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1 경제학 공부

이더이룸이란(스마트 계약, NFT) 초보자도 알기 쉽게 이해해보아요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4. 3. 18.
300x250

이더리움이란
이더리움이란

 

 

안녕하세요, 여러분. 저는 지금 스타벅스에서 따뜻한 녹차티 한 잔을 마시며, 여러분께 경제 지식을 전달하기 위해 열심히 타이핑 중인 경제 지식 전파소입니다. 이번에는 특별히 가상화폐의 세계로 여러분을 안내해 드리려고 해요. 특히, 시가총액에서 비트코인에 이어 두 번째로 큰 규모를 자랑하는 이더리움에 대해 함께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더리움에 대해 처음 들어보시는 분들도 계실 테니, 기본 개념부터 차근차근, 그리고 가능한 쉽게 설명드리려고 노력할 예정입니다. 이더리움이 무엇인지, 그리고 왜 그렇게 중요한지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 준비한 포스팅이니, 함께 살펴보시면서 가상화폐에 대한 이해를 한층 더 넓혀보시기 바랍니다.

 

 

이더리움이란

 

 

코인 투자를 하지 않는 분들이라도 이더리움에 대해 지나가다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가상화폐인 코인 중에 가장 시가총액이 높은 게 비트코인이고 그 다음으로 시가총액이 높은 게 바로 이더리움입니다.

 

가상화폐 시가총액 2위 이더리움
가상화폐 시가총액 2위 이더리움

 

비트코인이 세상에 등장하게 되면서 블록체인 기술이 상용화되었고 이후 이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가상화폐들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여정에서 바로 이더리움이 탄생하게 된 것입니다.

 

참고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암호화폐 즉 코인의 이름이기도 하고 동시에 그 코인이 생성되고 운영되고 있는 블록체인의 이름이기도 합니다.

 

엇? 블록체인이 먼지 모르거나 헷갈리신다구요? 간단하게 짧게 설명하고 지나갈게요. 이 정도만 이해하셔도 충분합니다.

 

블록체인 설명

 

블록체인 위변조 불가능
블록체인 위변조 불가능

 

블록체인은 정보를 분산하여 여러 장소에 저장하는 방식을 사용하는데요, 이렇게 저장된 정보 단위를 우리는 '블록(block)'이라고 부릅니다. 이 블록들은 서로 체인(chain)처럼 연결되어 있어서, 하나의 블록 내에 담긴 정보를 변경하려면 연결된 모든 블록의 정보를 변경해야만 합니다.

 

이런 구조 때문에 블록체인에서 데이터를 위조하거나 변조하는 것은 사실상 매우 어렵습니다. 이로 인해 블록체인 기술은 데이터의 안정성과 보안성이 매우 높다고 평가받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블록체인을 신뢰하는 까닭이 바로 여기에 있지요. 더욱 흥미로운 점은, 이러한 기술 덕분에 우리가 정보의 진위를 확인하거나 인증하기 위해 필요했던 은행이나 정부와 같은 중개기관 없이도 데이터를 안전하게 관리하고 검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더리움 설명 계속(feat 비트코인 비교)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이 두 가상화폐의 차이점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비록 두 화폐 모두 같은 블록체인 기술에서 출발했지만, 그 기능과 역할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답니다.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비트코인은 기본적인 화폐의 기능, 즉 거래 수단으로써의 역할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반면, 이더리움은 화폐의 기능을 넘어서, 계약 시스템까지 포함하고 있어요.

 

이를 좀 더 쉽게 이해하기 위해 비트코인을 계산기에, 이더리움을 스마트폰에 비유해 볼 수 있겠습니다. 계산기는 기본적인 계산 기능만을 제공합니다. 이에 반해 스마트폰은 계산기 기능 외에도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여러 가지 기능을 수행할 수 있지요.

 

즉, 스마트폰은 단순한 계산뿐만 아니라 통신, 인터넷 검색, 사진 촬영 등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는 다기능 장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비트코인은 기본적인 거래 수단의 역할에 충실한 반면, 이더리움은 이를 넘어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발전했습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비교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비교

 

이더리움에서는 '스마트 계약'이라 불리는 프로그램을 통해 복잡한 거래와 계약을 실행할 수 있게 되었어요. 이러한 차이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독특하게 만드는 주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스마트 계약이란(Smart Contract)

 

스마트 계약과 이것이 가상화폐 세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특히, 이더리움에서의 스마트 계약 기능이 어떻게 가상화폐의 범위를 넓히고 있는지를 살펴볼 거예요.

 

스마트 계약이란, 특정 조건이 만족될 때에만 자동으로 가상화폐가 이동하는 프로세스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으로는 피자를 살 수는 있지만, 이더리움을 이용하면 "30분 안에 피자가 배달되지 않으면 결제하지 않는다"와 같은 조건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 스마트계약
이더리움 스마트계약

 

이더리움의 전신인 비트코인에 대해서 간단히 짚어보자면, 비트코인은 전통적인 화폐와 다르게 중앙기관의 발행이나 가치 증명 없이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해 만들어지고 유통됩니다.

 

블럭체인 - 중간 수수료 챙기지 않음
블럭체인 - 중간 수수료 챙기지 않음

 

모든 거래 정보는 블록체인 기술에 의해 공유되어, 투명성과 보안이 강화됩니다. 비트코인이 결제 수단으로써 많은 가능성을 보여주었지만, 개발자들은 여기에 더해 더욱 다양하고 복잡한 기능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나온 해결책이 바로 이더리움이었죠.

 

이더리움은 비트코인의 기반 구조를 유지하면서도,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만들고 적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더리움은 블록체인 기술 위에 다채로운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이는 마치 인터넷 프로토콜 위에 다양한 웹사이트를 만드는 것과 유사한데, 이로 인해 이더리움은 '블록체인의 운영체제' 또는 개발을 돕는 도구로 여겨지게 됩니다.

 

스마트 계약의 핵심은 사용자가 설정한 조건에 따라 자동으로 실행되는 계약입니다. 이를 통해 "피자 배달이 30분 내에 이뤄지지 않으면 결제되지 않는다"와 같은 조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조건들은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기록되어, 조건이 충족되었을 때만 자동으로 거래가 진행됩니다. 스마트 계약을 통해 중개자 없이도 거래의 신뢰성을 보장할 수 있으며, 이더리움은 이와 같은 혁신을 통해 인터넷 서비스의 많은 기능을 대체할 가능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더리움의 활용: NFT

 

NFT는 Non-Function Token의 약자로, 설명을 하면 대체 불가능한 토큰입니다. 이는 이더리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비디오, 예술작품, 음악과 같은 다양한 디지털 자산들을 유일무이한 자산으로 전환시키는 데 사용됩니다.

 

각 NFT에는 고유한 토큰이 연결되어 있어, 해당 자산을 세상에서 오직 하나뿐인 것으로 만들며, 이로 인해 그 자산에 가치를 부여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많은 유명 인사들이 NFT의 매력에 빠져 이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소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NFT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의해 안전하게 보호되며, 각 NFT의 소유권은 오로지 한 사람에게만 속합니다. 또한, 이더리움 기반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이더리움 플랫폼과 호환되는 모든 서비스와 쉽게 연동될 수 있습니다.

 

이는 NFT 시장의 확장이 이더리움의 사용 증가로 이어질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NFT는 전통적인 예술계에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며, 많은 예술가들에게 금전적 가치와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디지털 복제가 쉽고, 창작물의 금전적 가치를 인정받기 어려웠지만, NFT 덕분에 예술가들은 자신의 작품에 대해 직접 금전적 가치를 부여하고, 이전에는 상상도 못 했던 수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더리움의 스마트 계약 기능이 이러한 변화에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는 이더리움 네트워크 사용자의 증가와 이더리움 가치 상승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더리움, NFT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

 

NFT 시장의 본격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는 단순한 수집 대상을 넘어서, 실질적인 사용 가치와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는 NFT가 단지 소장품으로 그치지 않고, 실생활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퍼지펭귄' 사례는 이러한 관점에서 주목할 만한 예입니다. 펭귄 캐릭터를 기반으로 한 이 NFT는 토이 산업에 성공적으로 진입하여, 월마트와 같은 대형 유통 체인에서 2023년 블랙프라이데이 시즌의 베스트셀러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 제품의 독특한 점은, 각 장난감에 부착된 QR 코드를 통해 메타버스에서 해당 캐릭터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펭귄 평생 입양증서'를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혁신적인 접근은 이더리움을 포함한 NFT 기반의 자산이 단순한 투자 대상을 넘어서, 실제로 우리 생활 속에서 다양한 기능과 혜택을 제공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NFT 사례 - 퍼지펭귄
NFT 사례 - 퍼지펭귄

 

따라서, 이더리움 그리고 이더리움을 활용한 NFT등 희소성에 근거한 투자의 가치도 중요하지만, 건강한 성장을 위해서는 이러한 실용성과 혜택을 더욱 확장하고 발전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이더리움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더리움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스마트 계약을 통해 어떻게 NFT가 운용되는지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 드렸습니다. 이 내용이 여러분이 성공적인 재테크 전략을 수립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제공된 정보와 지식은 저의 개인적인 학습과 경험에 기반한 것이며, 이에 대한 주관적인 견해가 담겨 있습니다. 또한, 이 내용의 무단 복제나 전재는 금지되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여러분의 이해와 협조에 감사드립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