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1 경제학 공부

완전경쟁시장 조건과 예시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2. 12. 16.
300x250

안녕하세요. 오늘 하루도 경제적 자유를 위해 성장하고 있는 여러분을 위해 경제 지식을 전파하는 경제 지식 전파 소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완전경쟁시장 관련한 내용입니다.

 

완전경쟁시장이 무엇인지에 대한 설명과 완전경쟁시장의 조건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현실에서는 존재하기 힘든 완전경쟁시장의 예시를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완전경쟁시장이란, 조건

 

 

완전경쟁시장은 영어로 perfectly competitive market입니다.

 

완전경쟁시장이란 현실에는 존재하기 어려운 경제학에서 얘기하는 이론에 가까운 시장의 모형입니다.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만 정해지는 효율성이 극대화된 시장입니다.

 

완전경쟁시장의 조건은 아래 4가지입니다.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개별 기업과 개별 소비자는 모두 가격 수용자입니다.

 

완전경쟁시장의 핵심 point 중 하나는 개별 수요자 및 개별 공급자는 절대로 가격에 영향을 미칠 수 없습니다. 오직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 정해지는 시장 가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급자인 개별 기업은 전혀 가격에 관여를 할 수 없기 때문에 공급자가 느끼는 수요곡선은 수평입니다. 

 

시장의 수요와 공급에 의해 시장이 정한 가격을 수용한다고 하여 개별기업은 가격 수용자라고 합니다. 참고로 가격 수용자는 영어로 price taker입니다.

 

 

완전경쟁시장 개별공급자 가격 결정

 

 

한번 더 설명하자면 완전경쟁시장 모형에서는 바닷가의 모래알처럼 무수히 많은 수요자와 공급자가 존재하기 때문에 개별 소비자와 개별 기업의 힘은 아주 미미하고 영향력을 행사할 수 없습니다.

 

그렇게 힘이 미미한 존재들이기에 오직 가격을 수용하는 존재들입니다.

 

 

2. 진입장벽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완전경쟁시장은 장기에 진입과 퇴거가 자유롭습니다. 이 문장에서 눈여겨보아야 할 것은 장기라는 단어입니다. 단기가 아닌 장기입니다. 단기와 장기의 구분은 고정 요소가 있느냐 없느냐로 판가름할 수 있습니다. 

 

단기는 고정 요소가 있기 때문에 이동이 자유롭지 않지만 장기에는 가변 요소만이 존재하기 때문에 특정 산업으로의 진입과 퇴거가 자유롭게 완전 이동이 가능합니다. 

 

좀 더 쉽게 풀어서 설명을 해보자면 특정 산업 예를 들어서 팬티를 만드는 기업의 수가 고정되어 있으면 단기입니다. 하지만 특정 산업 팬티를 만드는 기업의 수가 늘어났다가 줄었다 하면은 장기입니다.

 

기업의 수가 늘어난다는 것은 고정비용인 자본이 변화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러한 특성 때문에 기업들은 장기에 초과이윤을 누릴 수 없습니다.

 

 

3. 동질적인 재화를 생산합니다.

 

완전경쟁시장에서는 모든 기업들이 하나의 동질적인 재화를 생산합니다. 여기서 동질적이다라는 말의 의미는 완전히 100% 똑같다는 의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각각의 재화는 완전 대체제의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기업이 동질적인 재화를 생산하기 때문에 오로지 가격경쟁만이 있습니다. 모양과 품질이 똑같은 상품을 만든다면 기업들을 오로지 가격 경쟁만을 치열하게 할 것입니다.

 

참고로 동질적이다라는 말의 반대되는 개념은 이질적이다입니다. 기업들이 생산하는 재화의 모양과 품질 등이 다르기 때문에 비가격도 경쟁을 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서 품질을 더 강조한다던가 서비스를 추가한다던가 마케팅을 강화한다던가 등이 있습니다.

 

 

4. 완전정보를 가정합니다.

 

시장의 경쟁 주체들은 모두가 가격에 대해 완전정보를 공유합니다. 예를 들어 제가 기타를 산다고 가정을 했을 때 인터넷에 기타 가격이라고 검색하면 기타를 판매하는 모든 기업의 기타 가격과 가격이 결정되는 모든 조건들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물일가의 법칙 즉 하나의 물건은 하나의 가격이라는 법칙이 성립하게 됩니다.

 

이러한 시장에서는 어느 한 기업이 가격을 1원만 낮추어도 그 기업의 물건은 하나도 팔리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더 비싼 값으로 팔 수 없고 또한 더 싼 값으로 팔 수 없습니다.

 

 

완전경쟁시장 예시

 

완전경쟁시장의 예로 경제서적이나 교과서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것은 주식시장과 농산물 쌀 시장입니다.

 

주식시장과 쌀 시장은 개인적으로 분석을 해보았을 때 완벽한 완전경쟁시장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온라인 게임에서 유저가 발굴하는 아이템이 완전경쟁시장과 가장 가깝다고 생각을 합니다.

 

왜 그런지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시장

 

주식시장은 진입장벽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너도나도 할 거 없이 스마트폰만 있어도 손쉽게 접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주식시장에 있는 기업들의 정보는 재무제표를 통해 모두에게 공개가 되고 접근할 수 있습니다. 완전정보를 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 기업들의 주식의 가치는 동질 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서로 간에 가격경쟁만이 존재합니다. 비가격경쟁을 위해 마케팅을 하거나 주식의 품질의 높이는 일등은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개별 기업과 개별 소비자가 모두 가격 수용자라는 것에는 위배가 됩니다. 우리는 미디어에서 종종 주가조작으로 고소가 되고 감방에 들어간 경제사범들을 보게 됩니다. 주식 관련 영화인 작전을 보아도 특정 세력이 돈을 벌기 위해 주가조작을 하고 실제 시행이 됩니다.

 

이는 완전경쟁시장에서 기업과 소비자 모두가 가격 수용자라는 것에 위배가 됩니다.

 

따라서 주식시장은 완벽한 완정 경쟁시장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농산물 시장

 

농산물 시장은 무수히 많은 수요자와 공급자가 존재합니다. 개별로 전체 가격에 영향이 미치는 정도는 작습니다. 이 점에서 주식시장과 차이점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특별한 진입장벽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내 앞마당에 쌀농사를 짓는다고 해서 나라에서 법으로 막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쌀 가격도 완전하게 소비자와 공급자에게 공개가 되기 때문에 완전정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동질적인 재화를 생산한다고 볼 수 없습니다. 포장을 뜯고 쌀 하나만을 본다면 동질적이다라고 할 수 있지만 쌀을 판매할 때 브랜드화하여 이천쌀, 강화쌀, 오키나와 쌀 등 저마다의 상품화를 했기 때문입니다. 동질적이지 않기 때문에 비가격경쟁도 존재를 합니다. 본인들이 재배한 쌀 퀄리티 우수성 등을 마케팅으로 홍보하는 것은 미디어에서 종종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농산물 쌀 시장은 완벽하게 완전경쟁시장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온라인게임 유저가 발굴하는 아이템 거래

 

온라인 게임에서 거래되는 유저가 직접 발굴하는 아이템 거래가 완전경쟁시장에 가장 가깝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수히 많은 공급자와 수요자가 존재합니다. 유저가 발굴하는 아이템은 오로지 수요와 공급에 의해 가격이 결정되어 수요자와 공급자는 모두 가격 수용자가 됩니다. 게임회사도 캐시 아이템이 아닌 유저에 의해 발굴되는 아이템에 가격 영향력을 미치기 어렵습니다. 당연하게도 게임상에 진입장벽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이템은 동질적인 재화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게임상의 아이템은 각각 고유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강화를 시킨다는지 승급을 시켜준다는지 등으로 개별 아이템은 차별 없이 가격경쟁만으로 거래가 됩니다.

 

온라인 게시판이나 카페 그리고 게임상 길드 등을 통해 유저에게 아이템 가격에 대한 완전정보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온라인 게임에서 유저가 발굴하는 아이템은 완전경쟁시장에 가장 가깝다고 생각을 합니다.

 

 

마무리

 

완전경쟁시장이 무엇인지 그리고 완전경쟁시장의 조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또한 현실에서 완전경쟁시장의 예시를 찾아보고 조건에 부합하는지에 대해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앞으로 더 좋은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