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1 경제학 공부

소비함수이론7 - 랜덤워크 가설, 소비함수 무용론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3. 9. 10.
300x250

 

소비함수론7 - 랜덤워크 가설
소비함수론7 - 랜덤워크 가설

 

 

안녕하세요! 여러분과 함께 경제 지식의 신비한 세계를 탐험하고 있는 경제 전문 블로거입니다. 오늘은 소비함수이론 시리즈의 일곱 번째 에피소드로, '소비의 랜덤워크 가설'에 대해 깊게 다뤄보려고 합니다.

 

랜덤워크 가설이라는 건 무엇일까요? 이 가설은 사실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이 얼마나 예측 가능한지, 또 얼마나 무작위인지를 연구한 이론입니다.

 

특히, 이 가설은 현실 세계에서 소비자의 선택이 랜덤 하게 이루어진다는 것을 전제로 합니다. 왜 이게 중요한지 궁금하시죠? 소비의 랜덤워크 가설을 이해하면, 경제학자나 마케터는 소비자의 행동을 더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고, 이에 따라 더 효과적인 경제 정책이나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게 됩니다.

 

이론만 들으면 어렵기 때문에, 간단한 예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커피를 사러 간다고 칩시다. 그런데 매일 같은 메뉴를 주문할까요? 아니면 다양한 메뉴를 시도해 보시나요? 랜덤워크 가설에서는 이러한 선택도 어느 정도 무작위성을 가질 수 있다고 봅니다.

 

이번 에피소드를 통해 여러분은 소비의 랜덤워크 가설의 기초부터 심화 내용까지 자세히 알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다음 번 쇼핑이나 소비할 때, '아하! 이렇게 선택하는 건 랜덤워크 가설 때문이구나!' 하고 느낄 수 있을 거예요.

 

 

랜덤워크 가설이란

 

 

랜덤워크 가설과 합리적 기대

 

랜덤워크 가설은 소비함수 이론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 가설은 '합리적 기대'라는 개념을 깊이 이해하려면 필수적입니다. 합리적 기대란 경제 주체가 미래의 사건을 예측할 때 현재 가용한 모든 정보를 토대로 판단을 내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완벽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면, 물론, 미래를 100%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겠죠. 하지만 현실에서는 정보가 불완전하기 때문에 항상 미래를 정확하게 예측할 수 없습니다.

 

정보의 불완전성과 소비 예측

 

정보의 불완전성 때문에 미래의 소비를 예측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t-1' 긱에서 't' 기의 소비를 예측하려고 할 때, 예상할 수 있는 정보는 이미 반영이 되겠죠. 그러나 예상하지 못한 일, 예컨대 갑작스러운 병원비나 차량 수리비 같은 것은 어떻게 될까요? 이런 예상하지 못한 정보는 't' 기의 실제 소비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랜덤워크의 역사와 중요성

 

랜덤워크 이론은 1900년대 초에 'Louis Bachelier'라는 프랑스의 수학자에 의해 처음 제시되었습니다. 이후, 이론은 주식 시장과 금융공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널리 적용되었으며, 소비함수 이론에서도 그 중요성이 큽니다.

 

중요한 역사적 사례

 

1987년 블랙먼데이: 주식 시장에서의 랜덤워크 이론은 예측 불가능한 사건, 즉 '블랙 스완' 이벤트를 설명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2008년 금융위기: 이 이론은 금융위기 때 소비자들의 패닉 구매와 같은 예상치 못한 소비 행동을 이해하는 데에도 활용되었습니다.

 

금융위기 같은 큰 충격이 오면 랜덤워크 가설에 따르면, 과거의 데이터나 모델을 얼마나 잘 분석했든 간에 미래의 소비 행동은 예측이 불가능하다는 것이 입증되는 경우가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소비함수나 예측 모델이 큰 도움을 주지 못하고, 사람들은 그저 당장의 상황에 따라 소비를 결정하게 됩니다.

 

다른 예시로는 코로나19 팬데믹이 있습니다.

 

이 사태는 전 세계적으로 발생했고, 사람들의 소비 행태에 큰 변화를 가져왔죠. 예를 들어, 팬데믹 이전에는 외식이나 여행, 이벤트 참여 등에 대한 소비가 활발했습니다. 여기에는 다양한 소비함수와 예측 모델이 있어, 마케팅 전략이나 소비자 행동을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었죠.

 

그러나 코로나19가 발생하면서, 사람들은 갑자기 집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고, 외식이나 여행에 대한 소비가 급격히 줄었습니다.

 

아무리 과거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예측 모델을 만들었다고 해도, 이런 불가킬 수 있는 변수(여기서는 팬데믹) 때문에 모든 예측이 무용지물이 되어버린 것입니다.

 

결론

 

랜덤워크 가설은 소비함수 이론에 있어서 아무리 고급 모델을 사용하여도 완벽한 예측은 불가능하다는 점을 깨닫게 해 줍니다. 예상하지 못한 사건의 발생 가능성 때문에 소비 예측에는 항상 한계가 있다는 것이죠. 따라서, 소비함수를 세우고 예측하는 것은 일정 부분 '무용론'이 될 수도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둬야 합니다.

지금까지 소비함수 이론에서 자주 언급되는 랜덤워크 가설을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그리고 이게 왜 '소비함수 무용론'이라고 불리는지에 대한 역사적 사례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이 정보가 여러분의 경제에 대한 이해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며,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주의: 이 포스트는 개인의 학습과 주관적인 의견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무단 복제나 펌은 엄격히 금지되어 있습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