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1 경제학 공부

경제 시장가격의 변화 두 번째 - 균형 거래량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2. 10. 4.
300x250

안녕하세요. 경제학에 대한 안목과 경제관련 자격증 취득에 도움이 싶은 경제지식을 전파하는 멋진녀석입니다.

 

오늘은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시장 가격의 변화에 대해 알아보는 두 번째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읽기 전에 아래 지난번 포스팅을 읽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경제 시장 가격의 변화 첫 번째"

 

시장가격의 변화

 

수요의 증가와 감소 그리고 공급의 증가와 감소에 의해 시장 가격이 변화합니다.

         

크게 아래 8가지 Case로 정리를 할 수 있는데요.

 

 

시장 가격의 변화 8가지 경우

 

         

시장가격의 변화 첫 번째 포스팅에서 8가지 중 아래 4가지는 다루어보았습니다.

 

1. 수요의 증가&공급불변

2. 수요의 감소&공급불변

3. 공급의 증가&수요불변

4. 공급의 감소&수요불변

   

이번 두 번째 포스팅에서는 나머지 아래 4가지 Case를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5. 수요의 증가&공급의 증가

6. 수요의 감소&공급의 감소

7. 수요의 증가&공급의 감소

8. 수요의 감소&공급의 증가

 

 

5. 수요의 증가&공급의 증가

 

 

수요의 증가와 공급의 증가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경우는 P(균형 가격)는  알 수 없으며 Q(균형 거래량)는 증가를 합니다.

 

참고로 여러분이 TESAT 시험이나 경제 분석에 있어서 헷갈리는 경우가 생긴다면 실제 그래프를 그려보면 금방 답이 나옵니다. 잊지 마세요. 헷갈릴 때는 그래프를 그려봅시다.

 

아래의 그래프를 보면 P가 균형 가격, Q가 균형 거래량입니다.

     

공급곡선, 수요곡선 두 가지 모두 증가일 경우 그래프에서 오른쪽으로 이동을 하고,

     

공급곡선, 수요곡선 두 가지 모두 감소일 경우 그래프에서 왼쪽으로 이동을 합니다.

 

파란색 선으로 수요의 증가가 이루어졌고, 빨간색 선으로 공급의 증가 2 가지 경우를 그려보았습니다.

     

그래프를 보시면 기존 균형 가격에서 "1). 가격 상승" 이 된 경우가 있고  오히려 기존 균형가격에서 "2). 가격 하락"이 된 경우가 있습니다.

     

수요와 공급의 증가폭에 따라 가격이 상승할 수도 있고 가격이 하락할 수 있습니다. 즉 수요와 공급이 둘 다 증가가 이루어진 경우에는 가격은 알 수 없다 입니다.

 

수요의 증가 폭이 공급의 증가 폭보다 클 경우 "1). 가격 상승" 이고 공급의 증가 폭이 수요의 증가 폭보다 클 경우 "2). 가격 하락" 입니다.

 

단, 균형 거래량은 공급과 수요의 증가폭이 어떻든 간에 증가를 하게 됩니다.

 

 

수요와 공급의 동시 증가

 

 

6. 수요의 감소&공급의 감소

 

 

수요의 감소와 공급의 감소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경우는 P(균형 가격)는 알 수 없으며 Q(균형 거래량)는 감소를 합니다.

 

아래 그래프는 수요와 공급이 둘 다 감소한 경우로 그래프에서 균형 가격에서 둘 다 왼쪽으로 이동을 합니다.

 

아래 그래프에서 나와있듯이 공급과 수요의 감소 폭에 따라서 "1). 가격 상승"이 된 경우도 있고 "2). 가격 하락"이 된 경우도 있습니다. 

   

즉 이 경우 수요와 공급 둘 다 감소할 경우 균형 가격은 알 수 없음 입니다.

 

단 확실하게 증가폭에 상관없이 균형 거래량은 감소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수요와 공급의 동시 감소

 

 

7. 수요의 증가&공급의 감소

 

 

수요의 증가와 공급의 감소인 경우에는 균형 가격이 상승을 하고 균형 거래량은 알 수 없습니다.

 

아래 그래프를 보면 수요의 증가로 파란색 수요 그래프는 오른쪽으로 이동을 하였고 공급의 감소로 빨간색 공급 그래프는 왼쪽으로 이동을 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수요와 공급의 증가폭에 따라 "1). 균형 거래량 상승" 이 된 경우도 있고 수요와 공급의 증가폭에 따라 "2). 균형 거래량 하락"이 된 경우가 있습니다.

     

즉, 균형 거래량은 알 수 없음 입니다.

 

단 균형 가격은 수요의 증가와 공급의 감소인 경우에는 무조건 상승을 하는 것을그래프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요의 증가와 공급의 감소

 


8. 수요의 감소&공급의 증가

 

 

수요의 감소와 공급의 증가가 이루어지는 경우에는 균형 가격은 하락을 하고 균형 거래량은 알 수 없습니다.

 

아래의 그래프를 보면 수요의 감소로 파란색 선을 보면 왼쪽으로 이동을 하였고 공급의 증가로 빨간색 선으로 오른쪽으로 이동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수요와 공급의 감소와 증가폭에 따라 "1) 균형 거래량 증가" 와 "2) 균형 거래량 감소" 되는 것으로 그래프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를 통해 수요의 감소, 공급의 증가인 경우에 균형 거래량은 알 수 없음 입니다.

 

단 수요와 공급의 감소, 증가폭에 상관없이 수요가 감소하고 공급이 증가하는 경우 가격은 하락하는 것을 그래프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수요의 감소와 공급의 증가

 

 

 

여러분 지난 시간에 이어서 시장 가격의 변화에 대해 잘 살펴보셨는지요.

 

여러번 복습하셔서 자신의 것이 되는 그날까지 저와 같이 정진하도록 합시다.

 

감사합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