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1 경제학 공부

총수요곡선이 우하향하는 이유(이자율 효과, 피구효과, 경상수지 효과)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3. 12. 13.
300x250

총수요 AD곡선 우하향하는 이유
총수요 AD곡선 우하향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어둑어둑해지는 밤하늘 아래에서도 경제적 자유를 향해 열심히 나아가고 있는 여러분과 함께할 수 있어 기쁩니다. 제 이름은 경제 지식 전파 소이며, 오늘은 거시경제학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인 총수요 AD곡선이 왜 우하향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총수요 AD곡선은 미시경제학의 수요곡선과 결과적으로는 같은 형태를 띠지만, 그 원인과 배경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이 차이점과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여러분의 재테크와 경제적 판단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총수요 AD의 기본 개념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 아래 그림을 준비했습니다. 이 그림은 총수요 AD곡선의 개념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진정한 의미의 총수요 AD란
진정한 의미의 총수요 AD란

 

 

총수요 AD곡선이 우하향하는 이유

 

미시경제학 수요 AD곡선과의 차이점

 

총수요 AD곡선이 우하향하는 기울기를 갖는 이유를 살펴보기 전에, 먼저 미시경제학에서의 수요곡선이 우하향하는 이유부터 이해해야 합니다.

 

미시경제학에서 수요곡선은 가격에 반응하여 우하향하는 모습을 보이는데, 이는 가격과 개별 재화의 수요량 간의 관계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X라는 특정 재화가 있을 때, X의 가격이 하락한다면 다른 재화들의 가격은 변하지 않는 상황에서 X재의 상대적인 가격이 싸지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대체 효과가 발생하여 X재에 대한 수요량이 증가합니다.

 

즉, 상대 가격 P_X / P_Y의 변화에 따라 X재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것이죠. 하지만 거시경제학에서의 총수요 곡선은 이와 다른 원리로 우하향합니다.

 

거시경제학에서의 P는 개별 재화의 가격이 아니라 모든 재화의 전반적인 물가 수준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Q는 특정한 재화의 수량이 아니라 사회 전체에서 생산되는 모든 생산물의 총량, 즉 국민소득 Y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물가의 하락이라는 것은 특정한 재화의 가격 하락이 아니라 모든 재화의 전반적인 가격 하락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전반적인 가격 하락에는 대체 효과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미시경제학 수요와 거시경제학 총수요 비교
미시경제학 수요와 거시경제학 총수요 비교

 

 

그렇다면 거시경제학에서 AD곡선이 우하향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이제 거시경제학적 관점에서 총수요 곡선이 우하향하는 원인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총수요 AD곡선 우하향하는 이유 1: 이자율 효과

 

총수요 AD곡선이 우하향하는 첫 번째 이유는 바로 이자율 효과입니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 먼저 물가가 하락하는 상황을 상정해보겠습니다. 물가가 하락하면, 실질통화공급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는 실질통화 M^s/P로 표현할 수 있는데, 여기서 M^s는 중앙은행이 공급한 명목 통화량을 나타내고, P는 물가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물가 P가 하락하면, 명목 통화량 M^s가 동일하게 유지되더라도 실질 통화 공급량은 증가하게 됩니다. 이러한 실질 통화 공급의 증가는 IS-LM 그래프에서 LM곡선을 우측으로 이동시킵니다.

 

LM곡선이 우측으로 이동하게 되면, 균형 이자율이 하락하게 됩니다. 이자율이 하락하면, 민간의 소비와 투자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소비와 투자의 증가는 결국 AD, 즉 총수요의 증가로 이어지며, 이는 국민소득 Y의 증가로 이어집니다.

 

요약하면, 물가 하락으로 인해 실질통화 공급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이자율이 하락하게 됩니다. 이자율의 하락은 민간의 소비 및 투자를 증가시키고, 이는 총수요의 증가로 이어집니다.

 

 

총수요AD곡선 우하향하는 이유 - 이자율 효과
총수요AD곡선 우하향하는 이유 - 이자율 효과

 

 

이러한 이자율 효과로 인해, 물가 하락은 결국 수요의 증가를 가져오며, 이것이 바로 AD 곡선이 우하향하는 주된 이유가 되는 것입니다.

 

총수요 AD곡선 우하향하는 이유 2: 실질잔고효과(피구효과), 자산효과

 

총수요 AD곡선이 우하향하는 두 번째 이유는 실질잔고효과와 자산효과입니다. 이 개념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자산효과는 부의 효과와 동일하게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 효과는 소비자의 소비액 결정에 있어 그 사람의 자산 가치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개념입니다.

 

예를 들어, 한 회사원이 연봉은 변함없지만 소유한 아파트 가격이 상승할 경우, 이는 그 사람의 자산 가치 상승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자산 가치의 상승은 소비액 증가로 이어질 수 있는데, 이를 자산 효과라고 부릅니다.

 

실질잔고효과는 피구 효과라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화폐의 실질 가치가 증가하는 현상을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100만 원을 가지고 있고, 사과 한 개의 가격이 1만 원일 때, 그 사람은 100개의 사과를 살 수 있는 구매력을 갖게 됩니다. 만약 사과 가격이 5천 원으로 떨어지면, 동일한 100만 원으로 200개의 사과를 살 수 있게 되어 실질 구매력이 증가합니다.

 

이러한 실질잔고효과는 화폐의 실질 가치 상승으로 인해 발생하며, 이는 소비자의 실질적인 부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즉, 물가가 하락하면 소비자가 가진 화폐의 실질 구매력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소비가 증가할 수 있는 것입니다.

 

총수요AD곡선 우하향하는 이유 - 이자율 효과 - 실질잔고효과, 자산효과
총수요AD곡선 우하향하는 이유 - 이자율 효과 - 실질잔고효과, 자산효과

 

 

이와 같이 실질잔고효과는 화폐를 포함한 다양한 자산의 실질 가치 증가를 나타내며, 이는 부의 증가로 이어져 소비를 촉진시키는 효과를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물가가 하락하면, 자산의 실질 가치가 상승하고, 이는 실질적인 부의 증가를 의미합니다. 이는 소비 증가로 이어지며, 결과적으로 AD곡선이 우하향하는 현상에 기여합니다.

 

총수요 AD곡선 우하향하는 이유 3: 경상수지 효과

 

총수요 AD곡선이 우하향하는 세 번째 이유는 경상수지 효과입니다.

 

이 효과를 이해하려면, 먼저 국내 물가가 하락하는 상황을 가정해봅시다. 국내 물가가 하락하면, 국제시장에서 우리나라 물건이 상대적으로 저렴해집니다.

 

이는 국제시장에서 우리나라 제품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면, 자연스럽게 수출이 유리해집니다.

 

수출이 증가하게 되면 순수출, 즉 수출에서 수입을 뺀 값이 증가하게 됩니다. 순수출의 증가는 국내 생산물에 대한 총수요의 증가로 이어집니다.

 

즉, 국내 제품이 해외 시장에서 더 많이 팔리게 되면, 국내 경제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게 되는 것입니다.

 

총수요AD곡선 우하향하는 이유 - 경상수지 효과

 

 

이렇게 경상수지 효과에 의해, 물가가 하락하면 총수요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게 됩니다. 이는 총수요 AD곡선이 우하향하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총수요 AD곡선 우하향하는 이유 그래프로 정리

 

 

총수요 AD곡선이 우하향하는 이유를 그래프를 통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먼저, 물가가 P0인 상태에서 총수요의 크기가 Y0인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그래프상의 점 a가 AD곡선을 나타냅니다.

 

이후, 물가가 P0에서 P1로 하락하면 실질 통화 공급이 증가하게 되고, 이로 인해 LM곡선은 우측으로 이동합니다.

 

그 결과, 새로운 물가 수준 P1에서는 총수요의 크기가 Y1이 되고, 이는 그래프상의 점 b로 나타납니다. 이러한 변화는 주로 이자율 효과에 의해 일어납니다.

 

물가 하락으로 이자율이 감소하면, 민간의 소비와 투자가 증가하고, 이는 총수요 곡선의 우하향으로 이어집니다.

 

이제 여기에 피구 효과와 순수출 증가 효과를 추가해보겠습니다. 만약 물가 하락으로 인해 자산 가치가 상승하여 소비가 증가하거나, 수출이 증가하여 순수출이 늘어나는 경우, 이는 IS곡선을 우측으로 이동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이러한 변화는 총수요를 Y1에서 Y2로 더욱 증가시킵니다. 따라서, 피구 효과와 순수출 증가 효과가 발생하면, 같은 물가 하락에 대해 총수요의 증가 폭이 더욱 커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AD곡선은 더욱 완만한 기울기를 갖게 됩니다. 이는 동일한 물가 하락(P0에서 P1으로)에 대해 총수요가 Y0에서 Y1이 아니라 Y2로 더 크게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총수요 AD곡선 우하향하는 이유 - 그래프
총수요 AD곡선 우하향하는 이유 - 그래프

 

 

이자율 효과, 피구 효과, 그리고 순수출 증가 효과에 의해 AD곡선은 우하향하는 기울기로 그려집니다. 이는 총수요의 개념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부분입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총수요 AD곡선이 우하향하는 이유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이자율 효과, 피구 효과, 그리고 순수출 증가 효과 등 다양한 요인들이 어떻게 총수요 곡선의 모양을 결정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탐구했습니다.

 

이러한 지식이 여러분의 재테크 및 경제적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경제 이론에 대한 이해는 보다 현명한 재정 관리와 투자 전략 수립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포스팅은 제 개인적인 학습과 견해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어떠한 불법 복제나 펌을 금지합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