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1 경제학 공부

투자함수이론1 - 투자함수론, 투자와 자본의 관계, 투자함수론 문제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3. 9. 15.
300x250

투자함수이론1- 이론 및 개념
투자함수이론1- 이론 및 개념

 

 

안녕하세요. 별빛이 보이는 이 밤에도 성장하고 있는 경제 지식 전파자입니다. 오늘 이 시간에는 거시경제학에서 다루는 투자함수 이론에 대한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투자함수 이론은 경제학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이며, 그 중요성과 개념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투자함수 이론은 경제 활동에서 투자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설명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 이론은 경제 성장과 금융 시장의 움직임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투자함수 이론은 총 투자와 투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연구하여 경제 예측과 정책 결정에 도움을 줍니다. 이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투자함수이론이란

 

 

거시경제학에서의 투자는 확실히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특히, 기업의 투자 부분은 총수요 내에서 그 비중이 소비수요에 비해 작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대한민국 2021년 기준 소비는 GDP의 약 50-60% 범위 내에서 변동되었습니다. 그리고 투자는 GDP의 약 30% 정도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정되었습니다.

 

하지만, 투자의 변동성이 큰 만큼 총수요에 미치는 영향은 꽤 큰 편입니다.

 

역사적 사례: 2008년의 금융위기는 여러 선진국에서 투자의 큰 변동성을 보여줬어요. 투자가 급감하면서 세계 경제가 큰 타격을 입었죠. 그만큼 총수요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소비보다 낮지만 큰 변동성으로 인해 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은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거시경제이론에서 "투자"에 대해 이야기할 때, 흔히 생각하는 주식이나 부동산 구입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여기서 말하는 투자는, 한 나라에서 일년 동안 새롭게 생산된 최종재 중에서 기업들이 구입하는 자본재, 즉 'capital goods'의 전체 가치를 지칭합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공장 기계나 설비 같은 것을 말합니다. 반면, 주식이나 채권, 부동산 같은 것은 이미 생산된 자산을 다른 사람에게 넘기는 것이므로, 이런 행위는 거시경제이론에서 말하는 '투자'로 보지 않아요. 이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투자의 분류 - 고정투자와 재고투자

 

투자는 크게 어떻게 나눌 수 있을까요? 주로 고정투자와 재고투자 두 가지로 나누는데, 고정투자 안에는 설비투자와 건설투자가 포함돼요.                         

 

그래서, 전체적으로 보면 투자는 설비투자, 건설투자, 재고투자의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어요.

 

1. 고정투자 설비투자

 

기계나 자동차와 같은 설비를 구매하거나 확장하는 투자를 말해요. 예를 들면, 카페를 운영하는데 에스프레소 머신을 추가 구매하는 경우에 해당돼요.

 

2. 고정투자 건설투자

 

건물이나 도로, 다리와 같은 인프라를 건설하거나 확장하는 투자를 의미해요. 예를 들면, 아파트나 상가를 짓는 경우나 새로운 고속도로 건설 프로젝트에 투자하는 경우가 있죠.

 

3. 재고투자

 

재고의 변화를 측정하는 투자 방식이에요. 예를 들어, 월 초에 '경제학 입문' 서적이 50권 있었는데 월말에는 70권이 되었다면, 그 사이에 20권이 추가로 투자된 것이죠. 이처럼 재고투자는 상품의 재고 변화를 통해 투자를 판단해요.

 

 

투자의 분류 - 고정투자와 재고투자

 

 

투자의 목적에 따라 분류 - 대체투자와 순투자

 

투자는 어떤 목적으로 이루어지냐에 따라 크게 대체투자와 순투자 두 가지로 나뉘어요.

 

대체투자

 

대체투자는 사용 중인 자본재가 마모되거나, 감가상각 되었을 때 그것을 다시 보충해 주는 투자를 의미해요. 예를 들면, 택시 기사님이 오래된 자동차를 새로운 것으로 교체하는 것은 대체투자에 해당돼요. 이렇게 대체투자를 하면, 자본재의 총량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순투자

 

순투자는 기존의 자본재량을 유지하는 것을 넘어서, 더 많은 자본재를 추가로 투자하는 것을 말해요. 예컨대, 빵집 주인이 기존의 오븐 외에 추가로 새로운 오븐을 구매하는 것은 순투자에 해당합니다. 이렇게 순투자를 하면, 자본재의 총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투자 성격에 따라 분류 - 대체투자, 순투자

 

 

투자와 자본의 관계

 

 

자본과 투자의 관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자본(capital): 특정 시점에서의 자본재의 총량으로 '저량' 개념으로 측정됩니다.

 

투자(investment): 특정 기간 동안의 투자 크기로 '유량' 개념으로 측정됩니다.

 

이 둘의 관계를 표현하면, 매 기에 이루어진 투자가 누적되면 결국 자본재의 총량을 형성하게 됩니다.

 

요약하자면, 투자는 경제 활동의 중요한 부분으로, 그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총수요와 경제 전체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투자의 분류와 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경제 분석에서 중요합니다.

 

투자와 자본의 관계 수식으로 표현 및 예제

 

투자와 자본의 관계를 바탕으로 t기와 t+1기의 자본재량 간의 관계를 표현하면, K(t+1) = K(t) + [I(t) - D(t)]라는 식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여기서, K, I, D는 아래와 같습니다.

 

K: Capital Stock (자본재량)

I: Gross Investment (총투자량 혹은 투자량)

D: Depreciation (감가상각량 또는 마모된 자본재량)

 

여기서 'Gross Investment'는 자본재의 총증가량을 의미하며, 'Depreciation'은 사용으로 인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치가 떨어지거나 마모되는 자본재의 양을 나타냅니다.

 

그리고 t기라는 말은 다음과 같이 해석하시면 됩니다. "t기"에서 "기"는 일정한 시간 단위나 구간을 의미합니다. 여기서 "t"는 특정 시점이나 순서를 나타내는 변수로, 보통 수학이나 경제학에서 시계열 데이터나 연속적인 시간의 흐름을 표현할 때 사용됩니다.

 

수식의 부분을 설명하겠습니다. "K(t+1) = K(t) + [I(t) - D(t)]"

 

수식은 t기의 자본재량(K)에 t기의 순투자량(I)에서 대체투자량(D)을 빼서 t+1기의 자본재량(K)을 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서 2030년(t기) 자본재량(K)이 1000개라고 가정하겠습니다. 2030년에 총 200개 투자(I)를 하였고 기존 자본재 중 50개가 마모되거나 가치가 떨어져 감가상각(D) 발생했다고 하겠습니다.

 

이를 수식에 따라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K(t+1) = K(t) + [I(t) - D(t)]

 

 K(2031) = K(2030) = + [I(2030) - D(2030)]

 

= 1000 + [200 - 50]

= 1000 + 150

 = 1150개

 

위와 같은 경우 새로 구입한 재본재 200개 중 50개는 감가상각분을 대체하는데(대체투자) 사용된 것이고 150개가 자본량을 늘리는데(순투자) 사용된 것입니다.

 

이를 통해 아래와 같은 관계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총투자 > 대체투자 : 자본량 증가

총투자 = 대체투자 : 자본량 불변

총투자 < 대체투자 : 자본량 감소

 

 

투자함수이론 개념 문제

 

 

투자함수이론에 대한 이해를 좀 더 깊게 하기 위해, 문제 하나를 같이 살펴볼까요?

 

문제

 

다음 중에서 국민소득계정의 투자에 포함되지 않는 항목을 찾아보세요.

 

1. 이번달에 팔리지 않아 남아있는 커피 머신의 재고 증가

2. 신규 아파트의 소비자 구매

3. 기업이 신입사원을 위해 새 노트북을 구매

4. 인수합병을 통한 다른 기업의 인수

 

정답은 4번입니다. 근데 왜 그럴까요? 같이 풀이를 통해 알아봅시다.

 

투자에는 크게 '고정투자'와 '재고투자' 두 가지 카테고리가 있어요. 고정투자는 또 '설비투자'와 '건설투자'로 나뉘죠.

 

1번의 커피 머신 재고 증가는 재고투자로 볼 수 있어요. 2번의 아파트 구매는 건설투자로 분류됩니다. 소비자가 구매한다고 해도, 건설에 관련된 투자입니다. 3번은 회사가 신입사원을 위해 새로운 노트북을 구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설비투자에 해당돼요.

 

그럼 4번은? 4번의 인수합병은 기존에 존재하는 것의 소유권만 바뀌는 것이기 때문에, "새로운" 투자로 볼 수 없어요. 그래서 투자에 포함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투자함수이론 개념 문제
투자함수이론 개념 문제

 

 

오늘 '투자함수이론'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첫 번째 주제로, 이론의 기본적인 개념과 투자와 자본 간의 관계, 실제 문제를 통한 분석까지 다루었습니다. 이 내용이 경제에 대한 이해에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개인적인 학습과 견해로 작성되었으니, 정보의 정확성을 항상 확인해 주세요. 무단 복제나 펌은 삼가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