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1 경제학 공부

고전학파 화폐수요이론 관련 문제 1(화폐의 중립성, 교환방정식)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3. 10. 29.
300x250

고전학파 화폐수요이론 문제 1 - 화폐의 중립성
고전학파 화폐수요이론 문제 1 - 화폐의 중립성

 

 

안녕하세요, 화창한 하늘 아래, 따뜻한 햇살을 받으며 아이스 아메리카노 한 잔을 손에 들고, 경제 지식을 전파하는 미션을 수행 중인 저, 경제 지식 전파 소입니다. 오늘은 여러분과 함께 고전학파 계열의 화폐 수요 이론 관련 문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첫 번째 시간을 가질 예정이에요.

 

이 주제를 다루게 된 배경에는 두 가지 큰 이유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여러분의 전공분야나 학업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심도 있는 이해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죠. 두 번째로는 재테크를 장기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하는 데 있어, 경제 흐름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경제 흐름을 이해하고 통찰력을 높이는 것은 재테크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여러분이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게 도와줄 것입니다. 그래서 이런 중요한 정보와 통찰력을 제공하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그럼, 오늘의 주제인 화폐 수요 이론에 대해 함께 깊게 다져 보아요.

 

본격적으로 문제를 풀어보기에 앞서, 고전학파 화폐수요이론의 주요 두 주자인 피셔의 화폐수량설과 마샬의 현금잔고수량설 대한 기본 개념을 잘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이해가 필요하다고 느끼시는 분들은 아래 제공된 그림을 따라가시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피셔의 화폐수요이론이란 - 화폐수량설 바로가기
피셔의 화폐수요이론이란 - 화폐수량설 바로가기

 

마샬의 화폐수요이론이란 - 현금잔고수량설 바로가기
마샬의 화폐수요이론이란 - 현금잔고수량설 바로가기

 

 

문제 1

 

"화폐는 중립적이다"라는 명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르세요. (단, 역사적 사례의 사실관계가 아닌 명제에 초점을 맞추어 문제를 푸시면 됩니다)

 

1. 1970년대 미국의 오일 쇼크가 발생한 후 화폐 공급량이 증가했을 때 명목소득은 상승했습니다.

 

2. 화폐 공급량이 증가했을 때, 1970년대 미국에서는 명목소득은 상승했으나 실질소득의 변화는 없었습니다.

 

3. 화폐 공급량이 증가했을 때, 1920년대 독일의 하이퍼인플레이션 기간에 물가가 급등했습니다.

 

정답 및 풀이과정: 문제 1

 

정답은 1번, 2번, 3번 모두입니다.

 

풀이과정을 살펴보죠:

 

1. 첫 번째 보기에서는 1970년대 미국의 오일 쇼크 후에 화폐 공급량이 증가하여 명목소득이 상승했다고 했습니다. 화폐가 중립적이라는 명제는 명목 변수에는 영향을 미치지만 실질 변수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주장합니다. 여기서 명목소득의 상승은 명제와 일치하므로 1번은 맞습니다.

 

2. 두 번째 보기에서는 화폐 공급량이 증가했을 때 명목소득은 상승했지만, 실질소득의 변화는 없었다고 했습니다. 이 역시 화폐가 중립적이라는 명제와 일치합니다. 명목 변수에는 영향을 미치지만 실질 변수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이죠. 따라서 2번도 맞습니다.

 

3. 세 번째 보기에서는 1920년대 독일에서 화폐 공급량이 증가했을 때 물가가 급등했다고 했습니다. 이것은 명목 변수인 물가에 영향을 미쳤다는 것으로, 화폐가 중립적이라는 명제와도 일치합니다. 따라서 3번도 정답입니다.

 

요약해 보면, 고전학파의 화폐 중립성이란 개념은 굉장히 흥미로운데요.

 

이는 명목 변수와 실질 변수 사이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설명해 주는 핵심 개념입니다. 화폐의 양, 즉 통화량이 변하더라도 이것이 명목 변수인 물가나 명목임금 같은 지표에는 영향을 주지만, 실질국민소득이나 실질임금, 실질이자율과 같은 실질 변수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고전학파의 화폐중립성에 대해서 더 깊이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그림을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론의 적용 사례나 기초 개념, 그리고 이와 관련된 다양한 요소들을 자세히 살펴보시면, 더욱 풍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고전학파 화폐의 중립성 개념 바로가기
고전학파 화폐의 중립성 개념 바로가기

 

 

문제 2

 

고전학파 교환방정식 MV = PY에 대한 설명을 역사적인 사례와 함께 풍성하게 고려해 보세요. 그리고 이 중에서 옳은 것을 모두 고르세요.

 

이때, 로마 제국의 통화 팽창, 중세 유럽의 화폐 안정, 일본의 '잃어버린 10년', 그리고 1970년대 미국의 오일 쇼크 등의 역사적 사례를 참고할 수 있지만, 문제 자체는 고전학파 교환방정식 이론에 근거하고 있음을 명심해 주세요.

 

(단, M은 통화량, V는 화폐의 유통속도, P는 물가, Y는 실질 GDP입니다)

 

 

고전학파 화폐수요함수관련 1 - 문제2 MV = PT
고전학파 화폐수요함수관련 1 - 문제2 MV = PT

 

 

1. 통화량(M)이 증가한다면, 물가(P)나 실질 GDP(Y)가 반드시 증가하거나, 그 외의 경우로는 화폐의 유통속도(V)가 하락해야 합니다. 이건 마치 로마 제국 시대에 동전을 너무 많이 찍어서 물가가 폭등한 거랑 비슷한 상황이죠.

 

2. 만약 V와 Y가 일정하다고 가정하면, 여기에서 화폐수량설이 도출됩니다. 이 경우는 마치 중세 유럽의 화폐 수량이 일정했을 때 물가도 크게 변하지 않은 것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어요.

 

3. V와 M이 일정할 때, 실질 GDP(Y)가 증가한다면 물가(P)는 반드시 하락해야 합니다. 이 상황은 일본의 '잃어버린 10년' 같은 경우에 실질 GDP가 늘었지만 물가는 하락한 예를 들 수 있겠죠.

 

4. V와 Y가 일정할 때, 인플레이션율과 통화증가율은 비례관계에 있습니다. 즉, 통화량이 늘어나면 물가도 늘어난다는 얘기입니다. 1970년대 오일 쇼크 이후에 미국에서 통화량이 증가하면서 인플레이션이 발생한 것도 이와 비슷한 이치예요.

 

정답 및 풀이과정: 문제 2

 

정답은 1번, 2번, 3번, 4번 모두 맞습니다.

 

풀이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번 보기: 방정식 MV=PY에 따르면, M(통화량)이 증가한다면 PY의 값도 증가해야 하거나 V(화폐의 유통속도)가 하락해야 방정식이 성립합니다. 따라서 통화량이 증가하면 물가(P)나 실질 GDP(Y)가 증가하거나, 화폐의 유통속도(V)가 하락해야 합니다.

 

2번 보기: V와 Y가 일정하다고 가정하면, M과 P가 직접적인 비례 관계를 가질 것입니다. 즉, M이 증가하면 P도 증가해야 하고, 이는 화폐수량설을 도출하는 것입니다.

 

3번 보기: V와 M이 일정할 때, Y(실질 GDP)가 증가하면 P(물가)는 하락해야 합니다. 이것은 MV=PY라는 방정식에서 명확합니다. M과 V가 일정하면, Y가 증가한다면 P는 하락해야 방정식이 성립합니다.

 

4번 보기: V와 Y가 일정할 때, 인플레이션율과 통화증가율은 비례관계에 있습니다. 이것은 M이 증가하면, P도 증가해야 하기 때문에 인플레이션과 통화증가율은 비례관계에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방정식 MV=PY를 통해 각 보기를 살펴보면, 모든 보기가 이 방정식에 근거하여 옳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문제 3

 

다음 문제에는 화폐의 중립성에 대한 다양한 시각과 역사적 사례가 녹아 있습니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이 문제를 풀 때, 그리스-로마 시대의 화폐 제도, 20세기 대공황, 그리고 1970년대의 미국 인플레이션 등을 역사적 배경으로 생각해 볼 수 있으나, 문제 자체는 화폐의 중립성 이론에 근거하고 있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ㄱ. 화폐의 중립성이 장기적으로만 성립한다고 주장한 케인즈학파의 이론은 20세기 대공황 시대에 특히 주목받았으며, 당시 통화정책과 재정정책이 단기적으로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여겨졌습니다.

 

ㄴ. 화폐의 중립성이 단기, 장기 모두에 걸쳐 성립한다고 본 고전학파의 견해는 그리스-로마 시대부터 금본위제가 일반화된 시절까지 이어져, 시간의 흐름에 구애받지 않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ㄷ. 통화 공급량이 변화해도 실질 변수가 영향을 받지 않는다는 화폐의 중립성은, 1970년대 미국의 인플레이션 상황에서도 그 근거를 찾을 수 있습니다.

 

ㄹ. 임금이나 가격 등이 경직적인 경우, 화폐의 중립성이 성립하지 않는다는 사실은 실제로 많은 경제 정책 실패 사례에서도 확인되었습니다.

 

정답 및 풀이과정: 문제 3

 

정답은 "ㄱ, ㄴ, ㄷ, ㄹ" 입니다.

 

풀이과정을 살펴보면:

 

ㄱ번 보기는 케인즈학파의 견해를 잘 반영하고 있습니다. 케인즈학파는 단기적인 경제 상황에서는 통화와 재정 정책이 유효하다고 보기 때문에 화폐의 중립성이 장기적으로만 성립한다고 주장합니다.

 

ㄴ번 보기는 고전학파의 기본적인 입장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고전학파는 화폐의 중립성이 단기적, 장기적으로 모두 성립한다고 봅니다. 이러한 입장은 금본위제가 일반화되거나 그리스-로마 시대 같은 역사적 사례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ㄷ번 보기에서는 화폐의 중립성과 관련하여 통화 공급량이 변해도 실질 변수에는 영향이 없다고 하는 것이 해당 이론의 기본 입장입니다. 1970년대 미국의 인플레이션 상황도 이론을 뒷받침하는 한 사례로 볼 수 있습니다.

 

ㄹ번 보기에서는 임금이나 가격이 경직적인 경우에 화폐의 중립성이 성립하지 않는다고 하는데, 이는 많은 실제 경제 실패 사례에서 확인되었기 때문에 옳은 설명입니다. 또한 화폐중립성은 가격변수가 신축적이어야 성립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고전학파 화폐수요함수'와 관련한 문제를 통해 재테크에 필요한 깊이 있는 경제적 흐름을 이해하는 첫 시간이었습니다. 이 분야에 대한 지식은 여러분의 경제적 통찰력을 향상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이 포스팅은 개인적인 학습과 해석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따라서 내용에 대한 불법 복제나 무단 전재는 엄격히 금지되어 있습니다. 참고하실 때는 반드시 출처를 명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