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1 경제학 공부

GDP 계산 문제, GDP 문제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3. 6. 5.
300x250

안녕하세요. 오늘 하루도 경제적 자유를 향해 힘껏 달려가고 있는 경제 지식 전파 소입니다. 오늘은 GDP 관련된 문제를 통해 GDP에 대해 좀 더 이해하고 응용력을 높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문제를 풀기에 앞서서

GDP에 대한 개념 및 이론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GDP 개념 및 이론
GDP 개념 및 이론

 

GDP 계산 문제

 

 

문제 1

갑돌이는 최근 개인적인 사정으로 일을 그만두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 생계보장을 위해 실업수당을 지급을 하였는데요. 이러한 정부의 실업수당지급이 GDP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요?

 

정답은 실업수당은 정부의 이전지출이기 때문에 GDP에 포함이 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전지출은 아무런 대가 없이 지급하는 소득의 이전과 같은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단 만약에 갑돌이가 실업수당으로 소비를 한다면 이 소비한 금액은 GDP에 포함됩니다.

 

 

문제 2

올해 중앙은행에서 발표한 국내총생산(GDP)의 재고 항목이 작년보다 16% 증가하였다고 합니다. 작년 대비 재고항목의 증가만 놓고 보았을 때 GDP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요?

 

정답은 재고의 증가로 인해 총자본 및 GDP가 증가하고 설비투자는 변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 해 생산되었지만 팔리지 않은 재고는 재고 투자로서 자본이 늘어나는 것이고 이에 따라 GDP가 증가하는 것입니다. 단 재고이기 때문에 실제 설비투자는 변하지 않는 것입니다.

 

 

문제 3

A업체는 올해 1분기 ~ 2분기 동안 10억 원어치의 키보드를 생산하였습니다. PC방이 주요 수요층이었지만 점염병의 여파로 PC이 문을 닫으면서 키보드가 전혀 판매되지 못하고 재고로 쌓이게 되었습니다. 3분기 이후 백신 보급과 치료제가 도입되면서 PC이 다시 문을 열었고 이에 따라 키보드 교체 수요가 발생하여 3분기 ~ 4분기에는 5억 원어치의 키보드 판매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GDP 구성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요?

 

정답은 투자지출의 감소와 소비지출의 증가입니다. 왜냐하면 그해 생산되었지만 판매되지 못한 제품은 재고투자로 잡히면서 GDP 증가를 가져옵니다. 위에서 10억 원어치의 키보드가 전부 팔리지 않았다면 10억 원어치의 재고투자가 잡히겠지만 3분기 이후 5억 원어치의 키보드가 판매되었기 때문에 이로 인한 소비지출이 증가되면서 그만큼 재고투자지출이 줄어든 것입니다.

 

 

문제 4

갑국은 전 세계 최대 곡창지대를 가지고 있고 전 세계 100% 쌀 공급을 하는 곳입니다. 갑국의 경제는 벼농사를 하는 농부, 쌀가루는 만드는 방앗간 그리고 쌀가루로 떡을 만드는 떡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번 연도에는 흉작으로 수출을 위한 쌀이 부족하여 전부 갑국에서 쌀 소비를 했다고 합니다. 그 해 총 10억 원어치의 쌀을 생산하였고 이 중 6억 원어치를 방앗간에 팔았고 나머지는 농부가 소비했습니다. 그리고 방앗간은 이를 가지고 15억 원어치의 쌀가루를 생산하였고 이중 7억 원어치는 가계가 직접 소비했습니다.

 

나머지를 떡집이 구매하여 16억 원어치의 떡을 만들어서 각국 나라 국민들이 전부 소비를 하였습니다.

 

이러한 상황일 때 총 GDP는 얼마이고 GDP를 구할 때 최종생산물의 합 그리고 부가가치의 합 2가지 방식으로 구해보세요.

 

정답은 GDP 27억입니다. 최종생산물 그리고 부가가치의 합으로 구하는 풀이과정은 아래 그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GDP 계산 문제 4 풀이
GDP 계산 문제 4 풀이

 

문제 5

을국은 전 세계 최대 밀 공급업체로 밀, 밀가루, 빵만을 생산하여 경제활동을 영위하는 나라입니다.

 

올해 흉작으로 밀수출이 어려운 상황으로 을국의 농부들은 밀을 수확하여 그중에 절반은 제분공장에 판매하고 나머지 절반 50억 원은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였습니다.

 

제분공장은 농부들로부터 구입한 밀을 가지고 밀가루를 생산하였고 그중 절반은 제빵회사에 30억 원에 판매하고 나머지는 절반은 직접 소비자에게 판매하였습니다.

 

제빵회사는 밀가루를 이용하여 빵을 만들었고 총 80억 원에 그 해 소비자에게 모두 판매하였습니다. 을국의 올해 GDP는 얼마인지 최종생산물 그리고 부가가치의 합으로 2가지 형태로 구하시오.

 

정답은 GDP 160억입니다. 최종생산물 그리고 부가가치의 합으로 구하는 풀이과정은 아래 그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GDP 계산 문제 5 풀이
GDP 계산 문제 5 풀이

 

 

문제 6

3년 전에 출시된 자동차의 당시 출고 가격은 3,000만 원이었습니다. 중고자동차회사에서 이 자동차를 올해 1,500만 원에 구입한 다음 정비 한 다음 소비자에게 2,000만 원에 판매하였습니다. 다른 조건이 없다고 하였을 때 이 과정에서 GDP의 변화는 어떻게 될까요?

 

정답은 GDP가 500만 원 증가한다입니다. 왜냐하면 GDP는 자동차는 3년 전체 출시된 중고차이기 때문에 출고 당시 가격과 구입 당시 가격 모두 GDP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단 올해 중고자동차회사가 정비를 통해 창출한 부가가치는 500만 원이기 때문에 이것은 올해 GDP에 포함됩니다.

 

 

문제 7

갑국의 축구선수 A는 올해 엄청난 노력과 눈부신 성장으로 축구의 성지인 을국으로 스카우트되어 연봉 700만 달러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그 해 을국은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갑국에 공장을 시설한 다음 제품을 생산하여 병국으로 수출하여 2,000만 달러를 벌었습니다.

 

을국의 갑국에 세운 공장 덕분에 수많은 외국인 글로자가 갑국으로 취업하여 1,500만 달러를 벌었습니다.

 

올해 을국에서 전 세계 RC카 대회가 개최되었고 갑국 선수가 출전하여 200만 달러 상금을 받았습니다.

 

갑국의 국내총생산(GDP)을 구하세요.

 

정답은 갑국의 국내총생산(GDP)은 3,500만 달러입니다. 풀이과정은 아래 그림을 참고하세요.

 

 

GDP 계산 문제 7 풀이
GDP 계산 문제 7 풀이

 

문제 8

금을 캐는 광부는 금광석을 채굴하여 금광석으로부터 금을 추출할 수 있는 G회사에 100억을 주고 판매하였습니다.

 

그리고 G회사는 금을 추출하여 금 가공업자에게 150억에 판매를 하였고 금 가공업자는 금을 세공하여 금을 판매하는 귀금속상가에 220억을 주고 판매하였습니다.

 

최종적으로 소비자는 300억 원을 주고 해당 제품을 샀다고 하였을 때 G회사에 의해 창출된 GDP는 얼마인지 구하시오.

 

정답은 G회사에 의해 창출된 GDP는 50억 원입니다. 그 이유는 아래 그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GDP 계산 문제 8 풀이
GDP 계산 문제 8 풀이

 

 

지금까지 GDP 계산 문제 8개를 통해 GDP에 대한 응용력을 키워보았습니다. 반복의 반복을 통해 여러분의 것으로 만들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본 포스팅은 지극히 개인적인 관점과 학습으로 작성한 포스팅이며 불법복제 및 펌을 금지합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