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1 경제학 공부

케인즈 화폐수요이론 문제 1(거래적 동기, 예비적 동기, 투기적 동기)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3. 11. 9.
300x250

케인즈 화폐수요이론 관련 문제 1
케인즈 화폐수요이론 관련 문제 1

 

 

안녕하세요, 새벽 기운이 물씬 풍기는 이 시간에 여러분을 찾아온 경제 이야기꾼입니다. 집에 돌아와서도 불이 꺼지지 않는 열정으로 키보드를 두드리며, 경제적 자유를 향해 나아가는 여정에서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해요.

 

오늘은, 재테크의 세계에서 그렇게 중요한 경제 흐름을 읽어내는 데 있어서, '케인즈 화폐수요이론'을 통한 통찰력을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재테크를 하다 보면 경제의 큰 그림을 이해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되죠. 그래서 오늘은 케인즈의 화폐수요이론에 대해 한번 깊이 들여다보려고 해요. 이 이론은 우리가 경제의 흐름을 읽고, 재테크를 할 때 정말 중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답니다.

 

하지만, 이 흥미진진한 이야기에 앞서 케인즈 화폐수요이론의 기초부터 확실히 하고 가는 것이 중요해요. 그래서 이자율이 어떻게 결정되는지, 화폐수요에 대한 그래프는 어떻게 그려지는지에 대한 개념을 먼저 파악하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그림을 참고해 주세요.

 

 

케인즈 화폐수요이론이란 바로가기
케인즈 화폐수요이론이란 바로가기

 

 

 

케인즈 화폐수요이론 그래프 바로가기
케인즈 화폐수요이론 그래프 바로가기

 

 

 

이자율 결정이론 바로가기
이자율 결정이론 바로가기

 

 

문제 1

 

19세기 말의 빅토리아 시대 영국을 배경으로 존 메이너드 케인즈의 화폐이론을 설명하는 문제를 살펴보겠습니다. 이 시기는 세계 경제에 큰 영향을 끼친 산업화와 금융 혁신의 중심지였으며, 이를 통해 케인즈의 이론을 더욱 실질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영국 경제의 전성기를 떠올리며, 케인즈 화폐이론에 대한 올바른 설명을 모두 고르시기 바랍니다.

 

1. 빅토리아 시대에 전국적인 철도 네트워크의 확장으로 경제가 성장하면서, 국민의 소득이 증가했고 이에 따라 화폐수요량 역시 증가하였습니다.

 

2. 전국에 분포한 은행들이 금융 서비스를 확대함에 따라 화폐수요가 증가했고, 이는 곧 이자율의 상승으로 이어졌습니다.

 

3. 산업 혁신을 촉진하기 위해 정부가 화폐공급을 늘리자, 이는 이자율을 하락시켜 더 많은 투자와 경제 활동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4. 이자율이 하락하면 투자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어 화폐수요곡선상에서 화폐수요가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5. 또한, 화폐에 대한 수요가 이자율 변화에 둔감한 "유동성 함정" 현상이 나타나기도 했는데, 이는 이자율이 충분히 낮을 때 시장에서 화폐를 더 많이 보유하려는 경향을 설명합니다.

 

정답 및 풀이과정: 문제 1

 

정답은 1, 2, 3, 4, 5번 모두입니다.

 

풀이과정을 설명하겠습니다.

 

1. 케인즈 이론에 따르면, 소득이 증가하면 사람들은 더 많은 거래를 하기 위해 더 많은 화폐를 보유하려고 합니다. 빅토리아 시대에 철도 네트워크의 확장은 경제 성장을 촉진시켜 국민의 소득을 증가시켰고, 이에 따라 화폐수요량이 증가한 것은 케인즈 화폐 이론과 일치합니다.

 

2. 화폐수요가 증가하면, 화폐의 상대적 가치인 이자율이 상승합니다. 이는 은행이 금융 서비스를 확대하면서 더 많은 화폐가 경제 시스템 내에서 필요하게 되었을 때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3. 케인즈 이론은 또한 화폐공급의 증가가 이자율을 낮추어 경제 활동을 촉진시킬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정부가 산업 혁신을 지원하기 위해 화폐공급을 늘릴 경우, 이자율은 하락하여 투자가 더 쉬워집니다.

 

4. 낮은 이자율은 대출 비용을 감소시켜 기업과 개인이 더 많은 투자를 할 유인을 제공합니다. 이에 따라 화폐수요곡선상에서 화폐수요가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5. 유동성 함정은 이자율이 이미 낮을 때, 이자율의 추가적인 하락이 화폐수요를 더 증가시키지 못하는 상황을 말합니다. 이는 시장 참여자들이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 때문에 현금을 선호하여 보유하려고 하는 경향과 관련이 있습니다.

 

문제 2

 

케인즈의 이자율 이론을 고대 그리스의 화려한 경제 활동을 통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특히, 아테네의 황금기를 예로 들어 각 설명이 실제 경제 원리와 어떻게 일치하는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이 시기 아테네는 무역과 예술이 번성하며 상업적으로 크게 번영했습니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을 통해 케인즈의 이자율 이론에 대해 옳은 설명을 모두 고르시기 바랍니다.

 

1. 아테네의 번영기에 무역과 상업이 활발해지면서 시민들의 소득수준이 상승했고, 이로 인해 시장에서의 화폐수요가 증가했습니다.

 

2. 아테네의 화폐수요가 증가하면, 이자율이 상승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3. 당시 통화당국이라 할 수 있는 아테네 은행이 화폐공급을 증대시키면, 이자율은 하락하여 더 많은 투자와 경제 활동을 유도했습니다.

 

4. 아테네가 전쟁에서 승리하고 전리품으로 통화량이 증가하면, 아고라에서의 총수요도 함께 증가했습니다.

 

5. 아테네 시장에서의 이자율은 화폐의 수요와 공급이 균형을 이루도록 조정되었으며, 이는 자금의 흐름과 경제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정답 및 풀이과정: 문제 2

 

정답은 1, 2, 3, 4, 5번 모두입니다.

 

풀이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아테네의 번영기에 무역과 상업이 활발해지면서 시민들의 소득수준이 상승했습니다. 케인즈의 이론에 따르면, 소득수준의 상승은 거래동기에 의한 화폐수요의 증가를 가져옵니다. 이는 보기 1이 옳은 설명임을 의미합니다.

 

2. 케인즈의 투기적 동기에 따르면, 현재 이자율이 개인이 생각하는 정상 이자율보다 낮을 때, 사람들은 앞으로 이자율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화폐를 더 많이 보유하려 합니다. 이는 화폐수요 증가와 이자율 상승의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보기 2의 정확성을 입증합니다.

 

 

화폐수요증가와 이자율 상승의 관계 - 케인즈 투기적 동기 근거
화폐수요증가와 이자율 상승의 관계 - 케인즈 투기적 동기 근거

 

 

 

3. 통화당국이 화폐공급을 증대시키면 이자율이 하락합니다. 케인즈의 유동성 선호 이론에 따르면, 이자율의 하락은 투자를 촉진시켜 경제 활동을 늘립니다. 이는 보기 3이 적절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4. 통화량의 증가가 이자율의 하락을 가져오고, 이에 따라 투자와 총수요가 증가하여 국민소득이 증가하는 것은 케인즈 이론에서 설명하는 효과입니다. 이는 보기 4가 올바른 설명임을 나타냅니다.

 

 

통화량 증가로 인한 국민소득 증가
통화량 증가로 인한 국민소득 증가

 

 

5. 마지막으로, 이자율은 시장에서 화폐의 수요와 공급이 균형을 이룰 때 결정됩니다. 이는 자금의 흐름과 경제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중요한 메커니즘입니다. 보기 5는 이 균형을 설명하며 케인즈의 이론과 일치합니다.

 

문제 3

 

다음 중 케인즈의 화폐수요 이론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을 모두 고르시오. 각 항목은 역사적 예시를 통해 설명되어 있습니다.

 

1. 1929년 대공황 이후 사람들이 수익성 자산보다는 현금 보유를 선호한 현상을 통해 볼 때, 개인은 수익성 자산에 투자하는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화폐를 보유하기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1930년대 대공황 기간 중 중앙은행의 이자율 인하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이 차입과 소비, 투자를 기피하고 현금 보유를 선택한 유동성 함정 현상을 예로 들어, 화폐수요의 이자율 탄력성이 무한대에 이를 수 있음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3. 전후 일본의 경제 성장과 함께 개인의 예비적 화폐수요가 증가한 사례를 통해, 소득수준이 높아질수록 예비적 동기에 의한 화폐수요가 증가한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4. 산업 혁명 기간 중 영국에서의 소득 증가가 거래량 증가로 이어져 화폐수요가 증가한 예를 들어, 거래적 동기에 의한 화폐수요는 소득수준과 관련이 있음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정답 및 풀이과정: 문제 3

 

정답은 1, 2, 3, 4번 모두입니다.

 

풀이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케인즈의 화폐수요 이론에 따르면, 화폐는 단순히 거래를 위해서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다양한 경제적 동기에 의해 수요됩니다. 이 이론은 거래적 동기, 예비적 동기, 그리고 투기적 동기로 화폐수요를 구분합니다.

 

 

케인즈 화폐수요 동기 3가지
케인즈 화폐수요 동기 3가지

 

 

 

1 . 대공황 이후 사람들이 수익성 자산 대신 현금을 선호한 현상은 투기적 동기에 기반한 화폐수요를 반영합니다. 경제적 불확실성이나 예상치 못한 시장의 변동성은 투자 대신 화폐를 보유하도록 동기를 부여합니다.

 

2. 유동성 함정은 이자율이 낮아도 사람들이 화폐를 더 차입하거나 소비하지 않고 보유하는 현상을 나타냅니다. 이는 화폐수요의 이자율 탄력성이 무한대에 도달하는 것을 의미하며, 대공황 기간 중 중앙은행의 이자율 인하가 화폐수요를 증가시키지 못했던 상황이 이를 예시합니다.

 

3. 전후 일본의 경제 성장으로 인한 개인의 예비적 화폐수요 증가 사례는 소득이 높아짐에 따라 예비적 동기에 의한 화폐수요가 증가한다는 케인즈의 주장을 지지합니다. 소득이 증가함에 따라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에 대비하려는 경향이 강해지고, 이는 예비적 화폐수요의 증가로 이어집니다.

 

4. 산업 혁명 기간 중 영국에서의 소득 증가와 관련된 화폐수요의 증가는 거래적 동기에 따른 화폐수요가 소득과 관련 있다는 케인즈의 이론을 뒷받침합니다. 소득 증가는 더 많은 거래를 가능하게 하며, 이는 자연스럽게 화폐수요의 증가로 연결됩니다.

 

 

여러분과 함께 케인즈의 화폐수요 이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이 이론을 통해 재테크를 위한 경제의 흐름을 파악하고, 그로 인해 여러분 각자의 투자 전략에 도움이 되는 통찰력을 얻으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본 포스팅은 개인적인 학습과 해석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저작권을 가지고 있으며, 무단으로 복제하거나 전재하는 행위는 삼가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