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1 경제학 공부

소비자이론 - 3 예산선, 소비자균형, 한계효용균등의 법칙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2. 11. 13.
300x250

안녕하세요. 경제 자격증 취득과 알면 도움이 되는 경제 지식을 전파하는 경제 지식 전파 소입니다.

 

오늘은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소비자이론 세 번째 포스팅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소비자이론에 대해 앞서서 2번의 포스팅이 있었고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이번 포스팅을 읽기 전에 읽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소비자이론 - 1 한계효용 극대화, 그래프, 문제

소비자이론 - 2 소비자 선택, 무차별곡선, 한계 대체율 체감의 법칙

 

이번 포스팅에서는 소비자이론에서 예산선 그리고 소비자 균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비자이론: 예산선

 

 

개념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비자가 쓸 수 있는 소득(돈)으로 구입한 재화의 조합을 그림으로 나타낸 것이 예산선입니다.

 

여기서 "쓸 수 있는 소득"이라는 말은 은행에 예금하는 것이 아닌 모두 소비하는 돈을 의미합니다. 왜냐하면 소비자이론은 미시경제학에서 나온 것이고 소비자는 최대의 효용(만족)을 추구하는 존재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돈을 쓰지 않고 저축을 하는 등 가지고 있는 것은 효용이 없다고 보는 것입니다.

 

예산선을 그림으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습니다. 그래프의 면적은 소비자의 구매능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중요 Point는 그래프 면적 안에서 구매할 수 있고 이는 소비자의 구매능력입니다.

 

선 바깥쪽으로는 구매를 하지 못하고 선 안쪽으로는 구매를 할 수 있지만 주어진 돈을 다 쓰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미시경제학에서는 효용이 없다고 봅니다.

 

예산선 그래프

 

 

예산선: 공식, 상대 가격

 

 

예산선을 구하는 공식은 아래와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

 

예산(소득)을 M이라고 하고 X재와 Y재재의 조합으로 나타내면 X재의 가격과 수량을 곱하고 Y재의 가격과 수량의 곱을 더하면 됩니다.

 

또한 이 공식을 Y를 기준으로 정리를 하면 아래와 그림과 같이 정리가 됩니다.

 

중요 Point는 X앞에 있는 - Px/Py가 기울기의 그래프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상대 가격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가격을 가격으로 상대적으로 나누었기 때문입니다.

 

의미하는 것은 X재 1 단위에 대한 Y재의 수량입니다. 가격이 아니라 수량을 의미합니다.

 

예산선 그래프와 공식

 

 

소득과 X재, Y재 가격 변화에 따른 예산선 변화

 

 

소득이 증가하면 예산선은 바깥쪽으로 이동하고, 소득이 감소하면 안쪽으로 평행이동을 합니다.

 

그림으로 나타낸다면 아래와 같습니다.

 

예산선 소득에 따른 평행이동

 

한 가지 재화 X재만 가격이 상승하거나 하락하면 X재 재화의 이동만 있습니다.

 

가격이 상승한다는 것은 희소성 원칙으로 흔하지 않고 귀하다는 것입니다.  즉 그 재화의 수량이 줄어듭니다.

 

마찬가지로 재화 Y재만 가격이 상승하거나 하락하는 경우에는 Y재만 이동을 합니다.

 

X재, Y재 가격이 변하면 바뀌지 않는 재화를 기준으로 회전이동을 합니다.

 

아래 그림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예산선 X가격 상승 및 하락
예산선 Y재 가격 상승 및 하락

 

 

예산선: 소비자 균형

 

 

지난 포스팅에서 언급한 무차별곡선 기억하시나요.

 

무차별곡선이란 두 가지 재화를 소비하여서 똑같은 효용(만족)을 얻을 수 있는 점을 차별 없이 연결한 선이라고 하였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무차별곡선과 예산선이 접하는 접점에서 최대의 효용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르게 표현을 하자면 주어진 예산하에 무차별곡선의 한계 대체율과 예산선의 상대 가격이 일치하는 접점에서 최대의 효용을 느낄 수 있습니다.

 

* 한계 대체율: X재 소비량을 1 단위 증가시키기 위해서 감소시켜야 하는 Y재의 수량을 의미합니다.

 

무차별곡선의 한계 대체율 MRSxy는 예산선의 접선의 기울기 Px/Py와 같습니다.

 

여러분이 생각하시고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은 "한계 대체율"은 소비자가 느끼는 주관적인 효용인 Y재의 수량을 나타낸 것입니다.

 

그리고 "예산선의 기울기인 상대 가격은" 시장에서 판매되는 객관적인 Y재의 수량을 의미합니다.

 

MRSxy = Px/Py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정리를 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균형 의미

 

그래프와 같이 접점에서 주어진 소득 하에 최대의 효용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는 주어진 소득 하에 편중된 소비보다는 골고루 소비할 때 효용이 극대화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효용 극대화 그래프

그렇다면 무차별곡선과 예산선이 하나의 접점이 아닌 2개의 점에서 만날 때는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MRSxy = MUx/MUy = Px/Py라고 하였습니다.

 

이 식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MUx/Px = MUy/Py입니다.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MUx/Px: X재 1원당 효용,MUy/Py: Y재 1원당 효용

 

 

효용 극대화 공식

 

 

아래와 같이 두 개의 접점에서 만난다고 가정을 하고 기울기의 관계로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A점에서는 무차별곡선의 기울기 > 예산선의 기울기입니다. 이것은 분자가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분자는 X재 재화입니다. 크다는 것은 흔하지 않고 귀하다는 것입니다. 귀하다는 것은 수량이 적다는 것입니다.

 

B점에서는 무차별곡선의 기울기 < 예산선의 기울기입니다. 이것은 분모가 크다는 것이고 분모는 Y재 재화입니다. 이는 곧 Y재의 수량이 적다는 것입니다.

 

 

 

 

소비자균형 - 무차별곡선과 예산선의 기울기 관계

 

 

 

이번에는 한계효용 균등의 법칙으로 설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계효용 균등의 법칙에서는 MUx/Px > MUy/Py일 경우 X재의 효용이 더 크기 때문에 X재를 더 소비해야 합니다.

 

MUx/Px < MUy/Py일 경우 Y재의 효용이 더 크기 때문에 Y재를 더 소비해야 합니다. (분수에서 크다는 것은 분자에 있는 값이 크다는 것입니다)

 

즉 효용이 크기 때문에 해당 재화를 더 소비를 해야 효용이 극대화된다는 말입니다.

 

 

 

소비자균형 - 한계효용의 법칙

 

 

 

지금까지 소비자이론 중 예산선, 소비자 균형 그리고 무차별곡선과 소비자 균형과의 관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 번 읽고 또 읽어서 여러분의 것으로 만드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