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1 경제학 공부

화폐시장과 LM곡선 그래프 도출(화폐수요의 탄력성)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3. 11. 28.
300x250

화폐시장과 LM곡선 그래프 도출
화폐시장과 LM곡선 그래프 도출

 

 

안녕하세요, 여러분. 이 아름다운 밤, 경제적 자유를 향한 여정에 열정을 가지고 계신 분들께 인사드립니다. 저희는 오늘, 화폐시장과 LM곡선에 대해 깊이 있게 이야기해볼 예정입니다. 여러 학파가 LM곡선을 어떻게 해석하는지 살펴보며, 이러한 해석들이 경제정책 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또한, 재테크 전략을 세우는 데 있어 경제 흐름을 파악하는 데 필요한 인사이트를 얻는 데도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LM곡선이란

 

 

LM곡선이란 화폐시장의 균형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며, 'Liquidity preference-Money supply'의 약자입니다. 쉽게 말해, LM곡선은 특정한 경제 상황에서 화폐의 수요와 공급이 균형을 이루는 이자율(r)과 국민소득(Y)의 관계를 그래프로 나타낸 것입니다.

 

 

화폐수요

 

LM 곡선에 대한 설명을 시작해볼까요? LM 곡선은 화폐 시장의 균형점들을 연결한 곡선으로, 화폐 시장에서 균형이 어떻게 달성되는지 이해하기 위해 화폐 수요부터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 케인즈의 화폐 수요 이론을 바탕으로 화폐 수요 함수를 "M_d/P = kY - hr(k>0, h>0)"로 정의할 수 있어요.

 

화폐수요함수 - 케인즈 화폐수요이론 바탕
화폐수요함수 - 케인즈 화폐수요이론 바탕

 

 

여기서 'k'는 화폐 수요의 소득탄력성을 나타내며, 'k' 값이 크면 소득이 증가할 때 화폐 수요도 상당히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해요. 반대로 'k' 값이 작으면 소득이 많이 증가해도 화폐 수요는 크게 증가하지 않겠죠.

 

'kY'는 거래적, 예비적 동기에 의한 화폐 수요를 반영해요.

 

그 다음으로 '-hr' 부분은 투기적 동기에 의한 화폐 수요를 나타내는데요, 이자율이 상승하면 화폐 수요는 감소하는 경향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관계는 화폐 수요가 이자율의 감소 함수라고 할 수 있게 해줍니다.

 

여기서 'h'는 화폐 수요의 이자율 탄력성을 나타내죠.

 

이제 학파별 논쟁을 살펴보면, 크게 통화주의 학파와 케인즈학파로 구분할 수 있어요. 통화주의 학파, 여기에는 고전학파도 포함되는데요, 이들은 화폐의 교환 매개 수단으로서의 기능을 강조했습니다.

 

따라서 이들은 'k', 즉 화폐 수요의 소득 탄력적인 크기가 크다고 보았죠. 이는 국민 소득이 조금만 증가해도 화폐 수요가 대폭 증가한다는 관점을 반영합니다.

 

반면, 케인즈학파는 거래적, 예비적 동기에 의한 화폐 수요의 중요성을 낮게 평가했어요. 따라서 이들은 'k' 값이 작다고 보았죠. 즉, 국민 소득이 많이 증가해도 화폐 수요는 그리 많이 증가하지 않는다는 견해입니다.

 

이와는 반대로, 화폐 수요의 이자율 탄력성인 'h'에 대해서는 통화주의 학파나 고전학파는 이 값이 작다고 보았어요. 이들은 화폐의 투기적 기능을 크게 인정하지 않았기 때문이죠.

 

그러나 케인즈학파는 화폐의 주요 기능 중 하나로 투기적 기능을 중시했기에, 이자율이 조금만 상승해도 투기적 동기의 화폐 수요가 대폭 감소한다고 보았고, 따라서 'h' 값이 크다고 보았습니다.

 

이렇게 학파별로 'k'와 'h'의 크기에 대한 관점이 서로 다르죠. 고전학파나 통화주의 학파는 'k' 값이 크다고 보는 반면, 케인즈학파는 'h' 값이 크다고 보는 것이 특징입니다.

 

화폐수요의 탄력성에 대한 학파별 논쟁
화폐수요의 탄력성에 대한 학파별 논쟁

 

 

이러한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고 나서야 LM 곡선의 기울기와 그 의미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

 

화폐공급

 

화폐 공급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게요. 우리는 중앙은행이 화폐를 일정한 양만큼만 공급한다고 단순하게 생각할 수 있어요. 이러한 화폐 공급은 마치 수직선처럼 고정된 양으로 주어져 있다고 가정하는 편이 이해하기 쉽죠. 여기서 중요한 점은, 화폐 공급이 이자율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가정입니다.

 

예를 들어, 중앙은행이 시장에 얼마나 많은 돈을 풀 것인지 결정하는 것은 다양한 경제적 요인에 의해 결정되지만, 여기서는 이자율이 그 결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보는 거예요.

 

화폐시장의 균형

 

화폐 시장에서의 균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화폐의 수요와 공급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해요. 화폐의 수요와 공급이 교차하는 지점에서 시장 균형이 이루어지게 되죠.

 

화폐시장의 균형

 

 

이를 수학적으로 나타내면, M_S / P = M_d / P로 표현됩니다. 여기서 M_s는 화폐 공급을, P는 물가 수준을 나타내며, M_d는 화폐 수요를 의미해요.

 

화폐 공급은 M_s / P로 표현되고, 화폐 수요는 kY − hr로 나타낼 수 있어요.

 

여기서 k는 소득에 대한 화폐 보유 비율, Y는 국민소득, h는 이자율에 대한 반응 정도, 그리고 r은 이자율을 의미합니다.

 

이때, 화폐 공급과 화폐 수요가 같아지는 지점, 즉 M_s / P = kY − hr에서 이자율과 국민소득의 조합을 찾아내면, 이것이 바로 LM 곡선을 형성하게 되는 거에요.

 

 

LM곡선 그래프 도출

 

 

LM 곡선을 도출하는 과정을 설명드리면서 화폐 시장의 원리를 좀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릴게요. 우선, 화폐 시장의 그래프를 상상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이 그래프는 세로축에 이자율 r을, 가로축에 실질화폐공급량 M/P를 두고 그려집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화폐 공급량 M_s이 중앙은행에 의해 결정되므로, 이자율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거예요.

 

그래서 화폐 공급 곡선은 M0​ / P0을 기준으로 한 수직선으로 그려집니다.

 

LM곡선의 그래프 도출 - 공급곡선

 

반면에, 화폐 수요는 케인즈의 이론에 따라 L(Y0,r)로 표현되며, 이자율이 증가함에 따라 줄어드는 우하향 곡선의 형태를 가집니다.

 

LM곡선의 그래프 도출 - 수요곡선

 

 

이 공급곡선, 수요곡선 두 곡선이 만나는 교점을 우리는 a라고 부르며, 이 때의 이자율은 r0입니다.

 

이제, 국민소득이 Y0에서 Y1로 증가한다고 가정해 볼게요. 국민소득이 증가하면, 사람들은 거래나 예비적 목적으로 더 많은 화폐를 필요로 하게 됩니다. 이는 화폐 수요의 증가를 의미하죠. 그래서 화폐 수요 곡선이 우측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런 변화를 그래프로 표현해 보면, 국민소득 Y0에서 Y1으로 상승하면, 화폐 수요 곡선도 우측으로 이동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수요와 공급이 만나는 교점이 a점에서 b점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것은 국민소득 증가로 인해 화폐 수요가 증가하고, 그에 따라 새로운 균형점에서의 이자율이 r1이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결국, 국민소득이 증가하면 이자율도 상승한다는 로직을 따라가게 되는 거죠.

 

국민소득 증가하면 이자율 상승
국민소득 증가하면 이자율 상승

 

 

이러한 개념을 Y와 r의 좌표 평면에 그려보면, 국민소득 Y0에서 Y1으로 증가하면 이자율도 r0에서 r1으로 상승해야 화폐 시장의 균형이 달성됩니다.

 

이렇게 그려진 LM 곡선은 우상향하는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LM곡선의 그래프 도출
LM곡선의 그래프 도출

 

 

간단히 요약하자면, 국민소득이 증가하면 화폐 수요가 증가하고, 그에 따라 이자율도 상승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LM 곡선은 국민소득 증가 시 이자율이 상승하는 경향을 보이는 우상향 곡선으로 그려지게 되는 거예요.

 

이와 대조적으로, IS 곡선은 이자율이 하락할 때 국민소득이 얼마나 증가하는지를 기반으로 그려집니다.

 

LM 곡선은 국민소득 증가 시 이자율이 얼마나 상승하는지를 보여주는 도구로 사용되는 것이죠. 이렇게 LM 곡선을 이해하시면 경제 상황을 분석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지금까지 화폐시장과 LM곡선에 대한 그래프 도출 과정을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이 내용을 통해 여러분이 재테크에 관련한 유용한 인사이트를 얻으셨으면 좋겠어요. 이러한 지식이 여러분의 재테크 전략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한 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이번 포스팅은 제 개인적인 학습과 해석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저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한 내용입니다. 이 글의 내용은 어떠한 불법 복제나 펌을 금지하고 있으니 이 점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