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2 경제 상식/물가와 인플레이션 Prices and Inflation

인플레이션 효과(사회적 비용, 구두창 비용, 메뉴비용, 경제성장, 국제수지)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3. 12. 31.
300x250

인플레이션 효과
인플레이션 효과

 

 

안녕하세요, 맛있는 음식을 즐기며 경제적 자유를 향해 열정을 다하는 경제 지식 전파자입니다. 이번에는 인플레이션 효과를 주제로 다뤄보려 합니다. 우리 경제에 인플레이션의 영향이 어떻게 다가올 수 있는지 여러 관점에서 꼼꼼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 내용이 여러분의 재테크 전략 수립에 유용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인플레이션 효과 - 사회적 비용

 

예상된 인플레이션의 사회적 비용

 

예상된 인플레이션의 사회적 비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는 부의 재분배와 관련이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예측이 정확할 경우, 이 예측을 근거로 명목 임금이나 명목 이자율이 적절하게 결정됩니다. 이는 피셔 효과(Fisher Effect)의 일부입니다.

 

예상된 인플레이션이 정확하다면, 이를 바탕으로 명목 임금과 명목 이자율이 결정됩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채권자와 채무자 간의 부의 재분배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예상치 못한 손해나 이익 역시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다비 효과(Darby Effect)가 존재하는 경우,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채권자와 채무자 사이에 부의 재분배가 여전히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는 예상된 인플레이션율과 실제 인플레이션율 사이의 차이 때문입니다.

 

본문에서 다룬 피셔 효과와 다비 효과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에 제공된 그림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피셔 효과란 바로가기
피셔 효과란 바로가기

 

 

다비 효과란 바로가기
다비 효과란 바로가기

 

 

예상되지 못한 인플레이션 사회적 비용

 

예상치 못한 인플레이션의 사회적 비용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예상치 못한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채권자와 채무자, 그리고 노동 수요자와 공급자 사이에 예기치 않은 부의 재분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예로 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명목 임금(W)과 물가(P)가 있을 때, 실질 임금은 W/P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연초에 1년 동안의 임금 계약을 설정하는 상황에서, 1년 동안의 예상 물가 상승률을 5%로 가정합시다.

 

이에 따라 명목 임금을 5% 인상한다고 합시다. 이 경우 물가가 실제로 5% 상승한다면, 실질 임금은 이전 수준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물가 상승률이 10%로 나타났다고 가정해 봅시다. 명목 임금은 5%만 인상되었지만, 물가는 10% 상승하여 실질 임금은 하락합니다. 이는 실질임금 W/P에서 분모인 물가(P)가 증가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실질 임금이 하락하면, 노동 공급자는 손해를 보고, 반대로 기업가는 이득을 봅니다. 실질 임금은 노동자가 실제로 받는 임금의 크기를 나타내는데, 이가 하락한다는 것은 노동자의 손해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예상 인플레이션율보다 실제 인플레이션율이 높을 경우, 노동 공급자는 손해를 보게 되고, 노동 수요자는 이득을 봅니다. 물가 상승률이 예상치보다 높을 경우, 노동 공급자의 손해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예상치 못한 인플레이션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면 경제의 불확실성이 증대되어 장기 계약과 장기 투자가 줄어들게 됩니다. 이는 경제의 안정성을 해치고, 잠재적인 경제 성장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효과 - 조세부담 증가, 구두창 비용, 메뉴비용

 

누진세 구조 - 조세부담 증가

 

현실의 조세 체계는 대부분 누진세 구조를 따릅니다. 이는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세율이 더 높아지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구조는 소득이 높은 개인에게 더 높은 세금을 부과함으로써, 소득 계층에 따라 조세 부담을 달리합니다.

 

피셔 효과에 따라 명목 임금이나 이자율이 결정되어도,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명목소득이 증가하면 누진세 구조에서는 상대적으로 더 높은 세율이 적용됩니다.

 

이는 실질 구매력이 증가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더 많은 세금 부담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명목소득이 증가하면, 누진세 구조로 인해 세금 부담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실질 이자율이나 실질 임금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런 현상은 특히 인플레이션 상황에서 더욱 명확하게 드러나며, 경제적 분석에서 중요한 고려 사항이 됩니다.

 

구두창 비용

 

구두창 비용(Shoe Leather Cost)은 인플레이션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현상입니다.

 

인플레이션이 일어나면, 피셔 효과에 따라 명목 이자율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는 은행의 예금 이자율 상승과 같은 의미입니다. 이 상황에서 현금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은 은행에 예금해두었다면 얻을 수 있었던 이자 수익을 포기하게 됩니다.

 

이는 현금 보유의 기회 비용 증가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사람들은 현금 보유량을 줄이려는 경향이 생깁니다. 적은 양의 현금을 보유하면 이를 빠르게 사용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자주 금융기관을 방문하여 현금을 인출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금융기관 방문의 빈도가 증가하고, 금융 상품을 현금으로 바꾸는 환전 비용이 증가합니다. 이러한 화폐 환전의 거래 비용을 구두창 비용이라고 합니다.

 

구두창 비용은 비유적인 표현으로, 현금을 적게 보유함으로써 금융기관을 더 자주 방문해야 하고, 따라서 구두가 더 빨리 닳게 되는 것에 빗대어 이르는 것입니다.

 

실제 구두창 비용이 아닌, 금융기관 방문으로 인한 실질적 비용을 의미합니다.

 

메뉴 비용

 

메뉴 비용은 인플레이션이 발생했을 때 기업들이 겪게 되는 비용 중 하나입니다.

 

물가가 상승하면 기업들은 자신들이 판매하는 제품의 가격을 올려야 합니다. 이때 발생하는 가격 변경 비용을 메뉴 비용이라고 합니다.

 

만약 이 메뉴 비용이 지나치게 높다면, 기업들은 물가 변동에 신속하게 대응하지 못해 가격을 적시에 조정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제품 가격이 물가 변화에 따라 적절히 조정되지 않으면 상대 가격 체계에 교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자원 배분의 비효율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물가가 10% 상승했다고 가정해봅시다. 시장에 두 가지 재화 X와 Y가 있다고 했을 때, 이 두 재화의 가격이 모두 10% 상승한다면 상대 가격 체계에는 교란이 없습니다.

 

그러나 Y재를 판매하는 기업이 물가 상승에 따라 가격을 10% 올렸다고 하고, X재를 만드는 기업이 메뉴 비용이 높아 가격을 변경하지 못했다고 가정해봅시다.

 

이 경우 X재의 가격이 상대적으로 10% 하락한 것처럼 보여 상대 가격 체계에 교란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상대 가격 체계의 교란은 대체 효과를 발생시켜 경제적 효율성의 손실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메뉴 비용은 경제적 분석에서 중요한 요소로 간주됩니다.

 

 

인플레이션 효과 - 경제성장 저해, 국제수지 악화

 

경제성장 저해

 

인플레이션이 경제 성장을 저해할 수 있는 이유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인플레이션은 실물 자산의 가치가 상승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다시 말해, 화폐 자산이나 명목 자산의 가치가 하락하는 것과 같은 의미입니다. 이 때문에 사람들은 실물 자산을 선호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아파트, 공장, 땅, 기계와 같은 실물 자산을 보유하려는 경향이 생깁니다. 이는 주식이나 예금과 같은 금융 자산에 대한 선호도가 감소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플레이션 상황에서 사람들은 은행 예금보다는 아파트와 같은 실물 자산에 투자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이는 시간이 지나면서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아파트 가격은 오르지만 예금의 실질 가치는 하락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경향이 나타나면, 사회 전체의 금융 저축이 감소합니다. 금융 저축의 감소는 S_N, 즉 국가 전체의 저축이 줄어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저축은 투자의 재원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저축이 부족해지면 투자에 필요한 자본이 부족해지고, 이는 투자 감소로 이어집니다.

 

결과적으로 투자 감소는 한 나라의 자본 누적량 감소로 이어지며, 이는 장기적으로 국가의 경제 성장력 저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인플레이션이 경제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국제수지 악화

국제 수지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국내 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게 되면, 이는 국제 시장에서의 자국 제품의 가격 경쟁력 약화로 이어집니다. 결과적으로 수출이 감소하게 됩니다.

 

수출이 감소하면, 경상수지가 악화되며 이는 국제수지의 전반적인 악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우리 경제에 미치는 인플레이션의 효과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봤습니다. 이번에 다룬 내용이 여러분의 재테크에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기를 바라며, 이 정보가 여러분의 경제적 성공에 도움이 되길 희망합니다.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저의 개인적인 견해와 학습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불법 복제나 펌은 금지되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