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1 경제학 공부

총공급곡선 모형 - 노동자 오인모형이란, 그래프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3. 12. 19.
300x250

총공급곡선 - 노동자 오인모형
총공급곡선 - 노동자 오인모형

 

 

안녕하세요. 여러분과 함께 기분 좋은 카페에서 기분 좋은 음악을 들으며, 맛있는 아메리카노를 마시는 이 시간이 참 즐겁습니다. 저는 경제에 관한 지식을 나누는 것을 좋아하는 경제 지식 전파자입니다.

 

오늘은 경제학의 중요한 개념 중 하나인 '노동자 오인모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 내용이 여러분의 재테크에 도움이 되는 인사이트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노동자 오인모형이란

 

 

총공급곡선 모형의 일부로서, '노동자 오인 모형'을 살펴보겠습니다. 이 모형은 영어로 'Labor Misallocation Model'이라고 불려요. 주로 노동시장에서 발생하는 오인 현상과 이 현상이 총공급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설명하는 데 사용되죠.

 

간단히 말하자면, 이 모형은 노동자들이 경제 상황을 잘못 판단하게 되고, 이로 인해 노동 공급이 비효율적으로 이루어지는 상황을 설명해요.

 

예를 들어, 노동자들이 현재의 경제 상황을 과대평가하거나 과소평가하는 경우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이 모형에서는 노동공급이 예상 실질 임금을 기준으로 노동 공급 결정을 내린다고 가정해요.

 

하지만 노동 수요자(기업가들)와 노동 공급자(노동자들) 사이에는 정보의 차이가 존재하며, 이는 다양한 경제학파에서 논쟁의 주제가 됩니다.

 

일반적으로, 모든 경제학 모형에서는 노동 수요자인 기업가들이 물가 정보를 잘 알고 있다고 가정합니다. 이에 대한 논쟁은 없어요.

 

그러나 고전학파와 케인즈학파는 노동 공급자들의 행동에 대해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어요.

 

노동 공급자에 대한 고전학파 견해

 

고전학파는 노동 공급자들이 실질 임금에 기반하여 의사결정을 내린다고 가정합니다.

 

이에 따라, 고전학파의 식은 L^S = f(W/P)로 표현됩니다.

 

노동 공급자의 공급곡선 수식 - 고전학파
노동 공급자의 공급곡선 수식 - 고전학파

 

 

이들은 노동 공급자와 수요자 모두 실질임금에 기반해 행동하기 때문에 화폐 환상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봅니다.

 

노동 공급자에 대한 케인즈 견해

 

반면 케인즈는 노동 공급자들이 명목 임금에 따라 행동한다고 보아요.

 

케인즈학파의 식은 L^S = f(W)로 표현됩니다.

 

여기서 노동 공급자들은 화폐 환상에 100% 빠져 있다고 볼 수 있어요.

 

 

노동 공급자의 공급곡선 수식 - 케인즈

 

 

하지만 양극단의 견해 사이에서 중간 지점을 찾는 것이 중요해요.

 

노동 공급자에 대한 의견 절충 - 케인즈학파, 통화주의 학파

 

케인즈학파와 통화주의 학파는 어느 정도 절충을 이루어, 노동 공급자들이 예상 실질 임금에 기반해 행동한다고 보는데요, 이는 L^S = f(W/P^S)로 표현됩니다.

 

 

노동 공급자의 공급곡선 수식 - 케인즈학파, 통화주의 학파
노동 공급자의 공급곡선 수식 - 케인즈학파, 통화주의 학파

 

 

이 경우, 노동 공급자들은 부분적인 화폐 환상에 빠질 수 있어요. 즉, 물가 예측이 실제와 일치한다면 화폐 환상은 존재하지 않겠지만, 물가 예측이 실제와 다르다면 부분적 화폐 환상에 빠지게 되는 거죠.

 

더 나아가, 이 모형에서는 노동자들이 '적응적 기대'를 가진다고 가정해요.

 

적응적 기대란, 예상에서 발생한 오차를 시간이 지나면서 부분적으로 수정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단기적으로 예상 오차가 존재하나, 장기적으로는 정확한 예측에 도달한다는 것을 시사해요.

 

결국, 이 모형에 따르면, 노동 공급자들은 단기적으로는 부분적인 화폐 환상에 빠질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화폐 환상에서 벗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노동자 오인모형 그래프 설명

 

 

노동자 오인 모형을 그래프를 통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이 그래프에서, 물가가 P0에서 P1로 상승하면 VMPL 곡선이 우측으로 이동합니다. 물가 상승 시, 기업가들은 생산을 늘리려 합니다. 생산 증가는 고용 증가를 의미하므로, 노동수요도 함께 증가하게 됩니다.

 

노동자 오인모형 그래프 설명
노동자 오인모형 그래프 설명

 

 

노동 공급자가 물가 상승을 100%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

 

초기 균형점은 a점입니다.  여기서 L0만큼의 노동이 고용되고, W0만큼의 명목 임금이 지급됩니다. 이 상태에서 노동수요곡선이 우측으로 이동하는 것을 나타내죠.

 

하지만 노동자들은 물가 상승을 전혀 인식하지 못합니다. 이는 W/P에서 분모인 P가 고정된 것과 같습니다.

 

명목 임금이 변하지 않으면 노동공급곡선도 그대로 유지됩니다. 이는 노동자들이 물가 변화를 모르고 평소와 같이 일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상황에서 노동 고용량은 대폭 증가하여 L1만큼의 고용이 이루어집니다. 노동 투입량이 L0에서 L1로 증가하면 국민소득도 Y1만큼 증가합니다. 이때의 균형점을 그래프에서 b라고 하겠습니다.

 

노동 공급자가 물가 상승을 어느 정도 인식하는 경우

 

시간이 지나 노동자들이 물가 상승을 인식하기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마트에서 평소보다 적은 양의 물건을 구매하는 것을 경험하고 물가 상승을 느끼게 됩니다.

 

노동자들이 물가 상승을 부분적으로만 인식할 경우, 예컨대 10% 상승한 물가를 5% 정도 상승한 것으로 인식한다면, 실질 임금이 약 5% 감소한 것으로 여겨지고, 노동 공급이 감소합니다.

 

이는 노동공급곡선의 좌측 이동으로 나타납니다. 이 경우 노동 고용량은 L2가 되며, 국민소득은 Y2가 됩니다. 이때의 균형점은 그래프에서 c가 됩니다. 단기적으로는 물가 상승을 완전히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화폐 환상에 빠져 있습니다.

 

노동 공급자가 장기에 물가 상승을 100% 인식하는 경우

 

그러나 장기적으로 노동자들이 물가 상승을 완전히 인식하게 되면, 노동공급곡선은 이를 반영하여 원래 위치로 돌아가고, 노동 고용량도 L0으로 돌아가며 국민소득도 Y0으로 되돌아갑니다. 이때의 균형점은 그래프 d입니다.

 

노동자 오인모형 정리

 

노동 공급자들이 물가 변화를 전혀 인식하지 못한다면, 완벽한 화폐 환상에 빠져 노동공급곡선은 움직이지 않습니다. 이 경우 노동 고용량이 크게 증가하고, 산출량도 증가합니다.

 

하지만 노동 공급자들이 물가 상승을 부분적으로만 인식하면, 노동 고용량은 약간 감소하지만, 원래 수준보다는 높게 유지되며, 산출량도 높은 수준을 유지합니다.

 

장기적으로 노동 공급자들이 물가 상승을 완전히 인식하면, 노동 고용량과 산출량은 원래 수준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이는 장기적으로 물가의 변화가 산출량의 증가를 가져오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노동자 오인 모형은 노동 공급자들이 물가 변화를 적응적으로 인식한다고 가정합니다. 이 때문에 단기적으로 화폐 환상이 존재합니다.

 

화폐 환상의 정도가 클수록, 즉 물가 변화를 덜 정확하게 인식할수록 AS곡선은 더 완만한 기울기를 가집니다. 이는 케인즈의 가정에 가까워집니다.

 

반면, 고전학파 모형에서는 노동 공급자들이 실질임금에 반응한다고 가정하여, AS곡선은 수직선으로 나타납니다. 이는 고전학파의 가정에 더 가까운 형태입니다.

 

결론적으로, 노동자 오인 모형은 노동 공급자들의 물가 변화에 대한 인식 오차로 인해 단기적으로 화폐 환상이 발생하지만, 장기적으로는 물가의 변화가 산출량의 증가를 가져오지 않는다는 점을 보여줍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총공급곡선의 형태 중 하나인 '노동자 오인모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이 모형을 통해 경제 시장의 다양한 변화와 그에 따른 노동 공급자들의 반응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재테크에 있어서 이러한 경제 이론은 중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이 지식을 바탕으로 더욱 성공적인 재테크를 이루시길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본 포스팅은 제가 학습하고 연구한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이는 개인적인 견해에 기반한 것이며, 경제 이론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목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본 내용의 불법 복제나 펌은 금지되어 있습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