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1 경제학 공부

단기비용함수 - 2 평균비용, 평균고정비용, 평균가변비용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2. 12. 8.
300x250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꿈꾸고 하루하루 열심히 살아가고 있는 경제 지식 전파 소입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 단기 비용 함수 2번째 포스팅을 이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단기 비용 함수의 평균 비용을 보기 전에 지난번 비용 관련 포스팅은 먼저 읽고 오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여러분의 이해해 큰 도움이 될 것이기에 추천드립니다.

 

"비용이란 - 명시적 비용, 암묵적 비용, 정상이윤, 초과이윤"
"단기 비용 함수 - 1 총비용, 총고정 비용, 총 가변비용"

 

 

단기비용함수 개론

 

 

사업을 하고 기업을 영위하는 데 있어서 비용절감에 대한 관심은 떼려야 뗄 수 없는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TESAT 시험에서도 단골로 출제가 되고 여러분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경제학에서의 비용의 정의 그리고 정상이윤과 초과이윤에 개념

 

단기 비용 함수의 정의 총비용과 총고정 비용 그리고 총 가변비용에 대해 지난 포스팅에서 다루었습니다.

 

오늘은 단기 생산함수의 평균 비용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평균비용이란(Average cost)

 

 

단기 비용 함수에서 평균 비용은 영어로 Average cost입니다. 그래서 약자로 AC로 표기를 합니다.

 

평균 비용으로 알 수 있는 것은 상품 1 단위를 생산하는데 평균적으로 비용이 얼마나 소모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평균 비용의 종류에는 총 3가지가 있습니다.

 

총평균 비용과 평균 고정비용 그리고 평균 가변비용입니다.

 

총평균 비용은 영어로 Average total cost로 약자로 ATC로 표기합니다.

 

평균 고정비용은 영어로 Average fixed costAFC로 표기합니다.

 

평균 가변비용은 영어로 Average variable costAVC로 표기합니다.

 

3가지 평균 비용들의 관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총평균 비용=평균 고정비용+평균 가변비용

 

ATC=AFC+AVC

 

여러분이 다시 한번 point로 기억하실 점은 평균 비용은 단기 비용 함수에 해당되는 개념입니다.

 

장기 생산함수에서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평균 고정비용이란(AFC)

 

 

평균 고정비용 AFC는 총고정 비용 TFC를 생산량 Q로 나눈 값입니다.

 

AFC=TFC/Q

 

이 말은 달리 표현하면 총고정 비용의 원점에서의 기울기입니다. 가로축이 생산량 Q이고 세로축이 비용 C이기 때문입니다.

 

고정비용이라는 말에서 고정은 자본 Kapital이 고정이라는 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총고정 비용을 나눈 평균 고정비용도 고정이 됩니다.

 

TFC가 고정이기 때문에 이를 생산량 Q로 나누었을 때 Q가 지속적으로 증가를 하게 되면 평균 고정비용 AFC는 지속적으로 감소를 하게 됩니다.

 

이러한 성질 때문에 AFC의 그래프 형태는 직각 쌍곡선의 모양이 됩니다.

 

참고로 직각 쌍곡선은 영어로 rectangular hyperibola이고 각 점이 만들어내는 면적의 크기가 같습니다.

 

아래 그림 AFC그래프에서 A의 면적과 B의 면적이 같습니다.

 

 

평균고정비용 AFC 그래프

 

평균 가변비용이란(AVC)

 

 

평균 가변비용은 AVC는 총 가변비용 TVC를 생산량 Q로 나눈 값입니다.

   

 

AVC=TVC/Q

 

평균 고정비용과 마찬가지로 평균 가변비용도 총 가변비용의 원점에서의 기울기입니다.

 

가로축이 생산량 Q 그리고 세로축이 가변비용 TVC이기 때문입니다.

 

총 가변비용의 그래프는 단기 생산함수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단기 생산함수는 수확 체감의 법칙에 의해 그래프 형태가 성립이 되었고 그렇기 때문에 총 가변비용의 그래프도 수확 체감의 법칙에 영향을 받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수확 체감의 법칙이란 노동을 1 단위 넣었을 때 생산량이 체증을 하다가 일정 수준이 오면 체감을 하는 것입니다.

 

평균 가변비용 AVC는 총 가변비용 TVC의 원점에서의 기울기이기 때문에 AVC의 그래프 형태도 결국 수확 체감의 법칙의 영향을 받은 모양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아래 그래프에서 AVC의 값이 정해지는 TVC의 원점에서의 기울기 값을 관찰을 해보면 처음에는 기울기가 점차 감소를 합니다. 그러다가 일정 지점 Q2에서 기울기가 다시 증가를 합니다.

 

이러한 성질은 수확 체감의 법칙에 의한 것이고 기울기의 크기가 반전이 일어나는 점이 AVC의 최솟값이 됩니다.

 

 

평균가변비용 AVC 그래프

 

평균비용이란(ATC)

 

 

평균 비용은 ATC의 약자로 ATC 혹은 AC로 둘 다 표기가 가능합니다.

평균 비용 ATC는 평균 고정비용과 평균 가변비용의 합으로 이루어집니다.

 

ATC=AFC+AVC

 

평균 비용은 산출량 1 단위당 소요되는 비용으로 총비용 TC를 생산량 Q로 나눈 값입니다.

 

ATC=TC/Q

 

총비용 TC의 원점에서의 기울기 값입니다.

 

ATC의 구하는 방식은 2가지입니다.

 

1. 평균 고정비용과 평균 가변비용을 합하여 구하는 방법

 

2. 총비용 TC에서 원점에서 그은 기울기로 구하는 방법

 

총평균비용 ATC 구하는 법

 

 

평균 비용 ATC의 그래프는 평균 가변비용 AVC와 마찬가지로 U자 형태를 같습니다. 왜냐하면 AVC가 U자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AVC 그래프 형태가 수확 체감의 법칙에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평균 비용 그래프의 특징 중 하나는 수확 체감의 법칙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ATC의 최소점은 AVC의 최소 점보다 오른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평균 고정비용 AFC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총평균비용 ATC 그래프

 

 

단기비용함수 결론

 

 

단기 비용 함수에서 평균 비용, 평균 고정비용, 평균 가변비용에 대해 잘 이해를 하셨는지요.

 

경제학원론 공부 및 경제 관련 자격증 취득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그리고 사업을 하는 데 있어서 비용절감은 필수입니다.

 

여러분의 경제적 자유의 앞날에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본 포스팅은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으로 작성을 하였으며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