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2 경제 상식/환율 Exchage Rate

와타나베 부인 - 유래, 엔화 환율 그래프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2. 11. 15.
300x250

안녕하세요. 세상을 살아가는 데 있어 알면 도움이 되고 유익한 경제 정보를 전달하는 경제 지식 전파 소입니다.

오늘은 가깝고도 먼 나라인 일본 경제에 대한 내용을 얘기하고자 합니다.

 

뉴스나 미디어에서 한번쯤 보았을 와타나베 부인이라는 건데요.

 

이름의 유래와 일본의 화폐인 엔화 환율 변동과의 관련성

그리고 영향력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와타나베 부인

 

 

- 와타나베 부인은 영어로 Mrs. Watanabe입니다.

와타나베는 성씨입니다. 우리나라의 김 씨, 이 씨, 박 씨처럼 대표 성씨 중의 하나로 일본에서 5번째로 많은 성씨입니다.

 

- 국제 금융가에서 금융 거래 활동을 통해 외환시장에서 투자를 하는 중상위 일본 주부 투자자들을 가리키는 용어입니다.

 

- 현재는 실제 투자자의 여성 주부는 20% 정도이고 외환시장에서 활발히 투자하는 일본 투자자 전체를 가리킵니다.

 

 

유래

 

 

- 1990년대에 일본 부동산 버블이 붕괴되고 일본은 장기 침체에 시달렸습니다.

 

이에 일본 정부는 초저금리로 경기 부양을 하기로 하였습니다. 이 때문에 일본 은행들의 예금금리는 당시 0.1% 도 되지 않는 매우 낮은 이율이었습니다.

 

- 일본에 50대 주부가 있었는데 평범한 일본의 가정주부였던 그녀는 일본의 낮은 금리와 당시 금리가 높았던 다른 국가와의 금리 차이를 이용해 돈을 벌 수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 이자율이 낮은 일본에서 대출한 엔화를 금리가 높은 국가에 투자하는 것을 엔화 캐리 트레이드라고 합니다.

 

- 그 주부는 당시 2003년에서 2005년까지 약 3년 동안 4억 엔 우리나라 돈으로 약 40억 원을 벌어드렸습니다.

 

- 당시 외환으로 소득을 내었고 이에 대한 세금을 회피를 하여 2007년에 탈세 혐의로 체포되었습니다.

  탈세혐의로 1억 3천만 엔 우리 돈으로 약 13억 원의 세금을 내었습니다.

 

- 당시 일본에서 50대 주부의 탈세사건이 보도되었고 이로 인해 엔화 캐리 트레이드는 일본 주부들 사이에 성행을 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 캐리 트레이드를 활용하여 투자하는 것은 전 세계적인 상황으로 와타나베 부인과 비슷한 개념으로 미국에서는 스미스 부인, 유럽권에서는 소피아 부인, 중화권은 왕 부인, 우리나라는 김 여사라고 부릅니다. 

 

일본의 엔화 변동

 

 

- 엔/달러 환율은 1970년대부터 2022년까지 약 50년간 1달러 350엔선에서 1달러 100엔대로 크게 하락을 하였습니다.

즉 엔화 강세, 달러 약세가 된 것입니다.

 

- 일본의 장기침체의 원인으로 뽑히는 가장 큰 사건은 1980년대 중반에 발생하였습니다.

 

1985년 9월 뉴욕 플라자 호텔에서 미국, 일본, 독일, 영국 , 프랑스 5개국 재무장관과 중앙은행 총재들이 모여서 국제 환율 합의를 하였는데 이 합의가 그 유명한 플라자 합의입니다.

 

당시 미국은 무역적자와 국가부채가 가파르게 상승을 하고 실업자가 양상 되는 경제 침체기였습니다.

 

이를 타개하고자 플라자 합의를 통해 달러 시세를 떨어뜨리는 것이 목적이었고 성공하였습니다.

 

- 플라자 합의 후 엔화의 시세는 유래 없이 폭등을 하였고 1984년 250엔대였던 것이 1987년에는 120엔대까지 떨어졌습니다.

 

- 이를 타개하고자 일본 정부는 초저금리, 양적완화, 법인세 완화 등으로 경기부양을 진행하고 있고 이 여파로 유례없는 초저금리가 되어 와타나베 부인이 나오게 되는 환경이 만들어지게 되었던 것입니다.

 

일본 엔화 환율 변동 추이

 

와타나베 부인 영향력

 

 

- 와타나베 부인은 초저금리의 일본 엔화를 이용하여 호주, 뉴질랜드, 신흥국 등의 금리가 높은 곳에 투자하여 수익을 얻었습니다. 

 

- 와타나베 부인의 이러한 해외에서의 활동이 미국이 기준금리를 올리고 있는 시점에 일본이 버틸 수 있는 힘이 될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일본의 저금리 기조에서 지금까지 상당한 수익을 가져왔고 외환자산들이 상당히 쌓여있습니다.

 

가능성이 적긴 하지만 외화를 매도하여 달러를 일본으로 귀속시키는 방법이 있는 것입니다.

 

- 캐리 트레이드는 신흥국에게 일본과 같이 자본이 많은 선진국의 투자가 이루어지면서 유동성이 증가하고 생산요소의 효율적 배분을 가능케 하는 긍정적인 요소가 있습니다.

 

- 그에 반면 대규모 투자금이 몰렸다가 단시간 내에 빠지게 되면 그 대상국의 금융은 크게 흔들리어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과거 터키 리라화, 남아프리카 랜드화를 폭락시키고 비트코인을 폭등시킨 배후로 지목되기도 하였습니다.

그만큼 전 세계 금용시장에 큰 손이고 그 영향력도 무시할 수 없는 수준입니다.

 

 

지금까지 와타나베 부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해당 포스팅은 과거의 데이터와 개인적인 생각으로 작성한 것으로 해당 내용으로 어떠한 투자를 하였을 때

그에 대한 선택과 책임은 개인에게 있음을 알립니다.

 

감사합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