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1 경제학 공부

IS곡선과 LM곡선의 동시적 균형 달성(불균형 해소 매커니즘)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3. 12. 2.
300x250

IS곡선과 LM곡선의 균형
IS곡선과 LM곡선의 균형

 

 

안녕하세요, 시원한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한 손에 들고, 경제 지식을 전달하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이번에 다룰 주제는 생산물 시장과 화폐시장의 균형에 대한 것입니다. 우리는 이 두 시장이 어떻게 균형을 이루는지, 그리고 만약 균형이 깨졌을 때는 어떤 방식으로 그 불균형이 해결되는지를 자세히 살펴볼 예정이에요.

 

이러한 지식을 통해 여러분의 경제 이해도가 높아지고, 재테크에 있어서도 훌륭한 인사이트를 얻으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특히, 이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IS곡선과 LM곡선에 대한 기본 지식이 필요합니다. 이 두 곡선은 경제학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으로, 경제의 다양한 상황을 분석하는 데 사용됩니다. 만약 IS곡선과 LM곡선에 대해 처음 들어보신 분들이나, 이 개념에 대해 더 알고 싶은 분들은 아래에 제공된 그림을 참고해 주시면 도움이 될 거예요.

 

IS곡선이란 바로가기
IS곡선이란 바로가기

 

 

LM곡선이란 바로가기
LM곡선이란 바로가기

 

 

IS곡선과 LM곡선의 동시적 균형 개론

 

 

생산물 시장과 화폐 시장의 동시균형에 대해 이야기해보죠. 우선, 이를 이해하려면 IS곡선과 LM곡선을 살펴봐야 합니다. 이 두 곡선은 경제학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이에요.

 

먼저 IS곡선을 봅시다. 이 곡선은 국민소득(Y)과 이자율(r)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죠. 쉽게 설명하자면, 이 곡선은 생산물 시장에서 균형을 이룰 때의 국민 소득과 이자율의 조합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면, 국가 경제가 어떤 상황에서 이자율이 낮아지면 소비와 투자가 증가해 국민 소득이 증가하는 상황을 IS곡선이 보여준다고 할 수 있어요.

 

이어서 LM곡선을 살펴보겠습니다. LM곡선은 화폐 시장에서의 균형을 나타내는 곡선이에요. 이 역시 국민소득과 이자율을 기준으로 그려지죠. LM곡선에서는 이자율과 국민소득이 어떻게 조화를 이루며 화폐 수요와 공급이 균형을 이루는지를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경제에서 돈의 수요가 증가하면 이자율도 올라가게 되고, 이것이 국민소득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LM곡선을 통해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이 두 곡선, IS와 LM이 만나는 지점을 생각해보면, 그 교점은 생산물 시장과 화폐 시장이 동시에 균형을 이루는 지점을 의미해요. 이 교점에서의 국민소득과 이자율은 두 시장이 동시에 안정되어 있음을 나타내죠. 마치 퍼즐 조각이 딱 맞아떨어지는 것처럼, 이 교점은 경제 전체의 균형 상태를 상징합니다.

 

IS곡선과 LM곡선의 동시적 균형 그래프
IS곡선과 LM곡선의 동시적 균형 그래프

 

 

이렇게 IS-LM 모델을 통해 경제학자들은 다양한 경제 상황을 분석하고, 경제 정책의 효과를 예측할 수 있어요. 이 모델은 단순히 이론적인 도구가 아니라, 실제 경제 활동과 정책 결정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생산물시장의 불균형 조정 - IS곡선

 

 

먼저, 생산물 시장에서 균형이 달성되는 이유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이 균형은 불균형 상태가 조정되어 이루어지는 것인데요, 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IS곡선과 관련된 불균형의 조정 메커니즘을 알아야 합니다.

 

IS곡선이라는 것은, 간단히 말해 투자(I)와 저축(S)이 일치하는 여러 점들을 연결한 곡선입니다. 이 곡선 위나 아래에 있는 점들은 균형 상태가 아닌 불균형 상태를 나타내죠.

 

예를 들어보면, IS곡선 아래에 있는 점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이 점은 동일한 국민소득 수준에서 IS곡선상의 점에 비해 이자율이 낮습니다. 이자율이 낮으면 투자수요가 커지게 되는데요, 이런 상태에서는 투자가 저축보다 많아져서 생산물 시장에는 초과 수요가 발생합니다.

 

반대로, IS곡선 위에 있는 점은 이자율이 너무 높은 상태를 나타내며, 이는 생산물 시장에서의 초과공급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제 이 불균형 상태가 어떻게 균형으로 이동하는지 살펴볼까요?

 

생산물 시장에 초과 수요가 발생하면, 수요와 공급의 원리(수요 증가 → 가격 상승 → 생산자는 이익을 위해 생산량 증가)로 인해 물건이 부족해지게 되고 이는 생산량 증가로 이어집니다.

 

생산량이 증가하면 국민소득도 증가하게 되죠. 이렇게 IS곡선 아래에 있던 점은 생산 증가를 통해 우측으로 이동하면서 균형 상태로 돌아가게 됩니다.

 

반대로, IS곡선 위의 점에서는 초과공급이 발생합니다. 이 경우, 다음 기에 생산량이 줄어들게 되고, 이는 국민소득 감소로 이어집니다. 이러한 국민소득 감소는 IS곡선 상의 새로운 균형 상태로의 이동을 의미하죠.

 

결론적으로, 생산물 시장에서 발생하는 불균형은 생산량의 증감을 통해 조정되며, 이 과정이 좌우로의 이동을 통해 나타납니다.

생산물 시장 불균형 해소 - IS곡선
생산물 시장 불균형 해소 - IS곡선

 

 

이러한 이동은 불균형 상태를 다시 균형 상태로 되돌립니다. 결국 생산물 시장은 이러한 생산량의 조정을 통해 균형 상태로 돌아가게 됩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생산물 시장의 균형은 생산량의 증감을 통해 이루어지며, 이 과정에서 생기는 좌우의 이동으로 불균형이 조정되어 균형 상태로 돌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화폐시장의 불균형 조정 - LM곡선

 

 

화폐 시장에서의 균형과 불균형을 이해하기 위해, 우선 LM곡선의 개념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LM곡선은 국민소득(Y)과 이자율(r)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곡선으로, 보통 우상향하는 형태를 가집니다.

 

이 LM곡선 아래에 있는 하방점을 살펴보겠습니다. LM곡선 아래의 하방점은 동일한 국민소득 수준에서 이자율이 LM곡선상의 균형 상태보다 낮은 상태를 나타냅니다.

 

이자율이 낮을 때, 화폐 수요가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바로 투기적 동기 때문입니다. 낮은 이자율은 투자 대신 현금을 보유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고 판단하게 만들기 때문에 화폐에 대한 수요가 증가합니다. 이렇게 LM곡선 하방점에서는 이자율이 너무 낮아 화폐 시장에 초과수요(ED)가 발생합니다.

 

반면, LM곡선 상방점에서는 이자율이 너무 높아 화폐 시장에 초과공급(ES) 상태가 됩니다.

 

화폐 시장의 초과수요 상태를 해결하는 방법은 이자율을 상승시키는 것입니다. 이자율이 상승하면 화폐에 대한 수요가 감소하게 되고, 이는 결국 초과수요 상태를 균형 상태로 되돌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즉, 화폐 시장에서의 불균형은 이자율의 조정을 통해 해소됩니다. 이자율이 조정되면서 LM곡선상의 균형점으로의 상하 이동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죠.

 

화폐시장 불균형 해소 - LM곡선
화폐시장 불균형 해소 - LM곡선

 

 

이를 정리해보면, 생산물 시장에서는 생산량의 증감을 통해 불균형점의 좌우 이동으로 불균형이 해결되고, 화폐 시장에서는 이자율의 증감을 통해 이자율의 조정으로 불균형점의 상하 이동을 통해 불균형이 조정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두 시장에서 불균형이 조정되는 메커니즘을 이해하시면, 경제의 균형 상태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생산물시장과 화폐시장의 균형 결정

 

 

경제 모델에서 IS곡선과 LM곡선의 상호작용을 살펴보는 것은 중요한 주제입니다. 이 두 곡선이 만나는 좌표 평면을 통해 경제의 다양한 상태를 이해할 수 있죠.

 

이를 통해 4개의 구역, 즉 A, B, C, D 구역이 형성되고 각각은 경제의 다른 상태를 나타냅니다.

 

A구역과 D구역은 IS곡선의 상방에 위치합니다. 이는 생산물 시장에서 초과공급(ES) 상태를 나타냅니다.

 

반대로 IS곡선 하방에 있는 B구역과 C구역은 생산물 시장에서 초과수요(ED) 상태를 나타내죠.

 

LM곡선과 관련해서는, 상방에 있는 A구역과 B구역은 화폐 시장에서 초과공급(ES) 상태를 나타내며, 하방에 있는 C구역과 D구역은 화폐 시장에서 초과수요(ED) 상태를 나타냅니다.

 

생산물시장과 화폐시장의 균형 결정
생산물시장과 화폐시장의 균형 결정

 

 

특히, B구역의 경우에는 생산물 시장에서의 초과수요(ED)와 화폐 시장에서의 초과공급(ES)이 동시에 발생하는 흥미로운 상태를 보여줍니다. 이러한 불균형 상태는 어떻게 조정될까요?

 

일반적으로 이자율의 조정은 생산량의 증감보다 빠르게 이루어집니다. 이는 공장이 생산량을 늘리고 줄이는 것보다 이자율의 변동이 더 신속하게 반응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B구역에서는 불균형점이 먼저 수직 이동을 하여 화폐 시장의 불균형을 해결합니다. 예를 들면, 이자율이 하락하면 투기적 동기에 의한 화폐 수요가 증가하여 화폐 시장의 초과공급(ES) 상태가 해결됩니다.

 

이러한 수직 이동 후에, 점차적으로 생산량이 증가하여 생산물 시장의 초과수요(ED) 상태도 해결될 것입니다. 이 과정은 상대적으로 더 시간이 걸립니다.

 

결국, 이러한 불균형 상태는 이자율의 조정과 생산량의 증감을 통해 점차적으로 균형 상태로 돌아가게 됩니다.

 

즉, 수직 이동(상하 이동)이 먼저 일어나고, 이후 좌우 이동을 통해 최종적으로 균형점으로 이동하게 되는 것이죠.

생산량시장과 화폐시장의 균형 조정 매커니즘
생산량시장과 화폐시장의 균형 조정 매커니즘

 

 

이렇게 IS-LM 모델을 통해 경제의 다양한 상태와 그 불균형이 어떻게 해소되는지를 이해하는 것은 경제학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개념을 이해하셨나요? 이러한 경제 모델을 통해 경제 상황의 복잡한 면모를 파악하고 해석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생산물 시장과 화폐 시장의 균형, 즉 IS곡선과 LM곡선의 균형에 대해 깊이 있게 살펴보았습니다. 이러한 경제 모델을 통해 어떻게 경제의 불균형이 해소되는지, 그리고 그러한 메커니즘이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이해는 여러분의 재테크 및 경제적 결정에 중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것입니다.

 

본 포스팅은 개인적인 해석과 학습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어떠한 불법 복제 및 펌을 금지함을 알려드립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