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2 경제 상식/금융 Finance

채권이란(feat 주식시장 비교, 투자가치, bond 의미)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3. 4. 8.
300x250

안녕하세요. 지금 이 순간도 경제적 자유를 위해 힘차게 나아가고 있는 경제 지식 전파 소입니다. 오늘 이 시간은 채권이란 무엇이고 주식시장과 비교 그리고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채권이란

 
 
채권이란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그리고 공공기관 및 금융기관, 기업 등이 정책을 수행하거나 사업을 진행하는 데에 있어 필요한 자금을 빌리기 위해 발행하는 유가증권입니다. 참고로 유가증권이란 돈으로서의 가치가 있는 종이쪼가리를 말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여러 단체들인 불특정 다수로부터 비교적 장기간 자금 조달을 위해 정해진 이자와 원금 지급을 약속하고 발행하는 증권입니다.  
 
채권을 영어로는 bond라고 합니다. "꽁꽁 묶는다" 를 뜻하는 bind에서 파생이 되었습니다. 간단히 어원에 대해 살펴보자면 고대 페르시아 시절로 올라갑니다.
 
그 당시 자연재해로 인한 흉작이 발생하면 신전이 지금의 은행 노릇을 하였고 담보로 노예를 받곤 하였습니다. 여자 노예가 가장 인기가 높았고 이유는 여자가 낳은 아이까지 노예가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내가 담보로 잡히면 내 가족이 대대로 노예가 되어 밧줄에 묶인다는 의미로 bind 그리고 bond로 채권이라는 단어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채권시장과 주식시장 차이

 
 
우리가 채권에 주목해야하는 이유는 채권시장의 규모는 주식시장의 규모보다 크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경제를 움직이는 힘 그리고 채권의 공급과 수요로 인해 채권 이자율 변동이 시장 이자율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참고로 한국의 채권시장은 2021년 12월 기준으로 약 3,653조 원의 규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꾸준히 규모는 커지고 있습니다.
 
이와 비교하여 한국 주식시장은 2022년 4월 기준으로 약 2,736조 원의 시가총액을 가지고 있답니다. 2020년 발생된 코로나 사태로 인해 풍부한 유동성을 바탕으로 주식시장은 가파르세 상승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채권시장의 규모가 주식시장 규모보다 큽니다.

 

우리나라뿐 아니라 미국에서도 채권시장 규모는 매우 큰 규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2022년 기준으로 미국 채권 시장 발행액은 약 21조 달러에 이르고 이는 세계 경제의 약 40% 이상을 차지하는 규모입니다. 세계 경제를 움직이는 중요한 요소는 틀림없습니다.
 
주식은 하나의 회사가 발행하는 종목의 수는 평균 몇 개입니다. 하지만 채권의 경우 종목 수가 상대적으로 많습니다. 같은 채권 발행자라도 거래 조건과 발행 날짜가 다르면 그 하나하나를 별개 종목입니다.
 
 

채권의 구성

 
 
채권을 발행할 때 크게 3가지가 표기됩니다. 첫 번째는 액면가격(발행가격), 두 번째는 액면이자, 세 번째는 만기입니다. 여기서 액면가격이라는 단어의 의미는 처음 발행하는 채권의 금액란에 표시하는 금액입니다. 
 

채권의 구성 - 신규 발행
채권의 구성 - 신규 발행

 
먼저 가장 중요한 개념이고 꼭 명심해야 하는 것부터 언급하겠습니다. 
 
액면가격은 채권가격이 아닙니다. 다른 것입니다. 왜냐하면 액면가격은 채권이 처음 발행될 때 정해지는 가격으로 절대 변하지 않습니다. 그에 반해 채권가격은 이미 발행된 채권이 유통시장에서 거래되는 가격으로 실시간으로 변합니다.
 
액면이자율은 채권이자율이 아닙니다. 다른 것입니다. 왜냐하면 액면이자율은 채권이 처음 발행될 때 정해지는 이자율로 절대 변하지 않습니다. 그에 반해 채권이자율은 이미 발행된 채권이 유통시장에서 수요와 공급에 의해 시시각각 변합니다.
 
채권시장은 처음 채권이 발행이 되는 1차 시장인 발행시장과 이미 발행된 채권을 사고파는 2차 시장인 유통시장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2차시장 유통시장이 존재한다는 것은 채권을 꼭 만기 때까지 들고 있을 필요 없이 언제든지 사고팔고 하여 돈을 회전시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액면 가격, 이자율과 채권 가격, 채권 이자율 차이점
액면 가격, 이자율과 채권 가격, 채권 이자율 차이점

 
 

채권 투자가치

 
 
정기 예금과 비교하여 채권의 투자가치를 어떻게 볼 것인지 예시를 통한 계산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예를 들어서 액면 가격 10억, 액면 이자 10%, 만기 3년짜리 채권을 구입을 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채권 구입 당시 시장 이자율은 10%입니다. 그리고 현재부터 3년 후까지 시장이자율에는 변동이 없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그와 동시에 시장 이자율과 연동되어 이자를 주는 3년짜리 정기예금이 있고 10억을 넣어두었다고 하겠습니다.
 
채권 발행당시 시장이자율이 10%이고 이를 고려하여 채권발행자는 액면이자를 10%로 잡았습니다. 그래야 채권을 사기 때문입니다. 당연하겠죠. 시장이자율보다 낮은 채권을 굳이 구입하지는 않을 겁니다.
 
정기 예금의 이자는 시장 이자율과 연동되어 지급을 하게 되어 있지만 채권 이자는 반드시 액면 이자로 지급을 합니다.
 
3년 뒤 만기가 되어 채권을 구입한 사람은 원리금과 이자를 합한 금액이 13억을 받을 것이고 정기예금에 넣은 사람도 13억을 받을 것입니다. 
 
투자관점에서 채권에 투자하였을 때 시장 이자율과 똑같기 때문에 채권구매를 해도 손해를 보지 않습니다.
 
 

채권 계산 예시 - 시장 이자율 변동 없는 경우
채권 계산 예시 - 시장 이자율 변동 없는 경우

 
 
이번에는 시장이자율이 하락으로 변동되는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액면 가격이 10억, 액면 이자 10%, 만기는 3년으로 하겠습니다. 단 시장이자율은 채권 발행당시는 10% 이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시장이자율은 하락으로 변동합니다.
 
이번에도 채권 구입과 같이 시장이자율과 연동되어 이자를 주는 3년짜리 정기예금에 가입하여 10억을 예치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1년 뒤는 시장이자율이 5%. 그다음 해는 4%, 그 다음해는 3%로 가정한다면 만기 때 원리금과 이자를 더해서 받을 수 있는 돈은 채권은 13억 그리고 정기예금은 11.2억입니다. 
 
시장이자율이 낮아지자 정기예금의 수익금은 줄어들었지만 액면 이자는 고정이기 때문에 정기예금에 비해 채권의 수익률이 높아졌습니다. 개인적인 투자관점에서 채권의 매력은 높아 보입니다.
 

 
채권 계산 예시 - 시장 이자율 하락
채권 계산 예시 - 시장 이자율 하락

 
 
이번에는 시장이자율이 상승으로 변동되는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채권과 정기예금 모두 만기 3년 원리금, 예치금 10억이고 현재 시점 시장금리와 액면이자 10%로 위의 예제와 동일합니다. 단 시장 이자율은 점점 상승하는 추세로 가정하겠습니다.
 
1년 뒤는 시장이자율이 15%. 그다음 해는 20%, 그 다음해는 25%로 가정한다면 만기 때 원리금과 이자를 더해서 받을 수 있는 돈은 채권은 13억 그리고 정기예금은 16억입니다. 
 
시장이자율이 높아지자 정기예금의 수익금이 늘은 반면 액면 이자는 고정이기 때문에 정기예금에 비해 채권의 수익률이 낮아졌습니다. 개인적인 투자관점에서 채권의 매력은 낮아 보입니다.
 
 

채권 계산 예시 - 시장 이자율 상승
채권 계산 예시 - 시장 이자율 상승

 
 
시장 이자율이 낮아질 때는 상대적으로 채권에 투자한 사람은 수익률이 높고 시장 이자율이 높아질 때는 상대적으로 채권에 투자한 사람은 수익률이 낮아졌습니다. 
 
실제 사례에서는 그 해 시장금리와 연동되는 예금 상품은 없지만 이해를 돕기 위해 가정을 한 것이니 참고 바랍니다.
 
 

채권이란 마무리

 
 
지금까지 채권이란 무엇이고 구성 그리고 투자가치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알아본 내용은 채권과 금리와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한 기초지식을 습득하기 위한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금리와의 관계를 알고 이를 활용하여 우리의 경제생활에 도움을 주는 것이 목적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채권과 금리와의 관계에 대해 설명을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를 활용해서 경제기사를 어떻게 해석을 하고 미국 금리 10년물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포스팅은 지극히 개인적인 관점에서 바로본 지식과 학습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해당 포스팅을 활용한 어떠한 투자에 대해 책임이 있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