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2 경제 상식/환율 Exchage Rate

환율이란 문제 1(환율이 오를 때, 내릴 때)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3. 10. 7.
300x250

환율 상승과 하락 문제 1
환율 상승과 하락 문제 1

 

 

안녕하세요. 매일 아침 방탄커피와 함께 경제적 자유를 꿈꾸며 나아가고 있는 경제 지식 전파 소, 즉 '경제 소통카페'입니다. 오늘은 재무 성장의 핵심 중 하나, 바로 '환율'에 대해 깊이 있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 건데요. 환율이 무엇인지, 그리고 왜 이게 우리의 재테크 생활에 중요한 지점인지를 함께 파헤쳐 보려고 합니다. 이 내용이 여러분의 경제 인사이트 향상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며, 자세히 알아가 볼까요?

 

환율에 대해 좀 더 깊게 이해하고 싶으시다면, 아래에 제시된 그림을 먼저 살펴보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환율의 상승과 하락 개념 바로가기
환율의 상승과 하락 개념 바로가기

 

 

문제 1

 

"한 나라에서 금융 위기나 정치적 불안이 일어나자, 사람들이 다른 국가로 자금을 이동시키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환율과 순수출은 어떻게 변화할까요? 다음 보기 중에서 옳은 것을 고르세요."

 

1. 환율은 평가절상 되고 순수출은 증가합니다.

 

2. 환율은 평가절하 되고 순수출은 증가합니다.

 

3. 환율은 평가절상 되고 순수출은 감소합니다.

 

4. 환율은 평가절하 되고 순수출은 감소합니다. 5. 환율과 순수출 모두 변하지 않습니다.

 

정답 및 풀이과정: 문제 1

 

정답은 2번 "환율은 평가절하 되고 순수출은 증가합니다"입니다.

 

풀이과정을 역사적 사례로 설명해볼게요.

 

1997년 아시아 금융위기와 한국

 

1997년 아시아 금융위기에서 한국은 좋은 예시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 위기가 터지고 나서 외국인 투자자들이 자금을 빠르게 빼갔어요. 이로 인해 원화 환율이 급격히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환율이 떨어진다는 건 다른 나라의 통화에 비해 원화의 가치가 낮아진다는 뜻이죠. 이렇게 되면, 한국 제품이 다른 나라에서 상대적으로 싸게 팔릴 수 있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순수출(수출 - 수입)은 증가하게 됩니다.

 

문제 2

 

2008년 금융위기 또는 2011년 후쿠시마 원자력 사태와 같이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사건이 일어날 때, 엔화/달러 환율이 하락하여 엔화가 강세를 보인 원인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무엇인가?

 

1. 재미교포의 일본으로 송금 감소: 2008년 금융위기 때 미국 내 경제 불안으로 재미교포들이 일본 가족에게의 송금을 줄임

 

2. 미국산 수입품에 대한 일본수요 증가: 2011년 후쿠시마 사태 이후 일본 내에서 미국산 안전 장비나 기술에 대한 수요가 급증

 

3. 미국 기준금리 상승: 2008년 금융위기 이후 미국이 금리를 인상해 미국 자산에 대한 투자가 늘어나고 엔화에 대한 수요가 줄어듦

 

4. 미국인의 일본주식에 대한 투자 증가: 2011년 후쿠시마 원자력 사태 이후로 미국 투자자들이 일본의 재생에너지와 기술 섹터에 대한 투자를 확대

 

5. 미국인 관광객의 일본 유입 감소로 인한 관광수입 감소: 2008년 금융위기로 인해 미국인들의 해외 여행이 줄어들어 일본의 관광수입이 감소함

 

정답과 풀이과정: 문제 2

 

정답은 4번, "미국인의 일본주식에 대한 투자 증가: 2011년 후쿠시마 원자력 사태 이후로 미국 투자자들이 일본의 재생에너지와 기술 섹터에 대한 투자를 확대" 입니다.

 

풀이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재미교포의 일본으로 송금 감소: 이 경우에는 송금이 줄어들면 엔화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게 되므로 엔화 약세를 불러올 가능성이 높아요.

 

2. 미국산 수입품에 대한 일본수요 증가: 미국산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 달러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게 됩니다. 따라서 이는 엔화가 약세를 보일 가능성이 있어요.

 

3. 미국 기준금리 상승: 미국의 기준금리가 상승하면 일반적으로 미국 자산에 대한 투자가 늘어나고, 그로 인해 달러가 강세를 보이게 됩니다. 그 결과 엔화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 수 있어요.

 

4. 미국인의 일본주식에 대한 투자 증가: 이 경우는 미국 투자자들이 일본 주식이나 자산에 더 많이 투자하게 되면 엔화에 대한 수요가 증가합니다. 그로 인해 엔화가 강세를 보일 가능성이 높아져요.

 

5. 미국인 관광객의 일본 유입 감소로 인한 관광수입 감소: 여기서도 달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 엔화는 상대적으로 약세를 보일 가능성이 있어요.

 

문제 3

 

"2000년대 초, 한국 원화의 가치는 빠른 경제성장과 건전한 재정 정책으로 인해 상승하는 추세를 보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원화에 투자하여 환차익을 얻기 위한 외화의 유입이 증가했습니다. 반면에, 2014년 러시아는 국제 유가 하락과 제재로 인해 루블화에 대한 수요가 급감했으나, 이후 정부의 개입으로 상황이 어느 정도 안정되었습니다.

 

이러한 역사적 사례들을 참고하여, 외환시장에서 자국화폐의 가치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에 외환수요곡선과 외환공급곡선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설명하세요.

 

정답 및 풀이과정: 문제 3

 

정답은, 자국 화폐의 가치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외환수요곡선은 왼쪽으로, 외환공급곡선은 오른쪽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풀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외환수요곡선: 자국 화폐의 가치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면, 사람들은 미래에 더 좋은 환율로 외화를 살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그래서 외화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고, 외환수요곡선은 왼쪽으로 이동합니다.

 

 

외화에 대한 수요감소로 외환수요곡선 좌측 이동
외화에 대한 수요감소로 외환수요곡선 좌측 이동

 

 

외환공급곡선: 자국 화폐 가치 상승을 예상하고 외국 투자자나 기업들이 환차익을 얻기 위해 자국 화폐에 투자하려고 할 것입니다. 이로 인해 외화의 공급이 증가하고, 외환공급곡선은 오른쪽으로 이동합니다.



외화에 대한 공급증가로 외환공급곡선 우측 이동
외화에 대한 공급증가로 외환공급곡선 우측 이동

 

 

문제 4

 

2008년 금융위기 당시에는 글로벌 자금이 안전자산으로 몰렸고, 1997년 아시아 금융위기에서도 우리나라의 환율은 급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또한,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이 발생했을 때도 비슷한 현상이 일어났습니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을 고려하여, 최근 우리나라의 대미 달러 환율이 급속히 상승하였을 때, 이의 원인에 대한 설명으로 결제적 논리에 가장 부합하는 것을 모두 고르세요.

 

1. 2008년 금융위기와 같이, 현재도 글로벌 금융위기의 여파로 인해 외국 기관투자자들이 우리나라 주식과 채권을 대규모로 매각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달러화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였습니다.

 

2. 1997년 아시아 금융위기에서 볼 수 있듯이, 우리나라의 금융 상황이 불안정해져서 미국과 다른 외국 투자자들이 우리나라 채권을 대량으로 매각하고 달러화로 자금을 옮겼습니다. 이로 인해 달러화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였습니다.

 

3.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 때와 같이, 국제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증가하여 글로벌 자본이 안전자산인 달러로 몰리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달러화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였습니다.

 

4. 대미 달러 환율 상승이 예상되자, 이에 대한 기대효과가 발생하여 달러화에 대한 가수요가 증가했습니다. 예를 들어, 1979년 미국의 이란 혁명과 두 번째 유가쇼크를 경험한 뒤에도 달러화가 강세를 보이며 가수요가 증가한 것과 유사한 현상이 일어났습니다.

 

정답 및 풀이과정: 문제 4

 

정답은 1번, 2번, 3번, 4번 모두입니다.

 

풀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1번: 글로벌 금융위기 상황에서는 일반적으로 안전자산으로 자금이 이동하게 됩니다. 외국 기관투자가들이 우리나라 주식을 매각하게 되면, 이는 달러화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키고, 결과적으로 대미 달러 환율이 상승하는 원인 중 하나가 됩니다.

 

2번: 새로운 내용에 따르면, 불안정한 금융 상황 때문에 외국 투자자들이 우리나라 채권을 매각하고 달러화로 자금을 옮겼다고 합니다. 이렇게 되면 달러화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게 되어, 환율 상승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3번: 국제금융시장의 불확실성이 증가하면 달러화, 특히나 세계적으로 안전하다고 여겨지는 달러화에 대한 수요가 증가합니다. 이는 환율 상승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4번: 달러화가 앞으로 강세를 보일 것이라는 예상이나 기대감만으로도 달러화에 대한 가수요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런 기대감은 환율을 상승시키는 데 영향을 미칩니다.

 

 

지금까지 환율의 오르내림을 중심으로 다양한 문제를 함께 살펴보면서 재테크에 대한 깊은 이해를 도모하고자 했습니다. 이런 과정을 통해 여러분의 경제적 통찰력과 재테크에 대한 실질적인 지식이 더욱 풍부해지기를 진심으로 기대합니다. 감사드립니다.

 

이 포스팅은 제 개인적인 해석과 공부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저작권 문제로 인해 무단 복제나 다른 곳에 재게시하는 것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