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2 경제 상식/환율 Exchage Rate

환율 관련 문제5(feat 환율과 국제수지)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3. 10. 11.
300x250

환율 관련 문제5 - 환율과 국제수지
환율 관련 문제5 - 환율과 국제수지

 

 

안녕하세요. 제주도의 푸른 바다를 바라보며, 여러분과 함께 경제적 자유를 향해 끊임없이 나아가고 있는 경제 지식 전파소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환율과 국제수지를 중심으로 깊이 있게 다뤄보려고 합니다. 이는 우리 모두의 재테크 라이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중요한 주제니까요. 여러분의 경제 이해가 한층 더 깊어지길 바라며, 재미있고 유익한 시간 되시길 기원합니다.

 

본격적으로 문제를 풀기 전에, 환율에 대한 개념을 다시 한번 확실하게 잡고 싶으신 분들을 위해 특별히 준비한 자료가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거에요. 이 자료로 기초를 탄탄히 다지고, 더 깊은 이해를 위한 여정을 시작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환율이란 무엇인가 바로가기 Click
환율이란 무엇인가 바로가기 Click

 

 

문제 1

 

환율과 국제수지에 대한 설명 중 어떤 것들이 옳은지 모두 고르세요.

 

1. 1988년 서울 올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한 후 국제적인 신뢰가 높아져 원/달러 환율이 하락했습니다. 이는 원화가 평가절상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2. 1997년 대한민국이 IMF와 협정을 체결한 후에 달러 대비 원화 가치가 하락했지만, 이는 그 후에 수출이 증가하는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3. 2000년대 초, 미국과 비교해 우리나라의 이자율이 상대적으로 상승했을 때, 자본이동이 자유로웠던 상황에서 원화 가치가 상승했습니다.

 

4. 2010년대 후반, 한국 정부가 경기부양을 위해 통화량을 늘렸을 때, 구매력평가설에 따르면 원/달러 환율이 상승했습니다.

 

정답 및 풀이과정: 문제 1

 

정답은 1번, 2번, 3번, 4번 모두 옳습니다.

 

풀이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1988년 서울 올림픽 이후 원/달러 환율 하락: 이 경우, 원화가 평가절상된 것이 맞아요. 환율이 하락하면 그 나라의 통화 가치가 상대적으로 상승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1988년 서울 올림픽의 성공은 국제적인 신뢰를 높여 원화의 가치를 상승시켰죠.

 

2. 1997년 IMF 협정과 대미 수출: 달러 대비 원화 가치가 하락하면, 수출 제품이 상대적으로 저렴해져서 우리나라의 대미수출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1997년 IMF 협정 후에도 이런 현상이 발생했어요.

 

3. 2000년대 초 이자율 상승과 원화 가치: 자본이동이 자유로운 상황에서 국내 이자율이 상대적으로 높다면, 외국자본이 들어와 통화 가치가 상승할 가능성이 큽니다. 2000년대 초에도 이런 현상이 있었죠.

 

4. 2010년대 통화량 증가와 환율 상승: 구매력평가설에 따르면, 통화량이 증가하면 그 나라의 통화 가치가 상대적으로 하락해 환율이 상승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2010년대 후반에 한국 정부가 경기부양을 위해 통화량을 늘리면서 이런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보기 4번 구매력평가설에 대해 보충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구매력평가설(Purchasing Power Parity, PPP)은 두 나라의 통화 가치가 그 나라들의 물가 수준에 의해 결정된다는 이론이에요.

 

간단히 말해서, 물가가 상승하면 그 나라의 통화 가치는 상대적으로 하락하고, 물가가 하락하면 통화 가치가 상승한다는 것이죠.

 

이제 2010년대 후반 한국의 상황을 봅시다. 한국 정부가 경기부양을 위해 통화량을 늘린다면, 그 결과로 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져요. 왜냐하면 돈이 많아지면 사람들이 더 많은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게 되고, 그러면 수요가 늘어나면서 물가가 상승하기 때문이죠.

 

물가가 상승하면 구매력평가설에 따라 원화의 국제적 가치는 상대적으로 하락할 것입니다. 이 하락하는 원화 가치는 원/달러 환율을 상승시키게 됩니다.

 

왜냐하면, 원화의 가치가 상대적으로 떨어진다는 것은 달러에 비해 원화를 더 많이 줘야 같은 가치의 거래를 할 수 있다는 뜻이니까요.

 

문제 2

 

어떤 경제적·역사적 사례를 통해 원/미국달러 환율의 복잡한 얼굴을 들여다보며, 그에 대한 옳은 이해를 검증해 봅시다. 다음 중 옳은 설명을 모두 고르세요.

 

1. 1997년 아시아 금융위기 때 원/달러 환율이 급등하여 원화의 가치가 크게 하락했습니다. 이를 통해 환율이 올라가면 원화의 가치는 미국달러에 비해 상대적으로 하락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2010년대 후반부터 한국의 물가상승률이 미국보다 높아지며 환율이 상승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우리나라의 물가상승률이 미국보다 높으면 환율은 올라갑니다.

 

3.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후에 환율이 내려가면서, 국내 대미 수출기업들의 수출이 감소한 사례가 있습니다. 환율이 내려가면 국내 대미 수출기업들의 수출은 감소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4. 2010년대 초, 원/달러 환율이 상대적으로 낮았을 때, 미국에 유학생 자녀를 둔 부모들의 학비 송금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었습니다. 환율이 내려가면 미국에 유학생 자녀를 둔 부모들의 학비 송금에 대한 부담이 줄어듭니다.

 

5. 2018년 북미정상회담 이후 미국인의 주식투자자금이 국내에 유입되어 환율이 내려갔습니다. 미국인의 주식투자자금이 국내에 유입되면 환율은 내려갑니다.

 

정답 및 풀이과정: 문제 2

 

정답은 1번, 2번, 3번, 4번, 5번 모두 옳습니다.

 

풀이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첫 번째 보기에서 환율이 올라갈 때 원화 가치가 떨어진다고 했는데, 이건 맞아요. 환율이 올라가면 국내 화폐의 가치는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거니까.

 

두 번째 보기는 장기적으로 국내 물가상승률이 미국보다 높으면 환율이 올라간다고 했어요. 이것도 일반적으로 옳은 설명입니다. 물가상승률이 높으면 국내 화폐 가치가 상대적으로 떨어져서 환율이 올라가는 경향이 있거든요.

 

세 번째 보기에서 환율이 내려가면 원화의 가치가 상대적으로 높아지고, 이로 인해 수출 제품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높아져서 수출이 감소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미국과 같은 주요 수출 상대국과의 경쟁에서 가격 경쟁력이 중요할 때는 이런 현상이 더욱 두드러집니다.

 

네 번째 보기는 환율이 내려가면 미국 유학생 자녀를 둔 부모님들의 학비 부담이 줄어든다고 했는데, 이것도 맞습니다. 환율이 낮으면 같은 금액의 달러를 보낼 때 원화로는 더 적게 들거든요.

 

다섯 번째 보기는 미국인의 주식투자자금이 국내에 유입되면 환율이 내려간다고 했어요. 이것도 맞습니다. 외화가 유입되면 환율은 하락하는 경향이 있어요.

 

문제 3

 

"1997년 아시아 금융위기를 배경으로, 한국의 외환시장에서 달러에 대한 수요함수는 Q_d = 15,000 - 7E, 달러의 공급함수는 Q_s = 3,000 + 5E라고 가정합니다. 여기서 E는 원/달러 환율을 의미합니다. 당시 중앙은행이 아시아 금융위기를 끝내기 위해 환율을 950원에 고정시키려 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 상황에서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을 모두 고르세요.

 

1. 암시장 활성화: 블랙 마켓이 활성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달러 초과수요 발생: 달러에 대한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게 됩니다.

 

3. 중앙은행 외환보유액 감소: 중앙은행의 달러 자산이 감소하게 됩니다.

 

정답 및 풀이과정: 문제 3

 

정답은 1번, 2번, 3번 모두 옳습니다.

 

풀이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 먼저 균형환율을 구해보겠습니다.

 

ㄱ. 균형환율 계산 수요와 공급이 균형을 이루는 환율 E를 찾습니다.

 

Q_d = Q_s

 

15,000 - 7E = 3,000 + 5E 12E = 12,000

 

E = 1,000 균형환율은 1,000원입니다.

 

ㄴ. 초과수요 판단

 

중앙은행이 환율을 950원에 고정하려고 하므로, 이 환율에서의 수요와 공급을 계산해 봅니다.

 

Q_d = 15,000 - 7 x 950 = 8,350

Q_s = 3,000 + 5 x 950 = 7,750

 

환율이 950원일 때 수요는 8,350개, 공급은 7,750개로 수요과 공급을 초과합니다. 따라서 초과수요가 발생합니다.

 

 

균형환율 관련 문제 - 초과수요
균형환율 관련 문제 - 초과수요

 

 

나. 이제 보기에 대한 설명입니다.

 

1. 암시장 활성화: 블랙마켓이 활성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1997년 아시아 금융위기 당시에도 환율이 급등하면서 블랙 마켓이 활성화된 사례가 있습니다. 환율이 고정되면 공식 시장에서 원하는 만큼의 환전이 어려워져, 암시장에서 거래가 늘어날 가능성이 있습니다.

 

2. 달러 초과수요 발생: 달러에 대한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게 됩니다.

 

1997년 위기 때, 달러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습니다. 고정환율 제도 하에서는 이런 수요를 충족시키기 어렵기 때문에 초과수요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3. 중앙은행 외환보유액 감소: 중앙은행의 달러 자산이 감소하게 됩니다.

 

역사적으로 보면, 중앙은행이 환율을 유지하기 위해 외환 시장에 개입할 때 달러를 팔아야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1997년도에는 한국 중앙은행이 달러를 대규모로 사용했기 때문에 이와 유사한 상황에서는 달러 자산이 감소할 것입니다.

 

 

본 글에서는 재테크의 성공을 위해 빠질 수 없는 환율과 관련한 다양한 주제, 그리고 그 주제들이 어떻게 국제수지와 균형환율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정보가 여러분의 경제적 통찰력을 한층 더 키워주기를 기대합니다. 정중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 포스팅은 전적으로 저의 개인적인 학습과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따라서 어떠한 형태의 불법 복제나 펌을 금지하오니, 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