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1 경제학 공부

수요의 변동(베블런 효과, 기팬제, 가수요, 대체재, 정상재, 열등재)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2. 9. 11.
300x250

안녕하세요. 이번 시간에는 경제관련 자격증 시험에서 단골로 출제될뿐 아니라 경제에 있어서 꼭 이해하고 넘어가야할 부분인 수요의 변동에 대해 알아볼께요.

바로 수요의 변동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라서 수요와 공급의 기본개념 및 그래프 읽는법이 선행이 되어야 이해하기 쉬워요.

 

경제 수요와 공급 기초 (수요와 공급 그래프 읽는 법) 글을 먼저 간단히 읽고 아래 글을 읽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수요의 변동

 

 

P(가격)이외의 것들이 원인이 되어서 Q(구매량)가 달라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래의 그래프를 보고 그림으로 보시면 더 이해가 쉬우실 꺼에요.

 

수요이 변동 그래프

 

 

수요의 변동 원인

 

 

그렇다면 왜 수요의 변동이 일어날까요??

위에서 P(가격) 이외의 원인들이 있다고 하였죠. 그 원인들을 나열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소득, 인구, 대체제, 보완제, 소비자의 기호, 광고 마케팅 등등등...

1) 소득: 당연히 돈 많이 벌면 더 많이 쓸 수 있겠죠?

 

예를 들면, 저희집이 4인식구인데요. 한 끼 식사로 치킨 한마리 시켜서 밥이랑 같이 먹다가 연봉이 올라가면 치킨 두마리 사서 풍족하게 먹겠죠. 치킨 수요가 늘어납니다.

 

정상재 경우에 해당하는겁니다. 정상재란 소득이 증가할 때 수요가 증가하는 것을 말합니다. 정상재와 비교가 되는 용어로 "열등재"가 있습니다.

열등재는 정상재와 반대로 소득이 증가하게 되면 수요가 줄어드는 것을 말합니다.

 

열등재의 예를 들자면, 저 같은 경우는 라면이 있습니다. 취업을 하고 어느정도 수입이 생기자 더 이상 라면을 찾지 않고 부담없이 치킨을 시켜먹고 있죠.

 

여기서 핵심은 "저 같은" 즉 열등재도 시대에 따라 개인에 따라 변한다는 사실입니다.

2) 인구: 인구가 늘어나서 물건을 찾을 수 있는 대상이 많아지겠죠.
예를 들면, 만약 출산이 장려되어서 아기들이 많이 태어나게 되면 이유식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겠죠.

3) 대체제: 먼저 대체제가 먼지 알아볼께요.

 

대체제는 글자 그대로 대신에서...대체할 수 있는 것들을 말해요.

 

좀 더 멋있게 풀어쓰면 서로 같은 효용(만족)을 얻을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서, 콜라와 사이다, 밥과 라면, 빵과 떡.. 만약 콜라의 수용의 변동을 보고자 하였을 때, 콜라의 대체제인 사이다의 P(가격)가 상승하면 어떻게 될까요?

 

당연히 저를 포함한 소비자들은 치킨을 먹을 때 사이다 대신에 콜라를 먹을 것이고 콜라의 수요는 상승할 겁니다.

 

여기서 중요한 Point

 

대체제는 상대적인 개념입니다. 위에서 언급한 콜라와 사이다는 저에게는 대체제가 될 수 있지만 평소 콜라와 사이다를 양자택일하지 않고 콜라와 환타를 양자택일하는 사람에게는 콜라와 사이다는 대체제가 아니고 콜라와 환타가 대체제가 되는 것입니다.

4) 보완제: 먼저 보완제가 먼지 알아볼께요.

 

※ 보완제는 글자 그대로 보완에서....보완을 해주는 것들을 말해요.

 

좀 더 멋있게 풀어쓰면 함께 소비할 때 효용(만족)이 높아지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서, 치킨과 맥주, 라면과 김치, 마카롱과 아이스아메리카노... 만약 치킨의 수요의 변동을 보고자 하였을 때, 맥주값이 말도 안되게 상승을 한다면 저를 포함한 직장인들이 상사에게 깨지고 퇴근후에 치킨과 맥주보다는 삼겹살에 소주를 더 찾게 되겠죠.

5) 소비자의 기호: 대표적으로 광고 또는 미디어에 노출된 내용이 소비자의 기호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미디어에서 초콜릿을 먹으면 사랑의 호르몬이 증가하고 우울증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고 고백에 성공할 확률을 높여준다고 하다면 가까운 시일내에 저를 포함한 소비자들은 마트에 가서 초콜릿을 구입을 할껍니다.

아래 예제는 콜라를 이용하여 수요 변동이 증가에 대해서 나타낸 것입니다.

 

 

콜라의 수요 변동(↑) : 정상재
소득수준의 향상 콜라 수요의 증가
인구의 증가 콜라 수요의 증가
기호(광고 마케팅↑) 자극 콜라 수요의 증가
대체제(사이다) P(가격) ↑ 콜라 수요의 증가
보완제(햄버거) P(가격) ↓ 콜라 수요의 증가

 

 

우리는 항상 어떤 이론을 배울 때 예외적인 경우를 보았죠?

 

수요의 법칙에서도 예외가 있답니다.

 

 

수요의 법칙 예외

 


대표적인 예외로는 베블런효과, 기팬재, 가수요 등이 있습니다. 하나하나씩 알아볼께요.


베블런 효과

 

 

허영심과 과시욕이 만들어낸 효과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격을 오르는데 남들보다 잘나보이고 싶고 돋보이고 싶어서 구매하는 현상입니다. 대표적인 물품으로는 외제차와 명품이 있습니다.

 

베블런 효과 그래프

 

기팬재

 

 

기팬재라는 이름이 좀 생소하죠? 기펜재라는 이름은 "로버트 기펜"이라는 사람 이름에서 유래를 하였습니다.

 

스코트랜드의 경제학자이자 통계학자입니다.

기팬재는 수요법칙에 어긋나는 것으로 가격이 상승함에도 불구하고 수요가 증가하고 가격이 하락할 때 수요가 감소하는 것을 말합니다.

기팬재의 예 저 같은 경우 철지난 싸구려 신발을 들 수 있습니다.

 

저의 소득은 올라가고 있는 와중에 평소 학생때부터 즐겨신던 신발은 철이 지나 아울렛에서 가격하락이 되어 판매가 되고 있지만 직장에서 꾸준학 소득이 올라가고 있는 저는 더 이상 소비하지 않고 수요가 감소하죠.

 

저에게는 학생 때 신던 싸구려 신발이 기팬재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기팬재 그래프

 

가수요

 

 

가수요, 가짜수요를 말합니다. 가장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예로는 전쟁에 대한 위험신호를 들 수 있습니다.

 

평소에는 생필품과 라면의 가격이 마트에서 수요와 공급에 의해 가격결정이 되고 있었는데 전쟁이 발발할 수 있다는 시그널이 온다면 저를 포함한 사람들은 마트에 가서 사재기를 할 것입니다. 가격이 상승하겠죠.

 

하지만 가격상승에도 불구하고 계속 사재기를 할껍니다. 즉 가짜수요가 발생하는 것이죠.

 

 

가수요 그래프

 


오늘 수요의 변동과 예외법칙에 대해서 잘 읽어보셨나요?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경제는 필수라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좋은 유용한 글들이 많으니 도움이 되시길 기원합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