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1 경제학 공부

화페수요이론 문제(보몰, 토빈, 프리드만)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3. 11. 16.
300x250

화폐수요이론 문제(보몰, 프리드만, 토빈)
화폐수요이론 문제(보몰, 프리드만, 토빈)

 

 

안녕하세요, 오늘 아침에도 새벽 공기를 가득 품고 경제적 자유를 향해 나아가는 경제 지식 잔파 소입니다. 오늘은 특별히 경제 이론에 대해 이야기해볼까 합니다. 제가 다룰 주제는 케인즈학파의 보몰과 토빈, 그리고 고전학파에서 이어지는 프리드만의 화폐수요이론에 관련한 문제입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이해하고 나면, 재테크와 경제 동향을 파악하는 데 있어서 훨씬 더 깊은 통찰을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본격적으로 문제를 풀어보기 앞서서 이론의 기본 개념에 대해 알고 싶은 분들은 아래 준비한 그림을 참고하시면 이론의 개념을 더욱 명확하게 이해하실 수 있을 거에요.

 

 

보몰의 재고이론이란 바로가기
보몰의 재고이론이란 바로가기

 

 

토빈의 자산선택이론이란 바로가기
토빈의 자산선택이론이란 바로가기

 

 

프리드만의 신화폐수량설 바로가기
프리드만의 신화폐수량설 바로가기

 

 

문제 1

 

1920년대 초 미국 경제 상황을 고려할 때, 이자율이 하락하는 상황에서 보몰의 화폐수요이론인 재고이론에 따라 화폐소득 유통속도가 어떻게 변화했는지 분석해 보세요.

 

정답 및 풀이과정: 문제 1

 

정답: 1920년대 초 미국 경제 상황에서 이자율이 하락했을 때, 보몰의 화폐수요이론에 따라 화폐소득 유통속도는 감소했습니다.

 

풀이 과정:

 

1. 이자율 하락에 따른 화폐수요 증가: 보몰의 재고이론 M_d = P x sqrt(bY/2r)에 따르면, 이자율 r이 하락하면 화폐수요 M_d가 증가합니다. 이는 이자율 r이 공식의 분모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보몰의 재고이론 수식 - 화폐수요와 이자율 반비례
보몰의 재고이론 수식 - 화폐수요와 이자율 반비례

 

 

2. 화폐수요와 유통속도의 반비례 관계: 화폐수요가 증가하면 유통속도는 반비례 관계에 의해 감소합니다. 화폐의 유통속도는 한 단위의 화폐가 경제 내에서 거래에 얼마나 자주 사용되는지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사람들이 더 많은 현금을 보유하고 있다면, 그만큼 시장에서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는 화폐의 양은 줄어들게 됩니다. 이렇게 화폐가 거래에 덜 사용됨에 따라 화폐의 유통속도는 감소하게 되는 것입니다.

 

3. 기회비용 감소에 따른 현금 보유 증가: 이자율이 하락함에 따라 화폐를 보유하는 데 드는 기회비용이 감소합니다. 결과적으로 사람들은 이전보다 더 많은 현금을 보유하려고 합니다.

 

4. 보몰의 유통속도 관점: 케인즈학파인 보몰은 고전학파와 달리 화폐의 유통속도가 고정되어 있다고 보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화폐수요의 증가는 유통속도의 감소를 가져오게 되며, 이는 1920년대 초 미국 경제 상황에서 이자율 하락 시 화폐소득 유통속도의 감소를 설명합니다.

 

문제 2

 

20세기 초, 미국의 경제 발전과 금융 시스템의 변화를 고려할 때, 보몰의 재고이론에 따른 거래적 화폐수요에 관련된 명제들 중 옳은 것을 모두 고르세요.

 

1.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화폐수요에 규모의 경제가 발생합니다. (예: 미국의 경제 성장으로 인한 소득 증가와 함께, 화폐수요가 비례하여 증가했으나, 증가율은 소득 증가율에 비해 더 작았던 현상)

 

2. 거래비용이 감소하면 화폐수요는 감소합니다. (예: 기술 발전과 효율적인 금융 시스템의 도입으로 거래비용이 감소하면서, 사람들이 현금 대신 다른 결제 수단을 사용하게 되어 화폐수요가 감소했던 경우)

 

3. 거래적 화폐수요는 이자율과 반비례합니다. (예: 이자율이 낮아질 때 사람들이 현금을 더 많이 보유하려고 하여 화폐수요가 증가하는 경향)

 

4. 거래적 화폐수요는 물가에 비례합니다. (예: 물가 상승으로 인해 동일한 거래를 위해 더 많은 화폐가 필요하게 되어 화폐수요가 증가하는 현상)

 

정답 및 풀이과정: 문제 2

 

정답: 보기 1, 2, 3, 4 모두 옳습니다.

 

풀이 과정:

 

보기 1 - 소득 증가와 화폐수요: 보몰의 재고이론 M_d = P x sqrt(bY/2r)에 따르면, 소득 Y가 루트 안에 위치합니다.

 

이는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화폐수요도 증가하지만, 소득 증가율에 비례하여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루트 함수의 특성상 증가율이 더 느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20세기 초 미국 경제 성장 기간 동안 소득 증가에 따른 화폐수요의 증가율이 상대적으로 낮았던 현상을 설명합니다.

 

보몰의 재고이론 수식: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화폐수요 규모의 경제 발생
보몰의 재고이론 수식: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화폐수요 규모의 경제 발생

 

 

보기 2 - 거래비용 감소와 화폐수요: 기술 발전과 효율적인 금융 시스템의 도입으로 거래비용이 감소하면, 현금 대신 다른 결제 수단을 사용하는 경향이 생깁니다. 이로 인해 화폐수요가 감소합니다.

 

보기 3 - 이자율과 화폐수요: 이자율이 낮아지면, 사람들은 현금을 더 많이 보유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자율이 낮으면 현금을 보유하는 데 따른 기회비용이 감소하기 때문에 화폐수요가 증가합니다.

 

보기 4 - 물가와 화폐수요: 물가가 상승하면, 동일한 거래를 위해 더 많은 화폐가 필요해집니다. 이는 물가 상승이 화폐수요를 증가시킨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문제 3

 

1950년대와 1960년대, 냉전 시대의 긴장과 경제적 불확실성이 커지던 시기, 이 시대적 배경을 고려할 때, 불확실성 하에서 자산보유에 따른 위험을 줄이고자 무위험자산인 화폐에 대한 수요를 강조한 이론을 설명하세요.

 

정답 및 풀이과정: 문제 3

 

정답: 냉전 시대의 긴장과 경제적 불확실성이 커지던 1950년대와 1960년대에, 토빈의 자산선택이론이 무위험자산인 화폐에 대한 수요를 강조하는 중요한 이론으로 부상했습니다.

 

풀이 과정:

 

1. 케인즈의 투기적 동기: 케인즈는 투기적 동기와 화폐수요에 대해 개인들이 이자율에 따라 채권과 화폐 중 한 가지 자산만 극단적으로 보유한다고 가정했습니다. 이는 경제 주체들이 이자율 변화에 따라 완전히 채권이나 화폐로 자산을 전환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 토빈의 자산선택이론: 그러나 토빈은 이러한 가정과 달리, 사람들이 채권과 화폐를 포함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함으로써 자신의 효용을 극대화하려 한다고 보았습니다. 즉, 토빈은 미래의 이자율에 대한 불확실성 하에서, 경제 주체들이 위험을 분산시키기 위해 다양한 자산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고 주장했습니다.

 

3. 불확실성과 화폐수요: 냉전 시대의 경제적 불확실성이 커지던 시기에, 이러한 토빈의 자산선택이론은 특히 중요해졌습니다. 불확실성이 높아질수록 경제 주체들은 위험을 낮추기 위해 화폐와 같은 무위험자산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토빈의 자산선택이론은 불확실성이 높은 경제 상황에서 화폐수요가 증가하는 현상을 설명하는 데 크게 기여했습니다. 이 이론은 경제 주체들이 불확실성을 관리하고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다양한 자산을 보유하는 행태를 합리적으로 설명했습니다.

 

 

지금까지 재테크를 위해 경제 현상을 파악하는 데 필요한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 화폐수요 이론에 관련된 여러 문제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러한 내용이 여러분의 현재와 미래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여러분의 재테크와 경제적 이해에 도움이 되는 지식을 제공하는 것이 저의 바람입니다. 감사합니다.

 

또한, 이 포스팅은 제 개인적인 해석과 학습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이에 따라, 본 내용의 무단 복제나 펌은 엄격히 금지되어 있음을 명심해 주시기 바랍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