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1 경제학 공부

잠재GDP, 실제GDP 의미와 GDP갭이란(feat GDP갭 확인하는 방법)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3. 6. 17.
300x250

안녕하세요. 지금 이 순간도 경제적 자유를 향해 힘껏 달리고 있는 경제 지식 전파 소입니다. 오늘 이 시간은 잠재GDP, 실제GDP, GDP갭에 대해서 포스팅하고자 합니다.
 
GDP갭이란 실제GDP와 잠재GDP 차이를 말합니다. 각각의 단어들이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이를 통해 무엇을 알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이들의 의미와 관계 그리고 해석을 하기 위해 선행되어야 할 부분이 GDP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합니다. GDP기초부터 자세하게 쉽게 풀어쓴 자료가 있으니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분명 도움이 되실 겁니다.
 
 

GDP란 기초부터 심화까지 내용 듬뿍
GDP란 기초부터 심화까지 내용 듬뿍

 
 

잠재GDP란, 실제GDP란

 
 
잠재GDP란 영어로 Potential GDP로 잠재 경제 성장률이라고도 불립니다. 한 나라에 존재하는 모든 생산 요소인 노동과 자본을 정상적으로 고용하고 가동하여 인플레이션 없이 순수하게 달성할 수 있는 최대 수준의 GDP입니다.
 

 

잠재GDP란
잠재GDP란

 
 
여기서 핵심 포인트는 정상적이라는 말의 의미입니다. 정상이다라는 말은 최대치, MAX를 뜻하는 게 아닙니다. 생산요소를 적정치 보다 무리해서 가동하거나 생산요소가 무리하게 초과근무를 해서 얻은 생산물을 뜻하는 게 아닙니다.
 
정상적으로 가동하는 것을 이해하기 위해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L통신사에 근무하는 P군이 정상 근무시간은 08:30분부터 17:30까지라고 하였을 때 17:30분을 넘어서 23시까지 초과근무를 하였을 경우 초과해서 나온 생산물은 잠재 GDP라고 하지 않습니다. 이는 임금상승을 불러오고 인플레이션을 불러오기 때문입니다. 
 
정상적으로 고용한다는 말은 완전고용이라는 말이고 완전고용이란 실업자가 단 한 명도 없는 상태를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여기서 말하는 완전고용이란 자연실업률에 해당하는 실업자만 존재하는 일하고자 하는 능력과 의사를 가진 이들은 모두 고용된 상태를 말합니다.
 
자연실업률이란 영어로 natural unemployment rate로 경기 변동과 관계없이 정상적인 상태에서 마찰적 실업과 구조적 실업만 존재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자연실업률이란
자연실업률이란

 
 
마찰적 실업은 다른 말로 자발적 실업이라고도 하며 예를 들어서 취업을 하여 일을 하다가 좀 더 높은 연봉과 조건의 회사로 이직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실업을 하고 구직 또는 이직 활동하는 것을 말합니다. 노동자가 더 좋은 일자리를 찾는 과정에서 일자리의 연결이 즉각적으로 이뤄지지 못할 때 발생하는 자연적인 실업으로 봅니다.
 
구조적 실업은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산업구조가 변화면서 발생하는 불가피한 실업으로 예를 들어서 1970년대만 하더라도 탄광산업은 활발했고 수많은 노동자들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사양산업이 되었고 그로 인해 발생한 실업이 구조적 실업의 사례가 될 수 있습니다.
 
 

마찰적 실업, 구조적 실업이란
마찰적 실업, 구조적 실업이란

 

 
이번에는 실제GDP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실제GDP란 영어로 Real GDP이며 한 나라가 일정기간 동안 실제로 생산한 최종생산물의 시장가치 합니다. 글자 그대로 그 나라안에서 실제로 생산된 것을 기준으로 하며 실제 GDP라는 용어는 잠재 GDP와 짝을 이루며 설명이 되곤 합니다. 참고로 이름이 비슷한 실질GDP는 명목GDP와 짝을 이루며 설명이 됩니다.
 
지금까지 설명한 잠재GDP, 실질GDP 의미를 활용하여 GDP 갭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GDP 갭이란

 
 
GDP 갭이란 잠재 GDP와 실제 GDP의 차이를 나타내는 지표로서 실제로 생산된 최종생산물의 가치와 잠재적으로 생산활동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졌을 때의 최종생산물 가치와의 차이를 말합니다.
 
실제GDP와 잠재GDP와의 격차를 의미하는 것으로 다른 표현으로는 아웃풋 갭이라고도 합니다.
 
예를 들어서 A국의 잠재GDP는 100인데 실제GDP는 60이라면 A국은 가동할 수 있는 생산요소와 생산자원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한 것이라고 볼 수 있는 GDP갭이 존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GDP갭은 실제GDP에서 잠재GDP를 뺀 값으로 이 값이 양수인지 음수인지에 따라 경기가 호황인지 불황상태인지를 판단하는 주요 지표 중 하나로 쓰이기도 합니다.
 
GDP갭  > 0, 양수라면 잠재 GDP가 실제 GDP보다 큰 것으로 생산요소와 생산자원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한 것입니다. 이는 곧 노동자들이 충분히 고용되지 못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자연실업률보다 조금 더 높은 실업률 상태에서 생산물이 이루어진 것으로 볼 수 있고 정부는 경기가 침체되어 있다고 판단하여 총수요를 증대시키는 부양 정책 등을 결정하는 주요 지표로서 활용될 수 있습니다.
 
GDP갭 < 0, 음수라면 잠재 GDP가 실제 GDP를 뛰어넘은 것으로 경기가 과열되었다고 판단합니다. 생산요소가 과잉 고용되어 있는 것으로 보고 정부는 총수요 억제를 하는 정책을 펼치는 바탕이 되기도 합니다.
 
 

GDP 갭이란
GDP 갭이란

 
 

미국 GDP 갭과 기준금리 관계와 그래프

 
 
GDP 갭은 일반 투자자들에게도 좋은 지표가 될 수 있지만 거시경제에서 국가의 정책결정을 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되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아래 그림은 2008년부터 2023년까지(2023년은 5월까지 데이터) 미국 GDP 갭과 기준금리 관계를 그래프로 나타난 것입니다. 기준금리는 그 년도의 평균값을 적용하였습니다.
 
2008년 금융위기로 미국은 경기침체가 왔고 이를 반영하는 데이터로 GDP 갭 < 0으로 음수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경기활성화를 위해 미국은 낮은 기준금리를 유지하였습니다.
 
2019년 전 세계에 발병한 코로나19로 경기침체를 우려한 미국은 경제적 충격 완화를 위해 양적완화를 진행하여 기준금리를 더욱더 낮추었습니다. 미국과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등 여러 가지 복합적인 이유도 섞였지만 물가상승 즉 높은 인플레이션이 발생하였고 특히 서비스 부분에 대한 상승이 커 GDP 갭도 양수로 전환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경기 진정을 위해 기준금리를 상승시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국 GDP 갭과 기준금리 관계 그래프
미국 GDP 갭과 기준금리 관계 그래프

 
 

GDP 갭 확인하는 방법(feat Output gap GDP)

 

 
잠재 GDP는 사실상 정확하게 측정하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제 GDP와 잠재 GDP의 차이인 GDP 갭 또한 정확히 측정하기는 어렵습니다. 결론적으로 측정을 통한 것인데 여기서 측정하는 데에 있어서 다양한 세계적인 기관 및 모형이 존재합니다. 측정하는 기관 중 대부분의 사람들이 알고 있는 곳은 IMF가 있습니다.
 
IMF에서 GDP 갭을 확인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위에서 소개한 기준금리와의 관계에서 보여준 GDP 갭 그래프도 IMF를 통해 얻은 데이터입니다.
 
아래 예제는 미국 GDP 갭을 확인 방법을 예제로 한 것이니 참고 바랍니다.
 
1. IMF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URL은 아래 그림을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GDP 갭 확인하는 법 1 - IMF 홈페이지
GDP 갭 확인하는 법 1 - IMF 홈페이지

 
2. 홈페이지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Data 목록에서 World Economic Outlook Databases 클릭합니다.
 
 

GDP 갭 확인하는 법 2 - Databases 클릭
GDP 갭 확인하는 법 2 - Databases 클릭

 
 
3. 가장 최신의 World Economic Outlook Databases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GDP 갭 확인하는 법 3 - 가장 최신 Databases 클릭
GDP 갭 확인하는 법 3 - 가장 최신 Databases 클릭

 
 
4. By Countries를 클릭합니다.
 
 

GDP 갭 확인하는 법 4 - By Countries 클릭
GDP 갭 확인하는 법 4 - By Countries 클릭

 
 
5. ADVANCED ECONOMIES를 클릭합니다.
 
 

GDP 갭 확인하는 법 5 - ADVANCED ECONOMIES 클릭
GDP 갭 확인하는 법 5 - ADVANCED ECONOMIES 클릭

 
 
6. CLEAR ALL 클릭하여 모든 나라에 대한 해제를 합니다.
 
 

GDP 갭 확인하는 법 6 - CLEAR ALL 클릭
GDP 갭 확인하는 법 6 - CLEAR ALL 클릭

 
 
7. 데이터를 확인하고자 하는 United States 선택하고 CONTINUE 클릭합니다.
 
 

GDP 갭 확인하는 법 7 - 원하는 나라와 CONTINUE 클릭
GDP 갭 확인하는 법 7 - 원하는 나라와 CONTINUE 클릭

 
 
8. Ctrl + F를 눌러 "Output" 키워드로 검색하여 Output gap in percent of petential GDP 선택합니다.
 
 

GDP 갭 확인하는 법 8 - Output gap 찾아서 선택
GDP 갭 확인하는 법 8 - Output gap 찾아서 선택

 
 
9. 원하는 나라 선택하고 홈페이지 하단에 있는 CONTINUE 클릭합니다.
 
 

GDP 갭 확인하는 법 9 - CONTINUE 클릭
GDP 갭 확인하는 법 9 - CONTINUE 클릭

 
 
10. 시작연도와 끝나는 연도를 선택하고 PREPARE REPORT 클릭합니다.
 
 

GDP 갭 확인하는 법 10 - 연도를 정하고 PREPARE REPORT 클릭
GDP 갭 확인하는 법 10 - 연도를 정하고 PREPARE REPORT 클릭

 
 
11. 웹페이지상에 데이터가 출력이 되며 DOWNLOAD REPORT를 클릭하면 엑셀파일로 다운할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이용하여 그래프를 만들 수 있고요.

 

GDP 갭 확인하는 법 11 - 데이터를 확인 및 다운로드
GDP 갭 확인하는 법 11 - 데이터를 확인 및 다운로드

 
 
지금까지 잠재 GDP, 실제 GDP, 실제 GDP와 잠재 GDP의 차이인 GDP 갭 그리고 미국을 사례로 하여 GDP 갭과 기준금리와의 관계도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IMF 홈페이지에서 GDP 갭을 확인하는 방법까지 안내하였습니다.
 
이 모든 것이 여러분의 경제적 인사이트에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본 포스팅은 지극히 개인적이고 학습으로 인한 것으로 불법 복제 및 펌을 금지합니다.
 
감사합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