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1 경제학 공부

총공급곡선의 기울기와 이동(SAS곡선, LAS곡선 이동)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3. 12. 21.
300x250

총공급곡선의 기울기와 이동
총공급곡선의 기울기와 이동

 

 

안녕하세요, 여러분. 따스한 햇살 아래에서 여러분과 함께할 수 있어 기쁩니다. 제가 여러분에게 경제 지식을 전달하는 '경제 지식 전파 소'로서 오늘도 경제적 자유를 향한 여정에 동참하며, 열정적으로 타이핑하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총공급곡선의 기울기와 그 변화에 대해 함께 살펴볼 예정입니다. 총공급에 대한 깊은 이해가 여러분의 재테크 성공에 중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총공급곡선의 기울기와 이동

 

총공급곡선의 기울기과 이동을 본격적으로 알아보기 전에 총공급곡선이란 무엇인지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총공급곡선이란

 

총공급(AS, Aggregate Supply) 곡선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이 곡선은 경제학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 중 하나로, 특정 시점에서 국가 경제가 생산할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의 총량을 가격 수준에 따라 나타냅니다.

 

이 곡선을 통해 국가 경제의 전반적인 생산능력과 그 변화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제 총공급곡선의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단기 총공급곡선(SRAS)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단기적인 관점에서 보면, 이 곡선은 우상향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예를 들어, 소비자들이 더 많은 제품을 원할 때 가격이 상승하면 기업들은 더 많은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하려고 합니다.

 

이는 가격 수준이 상승할수록 기업들이 더 많은 양을 생산하려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단기적으로는 생산요소(예를 들어, 노동과 자본)의 가용성이 고정되어 있어, 생산량 변화의 주된 요인은 가격 수준의 변화가 됩니다.

 

장기 총공급곡선(LRAS)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이 곡선은 수직선의 형태를 취합니다. 장기적으로 볼 때, 가격 수준의 변화는 국가 경제의 생산능력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이는 국가의 생산 잠재력이 자원의 양, 기술 수준, 생산성 등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첨단 기술의 도입으로 생산성이 향상되면, 국가의 생산 잠재력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총공급곡선의 기울기

 

총공급(AS, Aggregate Supply) 곡선을 그래프로 살펴볼 때, 이를 경제학의 다양한 학파에 따라 다르게 해석할 수 있습니다.

 

각 학파별로 AS 곡선이 어떻게 표현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총공급곡선의 기울기 - 학파별 특징
총공급곡선의 기울기 - 학파별 특징

 

 

먼저 케인즈 단순 모형에서는 AS 곡선이 수평선으로 나타납니다. 이는 경제가 불황기에 있을 때, 즉 수요가 부족하여 생산능력이 충분히 활용되지 않는 상황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경제가 심각한 경기 침체기에 있다면, 수요의 증가가 즉각적으로 생산량의 증가로 이어지며 가격 수준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면, 고전학파에서는 AS 곡선이 수직선으로 나타납니다. 이는 경제가 장기적으로 볼 때, 생산능력이 일정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기술 수준이나 자원의 양이 일정하다면, 가격 수준의 변화와 상관없이 생산량은 일정하게 유지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케인즈학파와 통화주의 학파는 단기적 관점에서 AS 곡선이 우상향하는 형태를 보입니다. 이 곡선은 단기적으로 가격 수준이 상승함에 따라 기업들이 더 많은 생산을 하려는 경향을 나타냅니다.

 

케인즈학파의 AS 곡선은 상대적으로 완만한 기울기를 가지는데, 이는 경제가 부분적으로 유휴 상태에 있을 때를 나타냅니다. 통화주의학파의 AS 곡선은 좀 더 급경사를 이루는데, 이는 생산요소의 활용도가 높을 때를 의미합니다. 종합적으로, 각 학파에 따라 AS 곡선의 모양과 기울기가 다릅니다.

 

이는 각 학파가 경제 상황과 생산능력에 대해 가지는 관점의 차이를 반영합니다. 이러한 이해를 통해 경제 상황에 따른 적절한 경제 정책을 수립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총공급곡선 이동 요인

 

총공급(AS, Aggregate Supply) 곡선의 이동 요인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특히, 장기적 관점에서 총공급 증가에 기여하는 주요 요인들을 살펴볼 것입니다.

 

장기적으로 총공급이 증가하려면, 기본적으로 생산능력이 향상되어야 합니다. 생산능력은 주로 생산요소인 노동(L)과 자본(K), 그리고 기술 수준의 변화에 의해 결정됩니다.

 

장기총공급곡선의 이동 요인
장기총공급곡선의 이동 요인

 

 

첫 번째 요인으로, 생산 기술의 진보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첨단 기술이 도입되면 생산 과정이 효율적으로 변화하며, 동일한 양의 자본과 노동으로 더 많은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할 수 있게 됩니다.

 

두 번째 요인은 노동 투입량의 증가입니다. 인구 증가나 노동시장 참여율의 상승 같은 요인들이 노동 투입량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노동 인력이 증가하면, 생산 가능한 상품과 서비스의 양도 늘어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자본 투입량의 증가가 있습니다. 이는 투자를 통한 기계, 건물, 인프라 등의 자본재 증가를 의미합니다. 기업들이 새로운 공장을 지으며 생산능력이 확장되는 것이 좋은 예입니다.

 

따라서 자본량(K)의 증가, 노동자 수(L)의 증가, 기술 수준의 향상은 모두 생산량을 증가시키며 잠재 GDP를 높이는 요인입니다. 이러한 요인들이 있을 때, 장기 AS 곡선은 우측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것을 그래프로 나타내면, 장기 AS 곡선의 우측 이동을 통해 산출량의 증가를 볼 수 있습니다. 모든 경제학파가 동의하는 바와 같이, 장기 AS 곡선은 수직선입니다. 이는 장기적으로 생산량이 자연 산출량(Y1에서 Y2로)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총공급곡선의 이동 요인
총공급곡선의 이동 요인

 

 

마지막으로, 이러한 요인들 F(L,K)는 장기 AS 곡선뿐만 아니라 단기 AS 곡선의 우측 이동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기술의 진보는 단기적으로도 생산량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렇게 경제의 생산능력이 증가하는 요인들을 이해하는 것은 경제 상황을 분석하고 예측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주의점: 단기총공급곡선 이동시키는 요인이 장기총공급곡선을 꼭 이동시키는 것을 아닙니다.

 

총공급(AS, Aggregate Supply) 곡선과 관련된 중요한 주의사항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특히, 장기와 단기 AS 곡선을 이동시키는 요인들에 대해 집중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장기 총공급 곡선을 이동시키는 요인은 단기 AS 곡선도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기 총공급 곡선을 이동시키는 특정 요인들이 장기 총공급 곡선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주의 깊게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단기 AS 곡선을 이동시키는 요인 중 하나는 예상 물가의 상승 또는 하락입니다. 물가의 예상 변화는 단기적으로 생산자들의 생산 결정에 영향을 미칩니다.

 

예상 물가가 하락하면, 예를 들어 노동 공급자들은 자신들의 실질 임금이 상승할 것으로 기대하고 노동 공급을 늘릴 수 있습니다. 이는 단기적으로 노동 공급 곡선의 우측 이동을 가져오며, 단기 산출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다른 예로, 원자재 가격의 변화나 임금의 변화도 단기 AS 곡선에 영향을 미칩니다.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면 생산 비용이 증가하여 단기적으로 산출량이 감소할 수 있고, 반대로 가격이 하락하면 산출량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임금의 변화도 비슷한 방식으로 단기 AS 곡선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나 이러한 가격 관련 변수들의 변화는 장기 산출량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장기적으로는 생산능력이나 기술 수준, 자본 및 노동 투입량과 같은 요인들이 산출량을 결정합니다.

 

따라서 단기적인 물가 변화는 장기적인 생산 잠재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 노동 공급자들은 물가 상승을 인식하고, 노동 공급이 원래의 위치로 돌아오게 됩니다. 이는 결국 원래의 노동 고용량과 산출량을 회복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장기총공급곡선에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 - 가격변수의 변화
장기총공급곡선에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 - 가격변수의 변화

 

 

 

이러한 이해를 바탕으로, 가격 변화가 단기적인 산출량에는 영향을 미치지만, 장기적인 산출량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점을 직관적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구분은 경제 분석을 할 때 매우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총공급(AS, Aggregate Supply) 곡선의 기울기와 이동에 대해 함께 살펴보았습니다. 우리는 단기와 장기 AS 곡선을 구분하여, 각각의 특징과 그들 사이의 연관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지식이 여러분의 재테크에 유용한 인사이트를 제공하였기를 바라며, 여러분의 경제적 성공을 위한 길잡이가 되었으면 합니다.

 

이 포스팅은 제 개인적인 학습과 견해에 기반하여 작성되었습니다. 제가 공유한 내용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다면 기쁘겠습니다. 다만, 본 포스팅의 내용은 저의 주관적인 견해에 기반한 것이며, 저작권 보호를 위해 불법 복제 및 펌을 금지함을 알려드립니다. 여러분의 이해와 협조에 감사드립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