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2 경제 상식/금융 Finance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 의미와 조회방법(feat 채권 경제기사 해석)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3. 4. 14.
300x250

안녕하세요. 지금 이 순간도 경제적 자유를 향해 힘껏 나아가고 있는 경제 지식 전파 소입니다. 오늘은 여러분에게 경제기사를 읽고 이해하여 투자 지표로 삼거나 경제 인사이트를 향상하는데 도움이 되는 포스팅으로 준비하였습니다.

 

경제기사를 읽을 때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에 대한 얘기가 많이 나옵니다. 여러분이 이 포스팅을 읽고 난 후에는 자연스럽게 기사가 이해가 되고 경제에 대해 인사이트가 생길것을 기대하며 작성하였습니다.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란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란 미국 정부가 발행하는 채권의 종류로 10년 만기인 국채에 대한 이자율을 뜻합니다. 미국 국채는 무엇을 말할까요. 미국 국채란 미국 정부가 발행한 채권입니다. 발행하는 이유는 예를 들어서 미국정부가 항만시설이나 도시건설을 위해 자금이 필요한데 정부의 예산과 걷어지는 세금으로는 부족합니다. 이때 자금조달을 위해 채권이라는 것을 통해 빚을 지는 것입니다. 

 

만기가 5년 물, 10년 물 등 다양하게 있는데요. 같은 날 발행되는 채권이라면 만기 기간이 길수록 금리가 높게 책정이 됩니다. 왜냐하면 가까운 장래보다 먼 미래의 경제상황을 예측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단기 채권보다는 장기 채권이 경제에 예측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좀 더 높은 이자를 주곤 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채권에 대한 기본지식이 필요하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채권 이란 무엇인지 간단히 읽고 이어나가시면 큰 도움이 되실껍니다.

 

채권 이란 무엇인지 쉽게 이해시켜드림니다.
채권 이란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는 미국의 경제 상황 그리고 금융 시장의 변동에 따라 계속 변동을 합니다. 이 말은 즉 이 지표를 읽고 해석을 할 수 있다면 미국 경제상황을 파악하고 전 세계적인 경제흐름을 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왜냐하면 여러분도 아시다시피 미국은 세계 초대강국입니다. 이 나라가 전 세계에 미치는 영향력은 매우 크기 때문입니다.

 

미국 국공채는 투자를 하는 사람들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안전한 자산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왜일까요. 미국 정부가 발행하는 채권이기 때문에 미국이라는 나라가 망하지 않는 이상 만기 때까지 이자를 받고 만기때 원리금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 하락 - 경제기사 해석: 안전자산 선호

 

 

미국 국공채의 가격이 오른다는 것은 현재 경제 상황이 안전자산 선호심리가 반영되었다고도 해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와 같은 경우는 지난 역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경제기사를 읽어보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미국 실리콘벨리 SVB은행 파산으로 당시 미국 국채금리는 1987년 블랙먼데이 이후 36년 만에 0.5% 포인트 넘게 급락하는 사태가 벌어졌습니다. 왜냐하면 SVB 은행 파산으로 투자자들은 안전자산 선호 심리가 급부상했기 때문입니다.

 

위의 경제기사에서 알 수 있듯이 세계적인 은행 파산으로 인한 투자자들 사이에 위험 회피 심리가 만연하였고 이로 인해 국공채에 자금 공급이 되어 채권가격이 하락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는 금리상승을 일으켰습니다. 채권과 금리는 서로 역방향 관계에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통해 채권과 금리 관계에 대해 쉽게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채권과 금리 관계 누구보다 쉽게 이해시켜드람니다.
채권과 금리 관계

 

이번엔 다른 2001년 경제기사를 읽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국채 시장이 오름세를 나타나고 있습니다. 2001년 9월 11일에 발생한 미국 뉴욕 월드 트레이드 센터 건물이 공격을 당하였고 이로 인해 사람들은 전쟁이 언제 일어날지 모른다는 불안감을 느끼고 있다며 안전한 자산으로 여겨지는 국채를 선호하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미국 국채 10년물의 수익률이 상승하였습니다.

 

위의 기사에서도 미래의 불확실한 불안감이 국채의 수익률 상승을 가져왔습니다. 이는 10년물 국채는 안정적인 투자 수단으로 인기를 유지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위의 채권과 금리 관계를 보면 자세히 아실 수 있지만 간단하게 채권의 가격과 시장이자율은 역수의 관계에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채권을 사려고 하는 사람이 몰려 채권 가격이 상승하면 반대로 시장이자율은 내려가게 되어 있습니다.

 

 

경기가 안좋을 때 채권가격과 금리의 방향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 상승 - 경제기사 해석: 경기 부양 정책

 

 

미국 국공채 금리 상승하는 경우는 정부의 경기 부양 정책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아래의 기사를 읽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가 지난 6일 상승을 하였습니다. 왜냐하면 미국 대통령 조 바이든과 상원의원들이 사회기반시설 인프라 구축을 위한 지출에 합의했다는 소식 때문입니다. 이번 합의를 통해 미국은 대규모 인프라 투자에 나설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경기 부양을 위한 미국 정부의 재정 확대는 곧 국채 공급을 늘리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정부는 부양을 위한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신규 국채 발행을 하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국채의 공급이 많아지면서 수요와 공급 법칙에 의해 사고자하는 수요에 비해 공급이 많아지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채권을 사려고 하는 사람보다 팔려는 사람이 많아지기 때문에 표면금리를 올려줘야 됩니다. 그 결과 국채 금리가 올라가게 되는 것입니다.

 

 

경기 부양책으로 인한 채권가격의 하락과 금리 상승
경기 부양책으로 인한 채권가격과 금리의 방향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 상승 - 경제기사 해석: 인플레이션과 미국 연준의 긴축강화 정책

 

 

인플레이션이 지속되고 이로 인해 긴축강화 정책으로 금리를 인상하는 경우 미국 10년물 국채금리는 상승하게 됩니다.

 

아래 기사를 읽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투자전문업체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소비자 기대 인플레이션이 지속적으로 오르면서 높은 인플레이션이 지속될 우려가 커졌다고 전망했습니다. 이는 연방준비제도(연준, FED)가 주시하는 지표 중 하나로 높은 인플레이션 지속 우려에 기준금리를 5%로 인상할 수 있다고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수치와 전망에 미국 10년물 국채금리는 이날 4%로 다시 상승을 하였고 2년물 국채금리도 4.55%까지 상승하였습니다.

 

위의 기사를 보면 인플레이션과 그리고 긴축으로 인한 금리상승이 미국 국채금리 상승을 견인하였습니다. 왜 그런지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플레이션은 경기 과열이자 물가상승입니다. 인플레이션을 막기 위해서 여러 가지 조치방안이 있는데요. 그중 한 가지가 바로 기준금리 인상입니다. 기준금리를 상승하여 시중에 유통된 자금을 회수하는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기업들은 투자에 전보다 소극적인 될 것이고 고용이 줄어들 것입니다. 이는 곧 가계의 소비를 억제하고 물가 상승을 막는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금리 인상이 되면 기업과 정부는 자금을 빌리는 데 있어서 전보다 더 높은 이자율로 신규 채권 발행을 고려를 하고 진행을 하곤 합니다. 시장 이자율보다 낮은 액면이자로 신규 채권을 발행하면 수요자들에게 외면당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기준금리를 올린다는 것은 정부의 긴축강화 의지가 있는 것입니다. 이러한 긴축강화가 지속될 경우 신규 채권은 높은 이자율로 인해 투자자는 기존 채권을 매도하고 신규 채권을 구매하는 경향이 나타납니다. 자본주의 시장에서는 당연한 이치입니다. 이로 인해 채권 공급이 늘어남에 따라 채권가격은 하락하고 반대로 금리는 상승을 하곤 합니다.

 

 

인플레이션과 긴축정책으로 인한 채권가격 하락과 금리상승 원인
인플레이션과 긴축정책으로 인한 채권가격과 금리의 상승

 

금리가 오르게 되면 단기채보다 장기채 투자자들이 상대적으로 손해를 보게 됩니다. 왜냐하면 채권은 고정금리입니다. 그리고 채권금리가 오르면 채권의 가격은 떨어집니다.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 조회방법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 조회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시로 보고 해석하는 것은 세계경제를 파악하고 투자에 좋은 지표가 됩니다. 또한 미국의 채권시장은 세계에서 가장 잘 발달한 나라입니다. 

 

자 그럼 아래 fred 사이트에 접속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그림 클릭하시면 됩니다.

 

미국 10년물 국채금리 확인 하는 곳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 확인 하는 곳

 

1. 사이트에 접속하면 아래의 화면을 만나실 겁니다.

 

FRED 사이트
미국 10년국채 금리확인 - FRED 사이트-1

 

2. Search FRED data...라고 적혀있는 곳에 아래 문구로 검색합니다.

 

Market Yield on U.S. Treasury Securities at 10-Year Constant Maturity

FRED 사이트
미국 10년국채 금리확인 - FRED 사이트-2

 

3. 아래와 같은 화면 나올 겁니다. 

 

Market Yield on U.S. Treasury Securities at 10-Year Constant Maturity, Quoted on an Investment Basis를 클릭합니다.

FRED 사이트
미국 10년국채 금리확인 - FRED 사이트-3

 

4. 아래와 같이 미국 10년 국채금리에 대한 그래프를 볼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하여 엑셀로도 볼 수 있으니 잘 활용하시면 됩니다.

 

FRED 사이트
미국 10년국채 금리확인 - FRED 사이트-4

 

 

미국 10년물 국채금리 데이터(feat 엑셀 데이터)

 

 

조회방법에 어려움이 있으실 수 있는 분들을 위해 엑셀데이터를 첨부해 놓았습니다. 필요하신 분은 다운로드 후 활용하시면 됩니다.

 

미국 10년물 국채금리 데이터.xls
0.08MB

 

지금까지 미국 10년물 국채금리란 무엇이고 상승과 하락의 원인에 대해 다각도로 살펴보았습니다. 그리고 실제 경제기사와 접목하여 기사를 해석하는 데에 있어 도움을 드리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답니다.

 

그리고 실제로 10년물 국채금리 확인하는 곳과 조회가 어려우실 분들을 위해 엑셀데이터 첨부해 놓았습니다.

 

여러분의 투자에 대한 지표와 경제 인사이트에 큰 도움이 바라는 마음으로 포스팅을 작성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