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2 경제 상식/환율 Exchage Rate

환율이란 무엇인가, 환율이론, 명목환율과 실질환율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3. 10. 4.
300x250

환율이란 무엇인가
환율이란 무엇인가

 

안녕하세요, 여러분. 지금 바로 이 시간, 마치 향기로운 꽃밭을 거치며 경제의 세계로 여러분을 안내하고자 하는 경제 지식 전달자입니다. 오늘은 '환율'이라는 주제로 깊이 있는 이야기를 나눠보려고 합니다. 여러분이 경제적으로 더 풍요로운 시간을 보내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자 하니, 귀 기울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환율이란

 

 

환율이란 자국의 화폐와 다른 나라의 화폐 사이의 교환 비율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1달러를 1,500원으로 바꿀 수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 경우, 1달러의 '가치'는 한국 돈으로 1,500원이라고 해석할 수 있어요. 이러한 환율은 시간이 지나면서 변동이 일어나곤 합니다.

 

예를 들어, 환율이 1,500원에서 1,800원으로 올라갔다면, 이는 1달러의 가치가 상승했다고 볼 수 있어요.

 

과거에는 1,500원만 있으면 1달러를 살 수 있었지만, 이제는 1,800원이 필요하니까요. 이러한 변화를 '환율 상승'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것은 다른 측면에서 보면 원화의 가치가 하락한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같은 1달러를 얻기 위해 더 많은 원화를 지불해야 하니까요. 이런 현상을 '원화의 가치 평가절하'라고도 합니다.

 

 

환율 상승과 원화의 가치평가 절하
환율 상승과 원화의 가치평가 절하

 

 

역사적으로 볼 때, 환율의 변동은 여러 요인에 영향을 받습니다. 1997년 아시아 금융위기 때는 한국 원화의 가치가 크게 떨어져 환율이 급등했죠. 이는 국가 경제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환율이라는 것은 외환시장에서 수요와 공급에 의해 결정됩니다.

 

환율이 변하면 국제 수지, 물가, 국민소득 등 여러 경제 지표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환율 분석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죠. 환율이 뭔지, 왜 중요한지, 어떻게 변하는지 등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환율이 결정되는 방식

 

환율이 결정되는 방식에는 두 가지가 있어요.

 

첫 번째는 '자국통화표시 환율법'이라고 해서, 한국처럼 1달러를 얻기 위해 얼마의 원화가 필요한지를 나타내는 방식입니다.

 

$1 = 1,000원

 

대한민국은 1998년에 이 법이 도입되었으며 배경에는 1997년 아시아 금융위기의 영향이 컸습니다.

 

아시아 금융위기 전

 

환율 표시: 주로 미국 달러나 일본 엔 같은 강력한 외화를 기준으로 환율이 설정됐어요.

 

리스크: 환율 변동의 리스크가 높고, 환율 보호 메커니즘도 그렇게 발달하지 않아서 변동성에 취약했죠.

 

기업 입장: 환율 변동으로 인한 금융 리스크가 크게 작용했고, 예측하기 어려웠어요.

 

아시아 금융위기 후

 

환율 표시: 자국통화표시 환율법이 도입돼 자국 통화를 기준으로 거래할 수 있게 됐습니다.

 

리스크 관리: 환율 변동의 리스크를 줄일 수 있고, 거래의 투명성도 높아졌어요.

 

기업 입장: 안정적인 환경에서 국제 거래를 할 수 있게 돼서 리스크 관리가 수월해졌습니다.

 

아시아 금융위기를 계기로 환율 리스크 관리가 더 중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이 법이 도입된 것이죠. 그 결과로 국내 기업들은 좀 더 안정적인 환경에서 거래를 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두 번째는 '외국통화표시 환율법'으로, 1원으로 얼마의 달러를 얻을 수 있는지를 표시하는 방식이죠.

 

1원 = $1 / 1,000

 

영국이 이런 방식을 사용하고 있어요. 영국이 외국통화표시 환율법을 계속 사용하는 건 여러가지 이유와 의미가 있습니다.

 

첫째로, 파운드는 영국만의 경제 정책을 수립할 수 있는 수단이기 때문에, 그걸 유지하려는 의지가 강해요. 이로 인해 금리나 통화 발행을 자유자재로 조절 가능하죠.

 

둘째로, 파운드는 국제적으로도 높은 영향력을 가지고 있어요. 특히 금융 중심지인 런던 때문에 그 영향력을 유지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셋째로, 환율 변동에 따른 리스크도 자국 통화를 사용함으로써 더 잘 관리할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파운드는 영국 사람들에게 익숙하고, 그 익숙함과 국민 정체성까지 건드릴 수 있는 큰 이슈니까, 그냥 그대로 둘 필요가 있어요. 여러 가지 이유가 복합적으로 작용해서, 영국은 자신들만의 통화, 즉 파운드를 계속 사용하려는 의사가 강한 거죠.

 

 

환율의 결정방식 - 자국통화 표시환율, 외국통화 표시환율
환율의 결정방식 - 자국통화 표시환율, 외국통화 표시환율

 

 

명목환율과 실질환율

 

 

환율에는 크게 명목 환율과 실질 환율이라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일상에서 접하는 것은 명목 환율인데요, 이것은 단순히 두 나라의 화폐를 어떤 비율로 교환할 수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그런데 경제학적으로 봤을 때, 실질 환율이라는 개념이 더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실질 환율은 명목 환율에 두 나라의 물가를 반영한 것입니다.

 

이를 수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ε = e x P_f / P

 

여기서 e는 명목환율, P_f는 외국의 물가, P는 국내의 물가를 나타냅니다

 

수식만 봐서는 이해가 어려울 수 있으니, 예를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명목 환율이 1달러에 1,100원이라고 가정하겠습니다.

 

한국에서는 수박 한 개가 900원이라고 하고, 미국에서 같은 수박이 1.3달러에 판매되고 있다고 하죠. 역사적으로 보면, 이렇게 물가를 고려한 환율 계산은 20세기 후반부터 더욱 주목받기 시작했습니다.

 

이제 이 정보를 수식에 대입해보겠습니다.

 

명목 환율은 1달러에 1,100원이고, 미국의 수박 가격은 1.3달러입니다. 분자에는 1,100 x 1.3 = 1,430원이 되겠네요.

 

분모에는 한국의 수박 가격인 900원이 들어가므로, ε = 1,100 x 1.3 / 900 = 1.59 실질 환율이 1.59가 나왔습니다.

 

이 값은 한국과 미국의 물가를 비교한 결과로, 미국에서 판매되는 수박이 한국에서 판매되는 수박보다 약 1.59배 더 비싸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다시 말해 미국의 물가가 한국보다 약 1.59배 높다고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실질 환율은 두 나라의 물가 수준을 고려한 것이므로, 단순한 명목 환율보다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합니다. 실질 환율은 두 나라의 물가 비교를 통해 경제적 교류의 실질적인 부담을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실질환율이란
실질환율이란

 

실질환율의 중요성 사례

 

실질환율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역사적 사례로는 아르헨티나의 경제 위기가 대표적입니다.

 

1990년대 후반, 아르헨티나는 달러와 자국 화폐 '페소'의 환율을 1:1로 고정시켰습니다. 명목 환율은 안정적이었지만, 실질환율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왜냐하면 아르헨티나 내 물가가 계속 상승했기 때문이죠. 이 상황에서 실질환율은 아르헨티나 상품의 국제 경쟁력을 저하시켰습니다. 즉, 아르헨티나 상품이 비싸게 느껴지기 시작한 거죠. 이로 인해 수출이 줄어들고, 경제가 불안정해지면서 결국 2001년에 큰 경제 위기를 맞게 됩니다.

 

이 사례를 통해 실질환율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죠. 명목 환율만을 보고 판단했다면 아르헨티나 경제는 안정적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질환율을 고려하면 경제의 실질적인 안정성이나 국제 경쟁력, 그리고 잠재적인 위기까지도 예측할 수 있게 됩니다.

 

 

오늘은 환율이 뭐고, 명목환율과 실질환율은 또 어떻게 다른지에 대해서 함께 알아봤죠. 그리고 실질환율은 물가까지 반영된다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한 역사적 사례까지 살펴봤습니다. 이 정보가 여러분의 경제적 통찰력을 한 단계 높여주기를 바라며,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그리고 참고로, 이 포스트는 제 개인적인 생각과 학습을 바탕으로 작성된 것이라서, 무단 복제나 퍼가기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