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2 경제 상식/환율 Exchage Rate

환율 관련 문제2(환율 상승할 때, 환율이 하락할 때)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3. 10. 8.
300x250

환율 관련 문제2 - 환율이 상승할 때, 하락할 때
환율 관련 문제2 - 환율이 상승할 때, 하락할 때

 

 

안녕하세요. '경제 지식 전파 소'팀은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면서도, 경제적 자유를 위해 묵묵히 노력하고 있어요. 오늘은 정말 중요하고도 흥미로운 주제를 준비했답니다. 그 주제는 바로 '환율'이에요. 환율이라는 것은 우리의 재테크 라이프, 심지어는 전체적인 경제 동향까지도 크게 영향을 미친답니다.

 

환율이 상승하거나 하락했을 때 발생하는 여러 가지 현상을 이해하면, 전체적인 경제 흐름을 더 잘 파악할 수 있어요.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환율이 상승하거나 하락할 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이런 변화가 우리 일상에 어떻게 반영되는지 등을 구체적인 문제와 함께 살펴보려고 합니다.

 

본격적인 환율 문제를 다루기 전에 기초가 약하다면 아래 준비한 그림을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환율의 상승과 하락 개념 바로가기
환율의 상승과 하락 개념 바로가기

 

 

문제 1

 

11980년대 후반에 일본의 주식시장에 외국 자본이 대량으로 유입되면서 일본 엔화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이와 유사한 상황에서, 만약 우리나라 주식시장에도 외국인 투자가 크게 확대되어 외국 자본(달러)이 대량으로 유입된다면, 다음 중 어떤 경제 현상이 가장 가능성이 높을까요? (단, 그 외의 다른 조건은 동일하다고 가정합니다.)

 

1. "엔/달러 환율 상승과 일본 수출감소" 같은 상황이 예상됨

 

2. "엔/달러 환율 상승과 일본 수출증가" 같은 상황이 예상됨

 

3. "엔/달러 환율 하락과 일본 수출감소" 같은 상황이 예상됨

 

4. "엔/달러 환율 하락과 일본 수출증가" 같은 상황이 예상됨

 

정답 및 풀이과정: 문제 1

 

정답은 3번, "엔/달러 환율 하락과 일본 수출감소" 같은 상황이 예상됩니다.

 

풀이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외국 자본이 대량으로 유입되면 해당 국가의 화폐 가치는 일반적으로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왜냐하면 외국 투자자들이 해당 국가의 화폐로 바꿔 투자를 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이 상황에서 화폐 가치가 상승하면, 상대적으로 그 나라의 수출 제품 가격이 높아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수출이 감소할 가능성이 더 높아지죠.

 

이런 상황이 1980년대 후반 일본에서도 비슷하게 발생했습니다. 일본 엔화가 강세를 보이면서 수출 제품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아져 수출이 약화되었습니다. 그래서 이 문제에서는 3번이 가장 가능성이 높은 선택지로 볼 수 있습니다.

 

문제 2

 

1985년 프라자 합의를 통해 일본 엔화가 미국 달러에 대해 급격히 강세를 보였을 때, 일본 경제에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지를 생각하며 다음 문제에 답해보세요.

 

"1985년 프라자 합의 이후 일본 엔화가 미국 달러에 대해 절상되면서, 일본 내에서 어떠한 경제현상이 가장 뚜렷하게 나타났을까요?"

 

1. 일본인의 미국여행이 감소하였습니다.

 

2. 일본의 대미 수출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3. 일본의 대미 수출입이 영향받지 않았습니다.

 

4. 일본의 대미 수입이 증가하였습니다.

 

5. 일본 내 소비가 급증하여 물가가 안정됐다.

 

정답 및 풀이과정: 문제 2

 

정답은 4번, "일본의 대미 수입이 증가하였습니다.

 

" 풀이를 들어가기 전에 1985년 프라자 합의에 대한 간단한 배경 설명을 하겠습니다. 프라자 합의는 주요 다섯 개국이 모여 미국 달러의 과도한 강세를 막기 위해 여러 통화가 달러에 대해 강세를 보이도록 한 합의였어요. 이로 인해 일본 엔화는 미국 달러에 대해 절상되었습니다.

 

풀이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일본인의 미국여행이 감소하였습니다.

 

엔화가 강해지면 일본인에게 미국여행이 상대적으로 저렴해져 여행이 늘어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따라서 잘못된 선택입니다.

 

2. 일본의 대미 수출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엔화가 강해지면 일본 제품의 미국 내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아져 수출이 감소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잘못된 선택입니다.

 

3. 일본의 대미 수출입이 영향받지 않았습니다.

 

환율의 변화는 대부분의 경우에 수출입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잘못된 선택입니다.

 

4. 일본의 대미 수입이 증가하였습니다.

 

엔화가 강해지면 수입하는 물건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낮아져 수입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정답입니다.

 

5. 일본 내 소비가 급증하여 물가가 안정됐다.

 

환율의 변동만으로 일본 내 소비가 급증하고 물가가 안정될지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잘못된 선택입니다.

 

문제 3

 

"1971년 브레튼 우즈 체제의 붕괴 이후, 그리고 1973년부터의 환율 부유제 도입에 이르기까지, 일본 엔/달러 환율은 여러 차례 큰 변화를 겪었습니다.

 

만약 아래 그래프처럼 1973년부터의 엔/달러 환율이 지속적으로 상승한다면—비슷한 상황이 1985년의 프라자 합의에서도 발생했었죠—아래의 보기 중 어느 것들이 예상되는 변화로 가장 적절한지 고르세요. (주의: 제시된 그래프는 환율 변동을 설명하기 위한 가상의 데이터입니다)"

 

1. "여름방학을 앞두고 있는 일본 학생들에게 미국 여행시기를 앞당기는 것이 유리할 것입니다."

 

2. "1985년 프라자 합의처럼, 달러화에 대한 엔화의 가치가 상대적으로 하락할 것입니다."

 

3. "1990년대 일본 경제의 장기 침체('失われた十年')와 같이, 미국산 수입 농산물의 일본 내 가격은 상승할 것입니다."

 

4. "일본 자동차 회사들의 1980년대 미국 시장 성공처럼, 일본 기업의 대미 수출품 가격 경쟁력이 강화될 것입니다."

 

 

환율 상승 문제 - 일본 엔/달러
환율 상승 문제 - 일본 엔/달러

 

정답 및 풀이과정: 문제 3

 

정답은, 1번, 2번, 3번, 4번 모두 옳습니다.

 

풀이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번: 환율이 상승한다는 것은 엔화에 대한 달러의 가치가 떨어진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미국으로 여행을 가면 비용이 더 들 것이므로, 여행을 앞당기는 것이 유리합니다.

 

2번: 환율 상승은 엔화가 달러에 대해 약세를 보인다는 뜻이므로, 이 보기도 맞습니다.

 

3번: 환율이 상승하면 달러로 결제되는 미국산 농산물의 가격이 일본 내에서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4번: 일반적으로 환율이 상승하면, 일본 기업의 수출품 경쟁력이 강화될 수도 있습니다.

 

문제 4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미국 달러화와 유로화 사이에 다양한 환율 변동이 있었습니다. 이 중, 유로화의 가치가 미국 달러에 대해 하락하는 경우를 묘사한 사례로 옳은 것을 고르세요."

 

1. "리만 브라더스 파산 후, EU 중앙은행이 금리를 인하하여 유동성을 공급했습니다."

 

2. "2009년 미국 경기가 회복되면서, EU에서 미국으로의 수출이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3. "2011년 미국의 물가상승률이 EU의 물가상승률을 상회하여, 달러화 가치가 상승했습니다."

 

4. "2015년 미국 기업들이 EU에 대한 해외직접투자를 확대하면서 달러의 수요가 늘었습니다."

 

5.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EU 기관이 미국 증권에 대한 투자를 확대했습니다."

 

정답 및 풀이과정: 문제 4

 

정답은 5번입니다.

 

5번 보기에서는 EU의 미국에 대한 증권투자가 증가하는 상황을 다룹니다. 이 경우에는 EU에서 미국으로의 자본 이동이 발생하게 되고, 이로 인해 달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합니다. 달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 유로화의 가치는 달러화에 대해 하락하게 됩니다. 따라서 5번이 이 문제에서의 정답입니다.

 

나머지 보기가 정답이 아닌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번 보기에서는 EU 중앙은행이 고금리 정책을 실시한다고 했습니다. 고금리 정책은 보통 외국 자본을 끌어들이며, 이 경우 유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해서 유로화의 가치가 오히려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2번 보기는 미국의 경기회복으로 EU로부터의 수입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이것은 미국에서 EU로 더 많은 물건을 수입한다는 것인데, 그렇다면 유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여 유로화의 가치가 상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3번 보기에서 미국의 물가상승률이 EU의 물가상승률보다 높다고 했을 때, 이는 달러의 구매력이 떨어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달러화의 가치가 하락하기 때문에 유로화의 가치 하락과 방향이 다릅니다.

 

4번 보기에서는 미국의 EU에 대한 해외직접투자가 증가한다고 했습니다. 이 경우에는 미국에서 EU로 자본이 이동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유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게 되어, 유로화의 가치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금까지 함께한 시간 동안 환율의 상승과 하락에 대해 이해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의 재테크와 경제적 통찰력 향상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이 포스팅은 개인적인 학습과 주관적인 의견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따라서 이 내용을 무단으로 복제하거나 퍼가는 것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본 내용은 전문적인 금융 상담이 아니므로, 투자 결정을 하실 때에는 반드시 전문가의 상담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