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1 경제학 공부

노동수요곡선이란, VMPL과의 관계(feat MPL 이동)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3. 12. 17.
300x250

노동수요곡선이란
노동수요곡선이란

 

 

안녕하세요, 경제에 대한 흥미로운 지식을 나누는 시간을 갖게 되어 기쁩니다. 아침 커피를 마시며, 저는 여러분께 유용한 경제 지식을 전달하기 위해 열심히 타이핑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특히 노동수요곡선에 대해 자세히 살펴볼 예정이며, 노동수요곡선과 VMPL(Value of Marginal Product of Labor, 노동의 한계생산물 가치) 간의 연관성에 대해서도 탐구해 보려고 합니다.

 

여러분의 재테크 전략을 세우는 데 있어 중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노동수요곡선이란

 

 

노동수요곡선, 영어로는 'Labor Demand Curve'라고 불리며, 이는 기업이나 경제 전체가 특정 임금 수준에서 얼마나 많은 노동을 고용하려는지를 나타내는 그래프입니다.

 

VMPL, 한계생산량의 가치란

 

이 그래프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VMPL(Value of Marginal Product of Labor)', 즉 한계생산량의 가치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VMPL을 계산하는 공식은 'MPL x P'입니다.

 

여기서 'MPL'은 Marginal Product of Labor, 즉 한계노동생산성을 의미합니다. 이는 추가적인 노동력 한 단위가 총생산량에 얼마나 기여하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노동의 마지막 단위가 생산에 얼마나 많은 추가적인 아웃풋을 가져오는지를 나타냅니다.

 

'P'는 Price, 즉 생산된 상품이나 서비스의 시장 가격을 의미합니다. 이는 상품이나 서비스가 시장에서 얼마에 판매되는지를 나타냅니다.

 

VMPL은 추가적인 노동력이 생산한 상품이나 서비스의 추가적인 시장 가치를 나타냅니다.

 

 

VMPL이란
VMPL이란

 

 

예를 들어, 한 시간의 추가 노동이 10개의 단위 상품을 더 생산하는 데 기여한다면(MPL = 10), 그리고 각 상품의 가격이 $5라면(P = $5), 그 노동의 VMPL은 $50(10개 x $5)이 됩니다. 이는 추가 노동력이 생성하는 총수익을 나타냅니다.

 

이제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생산물 시장이 완전경쟁시장일 경우, VMPL 곡선은 노동수요곡선이 됩니다. 이는 기업이 한계생산성(MPL)이 임금과 일치하는 지점까지 노동력을 고용하기 때문입니다.

 

즉, 추가 노동력의 VMPL이 그 노동에 지급되는 임금과 같아지는 지점에서 노동력의 고용을 멈추게 됩니다.

 

VMPL 노동자의 최대 임금, 실질임금과 명목임금

 

VMPL은 사실상 노동자가 받을 수 있는 임금의 최대 크기를 나타냅니다.

 

이를 수식으로 표현하면 W(임금) = VMPL = MPL × P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VMPL이 명목 변수라는 것입니다. 이는 VMPL 계산에 물가 P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물가 P가 곱해져 있기 때문에 VMPL은 명목 임금을 나타내게 됩니다.

 

VMPL 노동자의 최대임금, 명목임금
VMPL 노동자의 최대임금, 명목임금

 

 

즉, VMPL 곡선은 명목 노동에 대한 명목 노동수요곡선으로 해석됩니다. 이제 이를 실질 변수로 전환해 보겠습니다. 양변에 P의 역수, 즉 1/P를 곱하면, 좌변은 W/P가 되고, 우변에서는 MPL만 남게 됩니다.

 

따라서 실질 임금은 W/P로 표현되며, 이는 노동의 한계생산물인 MPL과 동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MPL 곡선은 노동의 실질 수요곡선으로 해석됩니다.

 

이는 명목 임금과 실질 임금을 구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VMPL은 노동자의 명목임금을, MPL은 노동자의 실질임금을 나타냅니다.

 

MPL 노동자의 명목임금
MPL 노동자의 명목임금

 

 

거시경제학에서 이 구분이 중요한 이유는, 물가 상승 시 노동 수요 곡선을 실질 임금 함수로 표시할 때와 명목 임금 함수로 표시할 때 그래프의 표현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가로축에 노동 L, 세로축에 실질임금 W/P를 두고, 우하향하는 노동의 한계 생산물 MPL 곡선이 있는 그래프를 고려할 때, 이것은 실질 임금과 관련된 노동 수요의 변화를 나타냅니다.

 

MPL이 우하향하는 이유

 

MPL (Marginal Product of Labor) 곡선이 우하향하는 이유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이 현상은 '한계생산성의 법칙'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한계생산성의 법칙에 따르면, 추가적인 노동력이 생산에 기여하는 양은 처음에는 증가할 수 있지만, 어느 지점 이후부터는 감소하기 시작합니다.

 

이를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1. 한계생산성의 감소: 초기에 노동력이 추가될 때, 이들은 상대적으로 높은 생산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노동력이 계속해서 증가함에 따라, 각각의 추가 노동력이 기여하는 생산량은 점차 감소하게 됩니다. 이는 고정된 자본과 자원을 더 많은 노동력과 공유해야 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2. 실질임금과의 관계: 기업은 노동의 한계생산성(MPL)이 실질임금(W/P)과 같아질 때까지 노동력을 고용합니다. 실질임금이 높을 경우, 기업은 생산성이 더 높은 노동자를 고용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일반적으로 노동의 양이 적을 때 가능합니다.

 

반대로 실질임금이 낮으면, 기업은 더 많은 노동자를 고용할 수 있지만, 이 경우 추가된 노동자들의 한계생산성은 낮아질 가능성이 큽니다.

 

이와 같은 원리로, MPL 곡선은 노동량(L)이 증가함에 따라 실질임금(W/P)이 감소하는 경향을 나타내는 우하향 곡선을 형성하게 됩니다.

 

즉, 노동량이 증가할수록 생산성은 감소하며, 이에 따라 실질임금도 줄어드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해는 노동 시장과 임금 결정 메커니즘에 대한 깊은 이해를 제공합니다.

 

노동수요곡선 그래프(외생변수, 내생변수)

 

노동수요곡선 그래프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노동수요곡선을 실질임금의 함수로 표시했을 때, 물가가 P0에서 P1로 상승하면 실질임금이 하락하게 됩니다. 이는 물가 상승이 실질임금의 구매력을 감소시키기 때문입니다.

 

이때 물가 P는 그래프에서 내생변수로 작용합니다. 내생변수란 그래프의 축에 포함된 변수를 말하며, 여기서는 물가가 이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물가 상승이라는 내생변수의 변화는 곡선상의 점의 이동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반면에 가로축이 노동 L이고 세로축이 명목임금 W인 좌표평면에 그려진 MPL x P 곡선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이 경우에는 물가가 좌표 축에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즉, 여기서 물가 P는 외생변수입니다. 외생변수란 그래프의 축에 포함되지 않은 변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물가가 P0에서 P1로 상승하게 되면 VMPL도 커지게 되며, 외생변수의 변화는 그래프 자체의 이동으로 나타납니다.

 

노동수요곡선 이동 - 곡선상의 이동, 점의 이동
노동수요곡선 이동 - 곡선상의 이동, 점의 이동

 

 

이를 통해, 물가가 실질임금의 함수로 그려진 그래프에서는 내생변수로 작용하지만, 명목임금의 함수로 그려진 그래프에서는 외생변수로 작용한다는 것을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물가의 변화가 명목임금 함수에서는 곡선상의 점의 이동으로, 실질임금 함수에서는 곡선 자체의 이동으로 표현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해는 노동 시장과 임금, 물가 간의 복잡한 관계를 분석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노동수요곡선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노동수요곡선은 기업이나 경제 전체에서 특정 임금 수준에서 고용하려는 노동의 양을 나타내는 중요한 개념입니다. 또한, VMPL(Value of Marginal Product of Labor, 노동의 한계생산물 가치)과 MPL(Marginal Product of Labor, 한계노동생산성)과의 관계에 대해서도 탐구해 보았습니다.

 

이러한 경제 지식은 여러분이 재테크를 할 때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노동 시장의 동향을 이해하고, 임금과 생산성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은 경제적 결정을 내리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감사합니다.

 

저는 이 포스팅을 통해 제가 공부하고 학습한 내용을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했습니다. 이 내용은 제 개인적인 해석과 학습에 기반한 것이며, 어떠한 불법 복제나 펌을 금지함을 알려드립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