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1 경제학 공부

경제학 시장이론 - 완전경쟁시장, 독점적경쟁시장, 과점시장, 독점시장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2. 12. 21.
300x250

안녕하세요. 경제 전문가와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경제 지식 전파 소입니다.

 

오늘은 경제학에서 다루는 시장이론과 이윤극대화에 대해 포스팅을 하고자 합니다.

 

경제 관련 자격증 취득과 우리의 경제 안목을 넓히는 기초개념으로 알고 계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시장이란

 

 

시장이란 수요자와 공급자가 만나 재화(제품, 서비스 등)의 거래가 이루어지고 상품의 가격과 거래량이 결정되는 곳입니다.

 

참고로 시장은 영어로 Market이며 시장경제는 Market Economy입니다.

 

거래가 이루어질 때 소비자는 주어진 예산제약 내에서 최대의 효용극대화를 추구하고 생산자는 비용을 고려하여 이윤극대화를 추구합니다.

 

이처럼 같은 경제학적 방향을 가진 인간의 상호작용으로 만들어진 사회 구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시장의 종류와 형태는 무척 다양하고 제각기 다른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시장 종류를 자동차시장과 같은 생산물 시장과 용역 및 서비스가 등이 거래가 되는 생산요소시장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경제학에서 얘기하는 시장의 형태인 완전경쟁시장, 독점적 경쟁시장, 과점시장, 독점시장 4가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4가지 시장의 형태를 구분 짓는 조건은 대표적으로 아래 5가지입니다.

 

1) 기업의 수

2) 기업이 가격에 영향을 주는 정도

3) 상품의 동질성 여부

4) 진입장벽의 정도

5) 자원배분입니다.

 

4가지 시장이 어떠한 구체적인 특성과 서로 간의 차이점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시장의 구분

 

 

완전경쟁시장, 독점적 경쟁시장, 과점시장, 독점시장은 아래 표와 같이 구분할 수 있습니다.

 

먼저 크게 2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완전경쟁시장과 불완전경쟁시장입니다.

 

완전경쟁시장은 완전경쟁시장만이 포함이 되고 불완전경쟁시장에는 독점적 경쟁시장, 과점시장, 독점시장이 포함이 됩니다.

 

즉 완전경쟁시장을 제외하고는 불완전경쟁시장이라고 해도 무방합니다.

 

 

시장의 구분

 

완전경쟁시장

 

완전경쟁시장의 기업의 수는 바닷가의 모래알처럼 무수히 많습니다. 워낙 많은 수의 기업이 상품공급을 하고 있다 보니 각각의 기업이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일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장에서 형성된 가격을 그대로 수용하는 가격수용자입장입니다. 가격수용자는 영어로 Price taker입니다.

 

또한 상품의 질이 완전히 똑같습니다. 즉 동질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차별화를 위한 마케팅이나 광고등이 전혀 필요가 없으며 오직 가격경쟁만이 존재하는 시장입니다.

 

그리고 진입장벽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진입장벽은 특허가 있는 기술력이나 정부의 규제등이 있을 수 있는데요.

 

완전경쟁시장에서는 이러한 진입장벽이 전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누구나 다 시장에 진입하여 경쟁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무수히 많은 기업이 경쟁을 하여 가격이 결정되기 때문에 자원배분측면에서는 가장 효율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정 업체나 일부업체들의 담합으로 가격이 높게 설정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완전경쟁시장의 예로는 주식시장, 농산물 쌀 시장, 게임에서의 유저끼리의 아이템거래시장등이 있습니다.

 

 

독점적 경쟁시장

 

 

독점적 경쟁시장은 영어로 Monopolistic Competitive Market입니다.

 

독점적 경쟁시장이란 불완전경쟁시장의 한 형태로서 완전경쟁시장과 독점시장의 특성의 중간지점 정도 시장형태입니다.

 

즉 완전경쟁의 특성도 일부 가지고 있고 독점시장의 특성도 일부 가지고 있습니다.

 

독점적 경쟁시장의 기업의 수는 무수히 많습니다. 이 부분은 완전경쟁시장과 공통점입니다.

 

차이점은 상품의 종류가 동질적이지 않고 이질적인 특성입니다. 이질적이다라는 것은 같은 이름의 상품이라도 질이 서로 다르다는 겁니다.

 

이것은 기업별로 차별화된 전략을 펼칠 수 있습니다. 차별화된 전략으로 마케팅 광고 그리고 서비스의 질과 맛의 차별화 등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장 대표적인 예로 줄 서서 먹는 맛집을 들 수 있습니다. 같은 중국집 짬뽕이라고 하더라도 어떤 음식집은 문전성시를 이루고 어떤 음식점은 손님이 없고 파리를 날리기도 합니다. 이는 각 기업의 차별화된 전략으로 상품을 차별화했기 때문입니다.

 

독점적 경쟁시장은 진입장벽이 없습니다. 우리가 미용실이나 중국집을 한다고 했을 때 정부의 규제나 기술 특허권 등을 고려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은 완전경쟁시장과 동일합니다.

 

가격설정 측면에서는 독점적경쟁시장은 어느 정도 시장지배력을 가지고 상품의 가격을 설정할 수는 있습니다. 이 부분은 독점시장의 특성이 비슷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과점시장

 

 

과점시장은 영어로 Oligopoly Market입니다.

 

과점시장이란 진입장벽이 높아 새로운 기업의 진입이 어렵거나 불가능하며 소수의 기업에 의해 시장이 점유된 시장형태를 말합니다. 

 

또한 불완전경쟁시장의 한 종류로서 독점시장의 특성에 가까우면서 일부 경쟁의 요소를 지닌 시장을 말합니다.

 

과점시장의 기업의 수는 일반적으로 2개에서 5개를 말합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통신사가 과점시장의 대표적인 예입니다. 참고로 단 2개의 기업만 존재하는 과점시장을 복점이라고 합니다.

 

과점시장은 대기업 같은 소수의 기업이 시장점유를 하고 있기 때문에 상호의존성이 높습니다. 이 특성은 유일하게 과점기업만이 가지고 있는 특성입니다. 기업끼리 눈치보기가 심하고 담합 발전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의사결정을 할 때 경쟁기업의 반응을 고려하면서 전략적으로 의사결정을 내립니다. 이러한 상황을 전략적 상황이라고 하고 이때 사용되는 분석방법이 게임이론입니다.

 

소수의 기업의 상호의존성이 큰 탓에 한 기업의 가격인하는 모두에게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격 경쟁보다는 비가격경쟁이 치열한 것도 과점시장의 특성입니다.

 

이와 같은 가격의 경직성은 자원배분의 비효율성을 가져옵니다. 또한 소비자 구매력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지만 기업 입장에서는 큰 가격출혈 없이 캐시카우를 얻는 효과도 있습니다.

 

정부의 규제가 있긴 하지만 가격차별을 할 수 있는 큰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특징은 독점시장과 유사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는 이통사 요금제를 들 수 있습니다. 이통사의 요금제는 복잡하고 종류가 많습니다. 이렇게 만드는 이유는 결국 이윤극대화에 있습니다. 과점으로 점유하고 있는 시장에서 소비자의 여러 상황과 선호도를 고려하여 가격차별을 한 것입니다.

 

가격차별을 통해 이윤을 더 크게 만든 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과점시장의 상품은 동질적인 것도 있고 이질적인 것도 있습니다. 

 

 

독점시장

 

 

독점시장은 영어로 Monopolistic Competiton입니다.

 

독점시장이란 모든 재화의 공급이 단 1개의 기업에 의해 시장 점유가 되는 시장형태를 말합니다.

 

독점기업은 불완전경쟁시장의 종류로써 시장지배력이 가장 큽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품의 가격을 설정할 수 있는 힘이 매우 큽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격설정자(price setter)라고 합니다.

 

단 1개의 기업이 가격설정을 할 수 있는 시장지배력이 있기 때문에 가격차별(price discrimination)이 가능합니다. 

 

완벽하게 진입장벽이 있기 때문에 경쟁상대가 없습니다. 즉 상품의 대체재 또한 존재할 수 없습니다. 독점기업은 효율적 자원분배가 아닌 기업의 이윤극대화를 이룰 수 있는 생산량을 정하기 때문에 자원배분은 비효율적입니다.

 

1개의 기업에서 상품이 생산되기 때문에 상품의 특징은 동질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격차별화 전략으로 기업이윤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독점기업의 예로는 전기, 수도, 희귀병을 치료할 수 있는 유일한 제약회사 등이 있습니다. 실제로 주사 한번 맞는데 몇십억 하는 주사가 존재하고 이는 그 제약회사가 기술력과 특허를 바탕으로 한 독점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강력한 가격설정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시장이란 마무리

 

 

이번시간은 경제학에서 말하는 시장이론과 각각의 시장의 형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경제학을 통해 우리가 현재를 살아가는 힘을 키우도록 해봅시다.

 

감사합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