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1 경제학 공부

화폐란 무엇인가, 통화량과 통화지표, 금융이란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3. 4. 23.
300x250

안녕하세요. 지금 이 시간도 경제적 자유를 향해 힘차게 나아가고 있는 경제 지식 전파 소입니다. 오늘은 이 시간에 다루어볼 경제 관련 내용은 화폐의 정의와 통화량과 통화지표 그리고 유동성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화폐란 무엇인가

 

 

화폐라는 단어를 처음 들으면 저를 포함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지폐로 된 돈을 연상을 합니다. 초등학교 자녀가 집에 와서 옆집 아저씨는 돈을 많이 번다고 얘기를 한다면 여기서 돈은 소득을 의미합니다. 부동산 재산 등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돈에 대한 개념을 매우 넓은 범위로 쓰고 수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경제학에서 얘기하는 화폐는 소득과 부의 축적과 같은 넓은 범위가 아닌 3가지 기능을 만족하는 경우를 얘기합니다.

 

여기서 3가지 기능이란 교환매개의 기능, 가치척도의 기능, 가치저장의 기능입니다.

 

1. 교환매개의 기능은 영어로 medium of exchagne입니다. 교환매개의 기능이란 모든 경제주체가 교환의 매개물로 인정하여 거래과정에서 일반적인 지불수단으로 사용되는 기능을 말합니다.

 

2. 가치척도의 기능은 영어로 unit of account입니다. 어떠한 상품이 있다고 가정할 때 그 상품의 가치를 화폐 단위로 측정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합니다.

 

3. 가치저장의 기능은 영어로 store of value입니다. 어느 한 시점에서 다른 시점까지 구매력을 보관해 주는 기능을 말합니다.

 

화폐의 세 가지 기능

 

 

화폐를 이용하여 우리의 삶에 필요한 재화와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고 채권을 구매 또는 채무관계를 청산하는 수단으로 사용이 됩니다.

 

참고로 화폐의 기능중에 가치저장의 기능은 지금 현재의 구매력을 미래까지 유지할 수 있는 기능인데요. 경제학자 케인즈는 이 기능을 강조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경제 불황의 위기가 왔을 때 이러한 위기를 타파하기 위해 정부는 화폐를 발행하여 경제 부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보았기 때문입니다. 이 과정에서 정부는 화폐 발행을 통해 경제 활동을 촉진시키고 실질적인 가치창출을 할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그러면서도 인플레이션의 위험을 조심해야 한다고 보았고 이러한 위험을 줄이기 위해 정부는 화폐 발행 조절 역할을 하고 화폐의 가치를 안정시켜야 한다고 보았습니다. 이러한 프로세스를 진행시키는 데에 화폐의 가치저장기능이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케인즈가 강조한 화폐의 가치저장의 기능

 

 

통화량과 통화지표

 

 

통화량은 영어로 money supply입니다. 통화량은 일정시점에 유통되고 있는 통화매체(화폐)의 총액을 말합니다. 좀 더 상세하게 말하면 일정 기간 동안 유통되는 현금, 수표, 예금 등의 금융상품 그리고 자금의 총액을 말하는 것입니다.

 

통화량은 통화정책의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통화량이 너무 많으면 인플레이션이 발생할 수 있고, 너무 적으면 경제가 위축되기 때문에 중앙은행은 통화량 조절을 통해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거나 경기부양을 위해 조절하는 일련의 과정이 진행됩니다.

 

현대사회에서 화폐의 기능을 하는 것이 점차 다양해짐에 따라 어떤 것까지 화폐의 범주에 넣어야 하는지에 대해 꾸준히 논의가 되고 있고 각국마다 저마다의 사정이 다릅니다.

 

대한민국 한국은행의 경우 현재 5가지로 통화의 종류를 구분합니다. 현금통화, M1(협의의 통화), M2(광의의 통화), Lf(금융기간유동성), L(광의유동성) 이렇게 5가지입니다.

 

1. 현금통화는 민간이 보유하고 있는 지폐와 주화를 말합니다. 현금통화는 통화지표 중 유동성이 가장 큰 현금만을 통화지표에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참고로 유동성이란 영어로 liquidity로서 어떤 자산이 그 가치의 손실이 없이 얼마나 쉽고 빠르게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는 정도를 말합니다. 아무래도 가장 유도성이 큰 자산은 현금일 것이고 채권이나 주식은 당장에 급히 현금화하기는 힘들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유동성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M1(협의의 통화)는 현금통화와 요구불예금 그리고 수시입출식 저축성 예금을 포함합니다. 현금통화는 민간이 보유한 현금입니다. 요구불예금이란 영어로 Demand Deposit으로 은행 예금 종류 중 하나로 예금주가 언제든지 인출할 수 있는 예금을 말합니다. 언제든지 은행 계좌에서 현금을 인출할 수 있습니다. 

 

수시입출식 저축성 예금은 영어로 Savings Deposit with Instant withdrawal로 은행에서 제공하는 저축 상품 중 하나입니다. 예금주는 필요에 따라서 언제든지 거래 수수료나 이자 손실 없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을 말합니다. 때문에 일반 적금보다는 이자율이 낮은 편입니다.

 

3. M2(광의의 통화)는 M1과 만기 2년 미만의 정기예금, 정기적금, 양도성 예금증서(CD)나 환매채(RP) 같은 시장형 금융상품, 그리고 실적배당형 금융상품을 말합니다. 

 

약간의 이자소득을 포기해야 하지만 현금화가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참고로 양도성 예금증서란 영어로 Transferable Certificate of Deposit으로 은행이 발급하는 예금 증서입니다. 예금주는 발행일로부터 정해진 기간 동안 예금을 예치하고 그 기간이 만료하면 이자와 함께 원금이 지급되는 예금상품입니다. 양도성 예금증서는 일반 예금증서와 다르게 제3자에게 양도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환매채란 영어로 Commercial Paper로 기업이나 금융기관에서 발행하는 단기 자금조달 수단 중 하나입니다.

 

실적배당형 금융상품이란 기업의 실적에 따라 배당금이 결정되는 상품으로 일반적으로 주식, 펀드, 종합투자상품 등에서 제공이 됩니다. 이때 배당금은 일정한 이자율이나 금액이 아닌, 그 기업의 실적에 따라 결정됩니다.

 

4. Lf(금융기관유동성)는 M2와 생명보 험 계약 준비금과 만기 2년 이상 정기예적금 및 금융채를 포함한 것을 말합니다. 상업어음매출 등과 같이 유도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금융자산까지 포함된 지표입니다.

 

5. L(광의유동성)은 Lf에 정부와 기업등이 발행한 유동성 시장금융상품을 말합니다. 가장 큰 통화단위로 회사채, 국채, 지방채, CP 등을 포함됩니다. 모든 종류의 금융자산들을 아우르는 가장 포괄적인 통화지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

 

 

통화지표

 

 

금융이란

 

 

금융은 영어로 finance로 금전 융통의 줄임말입니다. 재화나 서비스의 개입 없이 자금수요자와 자금공급자 간에 이루어지는 자금거래를 말합니다.

 

경제가 활력을 유지하는 데 꼭 필요한 활동으로 경제가 잘 순환되기 위해선 투자, 생산, 소비 등 경제의 여러 부문들이 유기적으로 활발하게 움직여야 하는데 이때 금융 즉 자금의 융통이 원활해야 합니다.

 

경제 거래는 실물 거래와 금융 거래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점점 시간이 흐르고 현대 사회에서는 금융 경제의 비중이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금융시장의 구분은 먼저 기간별로 단기 금융 시장과 장기 금융 시장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1. 단기 금융 시장: 단기자금의 수요자 그리고 공급자 간에 수급 조절을 위해 대개 1년 미만의 금융자산이 거래되는 시장입니다. 예를 들어 단기 채권, CD(Certificate of Deposit), CP(Commercial Paper) 등이 해당합니다. 단기 금융 상품은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이자 수익과 유동성이 높아 투자자들이 쉽게 매도하고 매매할 수 있습니다.

 

2. 장기 금융 시장: 사업확장등의 목적으로 기업의 시설자금이나 장기운전자금 조달을 목적으로 발행되는 대개 1년 이상의 의 기간으로 거래되는 금융 상품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주식과 채권 그리고 부동산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이러한 장기 금융 상품은 단기 금융 상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수익률이 높을 수 있으나 유동성이 상대적으로 낮아 매도와 매매에 제약이 있습니다.

 

금융시장 구분 - 단기금융시장, 장기금융시장

 

 

그다음으로 금융시장은 직접금융시장과 간접금융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직접금융시장: 자금의 최종수요자와 공급자가 서로 간에 직접 자금을 빌려주고 빌리는 시장입니다. 투자자가 직접 자금을 투자하여 수익을 직접 수취하는 시장으로 주식, 채권등이 해당됩니다. 투자자의 주체성은 높고 수익에 대한 수수료는 낮지만 투자의 위험성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2. 간접금융시장: 자금의 수요자와 공급자 사이에 은행과 같은 중개인이 개입하여 연결시켜 주는 시장입니다. 직접금융시장보다 상대적으로 투자의 안정성이 높고 수익률이 일정한 경향이 있지만 수수료가 높고 투자결정권이 중개인에게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투자자의 주체성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간접금융시장의 예로는 펀드와 연금, 신용카드 포인트 적립등이 있습니다.

 

금융시장 구분 - 직접금융시장, 간접금융시장

 

 

지금까지 화폐란 무엇이고, 통화량, 통화지표 그리고 금융에 대해 간략하면서도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여러분의 경제학에 대한 통찰력과 삶에 있어서 작게나마 도움이 되기를 기원합니다.

 

본 포스팅은 지극히 개인적인 공부와 관점으로 작성된 내용으로 해당 내용을 활용한 어떠한 투자에도 책임이 있지 않음을 밝힙니다. 그리고 불법복제를 금지합니다.

 

 

300x25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