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1 경제학 공부

케인즈학파, 고전학파 화폐수요이론 문제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3. 11. 18.
300x250

화폐수요이론 문제 - 케인즈학파, 고전학파
화폐수요이론 문제 - 케인즈학파, 고전학파

 

 

안녕하세요, 새벽의 찬바람이 깨우는 이른 아침, 경제적 자유를 향해 힘차게 나아가고 있는 경제 지식 전파자입니다. 오늘은 특별히 케인즈학파와 고전학파의 화폐 수요 이론에 관한 문제를 깊이 있게 다뤄보려고 합니다. 이 시간이 여러분의 재테크 전략과 경제 흐름에 대한 깊은 인사이트를 얻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본격적인 문제에 들어가기 앞서 이 복잡한 개념들을 좀 더 명확하게 이해하시려면, 아래에 준비된 그림을 먼저 살펴보시길 권장드립니다.

 

 

피셔의 교환방정식이란 바로가기
피셔의 교환방정식이란 바로가기

 

 

보몰의 재고이론이란 바로가기
보몰의 재고이론이란 바로가기

 

 

토빈의 자산선택이론이란 바로가기
토빈의 자산선택이론이란 바로가기

 

 

프리드만 자산선택이론이란 바로가기
프리드만 자산선택이론이란 바로가기

 

 

문제 1

 

역사를 통틀어 화폐의 역할과 수요의 변화를 분석해볼 때, 아래 보기 중 올바른 설명을 모두 고르세요.

 

1. 피셔(Fisher)의 거래수량설에서 강조된 것은 화폐의 교환수단 기능입니다. 이는 고대 로마 시대에도 마찬가지였으며, 화폐가 무역과 상거래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음을 강조합니다.

 

2. 화폐는 다른 금융자산에 비해 교환수단으로는 우등(superior)하나, 가치저장수단으로는 열등(inferior)합니다. 이는 역사적으로 보아도 마찬가지로, 예를 들어 중세시대에 금화는 물품 교환에는 매우 효과적이었지만, 채권과 같은 금융자산에 비해 이자수익이 발생하지 않아 가치 저장 수단으로서는 불리한 점을 가졌습니다.

 

3. 보몰(Baumaol)의 거래적 화폐수요이론에 따르면, 소득이 2배 증가하면 화폐수요는 루트 2배만큼 증가합니다. 이는 역사적으로도 확인됩니다. 예를 들어 20세기 초 미국의 경제 성장을 들 수 있습니다. 당시 미국은 급격한 산업화와 경제 성장을 경험했으나, 화폐수요의 증가율은 소득 증가율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았습니다.

 

4. 프리드만(M. Friedman)의 화폐수요모델은 케인즈(Keynes)의 화폐수요모델에 비해 화폐유통속도가 안정적인 것을 전제합니다. 이는 1980년대는 다양한 국가에서 통화정책이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이 기간 동안 많은 나라에서 화폐유통속도가 상대적으로 안정적이었습니다.

 

정답 및 풀이과정: 문제 1

 

정답은 1번, 2번, 3번, 그리고 4번입니다.

 

풀이과정

 

1. 피셔의 거래수량설: 피셔의 거래수량설은 화폐가 주로 교환수단으로 사용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고대 로마 시대에도 화폐는 무역과 상거래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으며, 이는 현대에 이르기까지 계속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1번은 올바른 설명입니다.

 

2. 화폐의 역할: 화폐는 교환수단으로서는 우수하지만, 가치저장수단으로서는 열등합니다. 중세시대의 금화 예시를 들어, 화폐는 물품 교환에는 효과적이었으나 채권과 같은 금융자산에 비해 이자수익이 발생하지 않아 가치 저장 수단으로서는 불리했습니다. 이는 2번 보기의 논리와 일치합니다.

 

3. 보몰의 거래적 화폐수요이론: 보몰의 이론에 따르면, 소득이 2배 증가할 때 화폐수요는 루트 2배만큼 증가한다고 합니다. 20세기 초 미국의 경제 성장은 이 이론을 뒷받침하는 좋은 예시입니다. 급격한 산업화와 경제 성장에도 불구하고, 화폐수요의 증가율은 소득 증가율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았습니다.

 

4. 프리드만의 화폐수요모델: 프리드만의 모델은 화폐유통속도의 안정성을 가정합니다. 1980년대는 통화정책이 중요한 역할을 했던 시기로, 이 기간 동안 많은 국가에서 화폐유통속도가 상대적으로 안정적이었습니다. 이는 프리드만의 화폐수요모델이 케인즈 모델에 비해 더 타당했음을 보여줍니다.

 

문제 2

 

별빛 나라, 한 화려하고 신비로운 곳에서는 그들의 경제 생활이 독특한 방식으로 운영됩니다. 이곳의 국민들은 화폐를 사용함에 있어 보몰(Baumol)의 화폐재고관리모형을 엄격하게 따릅니다. 다음 중 별빛 나라 국민이라고 볼 수 있는 사람을 모두 고르세요.

 

갑: "나는 주로 일상생활의 거래에 사용하기 위해 화폐를 보유하는 것이지, 다른 자산보다 유리해서 보유하는 것은 아니야. 예를 들어, 20세기 초 미국에서는 화폐가 주로 거래 목적으로 사용되었고, 이자 수익을 위해 보유되지 않았어. 이는 보몰의 이론과 일치해."

 

을: "예금이자율이 상승했네. 화폐수요를 줄여야겠어. 사실, 1970년대의 오일 쇼크 이후 금융시장에서는 예금이자율이 상승했고, 이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화폐보다 예금을 선호하게 되었어. 이는 화폐수요 감소로 이어졌고, 보몰의 모형과도 일치하는 현상이었지."

 

병: "화폐수요를 2배 늘리고 싶으니, 소득을 4배 늘려야겠어. 사실, 이는 20세기 초 미국의 경제 성장 패턴과 유사해. 당시 경제 성장에 따라 화폐수요가 증가했지만, 그 증가율은 소득 증가율보다 낮았어. 이 또한 보몰의 이론을 반영하는 예시지."

 

정답 및 풀이과정: 문제 2

 

정답은 갑, 을, 그리고 병 모두입니다.

 

풀이과정

 

갑: 갑의 경우, 일상생활에서 화폐를 주로 거래 목적으로 사용하고, 이자 수익 목적으로는 보유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보몰의 거래적 화폐수요이론에 부합합니다. 이 이론은 화폐의 주요 목적이 거래를 용이하게 하는 것임을 강조합니다.

 

갑의 예시인 20세기 초 미국에서도 화폐가 주로 거래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이는 보몰의 이론과 일치합니다.

 

을: 을의 경우, 이자율 상승에 따라 화폐수요를 줄이겠다는 발언은 이자율과 화폐수요의 반비례 관계를 드러냅니다. 보몰 모형은 이자율 상승 시 화폐보유 비용이 증가함을 나타내고, 이에 따라 화폐수요가 감소한다고 설명합니다.

 

을의 예시인 1970년대 오일 쇼크 이후 금융시장에서 예금이자율 상승과 화폐수요 감소 현상도 이와 일치합니다.

 

병: 병의 발언은 보몰의 재고관리 수식 M_d / p = sqrt(bY/2r)에 기반합니다. 이 공식에 따르면, 소득(Y)이 증가하면 화폐수요(Md)도 증가하지만, 그 증가율은 소득 증가율의 제곱근에 비례합니다. 병이 화폐수요를 2배로 늘리기 위해 소득을 4배로 늘리겠다고 한 것은 이 공식과 일치합니다.

 

병의 예시인 20세기 초 미국의 경제 성장 패턴에서 화폐수요 증가율이 소득 증가율보다 낮았던 것도 이 이론을 반영합니다.

 

문제 3

 

시중은행의 대출(credit supply)과 관련된 역사적 사례를 통해 옳은 설명을 모두 고르세요.

 

1. 1929년 대공황 기간에 미국 중앙은행이 통화량을 축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시중은행들은 자체적인 신용 정책을 통해 독립적으로 경기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 사례는 중앙은행의 통화정책과 별개로 시중은행의 대출이 경기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2. 1930년대 대공황 동안, 많은 은행들이 위험을 회피하며 대출을 줄이거나 신중하게 운영한 것은 불황기에 시중은행이 부실대출 우려가 있으므로 대출을 줄이는 경향을 설명합니다.

 

3. 1980년대 초 미국에서 이자율이 높아지자, 많은 시중은행들이 이를 기회로 보고 대출을 확대해 수익을 증가시켰습니다. 이는 중앙은행의 통화량 감소 정책에도 불구하고 이자율 상승이 시중은행의 대출 확대를 유도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4.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기간에는 경기 침체와 함께 많은 은행들이 대출을 줄였습니다. 이는 대출이 경기의 흐름을 따라가는 사이클적 경향성을 잘 보여주는 사례입니다.

 

정답 및 풀이과정: 문제 3

 

정답: 1, 2, 3, 4 모두 옳은 설명입니다.

 

풀이 과정:

 

1. 1929년 대공황 기간 중 중앙은행의 통화량 축소에도 불구하고, 일부 시중은행들이 독자적인 신용 정책으로 경기에 영향을 미친 사례는 중앙은행의 통화정책과 독립적으로 시중은행의 대출이 경기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는 보기 1의 내용을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습니다.

 

2. 1930년대 대공황 동안 많은 은행들이 위험을 회피하여 대출을 줄이거나 신중하게 운영한 사례는 불황기에 은행들이 대출을 자동적으로 증가시키지 않고, 오히려 위험을 회피하고 부실대출의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대출을 줄이는 경향이 있음을 나타냅니다. 이는 보기 2에 해당하는 내용으로, 불황기에 은행 대출 정책이 경제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3. 1980년대 초 미국에서 이자율 상승 시 많은 시중은행들이 대출을 확대해 수익을 증가시킨 사례는 중앙은행의 통화량 감소 정책에도 불구하고 이자율 상승이 시중은행의 대출 확대를 유도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는 보기 3을 설명하며, 이자율과 대출 사이의 상관관계를 나타냅니다.

 

4.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기간에 경기 침체와 함께 대출을 줄인 은행들의 사례는 대출이 경기와 같은 방향으로 변동하는 사이클적 경향성을 나타냅니다. 이는 보기 4의 내용을 반영하며, 경기 상황과 은행 대출 간의 관계를 잘 보여줍니다.

 

 

지금까지 재테크를 위한 경제 인사이트를 얻는 과정으로 케인즈학파와 고전학파 화폐수요이론에 관련된 문제를 살펴보았습니다. 여러분에게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여러분께 재테크를 위한 경제적 인사이트를 얻는 과정에서 케인즈학파와 고전학파의 화폐수요이론에 관련된 내용을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이를 통해 여러분이 재테크에 관한 더 깊은 이해를 얻으시길 진심으로 바라며, 이 정보가 여러분의 경제적 판단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여러분의 성공적인 재테크를 기원합니다. 감사드립니다.

 

참고로, 이번 포스팅은 제 개인적인 학습과 견해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본 내용의 불법 복제나 무단 펌을 금지하오니 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