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2 경제 상식/환율 Exchage Rate

환율 고정환율제도, 변동환율제도 관련 문제 1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3. 10. 24.
300x250

환율제도 관련 문제 1
환율제도 관련 문제 1

 

 

안녕하세요, 여러분. 주말의 마지막 밤이지만 경제적 자유를 향한 여정은 멈추지 않죠. 저는 여러분에게 유익한 경제 정보를 전달해 드리는 경제 지식 전파 소입니다.

 

오늘 다룰 주제는 바로 '고정환율제도'와 '변동환율제도'에 대한 문제를 통한 깊고도 세밀한 이해입니다. 이 두 가지 환율 시스템은 글로벌 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니, 이해하고 있으면 여러분의 재테크나 경제적 판단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여러분의 경제 지식이 한층 더 풍부해지기를 바라며, 행복한 재테크 생활을 위한 좋은 정보로 여러분을 도와드리겠습니다.

 

문제에 본격적으로 다가가기 전에, 먼저 '고정환율제도'와 '변동환율제도'라는 두 가지 환율 체계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탄탄히 다져 두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두 가지 체계는 국제 금융시장에서 어떻게 작동하는지, 그리고 왜 중요한지를 이해하면 여러분의 경제적 성장에 도움이 될 거에요.

 

아래에 제시된 그림을 참고하시면 개념을 더 명확하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환율제도란 개념 바로가기
환율제도란 개념 바로가기

 

 

문제 1

 

고정환율제도와 변동환율제도에 대한 설명 중에서, 정확한 정보만을 꼼꼼히 골라 주시기 바랍니다.

 

보기:

 

가. 고정환율제도 하에서는 외환시장의 수급 상황이 국내 통화량에 영향을 미칩니다. 브렉튼우즈 체제에서 달러 기반의 환율이 고정되어 있을 때 외환 시장의 변동이 국내 통화량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었던 것처럼 말이죠.

 

나. 고정환율제도 하에서는 외환시장의 수급에 따라 의도치 않게 본원통화가 증가하거나 감소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통화정책의 유연성이 제한되므로, 재정정책이 더욱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홍콩이 미국 달러와의 통화 연동제를 유지하면서, 외환 시장의 변동에 따라 본원통화가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통화정책보다 재정정책으로 경제를 조절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다. 변동환율제도 하에서는 자국의 경기 안정화를 위해 독립적인 통화정책이 가능합니다. 2008년 금융위기 때 미국이 금리를 급격히 낮추고 양적 완화를 시행함으로써 경기를 회복시킨 사례가 대표적입니다.

 

정답 및 풀이과정: 문제 1

 

정답은 "가, 나, 다" 모두 옳은 설명입니다.

 

풀이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 보기: "고정환율제도 하에서는 외환시장의 수급 상황이 국내 통화량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 부분은 사실입니다. 브렉튼우즈 체제에서도 달러 기반의 환율이 고정되어 있을 때 외환 시장의 변동이 국내 통화량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나 보기: "고정환율제도 하에서는 외환시장의 수급에 따라 의도치 않게 본원통화가 증가하거나 감소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도 정확합니다. 홍콩과 미국 달러의 통화 연동제가 좋은 예입니다. 외환 시장의 변동이 본원통화에 영향을 미치고, 그로 인해 재정정책이 중요해집니다.

 

다 보기: "변동환율제도 하에서는 자국의 경기 안정화를 위해 독립적인 통화정책이 가능합니다."

 

이것도 정확한 정보입니다. 2008년 금융위기 때 미국이 금리를 급격히 낮추고 양적 완화를 시행한 것은 이를 잘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문제 2

 

고정환율제도를 채택하고 자국의 통화를 지속적으로 저평가하는 상황에서 나타날 수 있는 현상 중, 어떤 것들이 정확한지 선택해 주십시오.

 

보기:

 

1. 외환시장의 초과공급으로 자국통화의 공급이 증가하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아르헨티나는 이를 통해 통화 공급이 급증한 사례가 있습니다.

 

2. 통화 공급이 증가하면 인플레이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는데, 아르헨티나에서도 이로 인해 인플레이션률이 급등한 예가 있습니다.

 

3. 국내 재화와 서비스의 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고정환율제도와 통화의 지속적인 저평가 상태에서 통화 공급이 증가하면, 이로 인해 인플레이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러한 인플레이션은 국내의 물가를 상승시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4. 자국 이자율이 하락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고정환율제도를 유지하기 위해 중앙은행이 외환 시장에 개입하여 외화를 매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과정에서 자국 통화를 시장에 공급하게 되면, 금리를 낮추려는 중앙은행의 정책과 상호작용하여 이자율이 하락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중국은 고정환율제도와 외환 시장 개입을 통해 이자율을 조절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5. 외환보유고가 증가할 가능성이 높아지는데, 아르헨티나는 통화를 과도하게 발행하여 외환을 대량으로 구매하고 외환보유고를 늘린 경우가 있습니다.

 

정답 및 풀이과정: 문제 2

 

정답은 "1번, 2번, 3번, 4번, 5번" 모두 옳은 설명입니다.

 

풀이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고정환율제도에서는 중앙은행이 외환시장에 개입하여 통화의 가치를 일정하게 유지하려고 합니다. 이 과정에서 자국 통화의 공급이 증가할 가능성이 있고, 아르헨티나 같은 경우에 이런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2. 통화 공급이 증가하면, 그럴수록 인플레이션의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아르헨티나도 통화 공급 증가로 인플레이션률이 급등한 사례가 있습니다.

 

3. 통화 공급이 증가하고, 인플레이션 가능성이 높아지면, 국내 재화와 서비스의 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고정환율제도와 통화의 지속적인 저평가 상태에서 이런 현상이 자주 발생합니다.

 

4. 중앙은행이 외환 시장에 개입하면, 자국 통화의 공급이 증가하게 되고, 이로 인해 이자율이 하락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중국 같은 경우에도 이런 정책을 채택해 이자율을 조절한 사례가 있습니다.

 

5. 통화를 과도하게 발행하여 외환을 대량으로 구매하면, 외환보유고가 증가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아르헨티나에서도 이런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고정환율제도와 변동환율제도에 대한 문제를 통해 중요한 특성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러한 정보가 여러분의 재테크와 경제에 대한 깊은 이해를 도울 수 있기를 진심으로 기대합니다. 많은 관심과 지속적인 지지에 감사드립니다.

 

본 포스팅은 개인적인 해석과 학습을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따라서 무단으로 복제하거나 다른 곳에 사용하는 것은 법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