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1 경제학 공부

경제 시장의 균형이란 - 초과공급, 초과수요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2. 9. 13.
300x250

안녕하세요. 경제관련 자격증 취득과 우리가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도움이 되는 경제지식을 전파하는 당신과 같이 멋진 녀석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시장의 균형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제관련 시험 단골로 출제되는 개념이니 꼭 짚고 넣어가시기 바랍니다.

 

먼저 가장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개념부터 살펴볼께요.

   

※ 완전시장경쟁이라고 가정을 하였을 때입니다.

 

시장은 재화와 서비스를 사고자하는 수요자와 팔려고 하는 공급자가 있습니다.

     

수요자는 조금이라도 값을 내려서 사려고 하고 공급자는 조금이라도 값을 올려 팔려고 하는 개념입니다.

     

이 둘의 흥정과정에서 수요자와 공급자 모두가 만족하는 균형가격에 거래가 이우러 지는 겁니다.

 

 

시장의 균형이란

 

시장의 균형은 수요와 공급이라는 두 녀석이 서로의 이익을 위해서 열심히 싸우다가 흥정이 되어 합의가 된 상태입니다.

    

참고로 시장의 균형에서 균형을 영어로, Equilibrium 입니다. 번역을 해보자면 균형상태 입니다.

         

의미는 수요량과 공급량을 둘 다 만족시키는 시장 가격이 형성된 상태입니다.

   

또한 균형가격이라는 용어도 있습니다. 균형가격은 영어로, Equilibrium Price 입니다.

         

완전경제시장에서는 물건 하나하나 흥정을 하지 않더라도 물건을 사려고 하는 사람은 결국에는 값을 높이게 되고 물건을 팔려는 사람은 결국에는 값을 낮추어 서로에게 적절한 균형가격에서 거래가 이루어 지게 됩니다.

 

즉, 수요량과 공급량 양쪽을 일치시키는 P(가격)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개념에서 파생이 되어 균형거래량이라는 용어가 있고, 균형가격에서의 수요량과 공급량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완전경쟁시장에서의 그래프를 예를 들어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장의 균형 그래프 - 초과 공급

     

 

초과공급의 예시입니다.

  

 

떡볶이 가격이 현재 P0라고 가정을 해봅시다. 일반 소비자가 보았을 때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으로 책정이 되어있어 Q0만큼만 떡볶이 팔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공급자 입장에서는 가격에 매력이 있고 떡볶이를 사먹는 수요자가 있기 때문에 떡볶이를 더욱 더 많이 만들어서 이익을 내려 할껍니다. 

 

옆에 철수네도 떡볶이 사업이 매력적으로 느껴서 떡볶이 시장에 뛰어들었고 떡볶이 공급량을 더더욱 늘어납니다.

           

결국 시장에 떡볶이는 Q1만큼 공급이 되기 시작합니다. 이 때 Q1-Q0 만큼의 떡볶이가 시장에서 남게 됩니다.

           

이제는 남아도는 떡볶이를 어떻게든 팔기 위해 떡볶이 가게들이 경쟁을 붙기 시작합니다. 

 

P(가격)이외에는 모든 조건이 동일하다고 전제했을 때 이들은 떡볶이 가격을 낮추어 경쟁을 하기 시작합니다.

           

결국 떡볶이 가격은 낮아지게 되고 균형가격인 P에 수렴하게 됩니다.

 

 

시장의 균형 그래프 - 초과 수요

 

 

초과수요의 예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떡볶이 가격이 P0이라고 가정을 합시다. 떡볶이 맛이 너무 좋고 누구나다 좋아하는 국민간식으로 가격도 저렴하니 매력적입니다. 아침, 점심, 저녁 3끼 전부 떡볶이를 먹는 사람들까지 생길정도로 수요가 늘어자고 있는 상황입니다. 공급이 Q1까지 늘어나게 됩니다.

 

하지만 사업자 입장에서 P0 가격에 떡볶이 사업을 유지하기가 여간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하나둘씩 떡볶이 가게는 문을 닫고 이로인해 공급이 줄어 다시 Q0만큼만 공급이 되었습니다.

           

사람들은 Q1만큼의 떡볶이를 원하지만 실제 공급은 Q0만큼만 되고 있어 Q1-Q0만큼 떡볶이가 모자르게 됩니다.

             

이때 떡볶이 사장님은 이렇게 인기가 많으니 떡볶이 가격을 당연히 올릴것이고 그 가격은 균형가격인 P에 수렴하게 됩니다.

 

※ 초과공급, 초과수요에서의 예를 든 이 현상을 가격의 신축성이라고 합니다.

   

이 가격의 신축성으로 인하여 불균형 해소가 된다고 완전경쟁시장에서는 생각하였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개념 및 예로 든 것을 아래 그림으로 도식화하였습니다.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시장의 균형 도식화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