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1 경제학 공부

수요의 가격탄력성 - 4 단위탄력적, 완전비탄력적, 완전탄력적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2. 10. 18.
300x250

안녕하세요. 경제관련 공부와 경제관련 자격증 취득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경제 지식 전파소 입니다.

 

오늘은 지난 시간에 이어서 수요의 가격탄력성 관련하여서 마지막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이번 포스팅을 읽기 전에 수요의 가격탄력성에 관한 지난 포스팅을 읽고 오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수요의 가격탄력성 - 1, 예시
수요의 가격탄력성 - 2 호탄력성
수요의 가격탄력성 - 3 점탄력성 공식 증명

 

그럼 본격적으로 포스팅 시작해보겠습니다.

 

단위탄력적이란

 

 

 

단위탄력적은 다음과 같이 표기할 수 있습니다.

e = 1 or ε = 1

 

단위탄력적일 경우(ε=1) 소비자는 항상 같은 금액을 구입을 하곤 합니다.

   

예를 들면, 주유소에 갈 때마다 항상 같은 금액의 기름을 넣는 경우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소비자의 입장에서 항상 같은 금액을 지불을 한다는 것은판매자의 입장에서도 항상 판매 수입 즉 매출액이 동일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계속 여러분을 이해시켜 보겠습니다.

 

단위탄력적은 아래와 같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위탄력적: e=1 TR = P X Q = K(상수) 직각쌍곡선

 

위의 표에서 TR의 약자는 Total Revenue로 총수입을 의미합니다.

 

흔히 말하는 기업의 매출액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핵심 Point는 단위탄력적일 경우 즉 입실론이 1일 경우(ε=1) 총수입 TR은 K(상수)라는 점입니다. 

상수라는 것은 값이 변하지 않고 고정이라는 뜻입니다.

 

이것을 통해 다음과 같은 의미를 또 한 번 도출합니다.

소비자는 항상 같은 금액을 지출을 하고 기업은 항상 같은 판매 수입을 얻는다 입니다.

 

위의 표에 있는 직각쌍곡선은 영어로 rectangular hyperbola로 그래프 각각의 점이 만들어 낸 면적의 크기가 일정한 곡선을 의미합니다.

  

아래 그래프로 직각쌍곡선을 좀 더 이해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직각 쌍곡선 그래프

 

위의 그림에서 두 개의 그래프는 같은 그래프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똑같은 그래프를 두 개 그렸습니다.

 

왼쪽에 있는 그래프에서 (10, 100)에서의 면적은 10 X 100으로 1000이고 오른쪽에 있는 그래프에서 (100, 10)에서의 면적은 100 X 100으로 1000입니다.

 

직각쌍곡선의 곡선의 어느 점이던지 면적은 항상 1000이 나옵니다. 그것이 바로 직각쌍곡선의 특징이고 단위탄력적의 특징입니다.

 

P의 변동률과 Q의 변동률이 같습니다.

P가 100원에서 10원으로 10배가 줄었고 Q는 10인분에서 100인분으로 10배가 늘었습니다.

 

즉 방향은 반대이지만 변동률은 항상 같습니다. 

 

이것을 판매자 즉 기업의 입장에서 해석을 하자면 어떠한 판매전략을 세워도 기업의 총수입에는 변화가 없기 때문에 가격전략에 큰 의미가 없습니다.

 

또한 소비자의 입장에서도 항상 같은 금액을 지출하다 입니다.

 

단위탄력적의 예를 들어 본다면,

   

기업이 떡볶이 가격을 평소에 1인분에 100원에 팔면 하루에 10인분이 팔려서 1000원의 수익이 나고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시간이 지나고 떡볶이 가격을 1인분에 1000원으로 올리게 되면 그만큼 소비자들은 가격이 올라서 덜 사 먹게 되고 하루에 1인분만 팔리게 되어 똑같이 하루에 1000원의 수익이 나게 됩니다.

  

극단적인 탄력성: 완전비탄력적, 완전탄력적

 

이번에는 극단적인 탄력성인 완전비탄력적과 완전탄력적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완전비탄력적 그래프입니다.

 

완전비탄력적 그래프

 

완전비탄력적은 e = 0 or ε = 0 으로 기울기가 완전히 세워있는 모양입니다.

 

수요의 가격탄력성 지난 강의들에서 기울기가 세워질수록 비탄력적 누울수록 탄력적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의미를 해석하자면 가격에 상관없이 항상 정량 구매로 항상 일정 수량을 구입하는 겁니다.

 

이는 곧 수량은 항상 동일하므로 가격의 변동률이 총수입(TR=PXQ)의 변동율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완전비탄력적일 경우에 판매자는 가격 인상 전략을 세우는 것이 일반적인 상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완전탄력적 그래프입니다.

 

완전탄력적 그래프

 

위의 그래프인 완전탄력적 그래프는 e = ∞ or ε = ∞ 으로항상 똑같은 P(가격)로 상품을 구매하겠다는 겁니다.

 

단 1원이라도 비싸지거나 싸지면 구매를 하지 않는 매우 탄력적인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요의 가격탄력성 4번째 시간으로 단위탄력적, 완전비탄력적, 완전탄력적에 대해 잘 이해를 하셨습니까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쉽게 풀어쓰려고 많이 노력했답니다.

 

다음 시간에도 유익한 정보를 가지고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