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1 경제학 공부

경제 완전경쟁시장이 현실의 시장과 다른 이유(독과점, 정보의 비대칭, 공공재)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2. 10. 3.
300x250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와 경제관련 자격증 취득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해주는 경제 지식 전파소입니다.

 

오늘은 여러분들에게 중요한 개념 중 하나인 완전경쟁시장이 현실의 시장과 다른 이유를 설명하고자 합니다.

 

실제로 현실의 시장은 교과서에서 나오는 수요곡선이나 공급곡선처럼 매끄럽게 그려지지 않고 예측하기가 여간 쉽지가 않습니다.

 

여러분들이 아는 완전경쟁시장은 시장의 조건들이 완벽하게 합리적으로 갖추어진 상태를 말합니다.

 

"완전" 이라는 글자가 붙은 이유가 다 있답니다. 

 

완전경쟁시장과 현실시장이 다른 이유 설명을 해보도록 할께요.

 

 

현실경제가 완전경쟁시장과 다른 이유

 

독과점과 진입 장벽

 

 

완전경쟁 시장은 공급자와 수요자가 충분히 많다는 전제가 수립이 되어야 합니다.

     

이 말의 의미는 충분히 많은 경쟁자들로 인해 어느 누구도 독자적으로 가격 결정하고 권력을 독점 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공급자 입장에서는 나보다 더 싼 값에 시장에 물건을 파는 경쟁자가 나타날 것이고 수요자 입장에서는 나보다 더 비싼 값으로 시장에서 물건을 사려는 경쟁자가 나타날 것이기 때문에 완전경쟁시장에서는 독과점이 일어나지 않다고 보았습니다.

 

즉 무수히 많은 공급자와 수요자가 있기 때문에 개별 공급자와 수요자가 가격에 미치는 힘은 바닷가의 모래알과 같이 미미해서 가격결정을 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진입 장벽이 존재합니다. 영어로는 barriers to entry로 미리 시장을 선점한 독점기업이 여러가지 방법을 동원하여 경쟁자들의 시장진입을 차단하고는 합니다.

 

그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몇 가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정부의 규제

 

 

독점기업이 정부를 움직여서 경쟁자가 독점시장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각종 규제를 만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자면 합법적인 독점권으로 저작권, 특허권 등이 있습니다.

 

2. 규모의 경제

 

 

현실에서는 독점기업은 대게 거대공룡, 즉 큰 기업들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 말의 즉슨, 그들의 게임에 끼어들기 위해선 엄청난 자본 투자를 해야한다는 말입니다.

       

또한 거대기업들은 막대한 자금을 들여서 마케팅을 할 수도 있습니다.

       

설상가상으로 막대한 이윤을 이용하여 원가 이하로 손해를 감수하면서 대량으로 시장에 상품을 쏟아낼 수도 있습니다. 이로인해 경쟁자들이 끼어들기 못하게 되죠.

 

3. 생산요소의 독점

 

 

거대독점기업의 막대한 자본을 활용하여 그 제품 생산에 필요한 핵심인력들을 독점할 수 있습니다.

       

핵심인력을 손쉽게 구할 수 없기에 경쟁자들의 진입이 쉽지 않습니다.

 

4. 인수합병

     

 

거대한 공룡 독점기업이 엄청난 자본을 바탕으로 경쟁자들의 기업을 인수합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처럼 완전경쟁시장과는 다르게 현실에서는 거대기업이 진입 장벽을 이용하여 독점기업의 형태가 만들어 지고 이에 대한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에게 돌아가는 상황이 됩니다.

 

계속 이어서, 현실시장이 완전경쟁시장과 다를 수 밖에 없는 이유에 대해 설명 이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정보의 비대칭

 

 

완전경쟁시장은 기본적으로 합리적 선택을 하는 사람들만 시장에 모여있다는 가정입니다.

     

이 개념의 출발은 공급자와 수요자 모두 차별되지 않은 동등한 정보를 가지고 있어서 어느 누구도 서로를 속일 수 없다는 전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정보 비대칭은 존재할 수 밖에 없고 실제로 우리는 그러한 시장에서 살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저와 같이 일반 소비자보다는 기업이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고 이는 소비자보다 좀 더 우위를 점하는 상황을 만들어 내곤 합니다.

 

기업이 제공하는 정보에 의존하여 상품 선택을 하게 되고 퀄리티 낮은 제품을 구매하게 되는 부작용이 발생 할 수 있답니다.

 

만약에, 진입 장벽을 없애서 독과점을 막고 정보의 비대칭을 막는 다면 완전경쟁시장을 이룰 수 있을까요?

 

정답은 "불가능하다." 입니다. 그 이유를 아래에 설명을 이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공공재

 

 

시장에서 기업의 목적은 이윤추구 입니다. 제가 이 말을 서두에 꺼낸 이유는 공공재를 설명하기 위해서입니다.

     

여러분 만약 기업에게 군대를 운영하라고 하면 할까요?? 상식적인 이윤추구를 하는 기업이라면 반대할껍니다.

     

바로 군대, 경찰, 소방서와 같이 사회적으로 필요한 재화와 서비스이지만 이윤이 보장 안되는 것을 공공재라고 합니다.

   

만약 시장에 정부개입이 없어 완전경쟁시장체제라면 이러한 사회적 서비스는 결단코 공급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완전경쟁시장과 다르게 현실의 경제에서는 정부의 개입이 꼭 필요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여기까지 현실의 경제가 완전경쟁시장과 다른 이유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1. 독과점과 진입 장벽
  2. 정보의 비대칭
  3. 공공재

 

이 외에도 여러 요인들이 있지만 위의 3가지 사항에 대해 여러번 읽으셔서 이해를 하여 우리가 살아가는 경제생활에 있어 큰 도움이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