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1 경제학 공부

장기비용함수 - 규모의 경제, 범위의 경제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2. 12. 11.
300x250

안녕하세요. 경제 관련 자격증 취득과 알면 도움이 되는 경제 지식을 전파하는 경제 지식 전파 소입니다.

 

경제학에서 다루는 비용 주제 관련하여 장기비용 함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번 포스팅을 읽기에 앞서 비용에 대해 정복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구독하기를 추천드립니다.

 

비용이란 - 명시적 비용, 암묵적 비용, 정상이윤, 초과이윤

단기 비용 함수 - 1 총비용, 총고정 비용, 총 가변비용

단기 비용 함수 - 2 평균 비용, 평균 고정비용, 평균 가변비용
단기 비용 함수 - 3 한계비용, 한계 가변비용, 비용 곡선 관계

 

 

서론

 

 

경제학원론에서 다루는 비용에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단기 비용과 장기비용입니다.

 

단기비용과 장기비용을 구분하는 기준은 고정 투입요소가 존재하느냐 존재하지 않느냐입니다.

 

여기서 고정 투입요소는 자본 K입니다.

참고로 K는 Kapital의 약자입니다.

 

자본 K는 고정 요소로 보았고 노동력은 가변 요소 L로 보았습니다. 단기 비용에서는 노동력에 따른 임금의 변화만을 가변 요소로 보았던 것입니다.

 

단기 비용에서 고정 요소 자본의 대표적인 예로는 공장의 임대료, 공장 설비 등이 있었습니다.

 

사업 초기에는 설비를 늘리거나 공장의 개수를 늘리는 등의 규모를 확장시키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자본을

고정 요소로 보았습니다.

 

하지만 사업이 확장되고 회사의 규모가 커질수록 필요한 설비는 많아지고 생산을 늘리기 위한 공장이 더욱더

필요한 상황이 오게 됩니다. 

 

이때부터는 기존 고정 요소였던 자본이 늘리거나 또는 때에 따라서 줄일 수 있는 가변 요소로 변하게 됩니다.

 

단기 비용에서는 자본 K는 고정 요소이고 노동 L은 가변 요소였다면 장기비용 함수에서는 자본 K와 노동 L 둘 다 가변 요소인 것입니다. 

 

단기에서는 기업은 고정된 시설 규모를 가지고 생산활동을 하고 이윤을 추구하지만 장기에서는 시설 규모인 자본도 투입하거나 없앨 수 있는 선택할 수 있는 상황이 됩니다. 고정비용이라는 개념이 사라지는 것입니다.

 

 

본론 - 장기 총비용 LTC, 장기 평균 비용 LAC

 

 

장기 총비용은 영어로 Longrun Total Cost입니다.

약자로 LTC를 씁니다.

 

단기 총비용은 영어로 Shortrun Total Cost입니다.

약자로 STC를 씁니다.

 

장기 평균 비용은 영어로 Longrun Average Cost입니다.

약자로 LAC를 씁니다.

 

단기 평균 비용은 영어로 Shortrun Average Cost입니다.

약자로 SAC를 씁니다.

 

장기 총비용은 자본 K가 고정 요소인 단기 총비용을 연결하여 형성이 됩니다.

 

장기 평균 비용도 자본 K가 고정 요소인 단기 평균 비용을 연결하여 형성이 됩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장기에서는 자본 K가 가변적입니다. 일반적인 기업과 사업가라면 비용이 가장 적은 쪽을 선택을 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장기에서는 단기 비용 중 가장 적은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장기 총비용 LTC 그리고 장기 평균 비용 LAC는 비용 극소화를 위해 비용이 가장 적은 STC, SAC를 선택을 할 것이고 이는 결국 LTC는 항상 STC보다 작거나 같고 LAC도 LTC보다 항상 작거나 같은 형태가 됩니다.

 

아래 그림은 장기 총비용 함수 그래프입니다. 그림에는 3개의 단기 총비용 STC만 있지만 실제로는 그보다 더 많을 수도 있습니다. 기업은 비용 극소화를 추구하기 때문에 가변적으로 비용이 가장 적은 STC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장기총비용함수 그래프 LTC

 

아래 그림은 장기 평균 비용 함수 LAC의 그래프 형태입니다. 그림에는 5개의 단기 평균 비용 함수 SAC가 표현이 되었지만 실제로는 무수히 많은 SAC들이 존재하고 LAC가 이를 감싸는 포락선 형태입니다.

 

장기에서는 SAC 늘렸다 줄였다 할 수 있고 여러 SAC 중에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가변적이기 때문입니다. 기업을 운영하는 데 있어서 비용 극소화를 위한 선택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장기평균비용그래프 LAC

 

규모의 경제

 

 

규모의 경제는 영어로 economies of scale입니다.

 

규모의 경제란 생산량이 증가할 때 장기 평균 비용이 감소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장기평균비용 LAC가 감소를 하게 되는 것일까요. 대표적인 이유 중 하나는 분업을 통해 효율성과 전문화로 인한 이익으로 장기 평균 비용이 감소하게 되는 것입니다. 

 

규모의 경제 예시로 일상생활에서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초코파이를 만드는 공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생산시설의 현대화와 효율적인 업무분담으로 대량생산을 하면서 비용을 낮추어 소비자에게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판매를 합니다.

 

우리가 진주에 가면 사 먹는 수제 초코파이가 비교했을 때 상당히 저렴합니다. 왜냐하면 수제 초코파이는 규모의 경제가 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규모의 경제로 인해 독점이 되는 것은 자연독점이라고 합니다.

 

규모의 경제로 비용절감이 이루어지고 이를 소비자 가격 하락으로 가면 소규모 경쟁업체는 자연히 시장에서 퇴출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규모의 경제이기 때문에 진입장벽도 높은 편입니다.

 

 

규모의 불경제

 

 

규모의 경제와 반대되는 말은 규모의 불경제입니다.

 

규모의 불경제는 영어로 diseconomies of scale입니다.

 

규모의 불경제란 생산량이 증가할 때 장기 평균 비용이 상승하는 경우입니다. 규모의 경제와는 반대입니다.

 

규모의 불경제 사례로는 세계적인 자동차 회사 도요타 리콜사례를 들 수 있습니다. 

 

도요타는 과거에 2010년까지 1000만 대를 판매를 목표로 생산시설을 늘렸습니다. 하지만 예상치 못한 리콜 사태가 벌어졌고 이 사태를 수습하기 위해 비용이 더 많이 들어가는 규모의 불경제 사태가 만들어졌습니다.

 

규모가 너무 커졌기에 리콜 사태에 유연하게 대처하기가 쉽지 않았던 것입니다.

 

또한 회사에서도 규모의 불경제가 종종 일어나곤 합니다.

 

특정 사업분야가 성장하면 그만큼 인력이 더 필요하게 되고 그에 따른 생산시설 확장도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서로 간의 업무 중첩이 생길 수 있고 업무조정 간의 문제가 발생하여 평균 비용이 오히려 더 많이 발생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규모의 경제와 규모의 불경제 그래프

 

 

규모의 경제와 규모의 불경제 그래프는 아래 그림과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

 

왼쪽에 있는 그림을 보았을 때 초록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규모의 경제가 이루어지는 구간입니다. 왜냐하면 생산량 Q가 증가할 때 장기비용 LAC는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회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규모의 불경제가 이루어지는 구간입니다. 왜냐하면 생산량 Q가 증가할 때 장기비용 LAC는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오른쪽 그림은 장기비용 수익 불변이 나오는 구간입니다. 생산량 Q가 증가하여도 비용이 증가하거나 감소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정한 수익이 나온다고 할 수 있고 수익 불변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규모의 경제와 규모의 불경제 그래프

 

규모의 경제 그래프 특징으로는 우하향한 형태를 가진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일정 기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독점이 이루어지는 자연 독점 원인이 됩니다.

 

규모의 경제 그래프 특징 두 번째로는 U자형을 가진다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규모의 경제로 생산량이 증가했을 때 비용이 감소하는 효율성이 높아지나 규모가 점점 커져 관리비용 증가와 업무의 중첩 등의 발생으로 규모의 불경제가 발생합니다. 참고로 전부 U자형은 아니지만 일반적인 경우 U자형을 같습니다.

 

 

범위의 경제

 

범위의 경제는 영어로 economies of scope입니다.

 

범위의 경제란 한 기업이 여러 재화를 같이 생산을 하는 것이 여러 기업이 나누어서 재화를 생산하는 것보다 생산비용이 더 적게 소요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공동생산요소를 사용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측면에서 효율성이 있다고 봅니다.

 

여러 기업이 아닌 하나의 기업에서 공동생산요소를 활용하여 재화를 생산하기 때문에 하나의 경영진만 필요하고 그로 인한 조직의 최적화도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는 자동차 공장이 있을 수 있습니다. 동일한 생산라인을 활용하여 산업의 특성상 한 곳에서 만들고 결합하는 것이 부품 이동비용과 부품 조립시간을 보았을 때 비용 효율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결론

 

 

장기비용 함수 파트에서 규모의 경제와 범위의 경제를 같이 다루었지만 두 개는 전혀 다른 개념입니다. 서로 간의 밀접한 귀속 관계가 없습니다. 

 

경제학 비용 관련 마지막 포스팅 장기비용 함수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여러분의 경제 지식에 큰 도움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해당 포스팅은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으로 작성이 되었으며 학습 참고용으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