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1 경제학 공부

GDP란, GDP 포함 안되는 것(feat 포함 항목), GDP 문제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3. 6. 4.
300x250
 

안녕하세요. 지금 이 순간도 경제적 자유를 위해 힘껏 나아가고 있는 경제 지식 전파 소입니다.

 

오늘 이 시간은 GDP란 무엇인지 간단히 설명을 하고 GDP의 개념요소, 헷갈리기 쉬운 예외적인 GDP 포함되는 것과 포함되지 않는 것 그리고 문제를 통해 심도 있고 응용력을 높일 수 있도록 진행해 보겠습니다.

 

해당 블로그에 GDP 관련해서 포스팅을 한 적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중요한 개념으로 생각이 되어 조금 더 내용을 보충하고 보완하였고 경제 지식에 큰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100% 맞다고 볼 수 없지만 제가 아는 지인분은 주식 투자를 할 때 반도체, AI, 건설, 차세대 통신 등 특정 산업을 택할 때 이 분야가 GDP가 증가하는 속도와 규모보다 빠른지 또는 상회하는지를 포인트로 보시는 분들도 더러 있습니다. 그만큼 투자 전문가들도 꼭 보는 지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GDP란

 

 

GDP는 Gross Domestic Product의 약자로 직역하면 국내총생산입니다. GDP를 왜 알아야 할까요. 그건 그 나라의 경제 규모를 알 수 있는 강력한 도구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경제는 곧 GDP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고 이 말은 틀린 말이 아닙니다. 일정기간 동안 한 나라의 국경 안에서 생산된 모든 최종생산물의 시장가치가 우리가 흔히 얘기하는 GDP 개념입니다.

 

위의 서론에서 투자를 함에 있어 특정 산업 분야가 GDP의 성장률을 상회하느냐를 관전 포인트로 삼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GDP의 가장 큰 목적 중 하나는 국민소득을 측정하는 가장 대표적인 지표입니다.

 

그렇다면 왜 국민소득을 측정하는 가장 대표적인 지표일까요. 그 이유는 생산을 한다는 것은 그만큼 소비한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즉 국민의 소비, 기업의 소비등 그 나라 구성원들이 삶의 질을 누리는데 얼마만큼 지출할 능력이 있느냐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경제에 있어 기준이 되는 지표로 많이 쓰입니다. 예를 들어보자면 대한민국 2023년 가계의 부채는 매우 높은 수치였습니다. 이때 매우 높다고 할 때 비교 대상이 되었던 것이 GDP입니다. 실제로 당시 경제 기사 제목도 GDP 대비 부채가 높다라는 표현을 썼습니다.

 

부채 증가 속도가 GDP 성장 속도보다 빠르다는 것은 가계의 소득 증가속도보다 부채 증가 속도가 더 빠르다는 말이고 이 말은 상황이 점점 악화되면 부채를 상환하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져 금융위기가 올 수 있는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GDP 개념요소

 

 

국내총생산 GDP의 개념요소를 자세하게 설명하겠습니다.

 

국내총생산(GDP)의 개념은 "일정기간 동안 한 나라의 영역 안에서 가계, 기업, 정부 등 모든 경제주체의 의해 생산된 모든 최종생산물의 시장가치를 말합니다"

 

이 문장에서 개념요소를 5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1. 일정기간 동안

 

유량개념으로 측정이 되며 통상 1년으로 측정을 합니다. 물론 분기, 반기도 가능하고 측정을 하지만 대한민국은 주로 1년 단위로 설명을 합니다.

 

2. 한 나라 영역 안에서(국경 안에서)

 

GDP의 D는 Domestic의 약자입니다. 뜻은 "국내의"입니다. 즉 한 나라 국경 안에서 생산된 것만 포함이 됩니다. 여기에는 속지주의 개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속지주의는 개인의 국적이 아니라 영토의 개념으로 구분이 됩니다. 즉 내국인, 외국인 상관없이 국내에서 생산한 것은 모두 포함이 됩니다.

 

예를 들어서 중국 사람이 대한민국 영토 안에서 자전거 공장을 하여 자전거를 생산했다면 그 생산물은 대한민국 GDP에 포함이 됩니다. 그리고 미국 LA에서 대한민국 S전자 미국 현지법인의 생산물과 이윤은 대한민국 GDP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참고로 속지주의와 반대되는 개념은 속인주의로 개인의 국적에 따라 구분이 됩니다. 속지주의가 한국땅이냐 외국땅이냐 지역의 구분이라면 속인주의는 누가 했는지 즉 내국인인지 외국인지에 따라 구분됩니다.

 

 

GDP - 속지주의

 

 

3. 생산된

 

오로지 그해에 생산된 생산물만 포함이 됩니다. 무슨 의미냐면 과거에 생산된 골동품이나 중고품은 그 해에 생산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포함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상속 또는 증여는 새롭게 생산된 것이 아닌 자본의 이동으로 보기 때문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4. 최종생산물

 

최종생산물을 만드는 데 사용된 중간생산물은 포함시키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중복계산이 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타이어를 만드는 회사에서 타이어를 비행기 생산업체에 1억 원어치 납품을 하였다고 합시다. 결과적으로 비행기 회사에 납품된 1억 원어치 타이어는 GDP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최종적으로 그 타이어 가격은 비행기 가격에 포함이 되기 때문입니다. 비행기에 타이어가 장착되기 전에 가격이 9억이었고 1억원어치 타이어를 장착하면 10억이 되기 때문에 비행기에에는 타이어 가격 1억이 포함되어 있는 것입니다.

 

5. 시장가치

 

GDP를 설명할 때 시장가치의 의미는 2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시장에서 거래되는 품목만 원칙적으로 포함됩니다(예외적인 것도 몇 가지 있습니다. 아래 카테고리에서 설명하겠습니다)

 

두 번째는 화폐액으로 나타내는 것을 말합니다. 무슨 말이냐면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상에는 무수히 많은 재화와 서비스가 존재합니다. GDP를 얘기할 때 이것들을 하나로 통일하여 표시할 수 있는 것이 필요한데 그 공통분모를 화폐액으로 말한다는 것입니다.

 

 

GDP 개념요소 설명
GDP 개념요소 설명

 

 

GDP 포함 안 되는 것(헷갈리는 것들)

 

 

GDP 포함 안 되는 것들 중 헷갈리는 것들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 정부의 이전지출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이전지출이란 생산 활동과 무관하게 아무런 대가 없이 지급하는 소득의 이전을 말합니다. 실업수당, 재해보상금, 사회보장기부금 등이 해당됩니다.

 

2. 주식가격과 부동산가격 변동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새롭게 생산된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3. 상속과 증여와 같은 자본의 이동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4. 지하경제에서 이루어지는 적법한 경제활동이 아닌 것들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참고로 지하경제란 거래 내용이 세무 당국에 포착되지 않는 경제활동 전반을 말합니다. 100%는 아니지만 대부분 사채, 부동산투기, 마약, 탈세등 위법한 활동을 말합니다.

 

5. 중고차 그리고 중고주택 매입액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6. 로또와 같이 복권당첨금도 포함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새롭게 생산물을 만든 것 아니기 때문입니다.

 

7. 국공채이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국공채란 정부가 어떠한 사업이나 생산물 위해 돈을 빌리고 그 돈에 대한 이자를 말합니다. 엄밀히 말하면 정부는 이전지출과 같이 복지를 위한 소비지출도 하는 반면에 새롭게 생산물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하곤 합니다. 즉 섞여 있습니다.

 

하지만 GDP를 계산할 때는 정부의 지출을 하나하나 분석해서 구분하기가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부가 지급하는 국공채이자는 비생산적인 대가로 전체를 하고 적용을 합니다. 

 

 

GDP 포함 안되는 것
GDP 포함 안되는 것

 

 

GDP 포함 항목(헷갈리는 것들)

 

 

GDP 포함 항목 중 헷갈리는 것들을 모아봤습니다. 위에서 원칙적으로는 시장에서 거래된 것만 포함이 된다고 하였지만 몇 가지 예외적인 사항들이 있습니다. 각종 경제학 시험에서 자주 나오는 것들이니 알고 계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시장에서 거래되지 않는 것들

 

1. 귀속임대료

 

 

귀속임대료란 내가 자가로 매매를 하고 살고 있는 집에 기회비용적으로 발생하는 임대료를 말합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내가 구매한 집에 내가 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임대료를 낼 필요가 없지만 만약 이 집을 임대를 주었을 때 발생 할 수 있는 금액이 포함된다는 것입니다.

 

왜일까요? 그건 바로 GDP의 개념이 녹아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국민소득을 측정하기 위해 GDP를 이용합니다. 국민소득이 높다는 것은 그 나라 사람들이 얼마나 많이 재화 또는 서비스를 소비하면서 살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그 나라 국민이 살고 있는 주거서비스 수준의 가치가 GDP에 포함이 되기 때문에 내가 월세를 내고 살던 자가로 살던 주거서비스 측면에서 평가하기 때문에 동일하게 GDP 포함이 됩니다.

 

2. 자가소비농산물

 

농부가 생산한 농산물 중 판매하지 않고 농부 스스로 소비한 농산물도 포함됩니다. 그 이유는 농부가 배추 100 포기를 생산하였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80 포기는 시장에 내다 팔았고 20 포기는 김장을 담가 소비를 하였습니다. 

 

20 포기가 포함이 되는 논리는 농부가 처음부터 100 포기를 시장에 판다음 다시 20 포기를 구매하여 김장을 하던 위와 같이 80 포기만 팔고 20 포기는 본인이 소비를 하든 배추 100 포기를 생산한 것은 똑같기 때문입니다.

 

3. 국가의 생산물

 

국가의 생산물인 그 나라의 국방 서비스, 경찰서비스 등도 GDP 포함됩니다. 왜냐하면 그 나라 국민이 누릴 수 있는 공공서비스로 간주하여 국민소득으로 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투기, 탱크 등을 정부에서 구매를 한다면 GDP는 상승하게 됩니다.

 

 

GDP 포함되는 것들 - 시장거래 되지 않는 품목
GDP 포함되는 것들 - 시장거래 되지 않는 품목

 

 

시장에서 거래되지만 헷갈리는 것

 

1. 피고용자의 현물소득

 

피고용자의 현물 소득이란 화폐형태로 지급받는 급여 이외의 소득을 말하며  기숙사 제공 또는 식사 제공등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회사에서 기숙사 제공과 점심식사를 제공한다면 이것도 급여의 일종으로 보기 때문에 GDP에 포함됩니다.

 

2. 기업이 그해에 생산한 중간재이지만 판매되지 않은 중간재는 최종재로 간주하여 그 기업의 투자에 포함되며 재고투자로서 GDP에 포함됩니다. 왜냐하면 사기업인 기업은 결국 재고를 시장에 내다 팔 것이고 그 목적으로 생산했기 때문입니다.

 

당연히 이 품목들은 그 해가 지난 내년부터는 GDP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3. 회사채

 

국공채는 포함이 되지 않지만 회사채는 기업들이 생산활동을 위해 쓰인 대가로 간주하여 포함됩니다.

 

 

GDP 포함되는 것들 - 시장거래 되지만 헷갈리는 것들
GDP 포함되는 것들 - 시장거래 되지만 헷갈리는 것들

 

 

GDP 개념 관련 문제 예시

 

 

이번에는 위에서 언급한 GDP 개념을 숙지한 상태로 아래 문제를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문제 1. 다음 중 GDP에 포함되는 항목과 포함되지 않는 항목을 구하시오

 

1. 가정주부의 가사노동

2. 국공채 이자

3. 자가소비를 위해 생산한 농산물

4. 밀수, 마약거래등의 자하경제 거래

5. 보모의 육아 가사노동

6. 국내에 있는 조선업에 근무하는 외국인 근로자가 받은 임급

7. L전자가 유럽현지 법인에서 거두어들인 1분기 영업이익

8. 부모님으로부터 상속받은 집을 매매하고 얻은 돈 10억

9. 주식 시세차익으로 얻은 돈 3억

10. 맥주회사에서 맥주를 만들기 위한 구입한 맥아

11. 염료를 만드는 공장에서 오염물질을 줄이기 위해 새로운 기술을 도입하여 오염물질의 감소의 가치

12. 메타버스 기술을 사용화하기 위한 연구개발

13. 10년간 정기적으로 예금한 은행 정기예금의 이자소득

14. 정부의 경부고속도를 건설을 위한 국고지출

15. 미국으로부터 스텔스기 도입 비용

16. 로또 당청금액

17. 올해 생산하였으나 판매되지 못한 핸드폰 디스플레이

18. 아파트 매매를 중개한 부동산 중개업자의 중개수수료

19. 미국에서 수입한 한국의 자동차

20. 우리나라가 반도체를 생산하기 위해 수입한 일본의 화공품 품목

21. 내가 살고 있는 집에서 창출되는 주거서비스의 가치

22. 시장에서 재료를 구입하여 아내가 가족을 위해 만든 저녁식사의 가치

 

답과 해설은 아래 그림들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GDP 포함되는 것과 포함되지 않는 것 문제 풀이 - 1

 

 

GDP 포함되는 것과 포함되지 않는 것 문제 풀이 - 2
GDP 포함되는 것과 포함되지 않는 것 문제 풀이 - 2

 

 

GDP 포함되는 것과 포함되지 않는 것 문제 풀이 - 3
GDP 포함되는 것과 포함되지 않는 것 문제 풀이 - 3

 

 

GDP 포함되는 것과 포함되지 않는 것 문제 풀이 - 4
GDP 포함되는 것과 포함되지 않는 것 문제 풀이 - 4

 

 

문제 2. LED 등을 만드는 회사의 사장 A는 자신의 회사에서 일을 하던 B와 지난달에 결혼을 하였습니다. B는 A의 회사에서 결혼 이후에도 업무를 지속하였지만 급여를 받지 않았습니다. 여기서 B가 결혼 후 급여를 받지 않은 것을 제외하고 다른 조건이 동일하다고 가정할 때 A와 B가 결혼한 후에 GDP는 어떻게 변하겠는가?

 

답은. 국내총생산(GDP)은 변화가 없다입니다. B가 결혼 후 급여를 받지 않아 GDP가 줄어들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가만히 신중하게 생각을 해보면 B의 급여는 제외되었지만 그만큼 A의 이윤이 증대가 되기 때문에 국가 전체적인 총 GDP에는 변화가 없는 것입니다.

 

 

GDP 개념정리 마무리

 

 

지금까지 GDP란 무엇이고 GDP의 개념요소 그리고 헷갈릴 수 있는 GDP 포함되는 것과 포함되지 않는 것을 정리하였습니다. 그리고 문제를 통해서 좀 더 심도 있고 응용력 있게 다루어 보았습니다.

 

여러분의 경제적 지식 안목에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본 포스팅은 지극히 개인적인 관점과 학습으로 작성한 포스팅이며 해당 내용을 활용한 어떠한 활동에도 책임이 없을 밝히며 불법 복제와 펌을 금지합니다.

 

감사합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