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1 경제학 공부

금융정책의 전달경로(금리, 자산, 환율, 신용)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3. 12. 8.
300x250

금융정책 전달경로
금융정책 전달경로

 

 

안녕하세요, 여러분. 창 밖으로 새벽 아침의 평화로운 모습을 바라보며, 저는 경제적 자유를 향한 여정에 여러분과 함께 하고자 이 자리에 타이핑을 하고 있습니다. 경제 지식을 전파하는 이 소중한 시간을 통해 오늘은 금융정책의 전달 경로에 대해 함께 알아보고자 합니다. 재테크를 진행하시는 분들께 금융정책에 대한 이해는 매우 중요합니다.

 

금융정책이 경제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그 전달 경로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알아두시면, 보다 현명한 재테크 전략을 세우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금융정책의 전달 경로를 하나씩 세심하게 살펴보면서, 여러분의 경제적 인사이트를 한층 더 넓혀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융정책의 전달 경로

 

 

금융 정책의 전달 경로와 수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금융정책 전달경로는 영어로 "Monetary Policy Transmission Mechanism"이라고 불립니다. 이 용어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담고 있어요. 중앙은행이 금융 정책을 실시할 때, 그 정책이 어떠한 경로를 따라 우리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설명하는 것이죠.

 

예를 들어, 중앙은행이 금리를 조정하면, 이는 은행 대출의 이자율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자율 변화는 기업과 가계의 대출 및 저축 결정에 영향을 주죠.

 

결국, 이러한 연쇄 반응은 경제 전반에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이처럼 금융 정책의 전달 경로는 중앙은행의 정책 결정이 어떻게 경제에 실제적인 영향을 발휘하는지를 보여주는 메커니즘입니다.

 

금융정책 전달 경로 첫번째: 금리 경로

 

금융 정책의 첫 번째 전달 경로인 금리 경로에 대해 이야기해 볼게요. 중앙은행이 확대적인 금융 정책을 실시하면 통화 공급이 늘어나게 되고, 이로 인해 이자율이 하락합니다.

 

이자율이 하락하면 기업들은 더 낮은 비용으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기 때문에, 투자가 증가하게 됩니다. 이는 상당히 직관적인 관계죠.

 

하지만 더 깊이 들어가 보면, 이자율 하락은 민간의 소비 증가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이자율이 낮아지면, 현재 소비의 기회비용도 낮아지는 것이기 때문이죠.

 

즉, 소비하기에 더 유리한 환경이 조성되는 것입니다. 이는 현재 소비가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그 반대로 저축은 감소하게 됩니다.

 

이러한 메커니즘을 통해 확대적인 금융 정책의 효과가 경제에 전달되는 것입니다. 이 금리 경로는 중앙은행의 통화정책이 실물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대표적인 방식으로, 케인즈학파가 중요하게 생각한 경로이기도 합니다.

 

금융정책 전달 경로: 첫 번째 금리 경로
금융정책 전달 경로: 첫 번째 금리 경로

 

 

그런데 여기서 흥미로운 점은, 케인즈학파가 투자에 대한 이자율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했다는 것입니다. 케인즈학파는 이자율 변화가 투자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다고 보았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금리 경로가 중요하다고 강조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는 케인즈학파가 금융 정책의 효과를 전반적으로 낮게 평가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재정 정책의 효과를 더 높게 보았고, 금융 정책은 상대적으로 약하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나 금융 정책이 어느 정도의 효과를 가진다면, 그것은 주로 금리 경로를 통해서라고 생각했던 것이죠. 케인즈학파는 투자에 대한 이자율의 영향을 인정했지만, 그 정도가 크지 않다고 보았습니다.

 

이것은 투자 결정식 I = I_0 - br에서 'b' 값이 작다고 보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이자율이 변화해도 투자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는 견해였죠.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케인즈학파는 금융 정책이 재정 정책에 비해 약하다고 보았지만, 그중에서도 금리 경로가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한 것입니다.

 

이를 통해, 케인즈학파가 금융 정책의 효과를 전면적으로 강조한 것이 아니라, 그 효과가 상대적으로 약한 가운데서도 금리 경로를 중시한 것임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금융정책 전달 경로 두 번째: 자산 가격 경로

 

금융 정책의 전달 경로 중 두 번째인 '자산 가격 경로'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이 경로는 통화 공급의 증가가 이자율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이 깊습니다. 통화 공급이 증가하면 이자율이 하락합니다. 이자율이 하락하면, 자산 가격, 즉 주식이나 부동산 같은 자산들의 가격이 상승하는 경향이 있죠.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효과를 '피구 효과' 또는 '자산 효과'라고 합니다. 이자율이 하락하면 사람들은 돈을 예금에 묶어두기보다는 주식이나 부동산 시장에 투자하는 경향이 강해집니다.

 

이로 인해 주식과 부동산의 가치가 상승하게 되죠. 이렇게 자산 가치가 상승하면, 경제 주체들이 보유한 자산의 가치가 늘어나게 됩니다.

 

자산 가치의 상승은 소비와 투자를 촉진하는 원동력이 됩니다. 이것이 바로 '피구 효과' 또는 '자산 효과'라고 불리는 현상입니다.

 

금융정책 전달 경로: 두 번째 자산 가격 경로

 

 

더 나아가, 주식 가격의 상승은 '토빈의 q' 이론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이 이론에 따르면, 주식의 매매 가격이 분자에, 그리고 대체 비용이 분모에 오게 되는데요.

 

주식 가격이 상승하면, 기업의 매매가가 증가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토빈의 q' 값이 1보다 커지게 되고, 기업들은 투자를 늘리게 됩니다.

 

정리하자면, 자산 가격 경로는 통화 공급의 증가로 인해 이자율이 하락하고, 이로 인해 자산 가치가 상승하게 되며, 이것이 민간의 소비 및 투자 증가로 이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것은 금융 정책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금융정책 전달 경로 세 번째: 환율

 

금융 정책의 전달 경로 중 세 번째인 '환율 경로'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환율 경로는 통화 공급의 증가가 이자율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통화 공급이 증가하면, 보통 이자율은 하락하게 됩니다. 이자율이 하락하면, 자본의 유출이 발생하곤 합니다.

 

예를 들어, 이번에는 한국의 이자율이 4%, 미국의 이자율이 3%라고 가정해 봅시다. 일반적으로, 국제 투자 자본은 더 높은 수익률을 제공하는 한국에 투자할 것입니다.

 

하지만 만약 한국에서 확대적인 금융 정책을 통해 통화 공급을 늘려 이자율이 2%로 떨어진다면 어떨까요? 이자율이 2%로 하락하면, 한국에 투자한 자본은 더 높은 이자율을 제공하는 다른 나라로 이동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를 '자본의 유출'이라고 합니다.

 

자본이 해외로 빠져나가면, 사람들은 원화를 달러로 바꾸려고 할 것입니다. 이로 인해 국내에서 달러의 수요가 증가하고, 달러의 가치가 상승하게 됩니다. 달러의 가치가 상승하면, 환율 역시 상승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이전에 환율이 1,200원이었다면, 달러의 가치 상승으로 인해 환율이 1,800원으로 상승할 수 있습니다. 환율이 상승하면, 수출이 더 유리해집니다. 1달러짜리 물건을 팔 때, 이전에는 1,200원을 벌었지만, 환율 상승으로 인해 이제는 1,800원을 벌게 되는 것이죠.

 

이렇게 환율이 상승하면, 순수출이 증가하고, 결과적으로 국민소득이 증가합니다.

 

금융정책 전달 경로: 세 번째 환율 경로

 

 

반대로, 해외 여행을 가려면 환율이 낮을 때가 더 유리합니다. 외국에서 돈을 쓰기에 좋은 조건이기 때문이죠. 반대로, 외국과의 거래로 돈을 벌 때는 환율이 높을 때가 더 유리합니다. 이처럼 통화 공급 증가가 이자율을 하락시키고, 이것이 환율 상승으로 이어져 수출과 국민소득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환율 경로의 기본 메커니즘입니다.

 

금융정책 전달 경로 네 번째: 신용 경로

 

융정책의 전달 경로 중 네 번째인 '신용 경로'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신용 경로를 이해하시려면, 먼저 '신용'이라는 단어를 '대출'과 동의어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중앙은행이 통화 공급을 늘린다고 생각해 보세요. 이것은 시중에 통화량이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 시중에 유동성이 풍부해지고 돈이 많아진다는 것이죠.

 

돈이 흔해지면 은행들의 대출 여력도 증가합니다. 은행들이 대출할 수 있는 능력이 늘어나면, 당연히 대출도 증가하게 됩니다.

 

대출이 증가하면 민간에서는 이 돈을 어디에 사용할까요? 주로 민간 소비나 투자에 사용하게 됩니다. 그래서 통화 공급이 증가하면 은행들의 대출 여력이 늘어나고, 이로 인해 대출이 실제로 증가하게 되며, 이것이 다시 민간 소비나 투자 증가로 이어지게 되죠. 결국 국민 소득이 증가하는 것입니다.

 

신용 경로의 특징은, 앞서 언급한 금리, 자산, 환율 경로와는 다르게 이자율의 변화에 의존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이자율이 불변인 상황에서도 돈의 양이 증가함으로써 대출이 늘어나고, 이로 인해 수요가 증가하는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앞서 언급한 세 경로와는 다른 중요한 차이점입니다.

 

금리, 자산, 환율 경로는 모두 이자율 하락을 통해 통화정책의 효과가 발생하는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지만, 신용 경로는 이자율 변화와 무관하게 돈의 양 자체가 증가함으로써 발생하는 효과를 갖습니다.

 

 

금융정책 전달 경로: 네 번째 신용 경로

 

 

이렇게 총 네 가지 경로를 통해 중앙은행의 통화정책이 우리나라 경제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입니다. 이해하시는 데 도움이 되셨나요? 이러한 각각의 경로를 통해 금융정책의 복잡한 메커니즘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금융정책의 전달 경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우리는 금리, 자산, 환율, 그리고 신용이라는 네 가지 주요 경로를 살펴봤습니다. 이러한 지식은 성공적인 재테크를 위한 경제 인사이트를 얻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러분의 경제적 성공과 통찰력 향상에 이 정보가 유용하게 사용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이 포스팅은 개인적인 학습과 주관적인 해석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본 내용의 불법 복제나 펌은 금지되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