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1 경제학 공부

새케인즈학파, 새고전학파가 바라보는 경기변동에 대한 차이점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4. 1. 29.
300x250

경기변동에 대한 두 학파 관점
경기변동에 대한 두 학파 관점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화창한 날씨를 만끽하며,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모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하는 마음으로 글을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우리의 여정은 때로는 바쁜 일상 속에서도 잠시 쉬어가며 배움의 시간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않기 위함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경제학의 두 큰 줄기인 새케인즈학파와 새고전학파가 바라보는 경기변동에 대한 시각 차이를 깊이 있게 탐구해 보는 것입니다. 이 두 학파는 경제의 움직임을 설명하고 이해하는 데 있어 서로 다른 관점을 제공합니다.

 

새케인즈학파는 정부의 역할과 시장 개입을 중시하는 반면, 새고전학파는 시장의 자율성과 효율성을 강조합니다. 이러한 차이점을 통해 우리는 현재의 경제 흐름을 보다 명확하게 이해하고, 앞으로의 변화에 대비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해의 폭을 넓히고, 경제적 사고의 깊이를 더해가는 이 시간이 여러분께 작은 영감이 되기를 바랍니다.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과정에서 우리 모두 경제적 자유에 한 걸음 더 다가설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경기변동에 대한 새케인즈학파 시각

 

 

상상해 보겠습니다. 어느 국가가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 나라의 1인당 국민소득이 현재 X라고 합시다. 시간이 흐른 뒤, 이 나라의 경제가 발전하여 1인당 국민소득이 Y로 증가하려고 한다고 생각해 볼까요?

 

X에서 Y로 성장하는 과정을 생각해 보면, 이 경로는 대략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경제가 일정하게 성장하며 직선적으로 상승하는 길입니다.

 

두 번째 방법은, 경제가 성장과 침체를 반복하며 전진하는 경로를 말합니다.

 

여러분이 만약 국가의 지도자라면, 어떤 길을 선택하시겠습니까? 대부분은 첫 번째, 안정적인 성장 경로를 선호하실 겁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개

 

인의 삶을 예로 들어보죠. 어떤 이는 호황기에는 많은 돈을 벌지만, 불황기에는 어려움을 겪습니다. 반복되는 이러한 상황은 개인에게 큰 스트레스가 됩니다. 안정적이고 꾸준한 수입이 있는 삶이 더 행복하다는 것은 우리 모두가 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이와 같은 원리가 국가 경제에도 적용됩니다.

 

경제가 안정적으로 성장하여 꾸준히 소득이 발생하는 것이 국가 전체의 행복에 기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케인즈 경제학자들은 자본주의 경제가 단기적인 경기 변동을 겪는 것은 피할 수 없는 현상으로 보았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변동이 경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정부가 개입하여 경제의 변동성을 줄이는 정책을 펼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케인즈 경제학자들은 경제가 호황일 때는 정부가 시장을 억제하고, 불황일 때는 경제를 활성화시켜 변동 폭을 줄일 필요가 있다고 봤습니다. 이를 위해 재정정책과 금융정책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두 정책을 적절히 활용하여 경제의 안정을 추구하는 것이 케인즈 경제학의 핵심입니다.

 

경기변동에 대한 새케인즈학파 시각
경기변동에 대한 새케인즈학파 시각

 

 

경제 변동의 폭을 줄임으로써 국민 소득의 안정성을 높이고, 장기적으로는 국가의 경제적 복지를 향상할 수 있다는 것이 케인즈 경제학자들의 주장이었습니다.

 

이처럼 케인즈 경제학은 경제의 단기적 변동을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보면서도, 이로 인한 불균형을 조정하기 위해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을 강조합니다.

 

그 결과, 경제가 장기적인 성장 경로를 유지하면서도 단기적인 충격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경기변동에 대한 새고전학파 시각

 

 

새고전학파의 경기 변동에 대한 관점을 살펴보겠습니다.

 

상상해 보세요, 어느 국가의 1인당 국민소득이 현재 Y라고 합니다. 이 국가가 최적의 경제 상태에서 얻을 수 있는 최대 생산량, 즉 완전고용산출량을 기준으로 했을 때, 그에 따른 1인당 국민소득을 계산해 볼 수 있겠죠. 이를 우리는 YN이라고 부르겠습니다.

 

YN을 따라 경제가 장기적으로 성장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하지만 실제로는 단기적인 경기 변동이 불가피하게 발생합니다. 이러한 변동이 왜 생기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바로 다양한 충격 때문입니다. 이 충격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실제 국민소득이 YN을 초과하거나 못 미치는 현상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실제 국민소득이 YN보다 높다면, 긍정적인 충격이 발생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경제에 유리한 상황이 조성되어 국민소득이 증가한 결과를 가져옵니다.

 

반대로, 국민소득이 YN보다 낮다면, 부정적인 충격이 있었다고 해석할 수 있겠죠. 생산과 수요의 측면에서 보면, 긍정적인 충격은 국민소득을 증가시키고, 부정적인 충격은 국민소득을 감소시켜 경제가 불황으로 이어지게 합니다.

 

새고전학파는 이러한 경기 변동이 충격으로 인해 발생한다고 봅니다. 즉, 경제가 호황이든 불황이든, 그것은 충격의 결과라는 것입니다. 이와 달리 새케인즈학파는 실제 국민소득이 장기 추세선에서 벗어나는 것을 불균형 상태로 해석합니다. 그들에게는, 정상적인 국민소득 수준에서 벗어나는 것이 문제라고 봅니다.

 

하지만 새고전학파는 충격에 의한 변동을 새로운 균형 상태로 간주합니다. 이들은 경제에 발생한 충격이 국민소득의 변화를 가져왔다고 보며, 이는 당연한 현상이라고 해석합니다. 즉, 경기 변동은 균형에서의 이탈이 아니라 충격에 따른 새로운 균형 상태의 형성으로 볼 수 있습니다.

 

경기변동에 대한 새고전학파 시각
경기변동에 대한 새고전학파 시각

 

 

새고전학파는 경제 주체들이 충격에 최적화된 행동을 취한다고 봅니다. 예를 들어, 어느 해 특정 지역에서 기후 조건이 뛰어나 농작물 생산이 유리해진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는 긍정적인 충격으로, 농민들은 이 기회를 활용해 더 많은 농작물을 생산하고, 필요하다면 추가 노동력을 고용하여 생산량을 증가시킬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생산량이 증가하면 그 지역의 국민소득도 증가하게 됩니다. 이는 문제가 아니라, 충격에 대한 합리적이고 최적화된 반응입니다.

 

결국 새고전학파는 경제 주체들이 어떤 충격에도 최적화된 방식으로 대응하며, 이로 인한 국민소득의 변동을 새로운 균형 상태의 형성으로 본다는 것입니다.

 

이는 균형경기변동이론으로 알려져 있으며, 경기 변동을 충격으로 인한 균형의 이동으로 해석하는 이론입니다.

 

경기균형변동이론

 

새고전학파의 경기변동에 대한 이해 방식, 즉 균형경기변동이론을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이론은 경제의 변화를 하나의 균형 상태에서 다른 균형 상태로의 이동으로 보는 관점을 제시합니다.

 

여기서 발생하는 다양한 충격들이 국민소득의 변화를 가져오며, 이는 기존의 균형에서 벗어나는 것이 아닌 새로운 균형 상태의 형성으로 이해됩니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 한 농부의 사례를 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이 농부는 보통 해마다 밀 200포대를 수확합니다. 이 수치를 그의 평균 생산량, 즉 자연 산출량이라고 합시다. 이제, 만약 어떤 기술 혁신이 일어나 이 농부가 사용하는 새로운 농법 덕분에 수확량이 20% 증가하여 밀 240포대를 수확할 수 있게 되었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러한 기술 혁신은 분명 생산에 긍정적인 충격입니다. 새고전학파의 관점에서 보면, 이 긍정적인 충격으로 인해 농부의 자연 산출량이 기존 200포대에서 240포대로 증가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즉, 자연 산출량 자체가 변화한 것으로 본다는 것입니다.

 

반대로, 만약 가뭄이나 병충해와 같은 부정적인 충격이 발생하여 수확량이 160포대로 감소한다면, 이 농부의 자연 산출량은 이러한 부정적인 충격을 반영하여 160포대로 조정된다고 새고전학파는 해석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이러한 변화를 균형에서의 이탈로 보지 않고, 충격에 의해 자연 산출량이 새롭게 조정된 것으로 본다는 점입니다. 새고전학파는 시장의 가격 변동성을 포함하여 모든 변수들이 충격에 신속하게 반응하여 새로운 균형 상태로 이동한다고 가정합니다.

 

따라서, 경제는 항상 어떤 형태의 균형 상태에 있으며, 경기 변동은 단순히 균형 상태 간의 이동을 나타내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이러한 균형경기변동이론에 따르면, 경기 변동은 주로 두 가지 유형의 충격에 의해 발생한다고 합니다.

 

첫 번째는 화폐적 충격으로, 화폐 공급의 변화와 같은 금융적 요인들이 경기 변동을 유발한다고 봅니다. 두 번째 유형은 실물적 충격으로, 기술 혁신이나 자원의 가용성 변화와 같은 실물 경제의 변화가 경기 변동의 원인이 됩니다.

 

화폐적 충격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처음으로 강조한 후, 이에 대한 비판과 보완으로 실물적 충격에 대한 이해가 발전하였습니다. 이 두 가지 충격 모두가 경제의 변동성을 설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새고전학파는 주장합니다.

 

결국, 새고전학파는 경기 변동을 경제의 자연스러운 부분으로 보며, 이에 대한 정부의 개입은 필요하지 않다고 간주합니다. 그들은 시장이 자체적으로 새로운 균형을 찾아갈 수 있다고 믿으며, 경기 변동을 균형 상태 간의 이동으로 해석하는 이론을 제시합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경기 변동에 대해 서로 다른 관점을 가진 두 학파, 새케인즈학파와 새고전학파에 대해 함께 살펴봤습니다. 이 두 학파의 이론을 이해하는 여정에서, 특히 새고전학파의 균형경기변동이론에 대해서도 깊이 있게 다뤄 보았습니다. 이렇게 경제에 대한 깊은 이해는 여러분이 성공적인 재테크 전략을 수립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러분의 재테크 여정에 이 정보가 유용하게 활용되길 바랍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본 글은 개인적인 학습과 견해에 기반하여 작성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저작권을 존중하여 이 글의 무단 복제나 전재는 삼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