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01 경제학 공부

화폐의 공급 - 본원통화란, 통화량 조회 방법

by 경제 지식 전파소 2023. 5. 1.
300x250

안녕하세요. 지금 이 순간도 경제적 자유를 위해 힘껏 달려가고 있는 경제 지식 전파 소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경제학에서 말하는 화폐의 공급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2008년 금융위기 때 금리 인하, 2012년 유로존 금리 인하와 양적완화 정책, 일본의 디플레이션 탈출을 위한 양적완화 정책, 2015년 중국 주식시장 폭락 후 주식시장 안정화를 위해 역사적으로 지금까지 세계 각국은 본원통화를 이용하여 경제 안정화 정책을 꾀하였습니다.
 
결과는 의도된 거와 다를 수 있지만 적어도 실제 경제에서 쓰이고 있는 중요 경제 안정화 기능으로 꼭 알아야 하는 개념입니다.
 
 

화폐의 공급 - 본원통화란

 
 
본원통화는 영어로 High-Powered Money 로 중앙은행의 창구를 통해 시중에 나온 현금입니다. 중앙은행은 본원통화를 활용하여 시중 자금의 공급을 조절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중앙은행 밖으로 나온 것을 본원통화라고 할 수 있으며 중앙은행 안에 있는 것은 본원통화라고 하지 않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개념설명에 나온 몇가지 용어에 대해 살펴보고 가겠습니다.

 

위에서 말하는 시중이란 통화 또는 금융상품 등이 거래되고 사용되는 실제 시장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수요와 공급에 의해 시중에서 거래되는 상품의 가격은 결정이 됩니다. 시중은 경제 활동의 기초가 되는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시중을 영어로는 in circulation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중앙은행이란 국가의 중앙 금융 기관으로서 통화 발행과 통화의 안정성을 유지하며 물가안정등 국가 경제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수립하는 역할을 합니다. 대한민국의 중앙은행은 한국은행으로 볼 수 있습니다.
 
 

중앙은행과 시중의 의미
중앙은행과 시중의 의미

 
 
중앙은행을 통해 나온 본원통화는 예금은행의 신용창조의 토대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초 통화(Reserve Base)라고도 합니다. 
 
본원통화 1단위 공급이 이루어지면 통화량은 신용창조 과정을 통하여 본원통화 공급량보다 더 크게 증가합니다. 그렇게 때문에 High-Powered Money라고 불리는 것입니다.
 
중앙은행은 본원통화 조절을 통해 통화량과 이자율에 영향을 미치는 금융 정책을 수행합니다.
 
 

본원통화를 조절한 역사적 사례

 
 
실제 과거에 경제위기가 있을 때 중앙은행이 본원통화를 조절하여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거나 경기 활성화를 시킨 사례가 몇몇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간략하게 소개하겠습니다.
 
1. 1980년대 미국의 본원통화 조절
 
1980년대 후반에 미국은 인플레이션 문제와 경기 침체에 빠졌습니다. 왜냐하면 1970년대 후반부터 1980년 초반까지 석유 가격 상승과 신용 왜곡등 복합적인 악재로 인플레이션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타개하기 위해 미국 정부는 중앙은행인 Federal Reserve 흔히 줄여서 말하는 연준을 통해 본원통화를 조절하여 금리인상을 진행하여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고 필요에 따라서 경기 활성화를 위해 금리를 낮추기도 하였습니다.
 
2. 1990년대 초반 일본의 본원통화 조절
 
일본의 본원통화 조절 사례는 1990년대 초반 "후지타 금리 인하"입니다. 1990년대 초반 일본은 인플레이션과 경기 침체에 직면하였습니다. 이를 돌파하기 위해 일본 정부는 중앙은행을 통해 1994년 2월 26일 "후지타 금리 인하"를 시행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본원통화를 적극적으로 확대하여 금리 인하를 단행하였습니다.
 
3. COVID-19 팬데믹 발생 이후 세계 각국의 본원통화 조절

 

2019년 12월 발생한 코로나 19로 인한 전세계적인 팬데믹 발생으로 전 세계적인 경기 침체와 불황극복을 위해 각국의 중앙은행들은 기존보다 금리를 인하하는 정책을 강화하였고 본원통화를 증대시켜 경제 활성화를 도모하였습니다.
 
실례로 미국 연준 Fed는 2020년 3월부터 금리 인하 및 대규모 규모의 본원통화 확대 정책을 시행하였습니다.
 
 

본원통화 조절 사례
본원통화 조절 사례

 
 

본원통화의 구성

 
 
본원통화는 크게 2가지로 구성이 됩니다. 첫번째는 민간이 보유하고 있는 현금통화 두 번째는 은행이 보유한 현금으로 지급준비금입니다.
 
지급준비금은 영어로 reserve requirement 또는 required reserve입니다. 은행이 예금자들의 출금 요구에 따른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예금 잔액 일부분을 보유해야 하는 의무적인 자금입니다. 각 나라마다 차이는 있지만 법률로 반드시 보유해야 하는 법정지급준비금과 이를 초과하여 은행이 보유하고 있는 초과지급준비금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지급준비금은 일반 예금에 대한 것과 단기 금융시장의 대출 및 차입등의 금융 거래에 대한 것으로 구분 되기도 합니다.
 
법정지급준비금 비율은 국가의 통화정책에 따라 변동이 됩니다. 경기가 과열되고 대출 확대로 인해 시중에 통화량이 증가가 되었다고 판단되면 한국은행과 같은 중앙은행은 예금의 법정준비지급금으로 유지하도록 하는 법정준비금 비율을 상승시켜 통화량 조절을 합니다. 
 
법정 지급준비금의 가장 큰 목적은 은행의 안정성을 보장하고 민간의 예금 출금 요구에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지급준비금에서 일부 금액을 중앙은행에 예치한 것을 지급준비예치금이라고 합니다. 쉽게 말해서 은행이 보유한 예금중 일정 비율을 중앙은행에 예금하는 것입니다. 이때 중앙은행에서는 예치한 은행에 대해 이자를 지급합니다. 은행의 유동성 조절을 통한 통화량 조절을 위한 정책적 수단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본원통화의 구성
본원통화의 구성

 
 

본원통화의 공급경로

 
 
본원통화가 공급된다는 것은 시중에 통화량이 증가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떠한 경로로 공급이 될 수 있는지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중앙은행에서 발행: 중앙은행은 정부로부터 받은 화폐 발행 권한이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화폐를 발행하여 본원통화를 공급할 수 있습니다.
 
2. 중앙은행으로부터 정부가 차입: 정부 재정적자가 나거나 예산이 필요한 경우 정부는 중앙은행으로부터 돈을 차입하게 됩니다. 주로 채권을 중앙은행이 정부로부터 매입을 하게 되고 이로 인한 지출은 본원통화의 공급원으로 작용합니다.
 
3. 외환 시장 거래: 수출의 증가 또는 투자로 인한 외국자본 유입으로 본원통화는 증가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외화 거래에서 중앙은행이 일정 부분 환전을 담당하기 때문입니다. 이때 국내 화폐로 교환하는 과정을 통해 중앙은행이 발행한 화폐가 공급되는 것입니다.

 

4. 금융부문을 통한 공급: 은행간 대출로 일반 상업은행이 중앙은행으로부터 차입을 통해 본원통화는 공급될 수 있습니다.
 
5. 중앙은행의 자산 변화: 유가증권의 발행 또는 건물등의 자산 구입으로 본원통화는 공급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중앙은행도 정부와 일반 기업과 마찬가지로 유가증권 발행주체입니다. 발행 목적인 금융시장 안정을 위한 통화정책으로 보시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앙은행의 재무상태표에는 유가증권이 포함이 될 수 있으며 보유하고 있는 유가증권은 자산항목에 포함이 되고 발행한 증권은 부채에 기록이 됩니다.
 
 

본원통화의 공급경로
본원통화의 공급경로

 

통화량 조회 방법(통화량 그래프)

 
 
본원통화를 포함하여 화폐발행액, M1, M2 등의 각종 통화량 조회하는 방법은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KOSIS)에서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아래 그림을 클릭하시면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에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 바로가기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 바로가기

 
2.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올 것입니다. 왼쪽 상단에 "통화/금융" 선택을 합니다.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 통화량 조회 - 1

 
3. 상단 "1. 통화/금융 - 1.1 통화/유동성"란에 본원통화, M1(협의통화), M2(광의통화), LF, L 등 여러 통화량 종류에 대한 카테고리를 보실 수 있습니다.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 통화량 조회 - 2

 
4. 샘플로 본원통화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원통화 구성내역(평잔, 계정조정계열), 참고로 평잔이라는 단어는 글자 그대로 "평균 잔액"을 줄인 말입니다. 한 달 기간 동안 대한민국에서 돌아다닌 돈을 조사하여 평균값을 낸 것입니다. 그리고 말잔이라는 단어는 "마지막 날의 잔액"을 줄인 말입니다. 매달 마지막 날 대한민국에서 돌아다닌 돈의 양입니다.
 
원하는 자료에 대한 선택이 끝났다면 아래 빠른 조회를 눌러주세요.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 통화량 조회 - 3

 
5. 빠른 조회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출력됩니다. '월' 단위로 데이터를 추출할수도 '년' 단위로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표, 차트, 피벗 3가지 형태로 가공이 가능합니다. 또한 데이터를 최신순 또는 과거순으로 배열이 가능합니다.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 통화량 조회 - 4

 
6. 본원통화를 년단위의 추이를 보기 위해  차트 형태로 추출한 화면입니다.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 통화량 조회 - 4

 
2010년부터 2022년까지 꾸준히 본원통화는 증가한 것을 통계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본원통화가 지속적으로 증가한 이유

 
 
본원통화가 이렇게 지속적으로 증가한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경제활동의 증가와 가장 관련이 깊습니다.
 
1. 경제성장 지원을 위해 기준금리 조정 등의 정책 시행
 
2. 경제활동 지원을 위한 은행들의 기업 자금 지원을 위한 유동성 공급
 
3. 정부의 예산 증액으로 인한 정부 지출 증가
 
4. 금융위기에 대비한 외환보유액을 유지시키기 위한 본원통화 발행
 
이러한 이유등으로 대한민국의 본원통화는 꾸준히 증가를 하였습니다.
 
 
지금까지 본원통화란 무엇이고 본원통화의 조절 실제 사례, 본원통화의 구성, 통화의 공급 경로, 통화량 조회방법 등을 살펴보았습니다. 경제에서 화폐에 대한 개념은 매우 중요하고 투자에 중요한 지표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저를 포함한 여러분들도 좀 더 나은 인사이트를 가지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본 포스팅은 지극히 개인적인 관점과 학습을 통해 작성된 것으로 해당 포스팅을 활용한 어떠한 투자활동에 대한 책임을 없음을 밝힙니다. 불법 펌과 복제를 금지합니다.
 
 
 

300x250

댓글