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2 경제 상식/실업

실업의 유형(자발적 실업, 비자발적 실업, 마찰적 실업, 탐색적 실업)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4. 1. 4.
300x250

실업의 유형
실업의 유형

 

 

안녕하세요, 여러분. 현재 이 순간을 즐기며 매일 건강해지고 있는 경제 지식 전파소입니다. 오늘은 실업의 다양한 유형에 대해 깊이 있게 탐구해보려고 합니다.

 

실업은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이번 시간을 통해 여러분의 경제적 통찰력이 더욱 풍부해지기를 바랍니다. 함께 실업이라는 주제를 깊이 있게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실업의 유형(자발적 실업, 비자발적 실업)

 

실업의 유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실업의 유형
실업의 유형

 

 

실업은 크게 두 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자발적 실업'이며, 두 번째는 '비자발적 실업'입니다.

 

자발적 실업은 개인이 현재의 조건에서 일하기를 원하지 않아 발생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즉, 개인이 스스로 일하지 않기로 선택한 상태가 자발적 실업입니다.

 

반면에, 비자발적 실업은 일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적절한 일자리를 찾지 못해 발생하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자발적 실업은 개인의 선택에 따른 것이므로, 일반적으로 사회적 문제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비자발적 실업은 일자리를 찾고자 하지만 찾지 못해 발생하는 상태이므로, 이로 인한 고통이 크고 사회적 문제로 인식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실업 문제에 대해 논의할 때 주로 비자발적 실업의 규모에 초점을 맞추게 됩니다. 비자발적 실업은 실업에 따른 사회적 고통이 수반되기 때문에, 정부의 경제 정책은 이러한 유형의 실업을 줄이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자발적 실업이란(feat 마찰적 실업, 탐색적 실업)

 

자발적 실업, 영어로 'Voluntary Unemployment'라고 불리는 이 현상은, 일을 할 의사와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임금 조건에 만족하지 않아 일하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집에서 휴식을 취하고 있는 상황을 상상해 보겠습니다. 중소기업의 대표가 그에게 접근하여 월급 500만 원을 제안하며 회사에서 일할 의향이 있는지 물어봅니다. 하지만 이 사람은 자신이 월급 600만 원 이하로는 일하지 않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사람은 월급 500만 원을 받고 일할 기회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원하는 조건이 충족되지 않아 계속해서 실업 상태에 머무릅니다. 이러한 경우를 자발적 실업이라고 부릅니다.

 

자발적 실업은 개인이 현재의 임금 수준에서 일하고 싶지 않다는 의사를 표명하는 것입니다. 모든 경제 사회에서 자발적 실업을 완전히 없앨 수는 없습니다.

 

이러한 자발적 실업은 마찰적 또는 탐색적 실업으로도 불립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A회사에서 5월 20일까지 근무하고 6월 1일부터 B회사에 출근하기로 한 상황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이 사람은 A회사에서 퇴사한 후 약 10일간 쉬고 난 뒤 B회사에 출근합니다. 이 기간 동안의 실업 상태를 마찰적 실업이라고 합니다.

 

또 다른 예로, 어떤 사람이 A회사에서 근무하다가 회사가 마음에 들지 않아 다른 회사로 이직을 결심합니다. A회사를 그만두고 다른 회사를 찾는 동안 발생하는 일시적인 실업 상태를 탐색적 실업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실업은 직업과 노동자 간의 매칭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이므로, 마찰적 실업과 탐색적 실업을 묶어서 같이 언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노동자 각자가 가지고 있는 지식과 기술이 다양하고, 기업들이 찾는 인재 역시 다양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서로 조건에 맞는 매칭이 이루어지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결

 

국, 아무리 일자리가 많은 사회라도 구직자와 구인자 간의 매칭에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마찰적 실업을 완전히 없앨 수는 없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실업은 직업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줄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직업 정보를 제공하는 포털 사이트들이 활성화되면 실업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비자발적 실업이란

 

비자발적 실업, 즉 'Involuntary Unemployment'은 일할 의사와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임금 수준에서 일자리를 구하지 못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첫 번째 유형은 '구조적 실업'입니다.

 

구조적 실업은 경제 구조의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실업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과거에는 번창했던 종이 제조업이 현재 디지털화의 영향으로 쇠퇴하고 있습니다. 이런 변화로 인해 해당 산업에서 실업자가 발생하는 경우가 구조적 실업에 해당합니다.

 

경제 사회에서는 이러한 구조 변화가 불가피하므로, 구조적 실업 역시 어느 정도 불가피하게 발생합니다. 구조적 실업을 줄이기 위해서는, 쇠퇴하는 산업에서 해고된 사람들을 신성장 산업의 인력으로 전환시켜야 합니다.

 

하지만 이는 쉽지 않은 과제입니다. 예를 들어, 종이 제조업에서 일하던 사람들에게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술을 가르쳐 IT 분야로 전환시키는 것은 단기간에 이루어지기 어렵습니다.

 

구조적 실업은 장기간 지속될 수 있는 경향이 있으며, 해결책으로는 직업 훈련이 필요합니다. 쇠퇴하는 산업 분야의 사람들을 새롭게 떠오르는 산업 분야의 기술과 지식으로 전환시키기 위한 직업 훈련을 제공함으로써 실업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유형은 '경기적 실업'입니다.

 

경기적 실업은 경제가 불황일 때 발생하는 실업을 말합니다. 경기가 호황과 불황을 반복하는 과정에서, 불황기에는 실업률이 증가합니다.

 

이러한 경기적 실업을 해결하기 위해 케인즈 학파는 확대적 재정정책을 사용하라고 권장합니다.

 

이는 IS곡선을 우측으로 이동시켜 국민 소득을 증가시키고, 따라서 고용 기회를 늘리는 방법입니다.

 

실업률이 증가하면 국민 소득이 감소하기 때문에, 이러한 정책은 경제 활성화와 고용 증가를 목표로 합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실업의 여러 유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발적인 실업에 해당하는 마찰적 실업과 탐색적 실업, 그리고 비자발적인 실업에 속하는 구조적 실업과 경기적 실업 등 다양한 형태의 실업에 대해 살펴보았죠.

 

이렇게 다양한 실업의 유형을 이해하는 것이 여러분의 경제적 통찰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여러분의 관심과 시간에 감사드립니다.

 

이 포스팅은 개인적인 학습과 견해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내용의 무단 복제나 퍼가기는 금지되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