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1 경제학 공부

금융정책, 중간관리목표제 선택의 문제(케인즈학파, 통화주의학파 논쟁)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3. 12. 10.
300x250

중간목표관리제 선택의 문제
중간목표관리제 선택의 문제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카페에서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즐기며 경제적 자유를 향해 한 걸음씩 나아가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금융정책 운용 시스템 중 하나인 '중간관리목표제 선택의 문제'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이 주제를 이해하시면 여러분의 성공적인 재테크에 도움이 될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해요.

 

그럼, 중간관리목표제란 무엇일까요? 이는 중앙은행이 금융정책을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해 설정하는 목표입니다. 이 목표는 통화량, 금리, 환율 등 다양한 형태로 설정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중앙은행이 인플레이션을 조절하기 위해 특정 금리를 목표로 삼을 수도 있죠. 이러한 중간관리목표를 통해, 중앙은행은 경제 상황에 맞춰 금융정책을 더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 개념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그림을 참고해 주세요. 이 그림은 중간관리목표제의 개념과 주요 정책수단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줄 거예요.

 

 

 

 

 

중간관리목표제 선택의 문제란

 

 

중간목표선택에 대한 문제는 매우 중요합니다. 중간목표관리제에서는 중간목표로 통화량이나 이자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나라는 이 두 가지 중 어느 하나를 중간 목표로 설정합니다. 어떤 나라들은 통화량을 중간 목표로 삼고, 다른 나라들은 이자율을 중간 목표로 설정합니다.

 

이 두 선택 사이에는 논쟁이 존재합니다. 이 논쟁의 근원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경제 모델에서, 가로축은 M/P(화폐공급 대 가격수준)를 나타내고, 세로축은 이자율(r)을 나타냅니다. L0(Y,r)은 화폐 수요곡선을, 수직인 공급곡선은 통화 공급을 나타냅니다.

 

이 두 곡선이 만나는 지점에서의 이자율은 r0입니다.

 

중간목표 선택의 문제
중간목표 선택의 문제

 

 

가정해보죠. 화폐 수요가 L0에서 L1로 증가한다면, 이자율은 r0에서 r1로 상승합니다. 이 경우, 중앙은행이 이자율 r0를 유지하고자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통화 공급을 M0에서 M1으로 늘려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원래의 이자율 r0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이자율이 r1로 상승하더라도 통화량을 M0로 유지하고자 한다면, 이자율의 상승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즉, 이자율과 통화량은 상호 배타적인 관계에 있습니다.

 

이자율을 일정 수준으로 유지하려면 통화량의 변동을 받아들여야 하고, 반대로 통화량을 일정하게 유지하려면 이자율의 변동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중앙은행은 중간목표로 이자율을 선택할 것인가, 아니면 통화량을 선택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합니다. 이 선택은 그 나라의 경제 상황과 정책 목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자율과 통화량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이 중간목표선택의 핵심 문제인 것입니다.

 

 

중간관리목표제 선택 학파별 논쟁

 

통화주의 학파

 

통화주의학파는 통화량에 중점을 둡니다. 그들의 관점에서 통화량은 중간목표로서 매우 중요합니다.

 

통화주의학파는 이자율의 본질적인 불안정성을 지적합니다. 그들은 이자율이 불안정하므로, 이자율을 일정하게 유지하려는 정책은 통화량의 불안정성을 초래한다고 주장합니다.

 

교환방정식인 MV = PY를 보면, 이 관점이 더 분명해집니다. 여기서 M은 통화량, V는 속도, P는 물가, Y는 실질 GDP를 나타냅니다. 통화주의학파는 단기적으로 V(화폐의 속도)와 Y(실질 GDP)가 고정되어 있다고 가정합니다.

 

이러한 상태에서 통화량 M이 증가하면, 물가 P도 직접적으로 상승한다고 봅니다. 즉, 통화량 증가는 물가 상승으로 직결된다는 것이죠.

 

통화주의학파는 이자율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통화량의 변동을 허용하는 것은 결국 물가의 불안정성을 초래한다고 봅니다. 그들의 관점에서 물가의 안정성은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이자율을 포기하고 통화량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간 목표로 적합하다고 주장합니다.

 

결론적으로, 통화주의학파는 이자율을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발생하는 통화량의 변동이 물가 안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봅니다. 그러므로 그들은 통화량의 안정을 우선시하며, 이를 중간 목표로 설정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케인즈 학파

 

케인즈학파는 이자율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들은 이자율 변동이 민간 기업의 투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봅니다.

 

예를 들어, 이자율이 낮아지면 기업들이 대출을 받아 투자를 늘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대로 이자율이 높아지면 기업의 투자 의욕이 줄어들 수 있죠.

 

케인즈학파는 이자율의 불안정성이 민간 투자의 불안정성으로 이어진다고 주장합니다. 이자율이 불안정하면 기업의 투자 결정도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이는 다시 실물경제와 국민소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케인즈학파는 통화량보다는 이자율을 더 중시해야 한다고 봅니다.

 

그래서 중간목표로 이자율을 선정해야 한다는 입장을 취합니다. 이렇게 보면, 통화주의학파와 케인즈학파 각각은 나름의 타당한 이유를 가지고 있습니다.

 

통화주의학파는 통화량의 안정이 물가 안정에 중요하다고 보고, 케인즈학파는 이자율의 안정이 경제 전반의 안정에 필요하다고 봅니다.

 

각 학파의 이론은 경제 정책 결정에 있어서 서로 다른 접근 방식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이론들은 각각의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경제 상황에 따라 적절한 정책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중간목표관리제의 선택 문제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특히, 통화량과 이자율이라는 두 중요한 요소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습니다. 이 논의를 통해, 통화주의학파와 케인즈학파 사이의 학파별 논쟁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금융정책에 대한 이해는 여러분이 재테크를 하는 데 있어 중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은 제 개인적인 학습과 견해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이 내용이 여러분의 성공적인 재테크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이 글의 내용은 저작권이 있으므로 무단 복제나 펌은 금지되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