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1 경제학 공부

수요의 가격탄력성 - 1, 예시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2. 10. 9.
300x250

안녕하세요. 경제학에 대한 지식습득과 경제관련 자격증 취득에 도움이 되고 우리가 살아가는 데 있어서 알면 힘이 되는 경제 지식을 전파하는 경제 지식 전파소입니다.

 

서두: 본격적으로 시작하기에 앞서서

 

이번 시간에는 많은 분들이 어려워하는 수요의 가격탄력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대한 쉽고 풀어써서 여러분들이 최대한 이해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볼게요.

 

먼저 탄력성이라는 단어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물리학에서는 탄력성을 다음과 같이 정의를 합니다.

 

물체는 외부에서 힘을 받았을 때 튀거나 하는 등의 반응하는 힘이 있는 성질

 

우리가 어렸을 때 자주 가지고 놀던 탱탱볼이나 고무공 기억하시죠. 바닥이나 벽에 튀겼을 때 더 멀리 더 크게 튈수록, 반응할수록 탄력이 좋다고 표현을 하곤 했습니다.

 

여기서 더 멀리, 더 크게 반응할 때 탄력이 좋다고 하고 그것은 결과입니다. 그리고 그 원인이 되는 벽에 튀기는 행위가 원인이 되겠죠.

 

결과가 좋을수록 공무공의 탄력성이 좋다고 보곤 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경제학에서의 탄력성이라는 단어도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경제학 수요의 가격탄력성에서의 원인은 가격의 변동률이고 결과는 수요량의 변동률입니다.

하나하나 설명을 할 테니 생소한 단어가 나왔다고 겁먹지 마세요.

 

TESAT에서 수요의 가격탄력성 문제는 단골로 출제되는 개념으로 꼭 이해를 하고 문제를 여러 번 풀고 시험장에 가셔야 합니다.

 

본론

 

★ 수요의 가격탄력성

    

 

- 의미: 가격의 변화에 따라 수요량이 반응하는 정도를 나타낸 것

               

현실에 대입을 해보면 내가 초등학교 앞에서 떡볶이를 장사를 할 건데 1인분에 100원으로 팔아야 학생들이 많이 사 먹을까 1인분에 500원으로 팔아야 학생들이 많이 사 먹을까입니다.

 

- 공식으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이 수요량의 변동률(%) / 가격의 변동율(%) 나타낼 수 있습니다.

 

- 수요 가격탄력성은 e 또는 ε(입실론)로 나타내며 제가 설명을 진행하는 데 있어서는 e로 통일시키겠습니다.

 

- 그리고 공식에 절댓값이 있죠? 이것은 아래 글을 계속 읽으면서 공부를 해보시면 자연스레 아시겠지만

수요곡선 자체가 음의 함수입니다. 그리고 경제학에서는 여러 논의를 거쳐서 약속을 하였답니다.

 

수요 가격탄력성의 값이 음수가 나오던 양수가 나오던 수요곡선이 음의 함수이기 때문에 절댓값을 씌어서

양수로 치환해서 계산을 하자고 약속을 하였어요.

 

수요의 가격탄력성 공식 - 1

 

  - 위의 공식을 아래와 같이 좀 더 확장을 해보겠습니다.

 

 

수요의 가격탄력성 공식 - 2

 

  - 가격의 변동률(%)과 수요량의 변동률(%)의 공식이 좀 더 확장이 되었습니다.

여기서 여러분의 의문점이 생기실 거예요.

   

가격의 변화 분과 수요량의 변화분은 어떻게 구해야 하는 거지?라고 말입니다. 

 

- 공식을 좀 더 확장해 보겠습니다.

  

수요의 가격탄력성 공식 - 3

 

수요의 가격탄력성 예시

 

아래 예시를 들어서 수요 가격 탄력성을 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예시) 올해 1월에 복덩이는 초등학교 앞에서 떡볶이 장사를 하였습니다. 

               

1월 첫 달에는 1인분에 200원에 판매를 하였고 40인분이 팔렸습니다. 2월에는 1인분에 100원에 판매를 하였고 120인분이 팔렸습니다.

복덩이의 2월달 떡볶이 가격탄력성을 구해보시오.

 

수요이 가격탄력성 - 예시

 

 - 위의 예제에서 원래의 가격은 1월 첫 달의 떡볶이 금액인 100원입니다. 그리고 나중의 가격은 2월의 떡볶이 금앤인 200원입니다.

     

원래의 수요량은 1월 첫 달 판매된 40인분이고

나중의 수요량은 2월달의 판매된 120인분입니다.

이를 공식에 대입하면 복덩이네 떡볶이 2월달 수요의 가격탄력성은 2가 나오고 이는 1보다 크기 때문에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탄력적이라고 합니다.

     

앗 이게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고요? 걱정 마세요. 계속 설명을 이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수요의 가격탄력성의 공식을 보게 되면 여러분은 이와 같은 사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바로 가격이 분모에 있고 수요량이 분자에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여러분이 수학에서 배웠듯이

분모에 있는 것은 원인이 되고 분모에 의해 영향을 받는 분자는 결과가 됩니다.

 

결과 > 원인 경우에는 탄력적이고

(수요량의 변동률 > 가격의 변동률)

     
원인 > 결과 경우에는 비탄력적이라고 합니다.

(가격의 변동률 > 수요량의 변동률)

 

수요의 가격탄력성 예시 2

 

 - 복덩이네 떡볶이 예제에서 여러분이 또 발견할 수 있는 점은 가격을 인하하였더니 총판매 수입이 늘어났다는 것입니다. 

 

 첫 달 200원을 팔았을 때는 40인분이 팔려서 200원 X 40인분 = 8000원 매출을 올렸고 2월에는 가격 인하를 하여서 100원으로 팔았더니 120분인 팔려서

100원 X 120인분 = 12000원 매출을 올렸습니다.

 

즉, 판매 수입이 증가하였습니다.

 

- 이처럼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e>1, 1 1보다 클 경우 탄력적이라고 하는데요.

     

이처럼 소비자가 가격에 민감한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초등학생 등은 한정된 용돈으로 간식을 사 먹는데 가격을 인상하면 오히려 판매수량이 줄어들어서 총매출은 줄게 될 것입니다.

 

이처럼 기업들은 소비자가 가격에 민감하고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탄력적일 경우에는 가격 인하 전략으로 매출을 증가하곤 합니다.

     

즉 소비자의 심리를 읽고 이를 경영에 반영하는 것이지요.

 

이번 시간에 수요의 가격탄력성 첫 번째 시간으로 탄력성이란 무엇이고 구하는 공식 그리고 탄력성을 아는 게 왜 중요한지, 예제를 들어서 실제로 계산을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비탄력적인 경우, 단위 탄력적, 완전 비탄력적, 탄력적과 비탄력적의 구분등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