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2 경제 상식/금융 Finance

채권의 가격결정 이해를 위한 문제(채권의 현재가치와 이자율)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3. 11. 19.
300x250

채권 가격결정 문제
채권 가격결정 문제

 

 

안녕하세요, 여러분. 저는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즐기며 경제 지식을 널리 전파하는 열정적인 분석가입니다. 오늘은 재테크의 세계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채권에 대해 깊이 있게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특히, 채권의 가격 결정에 관련된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면서, 여러분의 채권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보려고 해요. 이런 지식이 여러분의 재테크 전략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채권의 가격 결정 방법을 자세히 들여다보기 전에, 채권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알고 계시는 것이 중요해요. 이를 위해 준비한 아래 그림을 먼저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 이 그림은 채권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준비된 것으로, 본격적인 내용을 다루기 전에 한번 살펴보시면 좋겠어요.

 

 

채권이란 바로가기
채권이란 바로가기

 

 

채권의 현재가기 바로가기
채권의 현재가기 바로가기

 

문제 1

 

시장 이자율이 상승할 때, 동일한 액면가를 갖는 채권의 가격 변화에 대해 설명한 내용 중 옳은 것을 모두 고르세요. 여기에는 역사적 사례를 통한 설명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1. 무이표채(Discount Bond)는 만기가 일정할 때 채권 가격이 하락합니다. 예를 들어, 2008년 금융 위기 당시, 시장 이자율이 상승하면서 무이표채의 가격이 눈에 띄게 하락한 사례가 있습니다. 이는 무이표채가 만기 시 액면가로 상환되기 때문에, 현재 가치가 이자율 상승으로 인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2. 이표채(Coupon Bond) 역시 만기가 일정할 때 채권 가격이 하락합니다. 1980년대 초 미국의 금리 상승기를 보면, 정기적으로 이자를 지급하는 이표채들의 시장 가격이 급격히 하락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시장 이자율이 상승하면서 기존 채권이 제공하는 이자가 상대적으로 낮아 보이기 때문입니다.

 

3. 실효 만기가 길어질수록 채권 가격은 민감하게 변화합니다. 역사적으로 보면, 장기 채권은 단기 채권에 비해 금리 변동에 더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이는 장기 채권이 미래의 불확실성에 더 민감하기 때문입니다.

 

4. 무이표채의 가격 위험은 단기채보다 장기채가 더 큽니다. 이는 금리 변동의 영향을 장기간 받기 때문에, 가격 변동성이 더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장기 무이표채는 단기 무이표채보다 금리 상승에 따른 가격 하락이 더 크게 나타납니다.

 

정답 및 풀이과정: 문제 1

 

정답은 1, 2, 3, 4 모두 옳은 설명입니다.

 

풀이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무이표채(Discount Bond)는 만기 시 액면가로 상환되므로, 시장 이자율이 상승하면 현재 가치가 하락합니다. 이는 채권의 가격이 이자율과 반비례 관계를 갖기 때문입니다. 2008년 금융 위기 때 무이표채 가격이 하락한 사례가 이를 뒷받침합니다.

 

2. 이표채(Coupon Bond)의 경우에도 시장 이자율이 상승하면 채권 가격이 하락합니다. 이는 이표채가 정기적으로 고정된 이자를 지급하기 때문에, 새로운 이자율이 더 높을 경우 기존 채권의 상대적 가치가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1980년대 초 미국의 금리 상승기에 이표채 가격이 하락한 사례가 이를 입증합니다.

 

3. 채권의 실효 만기가 길수록, 즉 장기 채권일수록 금리 변동에 더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이는 채권의 현재 가치를 구하는 공식에서 장기 채권의 경우 분모에 있는 이자율의 영향을 더 많이 받기 때문입니다. 역사적으로 장기 채권은 단기 채권보다 금리 변동에 더 크게 반응합니다.

 

4. 무이표채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만기 기간이 길수록(장기 채권일수록) 금리 변동에 대한 가격 위험이 더 큽니다. 장기 무이표채는 단기 무이표채에 비해 금리 상승에 따른 가격 하락이 더 크게 나타납니다. 이는 장기간 동안 금리 변동의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채권가격과 시장이자율의 관계 - 장기채가 단기채보다 민감하게 반응
채권가격과 시장이자율의 관계 - 장기채가 단기채보다 민감하게 반응

 

 

 

문제 2

 

만기 3년인 두 가지 채권이 있습니다. 첫 번째 채권의 액면가는 1,000원, 이표율은 5%, 시장 금리는 10%이고, 두 번째 채권의 액면가는 1,000원, 이표율은 10%, 시장 금리는 5%입니다. 이 두 채권 중 어느 채권이 더 싸게 책정될 것인지 그리고 그 이유를 설명하세요. (단, 이표는 1년에 한 번 지급되며, 이표율은 액면가 대비 이표 지급액을 의미합니다.)

 

정답 및 풀이과정: 문제 2

 

정답: 첫 번째 채권이 더 싸게 책정될 것입니다.

 

풀이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첫 번째 채권의 이표율과 시장 금리:

 

이표율은 5%, 시장 금리는 10%입니다.

이 채권을 구매하면, 투자자는 1,000원에 대해 매년 50원 (5%의 이표율)을 받습니다.

 

그러나, 시장 금리가 10%이므로, 은행 예금에 동일한 금액을 넣었다면 100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채권은 시장에서 제공하는 이자율보다 낮은 수익을 제공합니다. 채권 발행자는 이를 알고 있으므로, 투자자가 시장 이자율과 동일한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채권을 할인된 가격으로 발행해야 합니다.

 

2. 두 번째 채권의 이표율과 시장 금리:

 

이표율은 10%, 시장 금리는 5%입니다.

이 채권을 구매하면, 투자자는 매년 1,000원에 대해 100원을 받습니다.

 

시장 금리가 5%인 상황에서는, 이 채권이 은행 예금보다 더 높은 수익을 제공합니다.

 

따라서, 이 채권은 시장 금리보다 높은 이자율을 제공하기 때문에, 할증된 가격으로 발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결론적으로, 첫 번째 채권의 경우 이표율이 시장 금리보다 낮기 때문에 할인발행되어 더 싸게 책정될 것이며, 두 번째 채권은 이표율이 시장 금리보다 높기 때문에 할증발행되어 더 비싸게 책정될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첫 번째 채권이 더 싸게 책정됩니다.

 

 

할증 발행과 할인 발행의 원리
할증 발행과 할인 발행의 원리

 

문제 3

 

역사적 사례를 통해 이해한 일반 이표채권(straight coupon bond)의 가격 및 이자율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르세요.

 

1.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의 채권(17세기): 이 이표채권의 가격은 액면가 아래로 낮아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가 초기에 발행한 채권은 불안정한 무역 환경으로 인해 때때로 액면가 이하로 거래되었습니다.

 

2. 미국의 전쟁 채권(20세기 초): 이 이표채권의 가격이 액면가보다 높다면 이 채권의 시장수익률은 이표이자율보다 낮습니다. 예를 들어, 제1차 세계대전 중 미국 정부가 발행한 전쟁 채권은 높은 신뢰도로 인해 액면가 이상으로 거래되었고, 이로 인해 시장수익률은 이표이자율보다 낮았습니다.

 

3. 영국의 산업혁명 시대 채권(18세기): 이미 발행된 이 이표채권의 이표이자액은 시장이자율의 변동에 상관없이 액면에 표시된 이자액을 지급합니다. 산업혁명 기간 동안 영국 정부가 발행한 채권은 시장이자율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고정된 이자를 지급했습니다.

 

4. 일본의 메이지 유신 후 채권(19세기): 이표채권 가격의 상승은 그 채권을 매입하여 얻을 수 있는 수익률의 하락을 의미합니다. 메이지 유신 이후 경제적 안정과 성장으로 일본 정부 채권의 가치가 상승하였으나, 이는 동시에 채권 매입시 얻을 수 있는 수익률의 하락을 의미했습니다.

 

정답 및 풀이과정: 문제 3

 

정답은 1번, 2번, 3번, 4번 모두입니다.

 

풀이 과정:

 

보기 1번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의 채권): 이 경우는 표면이자율 < 시장이자율일 때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시장이자율이 높으면 채권의 가치는 하락하여 액면가 이하로 떨어질 수 있습니다.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 채권의 사례는 이를 잘 보여줍니다.

 

보기 2번 (미국의 전쟁 채권): 합리적 투자자는 채권에 대한 투자수익이 최소한 시장이자율만큼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즉, 시장이자율 < 표면이자율인 경우 채권은 할증발행됩니다. 미국 전쟁 채권의 경우, 높은 신뢰도로 인해 채권 가격이 액면가 이상이 되었고, 이는 시장수익률이 이표이자율보다 낮음을 의미합니다.

 

보기 3번 (영국의 산업혁명 시대 채권): 이표채권은 이미 발행된 후에는 이표이자액이 고정되어 있으며, 시장이자율의 변동과 무관하게 액면에 표시된 이자액을 지급합니다. 영국 채권의 사례에서도 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기 4번 (일본의 메이지 유신 후 채권): 이표채권의 가격 상승은 수익률의 하락을 의미합니다. 이는 고정된 이표이자액을 지급하는 채권의 가격이 올라가면, 그 채권을 새로 매입하는 투자자의 수익률이 감소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본의 메이지 유신 후 채권 사례에서 이와 같은 현상이 나타났습니다.

 

문제 4

 

20세기 초, 미국의 한 기업이 발행한 영구채를 예로 들어, 이자율 변동이 영구채의 현재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세요. 이 영구채는 매년 연말에 1,000만원씩 영구적으로 지급합니다. 현재 이자율이 10%일 때와 20%로 상승했을 때, 이 영구채의 현재가치는 어떻게 변동하는지 살펴보세요.

 

정답 및 풀이과정: 문제 4

 

정답은 이자율이 10%일 때 영구채의 현재가치는 1억원, 20%로 상승했을 때는 5천만원입니다. 즉 현재가치는 5천만원 감소합니다.

 

풀이 과정:

 

1. 이자율 10%일 때의 현재가치 계산:

 

영구채는 매년 일정 금액을 무한정 지급하는 채권입니다.

영구채의 현재 가치는 연간 지급액을 이자율로 나눈 값으로 계산됩니다.

 

연간 지급액이 1,000만원이고, 이자율이 10% (0.10)일 때, 현재 가치는 1,000만원 / 0.10 = 1억원이 됩니다.

 

2. 이자율 20%일 때의 현재가치 계산:

 

이자율이 20%로 상승하면, 동일한 방법으로 현재 가치를 재계산합니다.

 

이 경우에는 1,000만원 / 0.20 = 5천만원이 됩니다. 이자율 상승은 영구채의 현재 가치를 낮춥니다. 이는 높은 할인율 때문에 미래의 현금 흐름 가치가 더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이자율의 상승은 고정 이자 지급 채권의 현재 가치를 감소시킵니다. 이는 이자율이 채권의 할인율로 작용하기 때문에, 이자율이 높아질수록 같은 현금 흐름의 현재 가치는 낮아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채권 가격결정 원리에 관한 문제를 살펴보았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통해 여러분이 채권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경제적 통찰력을 강화할 수 있었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투자에 대한 깊은 이해를 위한 노력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 포스팅은 제 개인적인 학습과 견해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저의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한 내용이므로, 참고하시되 개별적인 판단과 결정에는 신중을 기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이 포스팅의 내용은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무단으로 복제하거나 퍼가는 행위는 금지되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