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1 경제학 공부

공급의 변동 - 공급법칙의 예외, 주식투매현상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2. 9. 12.
300x250

안녕하세요. 경제 자격증 취득과 우리가 살아가는 데 있어서 꼭 필요한 경제지식을 전파하는 멋진녀석입니다.

 

오늘은 경제학에서 꼭 알아야 하는 개념 "공급의 변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작하기에 앞서서, 아래의 수요와 공급의 기초와, 수요의 변동에 대해 간략하게 읽고 오시는 게 이번 콘텐츠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수월하실 거예요.

 

경제 수요와 공급 기초 (수요와 공급 그래프 읽는 법)

 

수요의 변동(베블런 효과, 기팬제, 가수요, 대체재, 정상재, 열등재)

 

자, 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

 

 

공급이란

 

 

물건이나 상품을 일정기간에 판매하고자 하는 욕구입니다. (실제적으로 공급 완료가 된 것이 아닌 공급하고자 하는 욕구 즉 의도된 양입니다.)

 

 

공급의 변동

 

 

P(가격)이외의 것들이 원인이 되어서 Q(생산량)가 달라지는 것을 말합니다.

   

"001. 수요 공급 기초 콘텐츠"에서 설명을 하였듯이 공급 곡선 자체의 이동 변화가 있습니다.

   

아래 그래프를 참고해 주세요.

 

 

공급의 변동 그래프

 

 

그렇다면 왜 공급의 변동이 일어나는 것일까요?

 

 

위에서 P(가격) 이외의 것들이 원인이 된다고 하였죠. 그 원인들을 나열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생산비용 절감, 세금의 감면, 경쟁업체의 등장, 경기가 좋아질 거라는 시그널 등등등..

 

생산비용 절감: 생산 비용이 절감이 되면 상식적인 생각으로 공급은 늘어납니다.

 

예를 들면, 기존에 1개의 DSLR 카메라를 만드는 비용으로 생산비용이 절감되어 2개를 만들 수 있게 된다면 완전시장경쟁체제에서 사업자는 당연히 2개를 만들어 공급이 늘어날 것입니다.

 

다음은 생산비용 절감시키는 요인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참고하세요.

 

생산비용 절감시키는 요인들
원자재(석유, 철강 등) 가격 하락
신기술 개발로 인건비 절감
세금 감면 혜택
상품을 만들고 유통하는데 있어 사업자의 세금이 줄어든다면 더 많은 상품을 공급
세금이 면제된 일부 원자재를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진다면 더 많은 상품을 공급
보조금 지원
정부가 사업자에게 상품 공급에 있어 보조금을 지원하면 공급이 증가하겠죠.

 

경쟁업체 진출: 완전시장경제 시장에서 해당 사업이 이윤이 나게 되어 경쟁업체가 진출하면 공급이 증가합니다.

 

경기가 좋아질 거라는 시그널: 경기가 좋아질 거라고 미디어와 정부에서 시그널을 주면 이는 국민들의 소득이 증가하게 되고 이는 곧 소비증가로 수렴하게됩니다. 그러므로 사업체들은 사업을 확장시켜 공급이 증가하게 됩니다.

 

 

 

수용의 변동과 마찬가지로 공급의 변동에도 예외적인 상황이 존재합니다.

 

공급법칙의 예외적인 사항이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게요.

 

 

예시1. 고가의 골동품 및 거장의 예술작품

 

 

예를 들어 미켈란젤로의 예술품이나 고려시대에 만들어진 청자의 경우 더 이상 새롭게 생산이 불가능합니다.

 

그렇게 때문에 어떠한 P(가격)의 변화에도 공급량이 영향을 받이 않습니다.

 

그래프는 아래 그림을 꼭 참고해주세요.

 

 

공급법칙 예외사항 예시 - 고가의 골동품

 

 

예시2. 주식 투매현상

 

 

요즈음 주식들 많이 하시죠. 저도 많이 합니다.  우량주가 아닌 급등주를 쫒아다니시는 분들...High Return이 있지만 High Risk가 있는... 기업 투자가 잘 못 되었을 때 기업이 도산 위기에 처한다는 정보가 들어오면 주가는 곤두박질칠 거고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와 여러분은 한 푼이라도 건지기 위해 주식시장에 주식을 던지는 투매현상이 대표적인 공급법칙 예외 현상입니다.

 

그래프는 아래 그림을 꼭 참고해주세요.

 

 

공급법칙 예외사항 예시 - 주식 투매현상

 

 

예시3. 임금에 대한 노동공급곡선

 

 

여러분은 한 달에 세금 다 떼고 순수익 얼마가 들어오면 일을 대충 하시겠어요? (말이 이상하죠..)

     

예를 들어서 제가 L기업에서 알바를 한다고 한다고 가정을 해봅시다.

 

기본급은 300만원입니다. L기업에서 주말 반납하고 휴일 출근을 하면 한 달에 100만원을 더 준다고 합니다.

     

저의 결정은?? 전 당연히 주말 출근을 합니다. 300만원과 400만원의 차이는 가족에게 해주는 것이 다를 것이니깐요.

     

제가 숙련자가 되어서 기본급이 500만원이 되었습니다. 이번에도 L기업에서 주말 반납하고 휴일 출근을 하면 100만원을 추가 지급을 한다고 합니다.

 

저의 선택은???? 주말 출근 안 합니다. 기본급 500만원이면 가족들에게 어느정도 혜택을 줄 수 있고 주말에 가족들과 여가를 보내는 시간을 더 가치있게 느끼기 때문입니다.

 

위의 예와 같이 임금에 대한 노동공급곡선은 임금이 상승할수록 내 개인의 또는 가족의 여가시간이 돈 보다 더 가치가 높아지는 현상이 나타나고 아래의 그래프와 같은 모양이 됩니다.

 

 

공급예외법칙 예시 - 임금상승에 대한 노동공급곡선

 

 

오늘은 공급의 변동과 공급법칙의 예외적인 현상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여러분에게 경제학의 안목과 관련 자격증 취득에 도움이 되는 경제관련 지식을 쉽게 다가오도록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