본문 바로가기
05 IT 경제/메타버스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 증강현실, 가상현실, 거울 세계, 라이프로깅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3. 1. 23.
300x250
 

안녕하세요. 지금 이 순간도 경제적 자유를 위해 힘차게 달려가고 있는 경제 지식 전파 소입니다. 오늘은 우리의 삶에 성큼성큼 다가왔으며 우리의 삶을 또다시 변화시킬 메타버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는 왜 메타버스를 알아야 할까요.

 

메타버스가 중요하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 중 하나는 전 세계 누구나 아는 페이스북 창시자인 마크 저커버그는 회사 이름을 페이스북에서 메타로 바꾸었습니다. 그리고 메타의 신성장 동력으로 메타버스를 정하고 투자를 해왔습니다. 메타는 2022년도에 94억 달러(약 12조 6000억 원)를 투자했다고 합니다.

 

전 세계적인 글로벌기업조차 회사명을 바꾸고 투자를 한다는 것은 그만큼 이전의 스마트폰이 가져온 것만큼 우리 라이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란

 

 

메타버스란 초월, 가상을 뜻하는 메타(meta)와 세계, 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가 조합된 단어입니다.

 

메타버스를 정의를 해보자면 현실의 나를 대신하는 아바타가 제2의 삶을 살 수 있는 가상 속 또 다른 현실입니다. 여기서 가상공간은 현실과 분리된 곳이 아닌 디지털과 현실이 혼합된 곳으로 보아야 합니다. 즉 메타버스의 세상은 별도의 분리된 공간이 아닌 현실의 연장선상으로 보아야 합니다.

 

* 참고로 아바타라는 용어는 "하늘에서 내려온 자", "지상에 내려온 신의 분신"이라는 종교적 용어였습니다.

 

2020년 4월 미국의 유명 힙합 뮤지션인 트래비스 스콧(Travis Scott)은 자신의 첫 신곡을 메타버스를 이용하여 발표하였습니다.

 

엑피게임즈의 게임 포트나이트를 통해 콘서트를 열었습니다. 전 세계 약 1,230만 명이 동시접속하여 액세서리, 의상, 이모트 등 각종 아이템을 사용하고 교환하며 교감을 하였습니다. 메타버스의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입니다.

 

 

메타버스 사례 - 트래피스 스콧 포트나이트 콘서트

 

 

2007년 미국의 미래가속화연구재단(ASF)에 따르면 메타버스는 크게 4가지 유형이라고 합니다.

 

1) 증강현실

2) 가상 세계

3) 거울 세계(Mirror world)

4) 라이프로깅(Lifelogging)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이란 현실에 실제 존재하는 사물이나 환경에 가상의 사물이나 환경이 더하여서 실제로 존재하는 것처럼 보여주는 현실을 의미합니다.

 

증강된(Augmented)이 증가되거나 개선된 것을 의미한다면 증강현실(AR)은 현실 세계가 가상 요소들이 더해져서 확정되거나 향상되는 공간을 말합니다.

 

만화 드래곤볼에 나오는 스카우터가 증강현실의 예가 될 수 있습니다. 스카우터를 끼고 상대방을 보면 상대방의 모습과 함께 전투력이 함께 영상에 나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나이언틱의 포켓몬고가 증강현실의 예입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게임으로 증강현실을 이용하여 포켓몬을 잡거나 즐기는 게임입니다.

 

증강현실 사례 - 드래곤볼, 포켄몬고

 

가상 세계(virtual world)

 

 

가상 세계란 현실과 유사하거나 혹은 완전히 다른 세계를 디지털 데이터로 구축한 세계를 말합니다. 가상현실에서 서로 다른 타인들이 사회활동을 구축하는 곳으로 온라인 게임인 리니지도 가상 세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가상현실(VR) 기기의 대중화로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다가온 면이 있습니다. 미국 메타의 VR 헤드셋 오큘러스 퀘스트가 대표적인 메타버스를 경험할 수 있는 VR 기기 중 하나입니다.

 

 

VR체험 기기 오큘러스 퀘스트2

 

 

전 세계적인 화두인 메타버스에 국내 기업들도 발 빠르게 진입 및 투자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국내 1위 메타버스 플랫폼 네이버의 제페토를 비롯하여 SK텔레콤이 론칭한 메타버스 플랫폼 이프랜드도 무서운 속도로  영향력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프랜드는 가상 콘서트 메타홍대 뮤직투어를 개최하여 유명 아티스트들의 콘서트를 볼류메트릭 기술을 이용하여 구현하여 눈길을 끌었습니다.

 

 

SK텔레콤 이프랜드 뮤직페스티벌

 

 

거울 세계(mirror world)

 

 

거울 세계란 현실 세계를 거울에 비춘 것처럼 디지털 공간에 복제한 세계를 말합니다. 우리 일상생활에 이미 침투되어 있고 많이 사람들이 애용하는 배달의 민족, 카카오맵등이 거울 세계의 사례입니다.

 

그중에서 제가 가장 감탄하고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메타버스 거울 세계의 사례는 구글 어스입니다. 구글은 위성사진을 종합하여 가상의 3D 지구를 만든 것입니다. 지구를 복제하여 디지털 세계에 구현한 것입니다. Googld Earth를 통해 여러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가가치를 얻고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구글 어스에서 루브르 박물관을 3D로 재현이 된 화면을 보고 있는 것입니다. 전 세계의 지도 중 가장 많이 이용되는 것이 구글 지도라고 하는데 메타버스 세계에서 구글의 권력을 더욱 견고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Google Earth - 루브르 박물관

 

배달의 민족은 미러 거울을 활용한 성공적인 사업 성공 모델이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배달의 민족 앱이라는 미러 월드를 통해 현실 세계의 정보(맛집 리뷰, 음식 사진)를 얻어 현실 세계 경제활동 의사결정에 큰 영향력을 주기 때문입니다.

 

 

메타버스 거울 세계 - 배달의 민족 앱

 

 

라이프로깅(Lifelogging)

 

 

라이프로깅은 디지털 공간에서 나의 일상을 타운과 공유하는 것 쉽게 말해 인스타그램과 같은 SNS가 라이프로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라이프로깅은 라이프(Life)와 로깅(Logging)의 합성어로 의역을 해보자면 삶을 기록한다라는 뜻이 됩니다. 메타버스에 자신의 경험, 감정, 신체등을 디지털화하여 데이터로 기록하고 타인과 공유하는 것입니다.

 

인스타그램이 가장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개인의 바비큐 체험을 SNS에 경험과 감정을 공유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라이프로깅 사례 - 인스타그램

 

메타버스 마무리

 

 

메타버스는 이제 막 정립이 시작한 개념으로 아직까지는 저마다의 정의가 조금씩 다르기도 합니다. 하지만 확실한 거는 과거 PC 게임공간처럼 현실과 독립된 공간이 아닌 현실과 디지털 세계의 혼합이자 현실의 확장이라는 것은 누구도 부인하지 못할 것입니다.

 

저를 포함한 일반인들이 왜 굳이 메타버스에서 3차원 환경에서 서비스를 해야 하는지에 대한 킬러 콘텐츠 및 임팩트 있는 경험이 앞으로 메타버스 환경에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해당 산업이 더욱더 발전하기 위해서는 게임과 동일한 취급의 규제가 아닌 메타버스 세계만의 규제가 필요하고 어느 정도 규제가 완화가 되어야 글로벌적으로 대한민국 해당 산업이 발전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도 해봅니다.

 

감사합니다.

 

해당 포스팅은 지극히 개인적인 관점에서 작성이 되었으며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불법 복제는 금지합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