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1 경제학 공부

화폐적 균형 경기변동이론이란(MBC, 그래프, 역사적 사례, 한계점)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4. 1. 30.
300x250

화폐적 균형 경기변동이론이란
화폐적 균형 경기변동이론이란

 

 

안녕하세요, 경제 지식 전파소입니다. 화창한 날씨와 기분 좋은 햇살을 만끽하며, 여러분께 유익한 경제 지식을 나누기 위해 오늘도 열심히 타이핑 중입니다. 이번에는 '화폐적 균형 경기변동이론'에 대해 함께 알아보려 합니다. 이 이론을 통해 얻게 될 지식이 여러분의 재테크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어, 성공적인 경제적 자유를 향한 여정에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화폐적 균형 경기변동이론(MBC)

 

 

화폐적 균형 경기 변동 이론에 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화폐적 균형 경기변동이론은 영어로 "Monetary Business Cycle Theory"으로 'Monetary'의 첫 글자 'M'을 따서 'MBC'라고도 불립니다.

 

이 이론의 기초는 스웨덴의 경제학자 크누트 비크셀의 초기 연구에 있습니다. 비크셀은 이자율과 경제 활동 사이의 상관관계를 중심으로 한 이론을 개발했습니다.

 

그러나 이 이론이 현대적인 모습으로 발전한 것은 밀턴 프리드먼과 애나 슈워츠가 1963년에 발표한 '미국의 화폐사'를 통해서였습니다. 프리드먼과 슈워츠는 이 책에서 경제 변동이 화폐 공급 변화에 크게 의존한다고 주장했으며, 이는 화폐적 균형 경기 변동 이론의 핵심이 되었습니다.

 

이 이론은 신고전학파 경제학의 일부로 발전하였으며, 화폐 정책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경기 변동을 설명합니다.

 

프리드먼은 경제 정책 결정자들이 인플레이션을 관리하고 경제 안정을 도모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러한 관점은 1970년대 인플레이션 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 논의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통화주의 학파에서는 통화량 변화가 국민소득 변동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러한 생각은 새고전학파의 루카스에 의해 발전되어, 통화 공급의 충격으로 인해 경기 변동이 발생한다는 이론이 제시되었습니다.

 

즉, 화폐적 균형 경기 변동 이론은 경기 변동의 원인을 화폐적 충격에서 찾습니다. 이는 특히 합리적 기대하에서 통화량의 예상치 못한 변화를 의미합니다.

 

예상된 통화량 변화는 경제에 충격을 줄 수 없습니다. 이미 경제 주체들이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오직 예상치 못한 통화량의 변화만이 경제에 실질적인 충격을 줄 수 있습니다.

 

화폐적 균형 경기변동이론 그래프 설명

 

그래프를 이용해 화폐적 균형 경기 변동 이론을 좀 더 자세히 설명해 보겠습니다.

 

화페적 균형경기변동이론 그래프
화페적 균형경기변동이론 그래프

 

 

통화 당국이 예상되는 정책만을 시행한다면, 단기 공급 곡선(AS곡선)은 수직선을 그릴 것입니다. 하지만 예상치 못한 정책을 시행할 경우, 물가에 대한 예측 오류로 인해 AS곡선은 우상향 하는 모습을 나타낼 것입니다.

 

다른 예로, 통화 당국이 갑작스레 금리를 인하하여 통화 공급을 증가시킨 상황을 가정해 봅시다. 이 경우, 경제 주체들의 기존 물가 예상보다 실제 물가 상승 폭이 클 것입니다. 이로 인해 국민소득은 자연 수준을 초과하여 증가할 것입니다.

 

반대로, 통화 당국이 갑작스럽게 금리를 올려 통화 공급을 줄인다면, 국민소득은 자연 수준보다 감소할 것입니다. 이와 같이 예상치 못한 통화 정책으로 인한 화폐적 충격은 국민소득이 자연 수준을 초과하는 호황 또는 자연 수준을 밑도는 불황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화폐적 충격, 특히 예상치 못한 충격으로 인해 국민소득의 변동이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예상치 못한 화폐적 충격 사례: 코로나 사태

 

코로나 사태는 화폐적 균형 경기변동이론에서 예상치 못한 화폐적 충격의 사례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 상황을 통해 우리는 화폐적 충격이 경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1. 충격의 발생: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은 전 세계적으로 예상치 못한 사건이었습니다. 이는 공중 보건 위기로 시작되었지만, 곧 경제에 대한 광범위한 충격으로 전개되었습니다.

 

2. 정부 및 중앙은행의 대응: 대유행에 대응하여 각국 정부와 중앙은행은 금리 인하, 양적 완화 프로그램 실행, 재정 지출 증가 등 다양한 조치를 취했습니다. 이러한 조치들은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고 경제 활동을 자극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3. 화폐 공급의 변화: 위의 대응 조치들로 인해 화폐 공급이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이는 단기적으로는 경제에 긍정적인 자극을 제공했지만, 장기적으로는 인플레이션 압력을 증가시킬 수 있는 잠재적인 위험을 내포하고 있었습니다.

 

4. 경제 주체들의 반응: 경제 주체들은 이러한 예상치 못한 화폐 정책의 변화에 반응하여 소비, 투자, 고용 등의 결정을 재조정했습니다. 이는 단기적인 경제 성장을 촉진할 수 있지만, 동시에 미래의 경제적 불확실성을 증가시켰습니다.

 

5. 경제에 미치는 영향: 단기적으로는 경제 활동의 회복을 도모할 수 있었으나, 장기적으로는 공급망 중단, 인플레이션 상승, 고용 시장의 변동성 증가와 같은 여러 가지 복합적인 영향을 경제에 미쳤습니다.

 

화폐적 균형 경기변동이론 한계점

 

하지만 이 이론의 한계도 분명히 있습니다. 대규모 경기 변동을 단순히 예상치 못한 통화량 변화로만 설명하기는 어렵습니다. 큰 폭의 경기 변동을 일으킬 만큼의 대규모 통화량 변화가 실제로 존재했는지 의문입니다.

 

또한, 자본주의 사회에서 항상 발생하는 경기 변동을 예상치 못한 통화량 변화만으로 설명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MBC 이론은 단기적인 경기 변동을 설명하기에는 적합할 수 있으나, 장기적 또는 지속적인 경기 변동을 설명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것이 일반적인 평가입니다.

 

 

 

지금까지 화폐적 균형 경기변동이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이론의 개념을 더 깊이 이해하기 위해, 2020년에 발생한 코로나19 팬데믹이라는 중요한 사례를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이 과정에서 얻은 지식이 여러분이 성공적인 재테크 전략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개인적인 학습과 견해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저작권을 존중하여, 이 내용의 무단 복제나 전재는 금지되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