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1 경제학 공부

독점적 경쟁시장 특징 - 수요곡선, 장기균형, 완전경쟁시장 비교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3. 1. 9.
300x250

안녕하세요. 경제 지식에 인사이트를 주고 경제적 자유를 향해 지금 이 순간도 실천하고 있는 경제 지식 전파 소입니다. 오늘은 독점적 경쟁시장과 과점시장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읽기 앞서 완전경쟁시장과 독점시장 등 경제학에서 다루는 시장이론에 대해 지난 포스팅에 상세하게 설명을 하였습니다. 정말 쉽고 상세하게 설명해놓았으니 참고 바랍니다.

1. 완전경쟁시장 조건과 예시

2. 경제학 시장이론 - 완전경쟁시장, 독점적 경쟁시장, 과점시장, 독점시장

3. 기업의 이윤 극대화 - 조건, MR과 AR의 관계

4. 완전경쟁시장 균형가격 - 단기균형, 장기균형, 손익분기점, 조업중단점, 생산중단점

5. 독점시장이란 - 사회적 후생 손실, 그래프, 완전경쟁시장과 비교

6. 독점시장 가격차별 - 이윤극대화, 예시, 문제점

 

 

독점적 경쟁시장 특징



독점적 경쟁시장이란 불완전경쟁시장의 한 형태로서 완전경쟁시장의 특징 일부와 독점시장 특징 일부를 가지고 있는 시장을 말합니다.

독점적 경쟁시장은 영어로 monopolistic competition market입니다.

예시로는 단골맛집, 헤어샵 등이 있습니다.

독점적 경쟁시장은 단기에는 독점시장 특징으로 초과이윤을 얻습니다. 그리고 장기에는 완전경쟁시장 특징으로 초과이윤이 없는 정상이윤만을 얻습니다.

 

독점적 경쟁시장은 이질적인 상품의 특성과 어느정도의 시장지배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격설정자로서 수요곡선은 우하향니다.

 

독점적 경쟁시장 단기균형 - 수요곡선 우하향, 독점시장 특징


단기에는 독점시장 특징으로 아래 그래프에서 노란색 음영부분이 초과이윤입니다.

왜냐하면 MR=MC 교차하는 곳에서 생산수준을 정하고 가격설정자로서 한계비용보다 더 높은 가격 P1만큼 책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 명심해야할 것은 초과이윤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이지 초과이윤만 얻는다는건 아닙니다. 단기에 초과이윤을 얻을 수도, 정상이윤만을 얻을 수도, 손실을 입을 수도 있습니다.

P>MR=MC 이기 때문에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1보다 큰 구간에서만 생산합니다.

그리고 P>MC 이기 때문에 완전경쟁시장에 비해 산출량 수준이 비효율적입니다.


독점적 경쟁시장 단기균형 - 초과이윤, 독점시장 특징
독점적 경쟁시장 단기균형 - 초과이윤, 독점시장 특징

 

독점적 경쟁시장 장기균형 - 정상이윤만 얻음, 완전경쟁시장 비교


장기에는 완전경쟁시장특징으로 초과이윤은 0인 정상이윤만 얻습니다.

독점적 경쟁시장은 장기에는 완전경쟁시장 특징으로 초과이윤이 0이고 정상이윤만 갖습니다.



독점적 경쟁시장은 유휴시설(excess capacity), 초과시설이 존재하기 때문에 자원배분이 비효율적입니다.

초과시설이 생기는 이유는 장기균형 그래프를 보면 설명이 됩니다.

독점적 경쟁시장은 수평이 아닌 우하향하는 수요곡선이기 때문에 장기균형에서 장기평균비용 LAC 최저점에서의 생산 수준을 갖지 않습니다.

이는 곧 최적 규모로 시설 가동을 하지 않는 다는 것을 의미하고 유휴설비, 초과 설비가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장기평균비용 최저점에서의 생산수준이 아니기 때문에 유휴설비, 초과설비가 존재한다는 의미가 될 수 있습니다.
독점적 경쟁시장 비효율적 자원배분 - 초과설비

 

독점적 경쟁시장 특징 정리 - 완전경쟁시장 비교, 독점시장 비교, 과점시장 비교


1. 다수의 기업이 존재하고 기업간의 상호의존성이 없습니다. 과점시장과 구분되는 특징으로 과점시장은 상호의존성이 큽니다.

2. 상품이 이질적이기 때문에 가격 설정자입니다. 완전경쟁시장과 구분되는 특징으로 완전경쟁시장은 상품이 동질적이고 가격 수용자입니다.

 

3. 진입장벽이 없으며 진입과 퇴거가 자유롭습니다. 단기에는 초과이윤을 누릴 수 있지만 장기에는 초과이윤을 누릴 수 없고 정상이윤만 획득합니다.

4. 대체성이 높고 차별화된 재화를 생산하기 때문에 광고, A/S등 비가격경쟁이 존재합니다. 대체성이란 A라는 샴푸를 쓰다가 B라는 샴푸로 갈아타는 경우를 생각하면 됩니다.

5. 소비자의 성향에 따라 제품 차별화합니다. 단골 미용실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소비자 니즈를 파악하여 원하는 헤어스타일을 잘 연출시켜 단골로 만드는 전략입니다.

6. 수요곡선이 수평이 아니기 때문에 장기균형에서 유휴설비, 초과설비가 존재합니다.

7. 단기에서 독점시장성격으로 이윤은 극대화할 수 있지만 산출량은 비효율적입니다. 왜냐하면 생산량이 줄어들었기 때문입니다.

8. 비가격경쟁을 하기 때문에 브랜드화 전략, 광고 마케팅, 상품의 질적향상을 위한 노력을 합니다.

9. 비가격경쟁으로 인한 자원의 낭비가 있을 수 있습니다.

10. 시장가격과 한계비용은 불일치합니다. P!=MC, 일치하는 것은 완전경쟁시장과 독점시장 완전가격차별이 있습니다.

11. 이윤극대화 조건 MR=MC가 성립합니다. 모든 시장에서 성립하는 조건입니다.

 

 

독점적 경쟁시장 특징 마무리



오늘 독점적 경쟁시장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단기균형에서는 독점시장의 특징으로 초과이윤을 얻을 수 있고 장기균형에서는 완전경쟁시장특징으로 초과이윤은 0인 장기이윤만 얻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차별화된 다양한 재화를 생산하며 경쟁을 통해 소비자에게 차별화된 혜택을 주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지만 초과설비를 가질 수 있는 자원 배분이 비효율적인 부정적인 측면도 있습니다.

여러번 읽고 읽으셔서 여러분의 것으로 만드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본 포스팅은 개인적인 관점에서 작성한 내용으로 불법복제를 금지합니다.


300x250

댓글


# 로딩 화면 동작 코드(Code) 설정하기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