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1 경제학 공부

생산물시장과 IS곡선 그래프 도출(총수요와 총공급, 주입과 누출)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3. 11. 23.
300x250

생산물시장과 IS곡선 도출
생산물시장과 IS곡선 도출

 

 

안녕하십니까, 여러분. 오늘도 건강을 챙기며 경제적 자유를 향한 여정을 이어가고 있는 저희 경제 지식 전파 소입니다. 이 시간에는 여러분과 함께 생산물시장과 IS곡선에 대해 깊이 있게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이 두 주제는 경제 이해와 재테크 전략에 있어 경제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으니 집중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IS곡선 - 투자함수의 정립

 

 

IS 곡선은 거시경제학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개념이니, 차근차근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케인 경제학의 단순 모형을 보면, 투자 함수에서 독립 투자 I_0만을 고려합니다. 이는 이자율이 투자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해요.

 

예를 들어, 만약 한 기업이 고정된 금액을 투자한다고 가정한다면, 이자율의 변화가 그 투자 결정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이죠. 하지만 실제 경제에서는 이자율의 변화가 투자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은행 이자율이 상승하면 기업들이 대출로 인한 비용 증가를 고려해 투자를 줄일 수 있어요. 반대로 이자율이 낮아지면 대출 비용이 줄어들어 투자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죠.

 

이를 반영하기 위해, 투자 함수에는 I = I0 - br(b>0) 공식이 사용됩니다. 여기서 마이너스 br 부분은 이자율 상승 시 투자 감소를 나타내는데요, 이자율이 상승할수록 더 많은 마이너스 값을 가지게 되어 투자가 줄어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전학파는 이자율이 투자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습니다. 즉, 이자율이 조금만 올라가도 투자가 크게 줄어든다는 관점이죠. 이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b의 값이 커야 합니다. 큰 b 값은 이자율 상승 시 투자가 크게 감소한다는 것을 의미하니까요.

 

반면, 케인즈는 초기 모형에서 이 b의 값을 0으로 보았습니다. 이는 이자율과 투자 사이에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가정한 것이죠.

 

하지만 후대의 케인즈학파는 이 가정이 극단적이라고 보고, 이자율 변화가 투자에 미치는 영향이 고전학파보다는 작지만 존재한다고 인정했습니다.

 

즉, 케인즈학파는 b의 값을 작게 보는 것이죠. 이자율의 변화가 투자에 미치는 영향의 정도를 나타내는 것이 바로 이자율 탄력성입니다.

 

b 값이 크면 이자율의 작은 변화에도 투자가 크게 변화하는 것을 의미하고, b 값이 작으면 이자율 변화에 투자가 크게 반응하지 않는 것을 나타냅니다.

 

IS-LM 모형에서는 이러한 투자의 이자율 탄력성을 고려하여 생산물 시장과 화폐 시장의 연결을 분석합니다. 따라서 투자가 이자율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을 인정하고, 이를 모형에 반영하는 것이죠.

 

 

투자함수의 정립 - 투자를 이자율의 감소함수로 정의
투자함수의 정립 - 투자를 이자율의 감소함수로 정의

 

 

IS곡선 도출

 

 

IS 곡선은 경제학에서 매우 중요한 도구입니다. 이 곡선은 생산물 시장에서의 균형점들을 나타내는데요, 여기서 말하는 '생산물 시장의 균형'은 총수요와 총공급이 일치하는 지점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보면, 경제학에서는 Y = C + I(r) + G라는 수식으로 이를 표현합니다. 여기서 Y는 총공급, C+I(r)+G는 총수요를 나타내죠.

 

이와 동시에, 투자(I)와 저축(S)의 일치에서도 균형이 이루어진다고 봅니다. 즉, I(r) = S라는 관계식이 성립하는 거죠. 이렇게 두 가지 다른 방식으로 생산물 시장의 균형을 분석할 수 있다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생산물시장의 균형조건
생산물시장의 균형조건

 

 

이제 I(r)에 주목해볼까요? 보통 경제학에서 투자를 'I'라고 표현하지만, 여기서는 'I(r)'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이 'r'이 바로 이자율을 의미하는데요, 이는 투자액이 이자율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즉, I(r)에서 r은 독립 변수로서의 이자율을 나타내며, 이자율의 변화에 따라 투자액의 크기가 달라진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이자율이 높아지면 기업들의 투자가 줄어들 수 있죠. 반대로 이자율이 낮으면 투자가 증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I(r)'을 사용함으로써 이자율의 변화가 투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나타내는 것이죠.

 

이는 투자가 단순히 고정된 값이 아니라, 이자율이라는 독립 변수에 의해 변할 수 있는 값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이자율에 따라 변하는 투자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IS 곡선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케인즈 단순모형 그래프

 

케인즈 단순 모형의 그래프를 살펴봅시다. 이 그래프의 가로축은 국민 소득 Y를 나타내며, 세로축은 총수요(AD)를 표시합니다.

 

이 그래프에서 특정 이자율 r_0에서 총수요의 크기가 주어져 있다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이 그래프에서 주목해야 할 것 중 하나는 원점을 지나는 45도 선입니다.

 

이 선은 총공급 곡선을 나타내는 것처럼 보이지만, 케인즈 모형에서는 사실 단순히 수요의 크기만큼 생산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Y = AD라는 등식이 성립하는 것이죠. 이런 방식으로 수요의 크기만큼 생산이 이루어지는 경제를 가정하면, 총수요와 총생산의 크기가 일치하는 점들을 연결한 선이 45도 선이 되는 것입니다.

 

 

케인즈 단순모형 그래프
케인즈 단순모형 그래프

 

 

이제 이자율의 변화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만약 이자율이 r_0에서 r_1로 하락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자율이 하락하면 투자는 증가하게 되는데, 이는 투자가 이자율의 감소 함수라는 사실에서 비롯됩니다.

 

따라서, 이자율이 하락하면 유효 수요의 크기가 그래프상에서 위로 올라가게 됩니다. 즉, 총수요가 증가하게 되는 거죠. 이러한 변화는 국민 소득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이자율 하락으로 인한 총수요의 증가는 국민 소득의 증가를 가져오게 됩니다. 이 경우, 국민 소득은 Y_1으로 증가하고, 그래프상의 b점에서 새로운 균형 국민 소득이 결정됩니다.

 

 

이자율 감소로 인한 국민소득 증가
이자율 감소로 인한 국민소득 증가

 

 

이러한 분석을 통해, 케인즈 경제학에서는 이자율과 국민 소득 간의 관계를 명확히 볼 수 있습니다. a점과 b점 모두 균형점이지만, 각기 다른 이자율 수준 하에서 서로 다른 국민 소득을 얻고 있습니다.

 

IS곡선 - 총수요와 총공급에 의한 도출

 

IS 곡선을 도출하는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케인즈 단순 모형에서의 균형점과 그것이 IS 곡선에 어떻게 반영되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과정은 경제학의 복잡한 개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우선, IS 곡선을 그리기 위한 좌표 축 설정부터 시작해볼까요?

 

여기서 가로축은 국민 소득(Y)으로, 세로축은 이자율(r)로 설정됩니다. 이는 케인즈 단순 모형 그래프와는 다른 점이죠, 케인즈 단순 모형에서는 세로축이 총수요(AD)였습니다.

 

케인즈 단순 모형에서의 a점을 예로 들어봅시다. 이점은 이자율 r0에서 국민 소득 Y0을 얻는 생산물 시장의 균형점이었습니다. 이 조합을 IS 곡선 그래프에 옮겨보면, 이점은 a'로 표현됩니다. 이는 r0의 이자율 하에서 Y0의 국민 소득을 얻는 생산물 시장의 균형 상태를 나타내는 것이죠.

 

이와 유사하게, 케인즈 단순 모형에서의 b점과 IS 곡선 그래프에서의 b'점을 살펴봅시다. b점은 이자율 r1에서 국민 소득 Y1을 얻는 생산물 시장의 균형 상태를 나타냅니다. 이렇게 케인즈 단순 모형 그래프에서 다양한 균형점들을 IS 곡선 좌표평면에 옮겨 그리면, 여러 점들이 우하향하는 IS 곡선을 형성하게 됩니다.

 

이 곡선은 생산물 시장의 균형을 달성하는 국민 소득(Y)과 이자율(r)의 조합들을 연결한 것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각 점은 생산물 시장에서 균형을 달성하는 점들의 모임을 나타내며, 이는 경제학적으로 매우 중요한 통찰을 제공합니다.

 

IS 곡선이 우하향하는 이유를 살펴보면, 이자율이 하락하면 투자가 증가하고, 이로 인해 총수요와 국민 소득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즉, 이자율이 하락할수록 국민 소득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렇게 IS 곡선을 도출함으로써, 우리는 경제에서 이자율과 국민 소득 간의 중요한 관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균형점에서 국민 소득과 이자율의 조합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죠.

 

 

총수요 총공급에 의한 IS곡선 도출
총수요 총공급에 의한 IS곡선 도출

 

IS곡선 - 주입과 누출에 의한 도출

 

주입과 누출 모형을 통해 IS 곡선을 도출하는 과정은 경제학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우리는 경제 내에서 투자와 저축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먼저, 주입과 누출 모형의 그래프를 설정해보겠습니다. 이 그래프에서 가로축은 국민 소득(Y)을, 세로축은 저축(S)과 투자(I)를 나타냅니다. 이 그래프를 통해 투자와 저축 사이의 관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주입과 누출에 의한 IS곡선 도출

 

 

이자율 r0일 때의 투자 크기를 이 그래프 상에서 수평선으로 나타내 보겠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질문이 생깁니다. 왜 투자 곡선은 수평선일까요?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래프의 좌표축이 무엇을 나타내는지를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우리가 가정하고 있는 투자 함수는 I = I_0 + br 형태입니다.

 

이 함수에서 볼 수 있듯이, 국민 소득(Y)의 변화가 투자(I)의 크기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즉, 국민 소득이 어떻든, 이자율이 정해지면 투자의 크기는 그에 따라 정해집니다.

 

이자율에 따라 투자가 달라지지만, 국민 소득의 크기에는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이죠. 따라서, 국민 소득의 크기에 관계없이 일정한 이자율에서는 투자의 크기가 변하지 않습니다.

 

이 때문에, 주어진 이자율 수준에서는 투자의 크기가 일정하게 유지되어, 그래프 상에서 수평선으로 표시되는 것입니다.

 

유발투자가 있는 경우(궁금증 해소)

 

케인즈 경제학에서 투자 함수의 정의와 그것이 그래프상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에 대해 살펴보는 것은 경제 이론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부분입니다.

 

케인즈 단순 모형에서는 투자 함수를 매우 간단하게 정의합니다. 바로 I = I_0 형태로 말이죠. 이때 투자 곡선은 수평선으로 그려집니다. 이는 국민 소득(Y)에 관계없이 투자가 일정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케인즈는 '유발 투자'라는 개념을 강조합니다. 만약 이 유발 투자를 투자 함수에 포함시킨다면, 함수는 I = I_0 + iY 형태로 변화합니다.

 

여기서 Y, 즉 국민 소득이 투자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죠. 이렇게 되면, 국민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투자도 증가하게 됩니다. 그 결과, 투자 곡선은 수평선이 아닌 우상향하는 형태로 나타납니다.

 

그러나 현재 우리가 가정하고 있는 투자 함수에서는 유발 투자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즉, Y 항목이 없어 국민 소득이 투자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지 않는 것입니다.

 

따라서 투자 곡선은 여전히 수평선으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가정은 경제 모델링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다양한 경제 상황을 분석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곡선이 왜 수평선이지에 대한 궁금증이 풀리기를 바랍니다.

 

주입과 누출에 의한 그래프 - 유발투자 고려 했을 때
주입과 누출에 의한 그래프 - 유발투자 고려 했을 때

 

 

IS곡선 - 주입과 누출에 의한 도출 계속

 

먼저, 그래프에서 이자율이 r0일 때, 투자의 크기가 정해져 있다고 합시다.

 

이자율이 r0에서 r1로 하락하면, 투자의 크기는 증가합니다. 이자율이 하락하는 것은 그래프 상에서 r1이 r0보다 위에 위치한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저축은 국민 소득에서 세금과 소비를 제외한 나머지 부분입니다. 즉, S = Y - T - C 형태로 표현됩니다.

 

국민 소득(Y)이 증가하면 저축(S)의 크기도 증가합니다. 따라서 저축 곡선은 국민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우상향하는 형태로 그려집니다.

 

이제 이자율 r0일 때의 균형점을 a점, r1일 때의 균형점을 b점이라고 합시다. 케인즈 단순 모형의 총수요-총공급 그래프에서, a점은 주입과 누출이 일치하는 생산물 시장의 균형 상태를 나타냅니다.

 

b점 역시 주입과 누출이 일치하는 균형 상태를 나타냅니다. 이러한 균형점들을 r과 Y 좌표 평면에 옮겨보면, a점은 a'점으로, b점은 b'점으로 변환됩니다.

 

이 점들을 연결하면 우하향하는 IS 곡선이 나타납니다. 케인즈 단순 모형에서 도출된 IS 곡선과 저축-투자 모델로부터 도출된 IS 곡선은 본질적으로 동일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IS 곡선 상에 존재하는 모든 점들이 생산물 시장의 균형점임을 알 수 있습니다. 더불어, IS 곡선이 우하향한다는 사실도 중요합니다.

 

이는 이자율이 하락하면 투자가 증가하고, 결과적으로 국민 소득이 증가한다는 원리를 나타냅니다. 이렇게 이자율의 감소와 투자의 증가 간의 관계가 IS 곡선의 기울기를 결정합니다.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는 경제 내에서 이자율과 국민 소득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IS 곡선은 경제학에서 중요한 도구로, 경제의 다양한 상황을 분석하는 데 사용됩니다.

주입과 누출에 의한 IS곡선 도출
주입과 누출에 의한 IS곡선 도출

 

 

 

지금까지 우리는 케인즈의 단순 모형을 활용하여 생산물 시장과 IS 곡선 그래프를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이 과정에서 총공급과 총수요, 그리고 주입과 누출 개념을 활용했습니다. 제가 전달한 이 내용들이 여러분의 재테크 진행에 도움이 되는 경제적 인사이트를 제공하길 바랍니다. 여러분의 금융 지식 확장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다면 기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글은 개인적인 해석과 학습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따라서 내용에 대한 해석은 개인마다 다를 수 있음을 유념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본 포스팅의 내용에 대한 불법 복제나 펌은 금지되어 있음을 명시합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