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1 경제학 공부

새케인즈학파의 경기변동이론(메뉴 비용, RBC와 공통점 및 차이점)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4. 2. 1.
300x250

새케인즈학파 경기변동이론
새케인즈학파 경기변동이론

 

 

안녕하세요 여러분, 밤이 깊어가는 이 시간에도 경제적 자유를 향한 여정을 멈추지 않고 열정적으로 타이핑을 이어가고 있는 경제 지식 전파소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오늘 우리가 함께 살펴볼 주제는 바로 새케인즈학파의 경기변동이론입니다. 경제학에는 다양한 학파가 존재하며, 각각의 관점에서 경기변동을 바라보는 것은 우리에게 경제현상을 이해하는 데 있어 한층 더 폭넓은 시야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시각을 이해하는 것이 여러분이 성공적인 재테크 전략을 수립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오늘도 유익한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새케인즈학파의 경기변동이론

 

 

새케인즈학파의 경기변동이론을 이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이론에서는 가격 변수가 유연하지 않다고 가정합니다. 즉 경직성을 가지고 있다고 봅니다. 또한, 시장이 완전경쟁 상태에 있지 않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 두 가정 하에, 수요 측의 예기치 않은 변화가 생길 경우, 경기에 변동이 생깁니다.

 

이러한 변동은 시장 균형의 이탈로 인식되며, 불균형 상태로 간주됩니다. 이런 불균형 상태는 사회 전체의 복지를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정부의 개입을 통해 이러한 경기 변동의 폭을 줄일 필요가 있다고 새케인즈학파는 주장합니다.

 

새고전학파와 마찬가지로, 케인즈학파 역시 합리적 기대를 기반으로 합니다. 예를 들어, 투자 측에서 예상치 못한 호조가 있었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 경우, 총수요가 증가하게 되고, 국민소득 또한 상승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일반적으로 물가가 오르게 됩니다. 이 과정은 비교적 이해하기 쉽습니다, 맞나요?

 

물가 상승 시, 기업들은 자신들이 판매하는 상품 가격을 올려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상품 가격을 조정하는 데 드는 비용, 즉 '메뉴 비용'이 상당히 높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메뉴 비용이 높은 상황에서, 가격 인상이 기업에게 오히려 손해로 작용한다면, 가격을 올리는 것이 현명한 결정일까요? 아니면, 가격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더 현명할까요? 분명히, 가격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기업의 이익을 극대화하거나 손실을 최소화하는, 더 나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이는 단순한 멍청한 행동이 아니라, 예상치 못한 수요의 변화로 인한 물가 상승 압력이 있을 때, 자신의 이익을 최적화하는 행위입니다. 이러한 최적화 행위의 결과로, 가격 변수에 경직성이 발생하게 됩니다.

 

개별 경제 주체들이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최적화 행위를 하기 때문에, 가격 변수의 경직성이 우리 사회와 시장에 존재하게 됩니다. 만약 개별 기업들이 높은 메뉴 비용 때문에 가격을 인상하지 않는다면, 물가 상승 압력에도 불구하고 가격이 충분히 오르지 못할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시장 가격은 어느 정도 경직적인 상태를 유지하게 됩니다. 메뉴 비용의 크기와 가격을 인상하지 않는 기업의 수에 따라 가격 변수의 경직성 정도가 달라질 것입니다. 이러한 경직성이 시장에 어느 정도 존재한다는 것을 우리는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경제 주체들의 최적화 행위는 가격 변수의 경직성을 낳게 되며, 이는 케인즈학파의 경기변동이론에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새케인즈학파 경기변동 대해 간략히 요약해 드리겠습니다.

 

새케인즈학파는 경제 내의 경기 변동이 주로 수요 측의 충격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런 충격은 때때로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외부적인 요인으로 인해 소비자의 지출이 증가하여 국민 소득이 상승하고, 이로 인해 물가 상승 압력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개별 기업이 직면하는 메뉴 비용이 상당히 높다면, 기업은 가격 인상을 선택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결정은 개별 경제 주체들이 최적화를 추구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결과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가격 변수에는 일정한 경직성이 생기게 됩니다. 이것이 새케인즈학파가 설명하는 경기 변동의 핵심 원리입니다.

 

RBC(Real Business Cycle)와 공통점 및 차이점

 

새케인즈학파는 IS와 LM 곡선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충격들을 경기 변동의 원인으로 분석합니다. 이와 대비되는 RBC(Real Business Cycle) 이론은 주로 공급 측의 충격을 경기 변동의 주요 원인으로 삼습니다.

 

새케인즈학파와 RBC 이론의 주된 차이점 중 하나는 바로 이 공급 측 충격의 포함 여부입니다. 그러나 두 이론 사이에는 공통점도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 IS 곡선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은 두 이론에서 모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새케인즈학파는 LM 곡선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까지 고려하며, RBC 이론은 총공급 AS 곡선에 주는 충격을 추가로 다룹니다.

 

이러한 관계를 벤 다이어그램으로 살펴보면, IS 곡선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두 이론의 공통분모로 볼 수 있습니다. 반면, 새케인즈학파는 LM 곡선에 대한 충격을, RBC 이론은 AS 곡선에 대한 충격을 각각 추가로 포함시킵니다. 이렇게 이해하시면 두 이론 사이의 관계를 더 명확히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새케인즈학파 경기변동이론과 RBC이론 공통점 및 차이점
새케인즈학파 경기변동이론과 RBC이론 공통점 및 차이점

 

 

 

 

새케인즈학파의 경기변동이론을 함께 살펴본 시간이었습니다. 이론을 통해 얻은 지식이 여러분의 재테크 활동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길 바라며, 오늘의 내용이 여러분의 경제적 통찰력을 한층 더 키워주기를 희망합니다.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 포스트는 개인적인 학습과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여기에 담긴 의견과 정보는 전적으로 개인적인 관점을 반영한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본 내용의 무단 복제나 전재는 엄격히 금지되어 있습니다. 여러분의 이해와 협조에 감사드립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