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1 경제학 공부

금융정책, 물가안정목표제란(feat 도입배경)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3. 12. 11.
300x250

물가안정목표제란
물가안정목표제란

 

 

안녕하세요, 여러분. 아메리카노를 마시며 경제적 자유를 향해 열심히 타이핑 중인 경제 지식 전파자입니다. 오늘은 금융정책의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인 물가안정목표제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 정책은 경제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그리고 왜 도입되었는지에 대한 흥미로운 내용을 다룰 예정입니다.

 

이 지식이 여러분의 재테크에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기를 바랍니다.

 

 

물가안정목표제 도입배경

 

 

물가안정목표제의 도입 배경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이 정책은 영어로 "Inflation Targeting"이라고 불립니다.

 

1970년대 전까지, 대부분의 국가들은 이자율을 중심 지표로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1970년대 이후부터 통화주의 학파의 이론이 국제적인 지지를 얻기 시작했습니다.

 

이전까지는 케인즈 학파의 이론이 우세했습니다. 그러나 케인즈 학파의 이론들이 현실 설명력을 상실하면서, 통화주의 학파의 이론이 득세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오일 쇼크와 스테그플레이션 현상이 발생하면서 더욱 가속화되었습니다. 스테그플레이션은 물가 상승과 국민소득 감소가 동시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케인즈학파는 이러한 상황에 대해 적절한 설명을 제공하지 못했습니다. 이 때문에 물가를 안정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커졌습니다. 통화량을 중간 목표로 설정하여 통화량을 조절함으로써 물가 안정을 꾀하려는 시도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후 금융 혁신이 발생하면서 상황이 변했습니다. 금융 혁신으로 인해 다양한 금융 상품이 등장했고, 중앙은행이 통화량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어려워졌습니다.

 

통화량의 정확한 범위를 파악하고 조절하는 것이 점점 더 복잡해졌습니다. 결국, 거시경제 목표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에 대한 재고찰이 이루어졌습니다.

 

물가 안정이 가장 중요하다는 결론에 도달하면서, 다른 모든 목표를 포기하고 물가 안정만을 목표로 하는 물가안정목표제가 도입되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처음에는 이자율 중심 지표였던 것이 오일 쇼크 이후 케인즈 학파의 이론이 무너지고 통화주의 학파가 득세하면서 통화량 중심으로 바뀌었습니다.

 

하지만 금융 혁신으로 인해 통화량의 관리가 어려워지자, 중앙은행들은 물가 안정이라는 하나의 명확한 목표를 선택하여 물가안정목표제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물가안정목표제란

 

 

물가 안정 목표제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이 정책은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 금융혁신과 금융 자율화가 급속도로 진행되면서 중요해졌습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금융시장의 불안정성이 커졌고, 통화량과 실물 경제 부문 간의 관계도 안정적이지 않게 되었습니다.

 

과거와 달리 통화 공급을 늘리거나 줄임에 따라 물가가 일정하게 반응하지 않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이는 통화량과 물가 간의 관계가 약해졌음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해열제와 체온의 관계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해열제를 먹으면 체온이 떨어지는 관계가 매우 안정적이었습니다. 해열제 2ml를 먹으면 체온이 1도 떨어지는 식이었죠.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해열제를 먹어도 체온이 내려가지 않는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반대로 해열제를 먹지 않아도 체온이 떨어지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해열제와 체온 간의 관계가 약해진 것과 같이, 통화량과 물가 간의 관계도 약해졌습니다.

 

결국, 통화량을 중간목표로 설정하는 것만으로는 경제를 효과적으로 운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통화량 타겟팅을 포기하고 물가 안정만을 목표로 하는 물가 안정 목표제가 도입되었습니다.

 

이 제도에서는 목표 물가 상승률을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목표 물가 상승률이 3%라면, 이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 수단을 활용합니다.

 

중앙은행은 통화량, 금리, 환율 등 다양한 정보와 정책 수단을 활용해 실제 물가 상승률이 목표에 근접하도록 합니다. 이 제도의 가장 큰 장점은 중앙은행이 한 가지 명확한 목표인 물가 안정을 위해 모든 정책 수단을 사용한다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국민들은 중앙은행이 목표 물가 상승률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는 신뢰를 갖게 됩니다. 경제 주체들이 중앙은행의 목표를 신뢰하면 그 목표는 더 쉽게 달성됩니다.

 

반대로 중앙은행의 목표에 대한 불신이 있으면 경제 주체들은 예측하기 어려운 행동을 할 수 있고, 이는 중앙은행이 목표를 달성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중앙은행이 올해 물가 상승률을 3%로 목표로 한다고 발표하고, 민간 경제 주체들이 이를 신뢰한다면, 그들의 경제 활동도 이 목표에 맞춰질 것입니다.

 

그 결과 실제 물가 상승률도 3%에 근접하게 됩니다. 이러한 신뢰는 중앙은행이 아무런 정책도 하지 않더라도 실제 물가 상승률이 목표치에 도달할 수 있게 만듭니다.

 

따라서 중앙은행의 정책에 대한 경제 주체들의 믿음은 매우 중요합니다. 물가 안정 목표제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이러한 물가 안정에 대한 강한 신뢰를 형성하는 데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금융정책의 한 형태인 물가안정목표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이 정책이 무엇인지, 그리고 왜 도입되었는지에 대한 설명을 드렸죠.

 

이 정책에 대한 이해는 경제주체들이 재테크를 하는 데 중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경제 활동과 중앙은행의 정책 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이 글은 제 개인적인 학습과 견해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이 내용이 여러분의 경제적 이해와 재테크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